테라에서의 개인상점은 캐릭터 본인이 상점을 열고 자리를 잡는 것이 아니라, 보통 사람의 절반 정도의 키인 호문클루스라는 작은 생명체를 이용해서 아이템의 구매와 판매가 이루어진다. 즉 호문클루스라는 인형이 캐릭터 대신 장사를 하는 셈이다.


호문클루스 입수

11레벨에 도달하여 벨리카에 도착한 후 상점 골목의 호문쿨루스 안내인 실리스를 찾아가면 호문쿨루스 입수 퀘스트를 받을 수 있다. 호문쿨루스 알 1개를 주면서 실리스 옆에 있는 연금술사 휴에게 찾아가서 인큐베이터에서 부활시키라고 알려준다.





연금술사 휴에게 말을 걸어서 인큐베이터를 연 후에 인벤토리의 알을 드래그해서 인큐베이터에 넣고 부화를 시키면 실제 시간으로 5분이 지난 후에 호문쿨루스가 부화된다. 인큐베이터로 호문쿨루스를 부활시킬 때마다 부화 숙련도가 오르게 되면 호문쿨루스의 능력치가 좋아지는 등 여러 가지 장점이 생긴다.





인큐베이터로 호문쿨루스를 부화시키는 과정에서 운이 없다면 알이 깨지기도 하며, 알이 깨졌다면 다시 알의 재료를 모아서 연금술사에게 가져가서 알로 교환해야 한다. 호문쿨루스의 알의 색깔에 따라 각각 다른 외관의 호문쿨루스가 탄생하며, 같은 알을 이용하더라고 부화 숙련도 및 운에 따라 이름은 같지만 능력치가 다른 호문쿨루스가 탄생한다.





호문클루스 상태창

호문쿨루스 부화에 성공하여 호문쿨루스를 손에 넣는다고 바로 사용할 수 있는 것은 아니며, 캐릭터에 등록을 해야 한다. 호문쿨루스를 등록시키기 위해서는 연금술사를 통해 장식 및 관리 화면에서 각인을 시키며, 한 번 각인된 호문쿨루스는 캐릭터에게 귀속된다.





호문쿨루스는 한 번에 여러 개체를 소유할 수 있으며, 필요에 따라 연금술사를 통해서 각인 화면에서 원하는 호문쿨루스로 교체할 수 있다. 현재 각인되어 있는 호문쿨루스는 게임 화면 왼쪽 상단에 호문쿨루스 아이콘으로 표시된다. 아이콘에 마우스 커서를 가져다 대면 호문쿨루스의 능력치가 표시된다. 호문쿨루스는 등급/내구도/HP/오브슬롯갯수의 수치로 표시된다.





등급은 호문쿨루스의 레어도를 표시하는 것으로 수치가 높을 수록 고급 호문쿨루스이며, 내구도와 HP는 서로 다른 개념이다. 호문쿨루스의 기능을 이용할 수록 내구도가 줄어들게 되며, 연금술사를 통해서 회복시킬 수 있다.



호문쿨루스를 이용한 개인상점

호문쿨루스만을 가지고 있는 것만으로는 개인상점 기능을 이용할 수 없다. 상점에서 판매하는 기능 오브를 구입해서 연금술사를 통해 장착해야만 개인상점 기능을 사용할 수 있다. 상점에서 판매하는 오브는 자동구매/자동판매/구매&판매 오브가 있는데, 각각 호문쿨루스가 개인상점을 자동으로 운영할 수 있게 해 주는 기능이다.





오브를 구입하여 장착하면 화면 왼쪽 상단의 호문쿨루스 옆에 구매 및 판매 아이콘이 생기며 이를 클릭하면 일반적인 MMORPG와 같은 개인거래 화면이 등장한다. 오브의 장착은 연금술사의 호문쿨루스 관리 메뉴에서 인벤토리 안에 있는 구입한 오브를 드래그하여 현재 습득한 기능 목록의 빈 칸에 드래그하여 옮기면 된다.





오브를 장착하여 개인상점 기능을 사용할 수 있게 되었다면 개인거래 아이콘을 클릭한 후 설정 화면에서 개인거래창에서 팔거나 구입하고자 하는 아이템을 등록하여 가격을 정해주고, 개인상점을 홍보하기 위한 문구를 입력하면 자동으로 개인상점을 운영하게 된다. 호문쿨루스의 개인상점은 캐릭터가 로그아웃한 상태라도 그 자리에 남아서 운영된다.





하지만 언제까지나 무한히 호문쿨루스 상점이 개설되어 있는 것은 아니며, 호문쿨루스의 내구도가 일정 시간마다 줄어들고 대구도가 0이 되면 개인상점 상태가 해제되므로 내구도가 줄어들기 전에 연금술사를 통해서 수리를 해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