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글은 480 만렙을 찍고 가디스 장비 8부위 계승을 모두 끝마치신 분들을 대상으로 한 가이드 글입니다. 사실 성장구간 이후부터는 해야할 콘텐츠의 종류도 워낙 다양하고 순서가 따로 정해져 있는 것도 아니기 때문에, 아래에 서술된 항목들 역시 반드시 순서대로 읽고 진행해야 할 필요는 없습니다. 스펙만 된다면 어느 것을 먼저 하셔도 상관 없으니 그때그때 필요에 따라 참고해서 플레이하시면 좋을 듯 해요. 그럼 가이드 시작하겠습니다.

 

CHAPTER 1. 기어스코어의 이해

성장구간을 막 끝낸 뉴비&복귀 유저 분들은 이제부터 콘텐츠현황판(F10)을 통해 다양한 컨텐츠들을 플레이하고 이를 통해 스펙업에 필요한 각종 재화들을 획득하게 됩니다. 그런데 트오세에 존재하는 컨텐츠들 중 대부분은 해당 컨텐츠를 입장하기 위해 필요한 기어스코어’, 즉 입장컷이라는게 존재합니다. 이것은 유저가 아닌 게임사 측에서 일정한 기준에 따라 정해 놓은 컷으로 만약 이 입장컷이 미달되면 아예 컨텐츠 입장이 불가능하도록 되어있습니다.


여기서 현재 내 캐릭터의 기어스코어 수치가 몇인지를 알고싶다면 F1을 눌러 정보창을 확인해보면 됩니다. 이 기어스코어를 측정하는 원리는 게임사가 정해놓은거라 저도 정확하게는 잘 모르지만 나름 참고가 될만한 기준이 있긴 있습니다인벤토리를 열어 현재 내 장비칸에 장착되어 있는 아이템들을 보면 1257 이런식으로 숫자가 매겨져 있는걸 보실수 있을거에요. 이 숫자들을 일정한 기준에 따라 전체적으로 종합해서 낸 수치가 바로 기어스코어인 것입니다. 쉽게 말해 현재 내 장비의 전체적인 스펙이 어느정도인지를 나타내는 지표인 셈이죠. 따라서 기어스코어 미달로 입장이 불가능한 컨텐츠가 있다면 가성비 좋은 셋팅을 통해 기어스코어를 최대한 빨리 높이는 것이 좋습니다.

 

CHAPTER 2. 기어 스코어를 높이기 위한 가성비 좋은 세팅들

무기 소켓에 컬러 젬 장착하기

(1) 컬러젬이란? : 무기 소켓에 장착하는 것으로 내 캐릭터의 특정 수치를 올려주는 부가 옵션이 달린 젬이라 보시면 됩니다. 여러 종류가 있지만 실질적으로는 대부분 레드젬과 블루젬만 사용하고 있습니다.



(2) 컬러젬 얻는 방법: 반복 퀘스트 or 젬 교환

반복 퀘스트: 우선 F6키를 눌러 1인 파티를 생성한후, 클라페다 마을 1시에 있는 NPC 접수원 리암에게 말을 겁니다. 그러면 리암이 랜덤으로 의뢰를 하나 추천해줍니다. 여기서 천적의 냄새라는 퀘스트가 나오면 바로 퀘스트를 깨러 가면 되고, 다른 퀘스트가 나왔다면 F6을 눌러 파티탈퇴를 누른 후 다시 파티를 생성하고 다시 리암에게 말을 걸어 천적의 냄새퀘스트가 나올때까지 반복합니다. 만약 해당 퀘스트를 받았음에도 우측하단에 있는 퀘스트 지령창 목록에 뜨지 않는다면, F5를 누른후 퀘스트 목록 -> 퀘스트 표시설정 -> 파티 퀘스트를 체크한 후 천적의 냄새를 체크 해주시면 됩니다. 지시에 따라 테넷화원으로 이동한 후 중앙에 위치한 파수꾼 에라에게 임무를 받은후 몬스터를 처치, 다시 에라에게 가서 말을 거면 보상큐브를 줍니다. 이 큐브를 까면 컬러 젬을 얻을 수 있는데, 실질적으로 우리에게 필요한 것은 물리 딜러의 경우 레드 젬, 마법 딜러는 블루 젬 입니다. 이 퀘스트를 계속 반복하다보면 (하루 최대 5회까지 가능) 자신이 원하는 젬을 필요한 만큼 얻을 수 있습니다.


- 젬 교환 : 클라페다 마을 1시에 있는 케도라 상단원[게랄다시아]에게 말을 걸어 실버를 주면 랜덤으로 컬러젬 선택상자나 젬 연마제를 줍니다. 다만 이 방법은 반복해서 교환할 때마다 금액이 점점 올라가기 때문에 실버를 아껴야 하는 상황이라면 그냥 앞서 언급한 반복 퀘스트를 하는 것이 좋습니다.


(3) 컬러젬 레벨 올리기

컬러젬은 레벨을 올릴수록 그에 비례해 성능도 좋아지는 효과가 있습니다. 레벨을 올릴려면 젬 연마제라는 것이 필요한데요, 이 연마제는 용병단 증표 상점에 들어가 재료 탭에 들어가보시면 8성 젬 연마제라는 것이 있는데 증표로 이것을 구매해 쓰시면 됩니다. 젬을 강화하는 방법은 간단합니다. 우선 휴식앉기(Insert )를 누른 후 젬 강화(D)를 누릅니다. 여기에 젬을 올려 놓은 다음 강화재료인 연마제를 올려놓고 강화를 누르면 끝입니다.



(4) 컬러젬 로스팅하기

컬러젬은 종류에 따라 내 캐릭터의 특정 수치를 높여주는 기능을 하지만, 반대로 다른 수치를 너프시키는 옵션도 달려있습니다. 이 너프 옵션을 제거하기 위해 필요한 것이 바로 젬 로스팅입니다. 로스팅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우선 클라페다나 오르샤 등 사람이 많이 모여 있는 마을로 가 유저가 세워놓은 젬 로스팅 상점을 찾습니다. (만약 없다면 우측 상단의 채널 이동 기능을 통해 같은 맵의 다른 채널로 이동하면서 찾아봅시다.) 그렇게 해서 로스팅 상점을 찾았다면 젬을 넣고 로스팅을 하면 됩니다.



(5) 컬러젬 장착하기

컬러젬을 장착하기 전에 한 가지 주의해야 할 점을 말씀드리자면, 컬러젬은 무기에 한번 장착한 후 이것을 다시 밖으로 빼내게 되면 젬 레벨이 1단계 하락하는 패널티가 주어집니다. 따라서 혹시라도 젬의 레벨을 9성이나 10성까지 올려서 쓰길 원한다면 미리 레벨을 다 올리고 난 후에 장착하는 것이 좋습니다. 8성젬으로 만족하신다면 그냥 바로 끼시면 되구요. (참고로 젬을 9성까지 올리고자 한다면 8성연마제가 4개 필요하고, 10성은 그냥 마켓에서 10성 연마제를 따로 구해서 올리시는게 좋습니다. 8성연마제로 10성 찍으려면 수량이 약 20개 정도 필요하거든요.. 그런데 사실 8성이나 10성이나 공격력 차이는 그리 크지 않기 때문에 완벽주의가 아닌 이상 올8성으로 끼셔도 무방합니다. 무소과금러 입장에선 이게 증표와 실버를 최대한 아끼는 길이에요)

 

컬러젬 장착방법은 간단합니다. 착용중인 무기를 벗고 가디스 장비 관리’->‘소켓탭에 들어가 소켓을 개방한 후 젬을 장착해주면 끝입니다.


무기 고정아이커 추가로 착용하기

에피퀘를 쭉 밀고 만렙을 달성하셨다면 퀘스트 클리어 보상으로 바이보라 비전을 2개 받으셨을 겁니다. 그런데 우리가 착용하고 있는 무기는 총 4자루이고, 현재 직업별 고유 바이보라는 중복 없이 2종류까지만 착용이 가능하기 때문에 결과적으로 남은 2자루의 무기에는 고정 아이커 옵션이 비어있는 상태가 됩니다. 그럼 이 비어있는 고정 아이커를 어떻게 채우느냐, 방법은 두 가지가 있습니다첫 번째는 누구나 할 수 있는 방법으로, 장비보관함에 기본적으로 지급되어 있는 비전 갈리미베 웨폰을 활용하는 것입니다. 이녀석은 고유 바이보라가 아닌 보급형 아이커이기 때문에 중복 착용이 얼마든지 가능하거든요. 따라서 이 비전을 나머지 2자루의 무기에 부여해주면 됩니다.


두 번째 방법은 바이보라 비전 협응을 활용하는 것입니다. 협응은 앞서 언급한 갈리미베와 달리 기본적으로 지급되어 있는 보급형 아이커가 아니기 때문에, 파밍을 통해 직접 구하거나 아님 바이보라 비전 선택상자가 여분으로 있어야 합니다. 그리고 협응 역시 직업별 고유바이보라가 아니기 때문에 중복 착용이 가능합니다. 따라서 협응 바이보라를 갖고 있다면 이것을 나머지 2자루의 무기에 부여해주시면 됩니다. 참고로 협응 바이보라는 모든 면에서 갈리미베보다 훨씬 좋은 성능을 가진 상위 아이커이기 때문에, 당장은 갈리미베로 맞추신 분이라 할지라도 최종적으로는 협응으로 갈아타시는 걸 목표로 하셔야 합니다. 


귀걸이 장착하기

여신의 증표 상점 -> 장비 탭에 들어가 화염불꽃 귀걸이 상자를 하나 구매한 후 이것을 까서 귀걸이를 장착해줍시다. 보급형이기 때문에 체력50 올려주는거 말곤 크게 도움이 되진 않지만, 귀걸이가 없으면 기어스코어의 수치 미달로 특정 컨텐츠의 입장이 불가능해질 수도 있으니 일단은 무조건 착용해주세요.

 

허리띠 장착하기

허리띠는 콘텐츠 현황판(F10)에서 가라앉는 나포선이라는 레이드를 통해 획득할 수 있는 장비입니다. 귀걸이와 마찬가지로 착용하기만 해도 기어스코어를 대폭 높여줍니다. 여기서 한가지 팁을 드리자면 굳이 나포선 레이드를 돌지 않아도 요즘엔 마켓에서 허리띠를 매우 싸게 파는 편이기 때문에, 보급형 허리띠라 생각하시고 그냥 마켓에서 제일 싼거 아무거나 하나 사서 착용하시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루시페리 목걸이 계승하기

※ 23년 3월 이후부터 14-1 클리어 보상으로 루시페리보다 상위레벨인 470제 악세사리를 지급해주기 때문에, 에피소드를 모두 클리어하셨다면 470제를 강화하여 490제로 계승하는 걸 목표로 하시면 됩니다.

성장구간 가이드에서 설명드린대로 루시페리 액세서리 세트를 모두 제작하였다면 이번엔 이것을 계승하여 470제 이시다비 액세서리로 업그레이드해 봅시다. 방법은 바실리사 장비를 계승했던 방식과 똑같습니다. 가디스 장비 관리 탭에 들어가 루시페리를 넣고 같은 종류의 이시다비 액세서리로 계승하면 끝입니다. 여기서 한가지 팁을 드리자면 루시페리를 0강 상태 그대로 계승하는 것보다는 잡화상인NPC가 파는 모루를 통해 어느정도 강화를 시켜놓은 후 계승하는 것이 좋습니다. 바실리사 장비를 480제로 계승했을 때처럼 루시페리도 강화수치의 50%가 그대로 이전되거든요. 단 여기서 주의할것! 장비의 포텐셜이 0인 상태에서는 절대 일반 모루로 강화 하시면 안됩니. 강화 실패시 장비 파괴돼요. 정 강화를 더 치고 싶으시다면 강화에 실패해도 장비가 파괴되지 않는 황금모루루비 모루를 사용하시면 되는데 이건 현재 이벤트 상점에서만 얻을 수 있습니다. (첨언하자면 이건 어디까지나 이런 방법도 있다는 얘기일 뿐, 굳이 이렇게까지 해야할 필요는 없어요. 왜냐면 어차피 이시다비로 계승한 후에도 관련 컨텐츠를 통해 액세서리를 계속해서 강화해나갈 수 있고, 바실리사 장비를 강화해보셨다면 아시겠지만 가디스 장비의 경우 11강까지는 강화 성공률이 매우 높아서 거의 치는대로 쭉쭉 오릅니다. 그러니 강화수치가 50% 이전된다고 해서 미리 강화해봤자 어차피 11강 이하이기 때문에 큰 의미는 없는거죠. 따라서 루시페리는 5강 이상 찍었다면 그 이상의 강화엔 큰 집착할 필요없이 바로 계승하는게 좋습니다.)

 

 

CHAPTER 3. 많이하면 할수록 좋은 일간, 주간 컨텐츠 모음

아래에 서술된 항목들은 대부분 콘텐츠 현황판(F10)을 통해 입장할 수 있는 것들입니다. 이 컨텐츠들은 용병단 증표 상점에서 파는 입장권을 통해 추가 입장이 가능하며, 종류로는 1인 모드와 자동매칭(파티) 모드가 있는데 당연히 자동매칭 모드가 일반적으로 보상을 더 많이 줍니다. 자동매칭 모드는 원래 5명이 모이면 자동으로 게임이 시작되는 구조이지만 사람이 적은 시간대에는 ‘4인 이하 입장을 눌러 4명 이하로 플레이하는 것도 가능합니다. 만장일치가 아닌 절반만 동의해도 입장이 가능하고, 인원수에 따라 난이도도 알아서 조정이 되니 눈치 볼 것 없이 4인 이하 누르시면 돼요. 트오세는 현재 사람이 그리 많지 않은 게임이라 실질적으로 대부분의 컨텐츠가 4인이하 입장으로 진행되고 있고, 유저들도 대부분 이것을 당연하게 여기는 분위기이니 빠른 매칭을 원한다면 망설이지 말고 4인 누르시면 됩니다. 만약 매칭중인 사람이 나 혼자라 입장이 불가능한 상황이라면 확성기를 통해 외침으로 같이 할 사람을 1명 구하거나, 그래도 안된다면 아쉬운대로 1인 모드를 도는 수 밖엔 없습니다.


TIP) 이벤트 상점 활용하기

아래 서술된 항목들을 플레이하기 위해 필요한 추가 입장권은 용병단 상점 뿐만 아니라 마을에 있는 이벤트 상점에서도 구할 수 있습니다. 트오세에서 운영하는 이벤트 상점은 거의 한달에 한 번 꼴로 컨셉만 바뀔 뿐 판매하는 상품 목록은 거의 똑같은 상시 상점이에요. 따라서 매달마다 진행되는 이벤트를 최대한 활용해 뽑아먹을 수 있는 입장권은 다 뽑아먹도록 합시다.

TIP) 주말 버닝 이벤트 활용하기

트오세에는 주말마다 버닝이벤트라고 해서 특정 콘텐츠를 클리어할 경우 평소보다 보상을 더 많이 주는 이벤트가 있습니다. 이것 때문에 많은 유저들이 그 특정 콘텐츠를 주말에 몰아서 하려고 하다보니 되려 평일에는 매칭이 잘 안되는 경우가 종종 있습니다. 따라서 이럴 경우 내가 현재 하고자 하는 콘텐츠가 이번주 버닝 이벤트 대상에 포함되어 있는 것은 아닌지 확인을 해보고, 버닝 대상에 포함되어 있다면 굳이 평일에 하는 것보다는 주말에 몰아서 하는 것이 매칭도 잘 잡히고 보상도 더 많이 주기 때문에 일석이조라 할 수 있겠습니다. (이벤트 정보는 스팀 트오세 커뮤니티 허브 -> 토론 -> 이벤트 탭을 클릭하면 확인할 수 있어요)

 

참고로 아래에 서술된 컨텐츠들의 보상목록과 수량은 게임사의 후속 패치에 따라 추후 얼마든지 변경될 수도 있는 부분입니다. 따라서 보상 관련 정보는 100% 정확하지 않을수도 있다는 점 유의해 주세요.

 

챌린지 모드

입장방법: 콘텐츠 현황판(F10) -> 던전 -> 챌린지 모드 -> 480 자동매칭(파티) or 1인 모드

입장횟수: 캐릭터당 하루 1+ 용병단 상점 입장권 + 이벤트 상점 입장권

보상: 여신의 증표 / 뉴클,시에라 가루 / 실버 8~10(누적 딜량에 따라 차이 있음) / 구호 물품 주머니 / 축복받은 조각 / 럭키코인 찬스 (낮은 확률로 발동) / 바이보라 무기 (낮은 확률, 종류는 랜덤으로 드랍)

 

설명: 뉴클, 시에라 가루, 축복받은 조각은 480제 장비를 강화하기 위한 재료로 쓰입니다. 그리고 구호 물품 주머니는 나중에 후술하겠지만 여신카드를 얻기 위해 필요한 재화로 일단 모아두면 쓸 데가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럭키코인 찬스란 챌린지 모드 클리어시 매우 낮은 확률로 여신의 증표를 적게는 10만에서 많게는 300만 까지도 주는 보너스 보상입니다. 덤으로 어깨보호구 파편과 가디스 아이커 파편도 일정량을 지급해줍니다.

 

TIP) 여신의 증표 최대한 많이 얻는 방법

챌린지 모드로 사냥을 할 때 잡몹은 잡지 말고 보스만 먼저 잡아보세요. 보스를 잡을 시 여신의 증표를 보너스로 더 주기 때문에 자동매칭 모드에서는 대부분의 유저들이 다 이 방식으로 클리어하고 있습니다. (물론 1인모드도 마찬가지입니다.)


TIP) 챌린지는 입장권이 없어도 무한 입장 가능하다!

여기서 챌린지 모드 입장에 관해 한가지 팁을 드리자면 사실 챌린지 모드는 추가 입장권이 없어도 입장 자체는 무한히 할 수 있습니다. 그대신 뉴클이나 실버 같은 자잘한 보상은 전혀 지급되지 않고 여신의 증표만 20%로 너프해서 줍니다. (자동매칭의 경우 럭키코인 찬스는 똑같이 적용됨) 그러니 만약 용병단 상점과 이벤트 상점에서 입장권을 전부 구매하고 난 후에도 여신의 증표가 추가로 필요하다면 그냥 그대로 계속 입장해서 증표 벌이를 하시면 됩니다.



분열 특이점

입장 방법 : 콘텐츠 현황판(F10) - 던전 챌린지 모드

입장 횟수 : 용병단 상점 주간 입장권 7+ 일간 입장권 1(하루에 1개씩만 구매 가능) + 이벤트 상점 등

보상: 여신의 증표 / 실버 20/축복받은 조각 / 브리키나이트 파편 / 연성제 / 신비한 서 낱장 / 마정석 / 검붉은 영혼석 파편 / 신력의 석편 (낮은 확률) / 바이보라 비전 (매우 낮은 확률,종류는 랜덤) / 왕국재건단 주화

설명: 한마디로 챌린지 모드의 상위호환 버전인 컨텐츠라 보시면 됩니다. 여신의 증표와 실버, 축복받은 조각 등을 기본적으로 챌린지보다 더 많이 주고, 바이보라와 여/마신 장비를 업그레이드 하는데 필요한 각종 재료들도 대부분 여기서 얻을 수 있습니다. 왕국재건단 주화는 여신카드 관련 컨텐츠입니다. 일단 모아두시면 나중에 쓸데가 있어요. 참고로 여기서 주는 보상품들은 여신의 증표와 실버, 왕국재건단 주화만 확정으로 주고 나머지는 다 확률입니다.

 

용병 의뢰소 일일 퀘스트

클라페다 마을 1시 방향으로 가서 접수원 도네스에게 말을 걸면 일일 퀘스트를 얻을 수 있습니다. 특정지역가서 몬스터 몇 마리 잡아오라는 식의 아주 단순한 임무입니다. 보상으로 월~목요일에는 실버를 주고 금토일에는 특성 포인트를 줍니다. 그렇게 중요한 퀘스트는 아닌지라 매일 돌아야 할 필요는 없고 실버가 부족하다고 느끼는 경우에 한해서만 필요에 따라 도시면 됩니다.


 

레벨 던전

클라페다 마을 1시 방향 NPC 경비병 리엔에게 말을 걸면 400레벨 인던에 들어갈 수 있습니다. 인던 초기화권이 있으면 횟수를 초기화하여 계속 돌수 있고 배수권이 있으면 배수권을 넣은 개수만큼 경험치와 아이템 드랍수가 배로 증가합니다. (단 입장횟수도 그만큼 추가로 차감)

매우 쉬운 던전이고 주는 아이템도 축복받은 조각만 조금 쥐어주는 정도라 이 던전 역시 의무적으로 돌아야할 필요는 없습니다이 던전은 사실상 아이템보다는 경험치 때문에 도는 것에 가까운데, 경험의 서를 먹은 상태에서 이 던전을 돌면 그만큼 배가 되는 경험치를 얻고, 이것은 결과적으로 어시스터 카드의 레벨 상승에도 기여를 하기 때문에 보통 어시스터의 레벨을 한번에 대폭 증가시키는 용도로 많이 돕니다. 그 외에도 필드 챌린지를 돌기 애매한 스펙의 부캐를 만렙 찍는 용도로도 쓰구요. 즉 매일 돌아야 하는 던전은 아니고 특별한 목적이 있을때만 한번에 몰아서 도는 용도인 것이죠.

 

성물 퀘스트

F5를 누른후 성물 퀘스트라는 탭에 들어가보시면 다양한 일퀘,주간퀘들이 있습니다. 여기있는 것들은 내가 따로 퀘스트를 신청하지 않아도 항상 자동으로 의뢰가 들어가 있는 것들이라 챌린지나 분열 등 여러 컨텐츠들을 플레이 하다보면 저절로 클리어 돼있는 것들이 꽤 있을거에요. 그러니 생각날때마다 F5를 눌러 보상을 수령해주도록 합시다. 여기서 주는 권능의 숨결이라는 템은 성물과 관련된 것인데 자세한건 2부에서 다루도록 할게요.


 

바운티 헌트

(1) 바운티 헌트란? : ‘지령서라는 아이템을 소모해 특정 맵에서 발견된 수배범을 직접 잡는 현상금 사냥꾼 컨텐츠입니다. 보상으로 에테르 젬 파편을 주는데 이것을 모아 에테르 젬을 얻을 수 있습니다. 에테르 젬은 무기에 착용할 수 있는 또 하나의 컬러젬이라 보시면 됩니다. (컬러젬 소켓에 끼는게 아닌 에테르 젬 전용 소켓이 따로 있음) 이 역시 컬러젬과 마찬가지로 99%의 유저가 레드젬 아니면 블루젬만 낍니다.


(2) 플레이 방법 : 우선 여신의 증표 상점 -> 재료 탭에 들어가 아무거나 지령서를 1개 구매합니다. 그 다음 자신이 구매한 지령서에 해당되는 마을을 찾아가 주변을 살펴보면 [바운티 헌트]지명수배 게시판 이라는게 있는데 (클라페다의 경우 1시 방향) 여기에 지령서를 넣으면 우측 하단에 퀘스트가 뜹니다. 그러면 해당 퀘스트에 적혀있는 맵을 직접 발로 뛰어가서 찾아가 수배범을 처치하시면 됩니다. 맵을 이동하다보면 찐 수배범은 아니고 일종의 중간보스 같은 놈들이 튀어나오는데 얘네들 다 처치해야만 다음 맵으로 이동할 수 있어요. 이렇게 해서 최종 목적지 맵까지 도착한후 주변을 돌아다니면서 수배범을 찾아 처치하면 끝입니다. (여기서 한가지 팁을 드리자면 출발하기 전에 마을에서 스태미나 알약을 꼭 여분으로 챙겨두고 가세요. 이거 없으면 캐릭터가 지속적으로 뛰어다니질 못해서 진행하기 엄청 불편합니다. 스태미나 알약은 마을 잡화상인 NPC한테 실버를 주고 살 수 있어요.)

 

(3) 보상목록 : 에테르젬 파편 / 에테르젬 소켓 열쇠 / 가디스 아이커 파편

이 컨텐츠의 보상목록은 대부분 확정 드랍이 아닌 확률에 의존합니다. 에테르 젬 파편은 어찌됐든 클리어만 하면 확정으로 주긴 주지만 적게 주면 1, 많게 주면 3개 정도 주는 등 운빨의 차이가 좀 있습니다. 특히 소켓 열쇠는 낮은 확률로 주는 고가템이라 컨텐츠를 좀 여러번 해야 겨우 얻을 수 있습니다.

 

(4) 바운티 지도 활용하기:

이 컨텐츠는 빠른 이동 기능을 사용할 수 없기 때문에 마을에서 직접 출발해 도착지인 맵에 이르기까지 지도를 킨후 동선을 짜서 직접 뛰어가야하는, 어찌보면 현실적이지만 상당한 귀차니즘을 유발하는 컨텐츠입니다. 그러나 다행히 인벤의 한 유저 분께서 목적지에 따른 맵의 최단거리 동선들을 모두 정리해주셨습니다. 아래 링크를 참고해주세요.

https://www.inven.co.kr/board/tos/4185/14263?p=2

 

(5) 에테르 젬 장착 및 강화 방법 : 에테르젬 파편을 20개 모아서 드디어 원하는 젬을 얻었다면 에테르 젬 소켓 열쇠를 이용해 무기에 있는 에테르젬 전용 소켓을 개방한 후 에테르젬을 장착할 수 있습니다. (컬러젬과는 달리 얜 장착했다 빼도 레벨이 하락하지 않아요) 다음으로 에테르젬 강화와 관련된 설명은 아래에 있는 베르니케 파편 던전항목을 참고해주세요.

 

(6) [HARD 컨텐츠] 상급 바운티 클리어 해보기 :

에피 14-2 지역 중 하나인 마법 결사의 의사당에서 필드 사냥을 하다보면 낮은 확률로 일반 지령서보다 성능이 더 좋은 상급 지령서를 줍니다. 이 지령서를 사용해 바운티 헌트를 클리어하면 일반 지령서보다 기본적으로 더 많은 양의 보상을 주기 때문에 스펙이 된다면 필드 사냥을 통해 상급 지령서를 파밍해봅시다. 단 이 상급지령서는 기어스코어가 15000 이상이어야만 사용할 수 있는 하드 컨텐츠라 전체적인 장비의 스펙 컷을 충분히 올려둔 후에야 도전 가능합니다.

상급 바운티의 경우 맵을 이동하다보면 한번쯤 마족상인이라는 NPC와 마주치게 되는데 우선은 얘한테 말을 걸어서 물물교환을 시도해 봅시다. 그러면 확률에 따라 마족상인이 답례로 에테르젬 촉매제라는 걸 주는데 이걸 마켓에 내다 팔면 시세에 따라 차이는 있지만 상당한 양의 실버를 벌 수 있어요. 그러니 마족상인이 원하는 템을 갖고 있다면 물물교환을 하고 없으면 싸움을 겁니다. (처음엔 당연히 없을거에요. 이거는 원래 바운티 헌트를 클리어하고 나면 보상으로 주는 거라 계속 하다보면 교환 가능한 물품이 생길겁니다) 싸움을 걸어서 이기면 이 또한 일정 확률에 따라 에테르젬 촉매제를 줍니다.

 

[Q&A] 복귀유저인데 460제 에테르젬은 이제 못쓰는 건가요?

480제 장비의 소켓만 뚫려있다면 장착은 할 수 있습니다. 단 레벨업은 120까지만 되고 그 이상 레벨업을 하고 싶다면 480제 에테르젬을 획득하여 레벨을 이전시켜야 합니다. 레벨을 이전하는 방법은 클라페다 마을에 있는 파이로맨서 마스터 연구실에 들어가 파이로NPC에게 말을 걸면 레벨 이전을 해줍니다.

 

[주의!] 마켓에서 에테르젬 구매할 땐 레벨을 꼭 확인하자

실버가 넉넉하신 분들은 일일이 바운티 헌트를 해서 에테르젬을 얻는 것보다 그냥 마켓에서 돈주고 사는 방법을 택하실 수도 있습니다. 이럴 때 주의해야 할 점이 있는데 가끔 판매 리스트를 보다보면 460제 에테르젬, 460제 소켓열쇠 등 예전 시즌의 템을 마치 480제 템인 것처럼 가격을 비슷하게 적어서 속여파는 썅놈시키들이 있어요. 이런 나쁜 놈들한테 낚여서 아까운 돈 날리지 않도록 사기전엔 레벨을 꼭 확인합시다!

 

베르니케 파편 던전

입장 방법 : 콘텐츠 현황판(F10) -> 던전

입장 횟수 : 용병단 증표 상점에서 입장권을 원하는 만큼 구매하여 추가 입장 가능

베르니케 파편 던전이란? : 좁은 공간에서 랜덤으로 다양한 잡몹들과 보스가 출현하는 컨텐츠인데 이걸 다 잡고나면 보상으로 에테르젬을 강화할 수 있는 기회를 5번 줍니다. 에테르젬의 레벨이 올라갈수록 어느시점부터는 강화확률이 100%에서 점점 떨어져 5%까지 내려가는데, 강화 성공률을 높이고 싶다면 더 높은 스테이지를 클리어 하면 됩니다. 보통 강화성공률이 100%인 상태를 유지하려면 자신이 강화하고자 하는 에테르젬의 현재 레벨보다 대략 15단계 높은 스테이지를 택하시면 됩니다. (ex 에테르젬 레벨이 10이면 25스테이지 선택)

참고로 이건 성장구간 가이드에서도 이미 팁으로 말씀드린 바 있지만 베르니케 파편 던전은 기록 컨텐츠이기도 하기 때문에 한주 동안 내가 클리어한 스테이지 중 가장 높은 스테이지를 최고 기록으로 책정하여 용병단 증표를 보상으로 줍니다. 보상 수령은 베르니케 파편 순위보기에 들어가 지난주 보상 수령하기를 누르시면 됩니다.

 

주간 보스 레이드

제한시간 내에 보스한테 최대한 많은 딜을 넣어 누적된 총 대미지로 순위를 매기는 경쟁 컨텐츠입니다. 혼자서 도는 1인 레이드이고 매주마다 보스의 종류와 속성, 패턴이나 기믹 등이 새로 바뀝니다. 그리고 이 역시 성장구간 가이드에서 한번 언급한 부분이지만 주간 보스 레이드를 여러번 하다보면 쌓이는 누적대미지 보상으로 용병단 증표를 최대 10만 이상 획득할 수 있습니다. 누적대미지 기록과 보상은 매주 월요일마다 초기화 되기 때문에 사실상 이 컨텐츠가 용병단 증표의 주된 수급처라 할 수 있습니다. 그러니 일주일에 한번은 꼭 하시는게 좋아요. 그리고 혹시 모르니 지난주 회차를 클릭해 계열 순위 보상도 한번 확인을 해보세요. 순위권 안에 들면 여신의 증표, 가디스 아이커 파편 등 추가 보상을 줍니다.

 

델무어 격전지 레이드

입장 방법 : 콘텐츠 현황판(F10) -> 레이드

보상 : 부활자의 영혼 파편 (이시다비 액세서리 강화재료로 쓰임)

참고: 이 컨텐츠는 이미 만렙을 달성한 고인물들이 많아 자동매칭이 잘 안되는 컨텐츠입니다. 따라서 외침으로 사람을 모으거나 그래도 안되면 어쩔 수 없이 1인으로 돌아야 합니다HARD모드는 자동매칭이 아닌 사람들과 직접 파티를 만들어서 가는 좀 더 어려운 컨텐츠입니다. 때문에 성물 세팅 등 어느정도의 스펙이 갖추어져야 갈 수 있습니다.


가라앉는 나포선 레이드

보상: 통찰의 허리띠 파편 (20개 모아서 까면 허리띠 장비 줌)

설명: 델무어 격전지와 마찬가지로 이 역시 관련 템 파밍을 졸업한 고인물들이 많아 자동매칭이 극도로 어려운 콘텐츠입니다. 따라서 매칭이 안되면 미련없이 1인 도시길 권합니다. 어차피 허리띠는 확률성 장비라 내가 원하는 옵션이 달린 허리띠를 얻으려면 시간이 좀 걸려요. 무엇보다도 허리띠는 옵션이 아무리 쓰레기라 해도 귀걸이의 경우처럼 착용하기만 하면 그 자체로 기어스코어를 대폭 상승시켜주기 때문에, 성장구간을 막 끝낸 뉴비들이 컨텐츠 입장컷을 맞추기 위해서 반드시 필요한 템 중 하나입니다. 그러니 일단은 허리띠 파편을 20개만 모아서 하나 착용하고 제대로 된 옵션이 달린 허리띠는 나중에 천천히 파밍해보도록 합시다.

옵션 관련 TIP : 허리띠에 달린 랜덤 옵션은 NPC를 통해 재설정이 가능합니다. 방법은 클라페다 마을에 있는 파이로맨서 마스터의 연구실에 들어가 파이로NPC에게 말을걸고 아이템 옵션 재설정을 하면 됩니다. 참고로 재설정이 가능한 옵션은 하나 뿐이니 4개 중 어떤 옵션을 바꿀지 툴팁을 참고하여 신중히 선택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격동의 핵 레이드

선행 조건 : 1인모드의 경우 (기어스코어 14000이상) / 자동매칭의 경우 (14500 이상)

보상 : 변질자의 시체인형 실 (무기 강화 재료) / 가공된 팔로우로스의 가죽 (방어구 강화 재료)

설명과 팁: 480만렙과 장비 계승을 막 끝내신 분들의 경우 앞서 서술한 웬만한 컨텐츠들은 대부분 초반부터 입장이 가능하실겁니다. 하지만 격동의 핵 레이드는 현역 컨텐츠이기 때문에 기어스코어가 입장컷보다 낮으면 입장이 불가능합니다. 따라서 이 컨텐츠를 플레이하기 위해서는 앞에서 서술한 컬러젬, 귀걸이 등 다양한 장비 셋팅을 통해 기어스코어를 최소 14000이상 올려놓을 필요가 있습니다. 그리고 가능하다면 14500까지 높여 1인모드를 최대한 빨리 졸업하고 자동매칭 모드로 유저들과 함께 플레이하시길 권합니다. 왜냐하면 현재 상황이 좀 웃긴게, 1인모드는 나중에 설명하겠지만 성물이라는 아이템을 사용할 수 있도록 해놨기 때문에 성물을 사용하지 않거나 성물 레벨이 매우 낮을시 그만큼 클리어하기가 어려워져요. 그런데 정작 자동매칭 모드에서는 유저들의 성물사용을 금지시켜 놨기 때문에 오히려 자동매칭이 상대적으로 더 깨기 쉽습니다. 보상도 그만큼 많이 주고요. 그러니 굳이 정석대로 1인모드 돌면서 무기,방어구만 강화하면서 천천히 기어스코어를 올리는 것보다는 다른 부가적인 장비들의 스펙을 먼저 올림으로써 최대한 빨리 1인모드를 졸업하는 것이 좋습니다.

 

불꽃의 기억 레이드

보상: 화염 불꽃 귀걸이 파편

스펙: 명중 최소 4천 이상

화염 불꽃 귀걸이란?귀걸이라는 아이템은 랜덤 옵션으로 내 캐릭터의 스탯을 올려줌과 동시에 특정 직업의 스킬 레벨을 올려주는 역할을 합니다. 여기서 핵심은 스탯보다도 스킬 레벨 업에 있는데요. 예를 들어 아래 캡쳐처럼 하플라이트 [1]랭크 스킬 레벨을 4올려주는 옵션이 붙은 귀걸이를 착용했다고 치면, 하플라이트 스킬트리 목록에서 제일 위에 있는 첫번째 줄 스킬 4개를 전부 4렙씩 초과해서 올려주는 효과가 생깁니다. 아이콘 상으로는 이미 MAX라고 표시되어있지만 마우스를 갖다대서 직접 정보를 확인해보면 실제 레벨은 4씩 더해서 19, 19, 9, 16 이렇게 표시되어있습니다. 만약 1랭크가 아니라 3랭크 스킬을 올려주는 귀걸이었다면? 스킬 트리에서 제일 밑에 줄에 있는 녀석 하나만 올려줬겠죠. 그래서 귀걸이는 직업의 종류와 레벨도 중요하지만 랭크도 함께 확인해 보고서 어떤 귀걸이가 제일 효율이 좋을지 충분히 생각해 본 후 골라야 합니다. 귀걸이는 한번 착용하는 순간 캐릭터 귀속템이 돼서 마켓에 팔지도 못하게 돼있거든요. 그나마 초기화 템을 이용하면 팀 창고 이동은 가능해지지만 마켓거래는 여전히 불가능한 상태 그대로 남기 때문에, 착용 전에 혹여라도 더 좋은 성능의 귀걸이가 없는지 꼭 확인해보도록 합시다. 정 모르겠다 싶으면 그냥 확성기 써서 유저들한테 직접 물어보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설명: 이 컨텐츠는 사실상 레이드라기보다는 분열이나 챌린지 모드 같은 류에 가깝습니다. 난이도만 조금 더 어려울 뿐, 플레이 방식은 그냥 좁은 공간에서 잡몹이랑 보스 소환되면 그 자리에서 두들겨 패는 게 다에요. 참고로 이 컨텐츠의 경우 가능하면 1인보다는 5명이 모여 함께하는 HARD 모드로 입장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HARD 모드로 클리어하면 좋은 점은 우선 귀걸이 파편을 마켓에 팔수 있는 거래가능한 템으로 준다는 것이 큰 장점이고 무엇보다도 클리어시 낮은 확률로 파편을 60개나 주는 보너스 찬스가 있기 때문입니다. HARD 모드로 입장할 시 주의해야할 것은 이 컨텐츠의 경우 입장컷 자체는 그리 높은 편이 아니나 실질적으로 딜이 나올려면 내 캐릭터의 명중 수치가 4~5천 이상은 돼야 한다는 점입니다. 만약 명중수치가 매우 낮으면 몹들이 내 공격을 거의 다 회피해버리고 결과적으로 내 캐릭은 1인분도 못하는 딜량을 내버리기 때문에 콘텐츠 자체는 어찌어찌해서 클리어를 했다 할지라도 사실상 다른분들의 버스를 타게 되는 셈이라 조금 눈치가 보일 수 있습니다. (심하면 강퇴당하실수도..) 무엇보다도 이 콘텐츠는 5명의 누적딜량이 막대 그래프로 실시간 반영돼서 뜨기 때문에 내가 딜을 안하고 있거나 딜이 매우 약하면 그게 대놓고 티가 납니다. 그래서 다른건 몰라도 명중 수치만큼은 꼭 컷을 맞추고 가도록 합시다. 참고로 명중수치를 올리는 방법은 무기나 방어구의 랜덤옵션을 명중으로 맞추는 방법도 있지만 이것보다는 우선 허리띠라는 아이템의 랜덤옵션을 통해 맞추는 것이 훨씬 가성비가 좋습니다. 또한 바이보라 비전 중에 협응이라고 하는 바이보라가 있는데 이게 명중을 올려주기 때문에 이것을 구해 4개의 무기 중 남은 2개의 무기에 아이커 부여를 함으로써 명중을 올리는 방법도 있습니다. (참고로 협응 바보는 직업별 고유 바보가 아닌 일반 계열이기 때문에 중복 부여가 가능합니다)

그리고 불꽃의 기억을 입장하는 방법은 자동매칭과는 조금 다릅니다. 얘는 랜덤매칭이 아니라 유저들이 직접 파티를 만들어서 입장하는 컨텐츠에요. 방법은 우선 F6을 눌러 파티를 만들고 채팅창에 파티를 링크하여 5명의 인원을 모은후, 방장이 콘텐츠 현황판을 통해 제일 먼저 하드모드로 입장하면 남은 4명의 팟원들도 따라서 입장하는 식입니다. 참고로 채팅창에 파티를 링크하는 방법은 F6을 누른 상태에서 엔터를 눌러 채팅창을 켜고 파티 초대 태그 삽입을 누르면 됩니다. 만약 다른 사람이 방장으로 있는 파티에 들어가고 싶다면 채팅창에서 귀걸이하드 5연 딜러구함’ ‘귀하10연 딜이런식으로 파티구한다는 외침이 종종 뜰거에요, (5연은 다섯 번 간다는 뜻) 그러면 그 링크를 마우스로 클릭해서 들어가시면 됩니다. 만약 안 들어가진다면 이유는 둘 중 하나입니다. 본인이 이미 1인 파티를 생성해놓은 상태라 못 들어가는 것이거나 아님 이미 상대 파티에 5인이 다 차서 인원초과 상태인겁니다. 전자의 경우 F6을 눌러 파티탈퇴를 한 후 다시 한번 시도해보세요.

 

 

에피 14-2 지역 필드사냥

필수 스펙 : 어시스터 노말 카드 2(레벨과 성급이 높을수록 좋음)

드랍되는 템: 여신의 증표 / 480 강화보조제 / 가디스 아이커 파편 / 어깨보호구 파편 / 스킬 젬 파편 / 바운티 헌트 상급 지령서 (확률 낮음) / 진화석 (매우 매우 낮은 확률)

설명: 제가 쓴 성장구간 가이드 1부에서 팁으로 언급한 바 있듯이 14-2 지역 필드 사냥을 하기 위해서는 어시스터 노말 카드 2장이 반드시 필요합니다. 여기는 몹들이 쎄기도 쎄지만 개체수도 많고 해서 무기,방어구를 평균 20강 이상 맞춘 딜러도 어시스터 카드 없으면 아차하는 순간 끔살 당하는 곳이에요. 그러니 어시스터 노말 카드 2장을 구해 레벨과 성급을 최대한으로 높여 뎀감 효과를 받으셔야 하고 어찌보면 이 과정 자체가 하나의 선행 컨텐츠라고 할 수 있습니다. 그렇게 어시스터 효과로 내 캐릭의 방어를 딴딴하게 만들고 전반적인 장비들의 스펙업을 통해 에피14-2 퀘스트를 마저 클리어 한 후, 필드 사냥을 통해 다양한 아이템을 파밍해볼 수 있습니다. 대표적인 파밍 지역은 숨겨진 통로 마법 결사의 의사당이 두 곳입니다. 숨겨진 통로는 의사당보다 몹의 레벨도 낮고 잡기가 비교적 수월하지만 그만큼 드롭율이 아쉬운 편입니다. 그래서 최종적으로는 대부분 의사당에서 파밍을 해요. 의사당 사냥이 쉬워지면 쉬워질수록 파밍효율이 점점 좋아지면서 꽤 다양한 템들을 먹을 수 있게 됩니다. 특히 하다보면 여신의 증표가 1시간만 사냥해도 거의 수십만 씩 쌓이는 걸 확인하실 수 있을거에요. 증표에 여유가 생기면 그만큼 여신 상점에서 파는 다양한 물품들을 필요한 만큼 구매할 수 있기 때문에 결과적으로 스펙업에도 큰 도움이 됩니다. 이외에도 필드에서는 다양한 아이템 파편들을 드랍하기 때문에 이것을 마켓에 내다 팔아 실버를 버는 수단으로 활용할 수도 있습니다.


에피 15-1 지역 필드사냥 

23년 3월 패치 이후 만렙이 490으로 확장되고 신규지역이 등장함에 따라 이젠 '노바하 본원', '노바하 서고', '참회의 기도실' 이렇게 총 3곳이 새로운 사냥터가 되었습니다. 이 지역들도 에피 14-2 지역과 마찬가지로 여신의 증표, 스킬젬 파편, 어깨보호구 파편, 상급 지령서 등 기본적인 템들은 모두 얻을 수 있으며, 490 강화 보조제처럼 14-2 지역에서는 얻을 수 없는 최신 템들도 줍니다. 따라서 스펙이 낮을 땐 14-2 지역에서 파밍을 하다가 어느정도 쎄지면 15-1 지역으로 가서 사냥을 하시면 됩니다.


CHAPTER 4. 당장은 어렵지만 언젠간 맞춰야할 스펙들

이 챕터에서는 아이템 파밍과 제작 과정이 조금 어렵고 복잡한, 그렇지만 언젠가는 반드시 다 맞추는 것을 목표로 하는게 좋은 스펙업에 관해 다뤄보도록 하겠습니다. 만렙을 달성한 유저는 당장은 아니더라도 언젠가는 최종적으로 직업별 고유 바이보라 2개와 협응 바이보라 1, 3개의 바이보라를 4레벨로 만들어야 합니다. 그리고 방어구에 착용하는 고정아이커인 여/마신 장비 4부위를 모두 3렙으로 만들어야 합니다. 마지막으로 내 캐릭터의 주력 스킬들에 한해 상급강화 아츠를 모두 30레벨(만렙)까지 찍어야 합니다.

참고로 이것들을 안 한다고해서 다른 기본적인 컨텐츠들을 아예 못한다거나 하는 것은 절대 아닙니다. 어차피 기어스코어는 이것 말고도 다른 방법으로 얼마든지 올릴 수 있기 때문에 당장하지 않으면 안되는 종류의 것은 아니에요. 그러나 앞서 언급한 스펙업들을 하고 안하고에 따라서 딜량의 차이가 은근히 큽니다. 그만큼 컨텐츠를 클리어하는 속도도 달라지고, 무엇보다 나중에 최상위 하드 컨텐츠까지 도전할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면 거의 필수라 할 수 있는 스펙입니다. 따라서 급하게 할 필요는 없지만, 꾸준한 플레이를 통해 언젠가는 반드시 다 맞추는 것을 목표로 해야할 장기적 과제라고 보시면 될 것 같아요.

 

바이보라 4렙 만들기

에피소드 클리어를 통해 만렙을 달성하신 분들은 퀘스트 보상으로 현재 2개의 바이보라를 개방해 무기에 착용중인 상태일겁니다. 그런데 사실 이 바이보라 아이커는 성장형 장비라서 관련 재료를 통해 레벨업을 하는 것이 가능합니다. 직업별 고유 바이보라의 경우 레벨업에 따른 부가효과는 다음과 같습니다.


1->2 : 모든스탯 +16

2->3 : 모든스탯 +16 (누적 32)

3->4 : 직업별 스킬 추가 옵션 (직업마다 다 달라서 구체적으로 말하기 힘들어요)

 

사실 3렙까지는 스탯만 조금 올려주는 수준이라 딱히 딜 상승을 체감할만한 메리트가 거의 없긴 합니다. 하지만 4레벨이 되는 순간 직업별로 특정 스킬에 추가 옵션이 붙고, 대부분 이런 옵션들은 아래 짤처럼 최종 대미지 100% 증가, 연타수 2배 같은 파격적인 효과들이 부여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이 4레벨을 맞추고 안 맞추고의 딜 차이가 엄청나게 큽니다.


그리고 대부분의 유저들이 특정 직업의 성능에 대해 좋다, 나쁘다를 말하는 기준이 이 바이보라 4렙에 달린 추가 옵션을 전제로 깔고 있기 때문에, 직업별 성능을 제대로 실감하기 위해서는 고유 바이보라 2종을 모두 4레벨로 만드는 것이 필수라 할 수 있습니다.


 

다음은 바이보라 4레벨을 만들기 위해 필요한 재화의 종류에 관한 설명입니다.



1->2 : 정제된 농축 바이보라 연성제 2/ 가비야 주화 2만개

2->3 : 정제된 농축 바이보라 연성제 ??/ 가비야 주화 ??

3->4 : 정제된 농축 바이보라 연성제 ??/ 가비야 주화 ??/ 같은 종류의 바이보라 비전 1

 


구체적인 수량에 관한 부분은 넥슨 공홈에 있던 패치 자료가 다 날라가서 저도 정확하게는 잘 모르겠습니다..(죄송) 확실한건 레벨이 높아짐에 따라 요구되는 수량도 당연히 늘어난다는 겁니다. 어차피 위의 사진에서 보시는 것처럼 렙업할 때 필요한 재화의 종류와 수량은 업그레이드 탭 UI에서 그때그때 알려주니 그걸 보시면서 수량을 맞추시면 될 듯 합니다.

 

정제된 농축 바이보라 연성제얻는 방법

(1) 페디미안 마을 9시에 위치한 NPC [대장장이]테리아베리스에게 말을 건후, 상점 탭에 들어가 농축 바이보라 연성제 제작서를 필요한 만큼 구매한다.

(2) 제작서에 적혀있는 아이템 종류와 수량을 보면서 관련템을 파밍한다.

[연성제], [브리키나이트] : 분열 특이점에서 획득

[정제된 글레이시어 심장], [정제된 모스 탈크 파우더] : 프리던전 레이드 텔하르샤, 하얀 마녀의 숲 레이드, 나비목 접선지 레이드 등에서 획득

[시에라 스톤] : 챌린지 모드를 통해 획득한 시에라 가루 + 여신의 증표 상점에서 파는 시에라 스톤 제작서

(여기서 시에라 가루를 좀 더 많이 모으기 위한 팁을 드리자면, 챌린지에서 드랍되는 뉴클 가루는 클라페다 마을 중앙에서 7시에 위치한 NPC 가디스 재료 교환 도우미를 통해 시에라 가루로 교환이 가능합니다.)

 

같은 종류의 바이보라 비전이 없을 때 4렙 찍는 방법

특히 3->4로 갈 때 같은 종류의 바이보라 비전이 1개 더 필요하다는 부분이 참 골치 아픈데, 예를 들어서 현재 내가 렙업하고자 하는 바이보라가 각성부, 그러면 장비보관함이 아닌 아이템 상태로 되어있는 각성부 바이보라 비전이 하나 더 필요하다는 얘깁니다. 문제는 이 바이보라 비전이라는게 챌린지나 분열에서 아주 낮은 확률로 가끔씩만 드랍되는 희귀템인데다, 그 종류조차도 내가 원하는 것을 마음대로 선택할 수 있는게 아닌 랜덤으로 드랍되는 방식이라 직접적인 파밍은 매우 힘든 상태입니다. 따라서 현재로서는 같은 종류의 바이보라 비전을 하나 더 구하기 위해서는 사실상 유저들끼리 물건을 사고파는 마켓을 이용하는 수 밖엔 없습니다. 그런데 만약 마켓에서도 내가 원하는 종류의 바이보라가 매물로 올라온게 하나도 없다면, 맨 밑에 제가 써놓은 팁을 한번 활용해보시길 권합니다.

 


/마신 장비 4부위 3렙 만들기

/마신 장비도 바이보라와 마찬가지 원리입니다. 레벨을 올릴수록 스탯이 상승하고 성능이 좀 더 향상됩니다. 필요한 재화는 다음과 같습니다.

 

축복받은 연성제 제작서 (페디미안 마을 NPC 테리아베리스가 판매)

검붉은 영혼석 조각 / 온전한 신력의 조각

 

검붉은 영혼석 조각은 분열 특이점에서 드랍되는 검붉은 영혼석 파편을 모아서 만들 수 있습니다. 그리고 온전한 신력의 조각 역시 분열에서 드랍되는 신력의 석편 6종류를 모아서 만듭니다. 그러나 신력의 석편은 영혼석 파편보다 드랍률도 낮고 종류도 쓸데없이 다양해서 6종류를 직접 모으긴 힘든 상황입니다. 하지만 석편을 모으지 않고도 신력의 조각을 얻을 수 있는 방법이 있습니다. 클라페다 마을 중앙에서 7시에 위치한 NPC 가디스 재료 교환 도우미에게 말을걸면 유니크,레전드 재료 교환이라는 탭이 있는데요. 여기에 들어가보면 검붉은 영혼석 조각과 온전한 신력의 조각을 1:1 비율로 교환할 수 있도록 되어있습니다. 이걸 활용해서 렙업하는데 필요한 수량을 각각 맞추시면 됩니다.

 


주력 스킬 아츠 상급 강화 만렙 찍기

스킬 특성 목록에 있는 [아츠]상급 강화는 스킬의 계수를 증가 시켜주기 때문에 그만큼 내 캐릭터의 딜을 강해지게 합니다. 1~2렙 정도만 올려서는 딜 상승 체감이 잘 안되지만, 주력 스킬을 모두 30렙으로 찍어주었을 때와 그렇지 않았을 때를 비교해보면 상당한 차이가 있습니다. 필요한 재화는 다음과 같습니다.

 

신비한 서 / 특성 포인트 (스킬 1개당 30렙까지 찍는데 약 15만 포인트 필요)

 

신비한 서는 신비한 서 낱장여신의 축복석을 재료로 하여 제작할 수 있습니다

(신비한 서 낱장 : '분열 특이점'에서 확률적으로 드랍. 그외에 '마신의 성소'에서도 가끔 줍니다)

(여신의 축복석:  축복받은 조각과 여신의 상점에서 파는 축복석 제작서를 통해 제작 가능)


특성 포인트는 각종 컨텐츠를 플레이하여 보상으로 얻을 수도 있지만 여신의 상점 소모품 목록에서 증표를 통해 직접 구매할 수도 있습니다.

 

 

 

(추가TIP) 나한테 필요한 바이보라 비전이 없을때 : 초기화를 이용하자

예를 들어 나한테 협응 바이보라 비전이 하나 필요한데 이게 현재 마켓에 없다 칩시다. 그러면 매물이 올라올 때까지 손가락 빨면서 기다리는 수밖에 없는건지 궁금하실텐데 사실 다른 방법이 있습니다. 바로 이벤트 상점에서 파는 초기화 아이템 상자를 활용하는 것입니다. 이 초기화 아이템 패키지 중에는 바이보라 비전 선택 추출권이란 것이 있는데, 이것을 사용하면 장비보관함에 이미 개방되어 있는 특정 바이보라를 비개방 상태로 되돌린 후 바이보라 비전 선택 개방권이라는 아이템을 하나 얻을 수 있습니다. 예전에 성장구간에서 에피 12-2를 클리어 했을 때 보상으로 바이보라 비전 선택상자 2개 지급받았던 것 기억하시죠? 그거랑 비슷한 겁니다. 이미 선택해서 개방해 놓은 것을 선택하기 이전의 상태로 되돌려 내가 원하는 종류의 바이보라를 다시 고를수 있게끔 하는 아이템인 것이죠


이것을 활용한 구체적인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우선은 마켓에서 바이보라를 검색해주세요여기서 현재 내가 갖고 있지 않은 바이보라이면서 동시에 가장 가격이 싼 녀석을 아무거나 하나 구해봅시다

현재의 짤에서는 듀얼소드가 제일 싸네요. 그럼 이 듀얼소드를 하나 구한 후 장비보관함에 집어넣어 개방을 해줍니다. 그다음 이벤트 상점을 통해 바이보라 추출권을 얻어 이 듀얼소드를 추출해주면, 듀얼소드는 비개방 상태가 되고 선택상자로 변하겠죠? 그럼 그 선택 상자로 다시 내가 원하는 바이보라인 협응을 개방해주면 됩니다. 조금 복잡하긴 하지만 사실 마켓에 매물이 있다해도 이 방법을 통해 구하는게 실버를 가장 아끼는 길이긴 합니다.


이 방법을 응용하면 3레벨에서 4레벨로 갈 때 같은 종류의 바이보라가 1개 더 필요한 문제도 해결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내가 현재 각성부 바이보라를 3렙에서 4렙으로 업하기 위해 같은 종류의 바이보라가 하나 더 필요한데 만약 마켓에서 팔지 않는다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일단 마켓에서 내가 현재 갖고 있지 않은 가장 싼 바이보라 비전을 아무거나 하나 구합니다. (이 경우도 대충 듀얼소드를 구했다 칩시다.) 그다음 내가 갖고 있는 각성부 3렙을 초기화 아이템을 통해 3레벨 선택상자로 만든 후, 이것을 듀얼소드 3레벨로 개방해줍니다. 그 다음 마켓에서 구한 듀얼소드 비전과 연성제를 재료로 하여 듀얼소드를 4레벨로 만들어주세요. 그 다음 또다시 초기화 아이템을 통해 이 4레벨 듀얼소드를 4레벨 선택상자로 바꿔 최종적으로 내가 원하는 각성부 4렙으로 다시 개방하면 끝입니다. 참고로 이  방법은 초기화 아이템이 2개 이상 있을 때만 가능한 방법이라는 점 유의해주세요.

방법이 좀 복잡하기도 하고 약간은 꼼수같다고 느끼실 수도 있겠지만 애초에 이벤트 상점에서 파는 초기화 아이템이라는 것 자체가 결국 직업 변경을 위해 장비의 종류를 바꿀 필요가 있을때 자유롭게 변경하라고 준 것이기 때문에 이것을 활용하는 것은 전혀 이상한 것이 아닙니다. 종류만 바꾸는 것일 뿐 결국 다 똑같은 바이보라 비전이고 레벨도 동일하니까요. 그러니 필요한 바이보라 비전의 매물이 없다면 이 방법을 적극 활용해보세요.

 

 

(추가 TIP) 실버를 많이 주는 컨텐츠 정리

이미 각종 컨텐츠를 소개하는 과정에서 언급한 바 있지만, 그래도 다시 한번 정리해보자면 보상으로 직접 실버를 주는 컨텐츠들은 다음과 같습니다.

 

챌린지 모드 : 판당 약 10(필드챌린지 말고 콘텐츠현황판)

분열 특이점 : 판당 약 20

용병 의뢰소 일일 퀘스트 : 20만 (월~목요일만 가능, 금토일은 실버대신 특포 줍니다)

델무어 격전지 HARD 레이드 : 판당 500or 매우 낮은 확률로 3

(23년 3월 현재, 최대레벨이 490으로 확장됨에 따라 실버를 주는 HARD 레이드가 '구원의 향로'로 바뀌었습니다. 나중에 시간이 지나 또 업뎃이 되면 바뀌겠지만 항상 HARD 레이드 중 어느 특정한 레이드 하나가 실버를 준다고 보시면 됩니다.)


그 외에 컨텐츠를 플레이하는 과정에서 획득한 템들 중 나한테 필요없는 것들(ex 타직업 스킬젬)을 마켓에 내놓음으로써 실버를 벌 수도 있습니다. 주로 스킬젬이나 귀걸이처럼 특정 직업의 능력치를 강화시켜주는 템들이 잘 팔리는 편입니다. (특히 그중에서도 인기가 많은 1티어 직업과 관련된 템일 경우 적게는 천만에서 많게는 억단위까지 가기도 해요) 



(추가TIP) 아이템 옵션을 재설정하거나 분해하고 싶을땐? 파이로맨서 연구실을 이용하자!

클라페다 마을 중앙에서 6시 방향에 있는 계단으로 내려가보면 좌측에 파이로맨서 마스터의 연구실이 있습니다. 여기로 들어가서 파이로 마스터에게 말을 걸면 내가 갖고 있는 아이템의 랜덤 옵션을 바꾸거나 쓸모없는 아이템들을 분해시켜주는 등 다양한 기능을 제공해줍니다. 


우선 아이템 파편화가 가능한 대상은 가디스 아이커, 어깨보호구, 통찰의 허리띠, 귀걸이 입니다. 이 기능을 활용하면 옵션이 나빠서 어디에도 쓸데가 없는 아이템을 파편화시켜 여러가지 용도로 재활용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아이템 옵션 재설정이란 장비에 달려있는 기존의 랜덤옵션 중 1개를 선택하여 종류와 수치를 랜덤으로 재설정할 수 있도록 해주는 것을 말합니다. 쉽게말해 주사위 돌리는거죠. 재료만 있으면 무한히 재설정 할 수 있으나 일정 횟수를 넘어갈수록 요구되는 재료의 양이 점점 많아지는 패널티가 생깁니다. 재설정이 가능한 대상은 가디스 아이커, 어깨보호구, 통찰의 허리띠 등입니다. (참고로 어깨보호구의 경우 옵션을 여러번 재설정해도 '명중' 옵션은 뜨지 않으니 이 점 유의해주세요.)

-------------------------------------------------------------------------

 


이외에도 성장구간 이후에 해야할 것들 중엔 성물여신카드라는 것이 있는데요, 이 두 컨텐츠는 설명하기가 조금 방대한 부분들이 많아 2부에서 마저 다루도록 하겠습니다. 단지 설명하기가 복잡하여 2부에서 다루는 것일 뿐 이 글에서 언급한 컨텐츠보다 훨씬 나중에 해야할 것이라든가 뭐 이런건 전혀 아닙니다. 만렙을 달성하셨다면 성물과 여신카드도 둘다 지금 당장 하실수 있는 콘텐츠에요. 그럼 2부에서 또 뵙겠습니다..!


2부 성물에 관한 모든 것 총정리 : https://www.inven.co.kr/board/tos/4185/1434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