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오세는 단순히 무기 방어구 악세사리를 맞추고 세부적인 옵션을 조정하면 끝나는 것이 아닌,

보이지 않는 스펙, 자잘하게 챙겨야 할 세부적인 스펙이 많아서 익숙하지 않은 분들은 어려움을 느끼기 쉽습니다.

뭔가 맞출 것도 많고 복잡하고 순서도 모르겠고 마켓엔 매물도 별로 없어보이고 혼란스러울 것입니다.

분명 레전드 템을 꼈는데도 대미지가 시원시원하게 나오지도 않고 말이죠.

그래서 스펙업을 위한 템 셋팅에 최소한 방향이라도 잡을 수 있도록 템 셋팅 가이드를 작성했습니다.


템 셋팅 하나하나 자세한 설명을 곁들여 전부 알려드리기엔 게시글의 양이 너무 방대해지기 때문에

개별적인 상세한 설명은 공식홈페이지 게임가이드나 인벤 팁과 노하우 게시판, 

디시인사이드 김학규갤러리 공지, 트호 유튜브, 토스니트를 참고해주시길 부탁드립니다.


아래 링크를 함께 참고하시어 원활한 스펙업에 도움을 받으시길 바랍니다.



- 게임가이드 : 트오세의 기본적인 시스템에 대한 정보가 있음, 검색기능 활용



- 김학규 갤러리 : 세부적인 설명과 유저들만의 노하우가 있음



- 트호 유튜브 : 트오세 공식 서포터즈 유튜버. 세세한 공략 영상들이 많이 있음. 검색기능 활용



- 토스니트 : 트오세DB사이트. 스킬, 아이템, NPC, 몬스터, 퀘스트 등 트오세의 상세 데이터를 볼 수 있음



- 인벤DB : 마찬가지로 트오세 DB가 있음. 일부 업데이트가 안된 부분이 있음



* 참고 : 트오세 실버벌이 방법 및 플레이 구조








1. 스펙업에 필요한 템 셋팅 개요


1) 무기, 방어구, 악세사리 / 세트옵션

2) 아이커

3) 특성, 아츠

4) 카드

5) 젬, 스킬젬

6) 인장

7) 아크

8) 인챈트, 각성, 마법부여

9) 어시스터


이것이 트오세에서 갖춰야 하는 템 셋팅입니다.

가짓수는 많지만 실질적으로 유저들이 신경을 쓰는 부분은 그리 많지가 않습니다.

글을 쭉 읽어보시면 생각보다 별거 없다는 느낌을 받으실 수 있을 것입니다.


'2. 스펙업 템 셋팅 개괄'에선 각 스펙업거리에 대한 간략한 설명을 통해 어떤 시스템인지 이해를 하고,

'3. 스펙업 템 셋팅 가이드'에서 직접 게임 플레이를 하며 어떤 순서로 어떤 템을 맞춰나가야 할지 다루겠습니다.






2. 스펙업 템 셋팅 개괄



1) 무기, 방어구, 악세사리 / 세트옵션

무기, 방어구, 악세사리는 타 게임에서도 가장 기본이 되는 기초중의 기초 셋팅입니다.

트오세에서도 가장 먼저 준비하는 아이템이 됩니다.

무기, 방어구, 악세사리는 강화와 초월이 필수로 동반되고

아이템이 소멸, 증발한다는 스트레스는 없습니다만

정해진 기회(=포텐셜)를 넘어가면 전용 강화템을 써야하고 거래가 불가능하게 바뀌는 특징이 있습니다.

그래서 마켓 매물이 별로 없는 경우가 많고, 

마켓에 올라오더라도 운이 좋게 습득하거나 만들어진 경우다보니 가격대가 높습니다.


에피11 보상으로 받은 세비노스는 400제 아이템으로, 이것을 기반으로 파밍을 진행해 

같은 400제이자 상위호환 장비인 스키아클립스 바르나를 거치지 않고 

바로 440제 세비노스 디스나이, 글레이시어 레겐다로 넘어가는 것이 요즘의 파밍 루트입니다.

에피12 보상으로 세비노스 디스나이를 지원해주기 때문에 사실상 레겐다에만 돈을 투자하면 됩니다.



악세사리는 패치전에 마법방어력을 올려주고, 주로 악세사리 자체 옵션과 세트효과를 이용하는 식이었으나

패치로 마법방어력이 물리,마법 공격력으로 바뀜에 따라 악세사리의 중요도가 높아졌습니다. 

그동안은 세트효과에 필요한 조건이 아닌이상 강화 초월을 하지 않았으나 이젠 강화 초월도 무시 못하게 된 것이죠.

악세사리는 하위 악세를 상위 악세로 업그레이드 하는 방식이라 380제부터 주력으로 사용합니다. (주로 실버로 구매)

주로 사용하는 악세사리는 380제 드라코나스 시리즈, 400제 모링포니아 시리즈이며 

뉴비용 가성비 악세인 어비스 이레디안 악세사리도 있습니다. 종종 이벤트로 뿌립니다.



만약 동일한 레벨제한의 레전드 장비를 n부위 장착했다면

연금술사 npc를 통해 장비에 세트옵션을 부여할 수 있습니다.

타 게임에선 세트 아이템을 입으면 자동으로 세트효과, 세트옵션이 생기는 것과 다르게

트오세는 장비에 세트옵션을 직접 부여하는 시스템입니다.

현재 가장 많이 쓰이는 440제 세트옵션은 '발린타'이며 발린타 6세트 부여시

각종 능력치 증가, 대미지 증가 50%, HP회복력에 따른 HP회복 이라는 효과가 발동됩니다.

세트옵션은 아래에서 설명할 '보루타 인장'을 통해 강화가 가능합니다.



2) 아이커

아이커는 '타 게임에서 무기나 방어구에 달린 옵션'이라고 생각하시면 쉽습니다.

재화를 지불하고 랜덤으로 옵션을 띄우는 게임도 있고 (예 : 메이플 템 옵션)

고정된 옵션이 좋은 성능으로 나오는 게임도 있습니다. (예 : 던파 에픽 옵션)

트오세는 이 두가지 옵션을 각각 '랜덤아이커'(랜덤으로 옵션띄움), '고정아이커'(좋은 성능의 템)라고 지칭하며

유저가 직접 옵션을 만들거나 구해서 무기, 방어구에 장착하는 식의 시스템을 가지고 있습니다.

즉 트오세에서의 무기 방어구는 말그대로 공격력, 방어력만을 책임지는 부분이고

실질적인 옵션은 이 아이커를 구해 장착시키는걸로 정해지는 것입니다.


고정아이커는 옵션이 고정되어 있고 특수한 스킬 옵션을 만들어 주는 경우가 많습니다.

특히 무기 고정아이커는 거의다 그런식이라 무기 고정아이커 유무로 성능의 차이가 나기도 합니다.


아이커는 옵션 생성부터 추출까지 따로 가이드가 필요하므로 아이커관련 팁 글을 반드시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3) 특성, 아츠

F3을 눌러 스킬창을 열어보면 좌측에선 스킬포인트로 스킬레벨을 올릴 수 있고

우측에는 스킬의 특성과 관련된 것들이 쫙 나열되어 있습니다.

특성은 '스킬의 옵션을 바꿔주는 특성'과 '스킬 대미지를 강화시켜주는 강화 특성'으로 나뉩니다.


우선 '스킬의 옵션을 바꿔주는 특성'은 최대레벨이 1~10 정도고 

스킬을 아예 바꿔주는 기능적인 측면이 있으므로 딱히 고민할 것 없이 다 마스터 해주시면 됩니다.

쓸모 없어보이는 스킬도 이 특성을 배워주면 스킬 자체의 용도가 변해서 중요한 스킬로 변하기도 하니

스킬 설명을 잘 읽고 사용해야 할 것입니다.


우리가 중요하게 봐야 할 것은 '스킬 대미지를 강화시켜주는 강화 특성'으로,

[스킬이름 : 강화] 라고 적힌 것이 바로 강화 특성 입니다.

강화 특성은 스킬계수를 직접적으로 상승시키는 것이므로 대미지 상승 체감이 매우 큽니다.

아이템을 맞추는 것 만큼이나 중요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강화특성은 1레벨당 0.5%씩 스킬계수가 올라가고 100레벨 달성 시 추가로 10%가 더해집니다.

즉 강화특성 100레벨 달성시 10000%의 스킬계수가 무려 16000%로 급상승 한다는 것입니다. (10000% * 1.6)



아츠는 위에 언급한 특성의 상위버전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스킬의 기능을 바꿔주고, 스킬계수를 올려주는 역할은 똑같습니다.

단지 아츠는 훨씬 많은 특성포인트를 필요로 하고 여신의축복석, 신비한 서 낱장 등의 재료도 필요로 할 뿐입니다. 

유저들은 전자를 아츠(기능 바꿔줌), 후자를 상특(상급강화특성, 계수올려줌) 이라고 부릅니다.

재화 소모처를 늘리기 위해 거창하게 아츠라고 이름만 붙인거지 기본 특성과 다를게 없으니 어려워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강화특성이 1레벨당 0.5%의 계수를 올려줬다면 상특은 레벨당 1.25%의 계수를 올려줍니다.

최고레벨은 30이고 일반 강화특성에 비해 습득하는데 재료가 더 들어가는 만큼 대미지 상승 폭이 매우 큽니다.


아이템만이 아니라 이 특성과 아츠까지 신경써줘야만 제대로 된 캐릭 성능 발휘가 됩니다.

정말 체감이 많이 되는 부분이지만 소흘히 하기 쉬운만큼 신경을 잘 써주셔야 합니다.

내 캐릭이 필수적으로 배워야하는 아츠들을 파악하여 빠르게 아츠를 습득하고,

상특까지 필수적으로 찍어주도록 합시다.



4) 카드

카드는 F2를 누르면 나오는 내 정보창에서, 왼쪽에 있는 카드첩에 장착하여 여러 옵션 효과를 받을 수 있습니다.

카드는 색깔에 따라 4종류 + 레전드카드로 나뉘며 각 색깔마다 역할이 구분됩니다.

초록색 - 스탯 / 빨간색 - 대미지증가 관련 / 파란색 - 방어 관련 / 보라색 - 유틸 관련

우리가 먼저 신경써줘야 할 부분은 대미지증가에 크게 기여하는 초록색, 빨간색 카드와

대미지증가에 간접적으로 기여하는 보라색 카드 입니다.


기존에는 몬스터 카드첩이란 아이템을 통해 이 몬스터 카드들을 수집하여 사용했으나,

몇달 전 부터 클래스 마스터를 본 딴 카드들이 기존 몬스터 카드보다 높은 성능으로 나오면서

클래스 마스터 카드, 줄여서 마스터 카드로 셋팅을 하도록 바뀌었습니다.

하지만 아직까지 기존 몬스터 카드를 이용하는 경우도 있으니 내 캐릭에 맞춰 필요한 카드를 쓰도록 합시다.


레전드 카드는 고가의 물품이므로 당분간 고려할 필요가 없습니다.



5) 젬, 스킬젬

젬은 무기, 방어구에 장착하여 공격력, 방어력 등을 올려주는 보석입니다.

다른 게임에선 보석, 쥬얼, 오브, 각성석 등등 다양한 이름으로 쓰이는 그겁니다.

젬은 게임을 진행하다보면 자연스럽게 얻을 수 있고 하루 한번 '케도란 상단원'에게서 무료로 젬을 받을 수 있습니다.

젬을 강화하는 재료 역시 컨텐츠 보상, 이벤트를 통해 얻을 수 있습니다.


젬 역시 카드와 마찬가지로 색깔에 따라 4종류가 있고 장착 부위에 따라 발휘되는 효과가 각각 다릅니다.

예를들어 빨간젬은 무기에 장착시 물리공격력을 올려주지만 글러브, 부츠에 장착시 명중률을 올려줍니다.

하지만 그런 자잘한거 필요없이, 최고효율, 즉 빨간젬/파란젬-무기, 노란젬-방어구 상하의만 씁니다.

특히 빨간젬/파란젬은 물,마공을 올려주어 대미지 상승을 크게 시켜주고 노란젬은 물리방어력을 올려주므로

무기, 방어구를 장만했다면 바로 장착시켜 주시는게 중요합니다.

젬은 보통 무기에 7~9레벨, 방어구에 6~8레벨을 사용하며 장착해제시 레벨이 1 감소합니다.


스킬젬은 특정 스킬 이름으로 된 젬을 통칭합니다.

젬과 특징이 똑같습니다만 능력치를 올려주는 것이 아닌 해당 스킬레벨을 1 올려주는 역할을 합니다.

(예: 트리플 애로우 젬 = 글러브, 부츠 장착시 트리플 애로우 스킬레벨+1)

각 스킬젬마다 장착할 수 있는 부위가 다르고, 스킬젬은 장착해제시 소멸한다는 패널티가 있어 장착에 신중해야 합니다.

스킬젬은 추후 템 셋팅이 완료된 뒤에 장착하는 것이므로 뉴비는 회수도 안되는 이 아이템에 신경 쓸 필요가 없습니다.



6) 인장

인장은 내 캐릭터의 능력치를 올려주거나, 레전드 장비의 세트옵션을 강화시켜주는 역할을 하는 아이템 입니다.

인장의 종류는 여러가지가 있으나 트오세 유저들 사이에서 통하는 인장은 '보루타 인장'이고,

뉴비들이 거쳐가는 용도로 이레디안 인장 정도가 쓰입니다.

위에 세트옵션에서 잠깐 언급했던 세트옵션을 강화시켜준다는 인장이 바로 이 보루타 인장입니다.

세트옵션을 강화시키기 위해서는 +3 강화가 된 보루타 인장이 필요합니다.

가격대가 조금 있는 아이템이지만 현 440제 장비에서는 크게 효율이 좋지 못하니 스펙업 우선순위가 낮은 편입니다.

단, 파티매칭을 위해서 +1 강화 보루타 인장 정도는 구매할 필요가 있습니다.



7) 아크

아크는 에피소드 클리어시 받는 기본 아크와, 고가의 재료를 통해 제작하는 제작아크 두가지로 나뉩니다.

유저들이 말하는 아크는 후자인 제작아크를 말하는 것이고 

고가의 재료가 들어가는 만큼 성능이 확실하며 가격대도 높습니다.

현재 준 엔드 스펙에 해당하는 아이템이라 제작아크는 당분간은 잊고 지내셔도 상관 없습니다만

챌린지모드 자동매칭 입장 컷에 아크 레벨이 필요하므로 일반아크는 일정레벨 육성이 필요합니다.



8) 인챈트, 각성, 마법부여

이 3가지는 각각 다른 스펙업 수단이지만 하나로 묶은 이유가

사실은 이게 캐쉬템이면서, 확률이라, 작정하고 준비하면 비용이 크게 들어가기 때문입니다.

세개 다 합치면 유의미한 체감이 되겠지만 하나하나만 보면 인챈, 무기각성 빼고 미미합니다.

그래서 딱히 뉴비들은 크게 신경쓰지 않아도 되는? 

이벤트로 퍼줄때마다 인챈트쥬얼, 프리미엄각성석, 마법부여 스크롤을 획득하여

적당한 옵션, 적당한 수치로 바르고만 다녀도 됩니다.


인챈트는 % 단위로 능력치들을 올려주고 무기, 방어구에만 부여할 수 있습니다. 

여러 옵션들이 있지만 중복 적용이 안되고 가장 수치가 높은 하나만 적용됩니다.

각성은 절대값으로 능력치들을 올려주고 악세사리까지 부여가 가능, 중복적용이 됩니다.

마법부여는 헤어악세사리에 부여하는 것으로 능력치 1~3개가 랜덤하게 부여됩니다.

아래 스펙업 과정에서 유효한 필수옵션들에 대해 다루겠습니다.



9) 어시스터

어시스터는 조합을 통해 패시브 효과를 받거나, 어시스터 고유 효과/스킬 효과를 활용하거나,

어시스터 던전을 비롯하여 각종 1인 컨텐츠에서 활약하는 내 전용 소환수 입니다.

특히 육성구간에서 노말등급 어시스터 조합이 유용하게 쓰이며 

100레벨에 어시스터 퀘스트가 뜨면 바로 클리어 해주셔야 합니다.


추후 어시스터가 많아지면 조합 패시브를 통해 명중, 블럭관통, 스탯, 댐증 등을 챙길 수 있고

리더 어시스터의 고유 효과 (예: 총기 대미지 증가, 물리치명타공격력 증가 등)나

어시스터 스킬 효과 (보루타3성 : 방어력감소)가 유용하게 사용됩니다.


어시스터 육성엔 특별한 비용이 필요치 않고

매 주마다 어시스터 던전을 진행하여 어시스터를 획득하고, 캐릭터 경험치를 획득해 어시스터를 육성시키시면 됩니다.

경험치 배율템, 어시스터 경험치배율템을 먹는다면 훨씬 빠르게 육성이 가능합니다.






3. 스펙업 템 셋팅 가이드


에피소드13 업데이트 이후 챌린지 시스템이 개편되면서 

필드에서만 진행되던 챌린지가 자동매칭으로 진행이 가능해졌습니다.

자동매칭 챌린지는 빠르고, 쉽게 클리어 할 수 있으며 참가 스펙 커트라인이 게임 내에 제시돼있습니다.


우리들의 주된 템 셋팅 루트는 이 [자동매칭 챌린지 커트라인] 을 따라가는 것입니다.



구분

2지역

3지역


주무기

레전드 등급 400레벨 이상

- 380레벨 이상 고정 아이커

- 10강 이상, 8초월 이상

레전드 등급 440레벨 이상

380레벨 이상 고정 아이커

8강 이상, 5초월 이상


보조무기

레전드 등급 400레벨 이상

- 380레벨 이상 고정 아이커

- 10강 이상, 8초월 이상

레전드 등급 440레벨 이상

- 380레벨 이상 고정 아이커

8강 이상, 5초월 이상


방어구

4부위

레전드 등급 400레벨 이상

- 380레벨 이상 고정 아이커

- 10강 이상, 8초월 이상

- PC방 방어구로 대체 가능

레전드 등급 400레벨 이상

- 400레벨 이상 고정 아이커

- 8강 이상, 5초월 이상


장신구

유니크 등급 300레벨 이상

근본 액세서리로 대체 가능

- 유니크 등급 300레벨 이상

근본 액세서리로 대체 가능


인장

- 카제 인장 이상

- 카제 인장 이상


아크


- 아크 3레벨 이상

※ 스카우트 계열 클래스는 보조무기를 주무기로주무기를 보조무기로 체크합니다.







1) 에피11 클리어 이후


에피11 클리어 후 에피소드 보상으로 400제 세비노스를 받고

그동안 에피소드를 클리어하여 받은 실버(약 3천만)로 본격적인 스펙업 과정이 시작됩니다.

아래의 과정을 거쳐 스펙업을 진행합시다.


'자동매칭 챌린지 제 2구역' 커트라인을 맞추는 것이 1차 목표이며 

에피소드11 보상으로 많은 부분을 지원받기 때문에 어렵지 않게 커트라인을 맞출 수 있습니다.

하지만 세세한 스펙업 요소들을 놓친다면 챌린지 보상에 차질이 생길 수 있습니다. 

(자동매칭 챌린지는 파티원 전체 누적 대미지에서 일정비율을 넘기지 못하면 보상 실버가 줄어듬.)



위의 자동매칭 커트라인을 맞추는 것이 0순위고, 

그 외에 셋팅은 나중에 하는 겁니다.

처음 주어진 3천만 실버를 다른 곳에 낭비하면

실버를 벌 방도가 없다시피하니 반드시 커트라인부터!




(1) 무기, 방어구

- 에피11 보상으로 받은 11강 10초 세비노스를 사용

- 마을 유저상점 중 감정상점 (돋보기, 초록색)에서 '랜덤옵션(=랜덤아이커)' 감정

- 이벤트로 획득 가능한 신비한 돋보기/장인의 돋보기로 랜덤옵션을 바꿀 수 있으나 400제 세비엔 사용하지 않는걸 추천



(2) 악세사리

- 에피소드 진행 중 보상으로 받은 330제 악세사리를 사용

- 자동매칭 챌린지 커트라인을 맞추기 위해 경매장에서 어비스 이레디안 악세사리 세트 구입
(적정가 - 100만 중후반대, 혐사새끼들이 몇백만원 받아 쳐먹었지만 요근래 다시 가격 안정화)

- 이벤트로 어비스 이레디안 악세사리를 획득 가능하다면 그걸 사용



(3) 아이커

- 용병단증표상점의 갈리미베 방어구 상자를 2회 획득, 2세트를 받아 아이커 연성 (혹은 마켓 구매)
용병단증표상점을 이용하려면 주간컨텐츠, 필드몹 사냥, 이벤트 참여를 통한 용병단증표 획득이 필요

- 갈리미베 아이커를 세비노스 방어구의 '고정아이커'로 장착


- 무기 고정아이커는 내 트리에서 뉴비때 쓰는 가성비 아이커를 추천받아 구매 

- 트리마다 사용하는 무기 고정아이커가 다르기 때문에 검색 or 질문 필수

- 380레벨 이상 유니크인 웨이스트럴, 아시오, 머즈루스, 모링포니아, 이그나스, 스키아클립스 등을 사용

- 혹은 외치기, 길드내에서 훈지 받기 (창고에 쌓아두는 고인물들이 은근 많다)

- (추가) 에피12-1보상 디스나이 무기는 갈리미베 무기 고정아이커가 장착되어 있으므로
챌린지 2구역 커트라인만 맞출 수 있도록 아이커 성능 관계없이 아무거나 사용해도 무방함
단, 그만큼 성능저하는 감안해야함



(4) 젬

- 에피소드 진행 등으로 얻은 젬에 이벤트, 컨텐츠 진행 등으로 얻은 젬 연마제를 먹여 젬 레벨업

- 세비노스는 무기 6~7성 젬이면 적절, 방어구는 6성



(5) 강화특성, 아츠

- 가장 먼저 미식별서, 아츠 특성포인트 면제를 통해 필수아츠를 최대한 습득

- 강화특성은 레벨이 올라갈수록 필요 특성포인트가 기하급수적으로 늘어나기 때문에 집중투자가 아닌 분산투자

- 스킬 전체적으로 60특 -> 70특 -> 80특 ... 점진적으로 올림. 현재 보유 특성포인트를 모두 투자해줌

- 이후 이벤트 등으로 미식별서, 특성포인트 등을 획득하면 바로바로 투자

- 현재 단계에서 상급특성은 고려치 않음



(6) 카드

- 이벤트 등으로 획득할 수 있는 마스터 카드가 있다면 빨간색 카드부터

- 빨간색 카드는 적의 조건에 따라 대미지가 증가하는 방식임 (종족, 속성, 상태이상 등)

- 내 캐릭의 특성에 맞는 빨간색 마스터 카드가 있다면 그걸 착용
예) '아브레 멜린' 카드 : 불 상태이상 적에게 대미지 10% 상승 / 파이로-엘리-도사 트리 : 불 상태이상 부여 가능

치명타발생 스탯 확보시 대미지 상승 체감이 크므로, 이어서 보라색 '메이' 카드 착용

- 초록색 마스터 카드는 본인 캐릭에 맞는 스탯 카드로


- 내 캐릭의 특성에 맞는 마스터 카드가 없다면 메이 카드를 포기하고 보라색 '라자펄' 카드 + 빨간색 '프리즌커터' 카드 착용
라자펄카드 : 공격시 3% 확률로 6초간 출혈 상태이상 부여 / 프리즌커터 카드 : 출혈 상태이상 적에게 대미지 10% 상승


- 카드 레벨업은 이벤트로 강화 카드를 얻거나, 용병단증표상점에서 구매하거나, 몬스터 카드첩을 통해 획득

- 마스터 카드는 이벤트 등으로 얻을 기회가 있고, 장비를 바꾸는 것이 우선이기에 당장에 큰 돈을 투자하지 않아도 됨



(7) 인장

- 보루타 관련 메인퀘스트를 클리어하고 얻은 카제 인장 착용

- 주간 컨텐츠 진행으로 어미스독을 잡고 이레디안 인장을 얻었다면 그걸 착용



(8) 인챈트, 각성, 마법부여

- 각각의 재료, 인챈트쥬얼 / 프리미엄각성석 / 마법부여스크롤을 사용하지 않고 모아둔다



(9) 어시스터

- 매주 플레이 가능한 어시스터 던전까지 진행해 어시스터 획득

- 어시스터 육성은 캐릭터가 획득하는 경험치의 일부로 하는 것이므로 특별한 육성과정이 필요치 않음

- 어시스터 가이드 글을 참고하여 조합 패시브를 활성화







2) 자동매칭 제 3구역 준비 ~ 진행


계속해서 주간컨텐츠를 통해 용병단증표를 모으고 챌린지 초기화권을 구매하고

매일매일 챌린지모드를 진행하여 실버를 계속 파밍하는 것의 연속입니다.


에피소드 12-1 보상으로 440제 세비노스 디스나이를 획득할 수 있도록 바뀌어서 셋팅이 한결 수월해졌습니다.

자동매칭 제 3구역은 기존의 셋팅에서 에피소드 12-1 보상 장비로 바꾸고 아크를 렙업시켜야 합니다.



(1) 무기

- 에피소드 12-1 보상 무기이벤트 참여로 11강 8초로 업그레이드 or 글레이시어 레겐다 16강 10초월 구매

- (참고) 국민강화는 16강, 필수초월은 10초월, 즉 추후 16강 10초월 무기로 교체의 필요성이 있음

- 주무기는 레겐다 추천, 보조무기는 가성비로 디스나이 추천 (스카웃은 반대)

- 디스나이 무기는 랜덤아이커의 유동적 변경이 어렵지만 가격이 저렴

- 레겐다 무기는 비싸지만 랜덤아이커 탈부착이 가능하여 컨텐츠별 유동적 대응이 가능 -> 그래서 주무기는 레겐다



(2) 방어구 

- 에피소드 12-1 보상 방어구이벤트 참여로 11강 8초로 업그레이드 

- 440제 세비노스 디스나이 방어구는 '평원' 효과로 인해 강화 초월이 낮더라도 높은 생존력과 대미지 증가 효과가 있음

- 분열특이점 스펙 커트라인은 8강 8초월이므로, 8강 3초월인 에피소드 12-1 보상 방어구를 초월부터 해주는게 좋음



(3) 젬

- 무기에 7성~8성젬 장착 

- 16강 레겐다 무기 구입시 9성이상 장착



(4) 아이커

- 신비한 돋보기/장인의 돋보기 및 재감정, 산드라의 돋보기를 통해 디스나이 장비의 유효 랜덤옵션을 뽑아냄. 

- 무기 유효 랜덤옵션 : 양손무기(주무기) 힘,민,체,치발(=지,정,체,치발), 2옵 자유 (보조무기) 힘,치발

- 한손무기 - 힘,민,체,치발

- 방어구 유효 랜덤옵션 : 힘,민,체,치발이 기본. 맞추기 빡세다면 4옵은 띄우되 민첩, 정신을 제외해도 됨

- 랜덤옵션 띄우는 방법은 글 최하단에 작성해둠


- 레겐다의 경우 랜덤아이커 경매장 구매

- 16강10초 레겐다 무기를 구매했을 경우 레이드 컨텐츠에도 사용하므로 랜덤아이커 셋팅이 다양해짐

- 챌, 분열, 차붕과 같은 파밍 컨텐츠는 명중, 블럭관통이 필요치 않으므로 디스나이와 셋팅이 같음

- 이후 보스 스펙에 따라 명중, 블럭관통, 중형상쇄 등이 포함된 아이커를 추가 구매함 (당장엔 고려하지 않아도 됨)


- 무기 고정아이커는 이벤트 참여로 바이보라 고정아이커를 문신처럼 무기에 새길 수 있음

- 레겐다 무기를 구매했다면 바이보라 고정아이커를 따로 구매해야함



(5) 강화특성

- 자주 사용하는 주력스킬, 주력버프 올 100레벨

- 이벤트로 습득 가능한 미식별서, 컨텐츠 클리어로 얻는 신비한서로 필수아츠 모두 습득



(6) 아크

- 에피12-1 클리어 보상인 기본 아크를 3레벨까지 성장







3) 분열 특이점 준비


분열 특이점은 챌린지에 비해 짧은 시간 높은 수입을 올릴 수 있는 컨텐츠 입니다.

분열에서 나오는 각종 재료들은 마켓 거래도 활발하고 가격대도 높게 형성돼있습니다.


업데이트로 분열 역시 자동매칭이 활발하게 돌아감에 따라 자동매칭 기준을 맞추는 것으로 목표가 변경되었습니다.



- 챌린지 모드: 분열 특이점 자동 매칭 모드의 장비 제한은 아래와 같습니다.

구분

챌린지 모드분열 특이점

주무기

레전드 등급 440레벨 이상

바이보라 1레벨 이상 고정 아이커

- 10강 이상 / 8초월 이상

보조무기

레전드 등급 440레벨 이상

- 380레벨 이상 고정 아이커

- 10강 이상 / 8초월 이상

방어구

4부위

레전드 등급 440레벨 이상

- 400레벨 이상 고정 아이커

- 8강 이상 / 8초월 이상

장신구

레전드 등급 350레벨 이상

근본 액세서리로 대체 불가

인장

보루타 1인장 이상

아크

퀘스트 아크 5레벨 이상

제작 아크 5레벨 이상









(1) 악세사리

- 드라코나스 시리즈, 모링포니아 시리즈 악세사리를 마켓에서 구매

- 악세사리는 웬만하면 강화, 초월이 되어있는걸 구매하는 것이 좋음 (직접 초월시 가성비 구림)



(2) 세트옵션

- 에피소드 12-1 보상 방어구에 이벤트 참여로 세트옵션 발린타 6부위 부여



(3) 젬

- 방어구 상하의만 7성



(4) 상급특성강화

- 내 트리 주력스킬들 상급특성 10레벨이상 필수



(5) 카드

- 초록색 스탯카드와 빨간색 대미지증가 카드 10성 3장 장착 (마스터카드)

- 파란색 자우라, 누아엘레 몬스터 카드 장착

- 보라색은 유동적으로 변경하며 사용하나 메이 마스터 카드가 보편적



(6) 인장

- +1 보루타 인장(1인장)



(7) 인챈트, 각성, 마법부여

- 모아뒀던 재료를 440제 무기, 방어구, 악세사리에 사용

- 무기의 경우 변경의 필요성이 있으므로 과하게 투자할 필요가 없음

- 방어구 역시 디스나이보다 레겐다에 투자를 해야함


- 인챈트 유효옵션 : 치명타발생, 치명타발생시대미지증가, 보스대상대미지증가, 주무기/보조무기 대미지증가 >>> 물리/마법 피해감소, 광역공격비율

- 각성 유효옵션 : 물리/마법 공격력, 물리/마법치명타공격력 (무기), HP, 물리/마법방어력 (방어구)

- 마법부여 유효옵션 : HP, 물리/마법공격력, 광역공격비율 >>> 광역방어비율, 이동속도 (복수옵션 등장가능)



(8) 어시스터

- 내 트리에 맞는 어시스터 조합 구성



(9) 아크

- 아크를 5레벨까지 성장 (자동매칭)

- 과금을 한다면 6레벨 제작아크 구매

- (추가) 자동매칭이 아닌 필드 분열을 버스탈 생각이라면 아크를 5레벨까지 올리지 않아도 됨

- 대신 그만큼 상급특성에 힘을 줘야 딜이 제대로 박힘







4) 글레이시어 레겐다 템 셋팅

- 레이드 컨텐츠 특화 셋팅

- 추후 업뎃 예정











* 랜덤옵션(랜덤아이커) 감정 팁

<양손 주무기 기준>

1. 신비한/장인의 돋보기로 옵션 갯수 6개 + 원하는 옵션색깔 최소 5개를 맞춘다. 

- 예 : 4녹2보(녹색옵 4개, 보라옵 2개)를 목표로 한다면 3녹2보+아무거나, 4녹1보+아무거나, 혹은 4녹2보를 맞춘다.
만약 3녹2보를 할 생각이라도 옵션 갯수 6개는 무조건 확보해야 한다.


2. 대장장이 재감정을 통해서 원하는 옵션이 나올때까지 무한 재감정을 한다. 


3. 6옵 중 원하는 옵션을 5개 뽑았다면 산드라의 감정 돋보기로 뽑지 못한 1개의 옵션을 감정한다
(산드라 여유분에 따라 2개까지 해볼만 함)


4. 원하는 옵션이 나오면 미세 돋보기로 수치를 올린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