텔하르샤는 1~7단계까지 난이도가 있어요.
동영상은 7단계 클리어 영상이지만 거기에서 양초거미(-3단계)/어미스독(-2단계)/열기(-1단계) 패턴을 빼면 아래 단계를 시작할 수 있어요. 예를 들어서 양초거미 패턴을 빼고 진행하시면 4단계를 시작하게 되는 거에요.
텔하르샤 던전에 입장하시면 전투 시작 전에 난이도 조절하는 오브젝트가 있으니 그걸 이용하시면 된답니다~




공통 패턴(1~7단계까지 공통으로 나오는 패턴이에요)

1. 유도 마법진

캐릭터의 발 밑으로 경고표시가 뜨고 잠시 후 폭발하면서 데미지를 주고 불스택(이 불스택은 아주 중요해요. 9번 항목 참조)을 뺏어가요. 점프나 범위에서 벗어나 피할 수 있어요. 설치물을 이용해 어그로를 넘길 수도 있으니 잘 활용하시면 유용할 거에요.

2. 3단 돌진

바닥에 경고표시가 뜨면서 일직선으로 3번 돌진하면서 데미지를 줘요. 빠르지도 않고 약간의 움직임으로 피할 수 있으니 크게 위협적인 패턴은 아닌 것 같아요.

3. 순간이동-휘두르기

텔하르샤가 순간이동을 한 뒤 지팡이를 휘두르는 패턴이에요. 점프를 하거나 범위에서 벗어나 피할 수 있어요.

4. 궤도 불씨 생성

"불은 언제나 내 곁에 존재하지" 표시와 함께 게이지가 차오른 뒤 오른쪽에서 불씨가 생성되고 텔하르샤를 따라 돌기 시작해요. 맞을 때마다 불씨의 개수가 늘어나고 불스택(중요)을 뺏기며 4번째 불씨가 생성 된 뒤 불씨에 맞으면 기절해요. 개인적으로 성가신 패턴인 것 같아요.

5. 즉사기

"피난처의 주인은 바로 이 몸이란 말이다!" 대사와 함께 중앙으로 이동, 게이지가 차오르고 완료되면 전체 즉사기를 시전해요. 게이지가 2/3 정도 차오르면 물웅덩이를 밟아 물웅덩이스택4(미리 2~3스택을 만들어 두셔야 시간에 맞출 수 있을거에요)를 만들어 무적 상태가 되어서 피해야해요(물웅덩이스택4를 만들면 텔하르샤의 불스택(중요)5를 뺏어올 수 있어요). 무적기가 있는 직업이라면 무적기로 피할 수도 있지만 이때는 불스택(중요)10개를 빼앗겨요.

물웅덩이스택은 삼각형 경고표시와 함께 생성되는 위치를 알려주니 이걸 이용한다면 찾아다니기 편해요.
물웅덩이스택4를 이용하고 나면 쿨타임이 생기기 때문에 즉사기가 시전되기 전에 물웅덩이스택4를 만드셨다면 딜을 중단하고 쿨타임을 기다리셔야 해요.

6. 양초거미A

빨간색삼각형 경고와 함께 파란색 양초거미가 생성돼요. 거미는 한 자리에서 잠시 머물다 다른 장소로 순간이동 하며 도망다녀요. 이 양초거미를 잡은 결과에 따라서 불스택을 뺏고 빼앗기는 패턴이에요. 텔하르샤보다 먼저 거미를 잡는다면 불스택5를 뺏을 수 있어요.
저는 항상 '은가둔디' 1오버히트를 아껴두고 거미가 나오면 사용해요. 물론 거미의 체력이 낮기 때문에 다른 스킬로 제거할 수도 있어요

7. 불벽 생성

바닥에 일직선으로 경고표시가 생기고 하늘에서 불덩이들이 떨어져 벽을 만들어요. 이 불벽에 데미지를 입으면 불스택을 빼앗겨요.

8. 흑화(텔하르샤의 체력이 33% 정도 되면 지팡이로 땅에 화풀이를 한 뒤 타오르면서 패턴이 추가돼요)


8-1. 나선 마법진

텔하르샤 주변으로 마법진이 생기면서 폭발해요. 텔하르샤에게 가까이 붙어 원의 범위 안으로 들어가 피하거나

멀리 떨어져 피하면 돼요. 만약에 마법진을 피하지 못하고 폭발에 휘말린다면

암흑 디버프에 걸리고 불스택5를 빼앗겨요. 이 암흑 디버프 상태에선 무엇을 맞을 지 모르니 빠르게 거리를 벌리고 도망가는 걸 추천드려요.

8-2. 마법탄

마법탄을 발사해요. 다 맞으면 그 자리에 누울 수도 있으니 점프나 무빙으로 피해주세요.

8-3. 불벽 생성(아츠:크로스 파이어)

기존의 불벽 생성에 하나가 더 추가되어서 두개가 생겨요. 마찬가지로 피하신 뒤 밟지 않게 조심해주세요.

9. 각성

이때까지 중요하게 말씀 드린 불스택(중요)텔하르샤가 50개 뺏어가면 
"불을 제대로 사용하는 법에 대해 가르쳐주마. 애송이!" 라는 대사와 함께 나오는 패턴이에요.
텔하르샤 주변으로 원이 생긴 뒤 점점 줄어들고 원 밖으로 나가면 체력비례 데미지를 지속적으로 받아요. 또

방어력 감소 디버프가 생기고 60까지 올라가요. 그렇기 때문에 
<<<원이 많이 줄어듦/방어력 감소 디버프가 많이 올라감>>>이 되기 전에 텔하르샤를 빠르게 처리하셔야 해요.
그렇기 때문에 불스택 관리를 잘하셔서 이 패턴을 안 보시는 걸 추천드려요. 익사이팅한 재미를 즐기시는 분은 ㄱㅊ

여기까지가 공통으로 나오는 패턴이에요. 다음은

단계별 패턴(시작 전 오브젝트를 이용해 선택한 단계에 따라서 나오는 패턴이에요)

1. 열기

맵의 1/9을 덮는 대형 장판이 생성되어 유지돼요. 범위에 들어가면 데미지를 받으면서 회복불가 디버프에 걸려요.

2. 어미스독

어미스독이 소환되어 지속적으로 캐릭터를 향해 돌진해요. 이 돌진에 맞으면 슬로우 디버프에 걸리게 돼요. 어미스독을 잘 유도해서 고리 마법진에 넣으면 어미스독은 사라져요.

3. 양초거미B

4방향에서 발판이 생기고 양초거미B가 4마리 생성돼요. 이 거미들은 다음 발판을 향해 이동하고 발판에 도착하면

미니 텔하르샤로 변신(변신이 완료되면 없앨 수 없어요), 텔하르샤에게 일정시간 동안 지속적으로 버프를 제공해요. 반대로 거미들이 발판에 도착하기 전에 해치운다면

내 캐릭터에게 유용한 버프들을 제공해줘요.

이것으로 단계별 패턴 설명도 끝이 났어요. 텔하르샤는 4단계 이상부터 득템 확률이 단계별로 올라간다고 해요. 많은 분들이 텔하르샤 고단에 도전하셔서 클리어/득템하셔서 아키스톤 파편 좀 많이 많이 마켓에 올려주시고 가격이 점점 떨어지면 너무나 좋겠어요(카랄....챌린지만 돌아선 한 개 맞추는데 한 달이 걸리는 것이야...)

그럼 이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