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론부터 말하자면 소드맨 인식 안 망했습니다.

망해가고 있는 중이지요. 그 이유는 뭔지 아시나요? 

근딜이라서? 분명, 편의성에 문제는 있지만, 그때문에 배척될 정도는 아닙니다. 

성능이 안나와서? 단일딜링에서의 이야기지만 현재 소드맨 678랭 중 어떤 딜링트리를 타도 위엘워정도의 딜은 나옵니다.

(아니라고 생각하시는 분들도 계시겠지만, 현재 위엘워는 헤일패치로 단일딜링이 상당히 떨어졌습니다. 괜히 상급필보하시는 분들이 엘3 버리고 링3으로 스피릿쇼크를 챙기는게 아니에요. 레플메와 크몽질, 루브릭이 지나치게 강할뿐이지요...)

시너지가 나빠서? 이건 저도 강력하게 동의하는 부분이지만, 그렇다고해서 이것 때문에 배척되는건 말이 안되죠. 카구라, 호풍도 있고, 머스킷과도 시너지가 나쁘지 않습니다.



가장 큰 이유는 언플때문입니다. 나쁘게 말하면 소징징이라고도 하죠...

근반년 간 소드맨 외길이지만 그 어떤 컨텐츠에서도 소드맨이라는 이유로 강퇴되거나 빠져본적이 없습니다.

인던, 수녀원, 챌린지, 유니크 레이드, 대지의 탑, 벨코퍼, 하급 필보, 상급 필보, 광산, 팀배

어느 컨텐츠에서도 소드맨이라서 안받아요라는 이야기는 들어본적이 없어요.


제가 키워본 소드맨 트리는 소바도시, 소하도시, 소펠핲커시레, 소바시레, 소핲드, 소펠캐드, 소펠핲드, 소펠핲드시, 소캐커랜, 소펠핲캐랜, 소캐스...

펜서는 취향이 안맞아서 안해봣지만, 소드맨 관련 트리는 이것저것 많이 건드려봤습니다.

소캐스야 밥차용도로만 키운거니 레이드는 못가지만, 그 외에 어떤 트리로도 소드맨이라 안되요라는 말은 들어본적이 없어요.


근데 최근 들어서 소드맨이라 짤렸어요. 소드맨은 이런거 못해요 등등의 글이 자꾸 올라오네요.

왜 그럴까 생각해보니 떠오르는건 두 가지정도가 있네요. 새로 시작하신 분들이 인벤에서 징징글만 보고 소드맨을 배척하는 경우거나, 아니면 소위 말하는 주작이겠지요.



징징글이 무작정 나쁘다는 말은 아닙니다. 유저들이 이런 피드백이라도 해줘야 임씨도 뭐가 문제인지 알 수 있을테니까요.

하지만 과하면 안된다는 겁니다. 뭐가 문제이고, 어떻게 바뀌는게 좋을지에 대해서 이야기하는 건 좋습니다. 하지만 과도하게 언플을 하다보면 되려 그 피해가 소드맨 유저에게 되돌아올까 두렵습니다.

분명 좀 더 강해지고 싶고, 게임에 좀 더 잘 참여하기 위한 징징인데, 그때문에 도리어 게임에서 배척이 되어버리면 본말이 전도되어버린 꼴이니까요...


웃프지만 사람이 귀한 게임이라, 직업 걱정없이 키우는게 트오세의 큰 장점 중 하나라고 생각하는데, 과도한 징징으로 차별을 스스로 만들어 나가는 분위기는 없어졌으면 좋겠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