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인벤 계정 레벨이 낮아 이미지를 첨부할 수 없으니 텍스트 위주로 작성합니다.
* 전체 내용은 제 개인 의견이기 때문에 참고만 해 주세요.

[펠타스타]
"더 이상 방어 위주의 클래스가 아닌 충분한 딜/탱 구조를 갖고 있는 클래스"

하드실드 M
실드로브 M
랑고르트 M
스워시 버클링 M
가디언 M

방패 장착을 통해 높은 방어력을 최대한 활용할 수 있는 트리로 방어적인 포지션을 담당하기 위해 채용하지만 
Ep13 첫 업데이트 '때리기' 클래스 밸런스 패치를 통해 딜링에도 한몫할 수 있게 변경됨

<랑고르트>
- 빈틈 적 50% 증댐
- 방패의 물리방어력 **%를 공격력으로 전환
- 방패타격술(미드나이트 뱁티즘// 대미지 증가, 쿨감 효과)

랑고르트의 경우 방패직 최고의 이점을 모두 갖고 있는 스킬로
공격계 직업인 무르밀로에 새롭게 추가된 '버터플라이'와 비슷한 딜링을 뽑아낼 정도로 준수한 성능을 보여줍니다.

<실드로브>
펠로무의 몇 안되는 고계수(5자리) 스킬 중 하나로 이전에는 좁은 범위 낮은 광공비로 인해 예능형 스킬에 가까웠으나
부메랑 처럼 던지고 돌아오는 방패에도 피격 판정이 존재하여 최대 2회 타격이 가능한(각각 계수 적용) 스킬로 변경
* 제작 아크(천벌/낙뢰 등) 효과도 발동합니다.

추가로, 방패를 던진 후 사용자가 위치 이동을 한다면 돌아오는 경로에 있는 적을 타격할 수 있기 때문에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는 재미가 있음

[로델레로]
"밸패 영향을 받지 못했지만 여전히 굳건한 방패직 딜 1위 클래스"

몬타노 M
타지스매시 M(14) <------- 레벨 달성으로 얻게되는 스킬 포인트 1개 투자
실드셔빙 M
슈팅스타 M
실드배시 M

* 로델레로의 경우 새롭게 추가되거나 변경된 내용이 없어 스킬에 대한 설명은 따로 진행하지 않겠습니다.

장/단점이 매우 명확한 클래스이며, 검방맨 부동의 딜 지분 1위인 '슈팅스타' 만으로
이 클래스를 설명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검방맨이 고정 아이커로 바이보라 소드 - 공간베기를 채택하는 이유가
로델레로 스킬 +1인 것도 있지만 몬타노 스킬의 변화 '공간베기'(제작 아크 효과도 볼 수 있게 패치됨)가 매우 크게 작용

또한, 실드셔빙의 경우 1레벨 마스터 스킬이기 때문에 스킬 젬 효율이 매우 커
공간베기 + 실드셔빙으로 인한 계수 상승은 가히 놀라울 정도 (풀 상특 시 약 9천%)

** 내용추가
사실.. 펠타나 무르밀로 전용 바이보라 무기가 없기 때문에 공간베기만 선택하는 것이 보편적

다소 공격적인 클래스이기 때문에 버프나 디버프 스킬을 넣어줄 법 하지만
'방패 타격술' 과 '프로보크-격노' 특성으로 인해 버프/디버프 스킬이 존재하지 않는 클래스입니다. (단점)

[무르밀로]
"공격적인 운영 방식의 변화, 방패 딜러라는 가시적인 효과 상승"

어인투구 M <------- 레벨 달성으로 얻게되는 스킬 포인트 1개 투자
스프린트 2 <------- 레벨 달성으로 얻게되는 스킬 포인트 2개 투자
프렌지드 버스트 M
스큐텀 힛 M
실드 트레인 M
버터플라이 M

<프렌지드 버스트>
드라군의 '드래곤 폴'과 같이 공중으로 뛰어올라 넓은 범위의 적에게 피해를 주는 스킬로 변경
그로 인해 맵 이동을 자유로이할 수 있으며, 본래 프렌지드 슬래시에 있었던 확정 기절 효과가 존재
계수 또한 5자리 * 3회 타격으로 인해 높은 딜링을 기대해볼 수 있는 스킬
* (12/14)현재 버그인 것 같은데 뱁티즘, 방패타격술 효과가 적용되지 않고 있습니다. -> 의도 사항인지 확인 필요

광공비가 아닌 10명 적 타격 효과를 갖고 있는 스킬이기에 광역 처리에 애매하다 판단될 수 있으나
베르니케가 아니고서야 10명이 적은 양은 아닌 것을 감안해보면 몇 안되는 검방맨 광역 기술에
큰 바람을 넣어 준 스킬로 볼 수 있습니다.

<버터플라이>
리빌드 이전에 펠타스타가 갖고있던 스킬이었으나, 리빌드 이후 '엄보 쓰러스트'와 함께 삭제되었지만
다시금 부활하게된 스킬

테스트 서버 출시 당시 낮은 광공비로 실 사용이 다소 우려되었지만 
라이브 서버로 넘어오면서 그 문제는 해결되었습니다.

버터플라이 또한 랑고르트와 동일하게 방패 클래스의 최고 이점을 모두 갖고 있는 스킬이지만
최소 치명타 확률 20%가 적용된 스킬이기에 랑고르트보다는 조금 더 우위에 있습니다.

<헤드버트>
액티브 스킬로 존재했던 엠퍼러즈 베인이 삭제되고 헤드버트 특성으로 추가되었지만
헤드버트는 여전히 방패 타격술 효과를 볼 수 없으며, 매리트가 없어 이번 밸패에서도 버려진 스킬인 것 같습니다.

* 특이사항
아직까지 확인해 보지 못했지만 엠퍼러즈 베인 시전 시 맞은적에게 때리기 추가 대미지를 받는 디버프가 발동되나
이게 대형, 보스형 몬스터에게 시전하면 허공에 박치기 한번 하고 종료됩니다.

다만, 허공에 한번 시전 시 맞은 적에게 발동되는 때리기 추가 디버프가 적용되는지 확인해 보진 못했으며,
만약 적용된다면 검방맨 유일의 디버프 기술이 될 것 같습니다. (지속시간 2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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여기까지가 Ep13 밸런스 패치 후 검방맨 리뷰이며,
아래는 자주 받았던 질문 몇가지를 정리해 보았습니다.

Q1. 스프린트 밀리 특성이 페인배리어 효과던데 투자할 이유가 있나요?
- 밀리 특성의 경우 이동과 관련된 제어 기술에 '면역'이기 때문에 경직 무효인 페인배리어와 다른 개념입니다.
- 이미 이동 제어 기술에 당한 상태에서 '해제'되는지는 테스트 해보질 않았지만 만약 해제가 가능했다면 '해제 및 면역'이라고 명시했을 것 같습니다. (고로 해제되진 않을 것이라 사료됨)

Q2. 슬리더링이 고계수 스킬인데 1레벨이라도 투자할 가치가 있지 않나요?
- 슬리더링의 경우 방패 타격술 효과를 보지 못하기 때문에 굳이 1레벨까지 줄 필요가 있나 싶습니다.(긴 쿨타임)
- 이 부분은 개인의 취향 차이라 판단되며, 투자 여부 및 스킬 중요도는 플레이어마다 다를 것 같습니다.

Q3. 타지스매시 - 격파 아츠는 꼭 배워야 하나요?
- 꼭 배우세요. 현재 프로스트 필라나 해일 등으로 적을 결빙 시킨 후 특정 패턴을 파훼해야하는 콘텐츠가 없기 때문에
단순 딜 상승을 위해서라도 격파 아츠를 배워두는 것이 좋습니다. 더군다나 파티에 얼음 계열 위저드가 존재한다면 결빙 효과는 언제든 발생할 수 있습니다.

Q4. 저는 무르밀로 투구가 너무 싫어서 하고 싶지 않은데 투구는 꼭 배워야/써야 하나요?
- 리빌드 전 무르밀로의 경우 투구 특성이 따로 존재하여 반드시 배워야했지만 이제는 방패타격술로 변경되었기 때문에 투구 장착은 필수가 아닙니다.
- 다만, 어인투구 - 투사 아츠의 효과가 매우 좋기 때문에 배워 두셨다가 상황에 맞게 탈착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Q5. 낙무아이는 어떤가요? 채용한다면 트리는 어떻게 가나요? (제일 많이 받은 질문)
- 낙무가 상향되어 효과는 확실합니다. 다만, 컨셉에 맞게 운영 방식이 변경되었기 때문에 입지가 애매합니다.
- 즉, 낙무를 채용한다면 3개의 클래스 중 낙무를 메인으로 잡아주셔야 합니다. (바이보라-삭풍 필수)
- 바이보라소드 - 삭풍(파야카 룬)의 효과가 매우 뛰어나지만 활용을 위해 무아이타이 - 무아이보란 아츠가 필수이며, 무아이보란 시 20초 동안 낙무 스킬만 사용 가능합니다. 즉, 20초간 낙무 스킬 8번, 평타, 파야카룬1~2회만 가능한 것
이로 인해 낙무 쿨타임 때 타 직업군이 나머지 딜을 보좌해주는 방향으로 운영되기 때문에 낙무가 메인이 되어야 합니다.

** 내용추가
Q6. 아츠는 무엇을 중점으로 투자해야 하나요?
- 로델레로-타지스매시:격파, 슈팅스타:바이올런스 
- 무르밀로-어인투구:투사, 실드트레인:여진

특성/아츠의 경우 타인에게 노출되는 스팩이 아니기 때문에 자기 자신을 위한 스팩업이라 생각됩니다.
따라서 본인이 갖고있는 가장 강력한 스킬에 우선적으로 투자하시는 걸 권장합니다.

쿨 짧고 자주 사용하는 스킬 위주로 우선 투자가 더 효율적이라는 의견도 있지만
기왕이면 쎈 기술이 높은 대미지 뜨면 기분 좋으니까 그냥 쎈 기술에 먼저 투자하십시오
 

여기까지 입니다.
다른 질문이 있다면 댓글이나 쪽지 또는 인게임으로 귓 부탁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