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광공비부족 - 레티가 좋은이유1 스킬 광공비도 좋은대, 피네까지쓰면 광공비적절함. 본썹에서 켄타3장 맞추면 광딜도 가능할듯, 그에 비해 하위스킬들은 광공비가 얄짤없다. 소도망 전부 레티끕으로 스킬 광공비 올려줘야 한다.

2. 몹몰수단 - 레티가 좋은이유2 챌린지나 인던에서 몹들이 모일때까지 기다리다 삭제되는 경험은 소드맨이라면 누구나 경험할것이다. 그렇다고 한두마리 찾아가며 때리면 소드맨이 한두마리 죽일때 다른 직업들은 광역으로 조지니 초라할수 밖에. 투망같은 몹몰유틸이 소드맨에게는 더 필요하다.

3. 증뎀수단 - 소드맨의 딜링 매커니즘상 꼭 필요한것, 다른 클래스들처럼 장판을깔거나 지속뎀을 주지를 못하기때문에 스킬연계로 한방 한방의 딜링을 높여야 한다. 현제 스피어맨들이 좋은 이유이며 8랭이 끝인 불쌍한 도펠들이 어떻게던 꾸역꾸역 살아있었던 이유이기도 하고. 이는 펜서가 죽어있는 이유와 같다. 이들은 적에게 직접 증뎀디벞을 넣지 못하는대신. 본인에게 버핑하는 길을 골랐는대. 그걸 극대화 한것이 핲펜마. 이 기형적인 트리는 한방에 모든것을 건다. 이를 보조하던 무녀, 도사등이 사라지자 한방을 못살린 펜서는 나락으로 빠진것이다.

4. 생존수단 - 양손무기들이 펠펠을 가져간다. 더 이상의 설명은 필요없지만 이 기형적인 상황을 바꾸기 위해서는 하위 3서클 내에서 해결해야 한다고 본다. 차라리 하이랜더의 크로스가드를 모든무기 공용으로 한뒤 횟수제한 버프를 걸고 횟수동안 자동으로 막아주는 오토 디펜스[완전방어가 아니라 뎀감] + 공격자에게 찌르기가 아닌 물리디벞으로 변경, 소드맨의 리스트레인 지속시간을 줄이고 약간의 피흡이라도 줘라. 그러면 펠타로 쏠리는걸 어느정도 분산 가능할 것이다.

----------4줄 요약---------
1. 광역 : 모든 소드맨 스킬 광공비 상향
2. 몹몰 : 몹들을 캐릭터 전방으로 배송 가능한 수단
3. 증뎀 : 스킬연계 혹은 사용성 좋은 증뎀
4. 생존 : 소소는 스턴+피흡, 하하는 횟수뎀감+증뎀, 펠펠은 확실한 방어능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