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본 게시글은 제 개인 생각을 담은 리뷰이며, 참고만 하시면 되겠습니다.

Ep13 업데이트를 통해 공격 속성별 밸런스 패치 일환으로
의미있는 첫 시도 대상이 된 '때리기' 계열 상향

그로 인해 검방맨이 수면 위로 떠오르게 되었으며,
많은 유저들이 간만 보고 있던 낙무아이 또한 함께 상향되어 기호 식품으로 자리잡았습니다.

그러나 낙무아이까지 픽한건 좋은데 나머지 2개의 직업(로델 vs 무밀)을 무엇으로 정해야할 지
선뜻 고를 수 없어 고민 중인 유저들을 위해 작성합니다.

1. 장단점
[장점]
로델레로
 - 검방맨 부동의 딜 1위 슈팅스타
 - 넉넉한 광공비 스킬, 방패 타격술 기준 가장 많은 액티브 보유

무르밀로
 - 전체적인 딜 상향 조정
 - 버터플라이, 프렌지드버스트와 같은 연타기 추가
 - 광역기가 부족한 검방맨에게 범위형 스킬(프렌지드 버스트) 추가
 - 어인 투구로 인해 높은 상태이상 저항율을 갖고 있음(스턴 지속시간 50% 감소 포함)

[단점]
로델레로
 - 그놈의 슈팅스타 때문에 Ep13 때리기 속성 직업 밸패 직업에 포함되지 않음(실드배시 방어구 파괴 옵션 제외)
 - 슈팅스타 제외하고는 전부 다 들러리 스킬(그놈의 단타형 고계수)

무르밀로
 - 실드 트레인 후딜레이
 - 프렌지드 버스트, 실드 트레인 사용 시 위치 조정을 신경써야 함(특히 아츠 - 실드 트레인:여진)

2. 로델레로 vs 무르밀로
서로의 장/단점을 조합해 보았을 때 로델의 강점은 높은 딜 지분을 가진 슈팅스타인데
그를 제외한 스킬들이 꽤나 부족한 성능을 갖고 있음.(심지어 상향 받지도 못했음)

그에 반해 무르밀로의 경우 슈팅스타에는 못미치지만 실드 트레인이나 버터플라이, 프렌지드 버스트 등
좋은 성능과 효율성을 갖고 있는 스킬을 보유하고 있어 안정적인 DPS유지력이 강점.


* 위 이미지는 동일한 템 세팅의 텔하르샤 7단 클리어 타임이며, 둘 다 징벌 포션은 복용하지 않았음

단순히 위 이미지만 보고 판단한다면 무르밀로가 더 쎄고 좋은 것 아니냐 할 수 있는데
무르밀로는 4개의 액티브를 사용하며, 로델레로는 5개의 액티브를 사용한다.

즉, 이는 스킬 쿨타임 조절을 통해 현자타임을 완화하느냐 못하느냐로 갈리게 되며,
파일럿에 따라 답답함을 느낄 수도 있을 것이다.

물론, 로델/무밀 둘 다 채용한다면 더할나위 없이 좋은 성능을 갖게되지만
방패를 들고있는 이상 펠타스타의 고성능 유틸 스킬을 포기하기 힘들다는게 제 의견.

낙무아이의 상향으로 인해 때리기 직업은 총 4개 중 3개를 골라야 하며,
본인의 취향에 따라 직업, 아이커를 골라야하는 골치아픈 것이 현실이다.

템 세팅이나 직업 선택에는 정답이 없다 생각되며,
순전히 본인 취향에 맞추어 직업을 고르시면 되겠습니다.

* 이전 낙무아이 리뷰 게시글에서 언급했었던 '아츠-무아이타이 : 무아이보란'의 경우
반드시 배워야하는지 여부에 대해 작성했었는데 활용도는 매우 낮다는걸 확인했습니다.

이유인 즉, 무아이보란 아츠를 켜게되면 본래의 최종 대미지 90% 증가 효과는 삭제되고 개별 계수를 갖게됩니다.
또한, 20초 지속에 60초 쿨타임을 갖게되어 버프가 끝나면 40초간 빈껍데기 낙무아이만 남게되는 셈이죠.

무아이보란이 삭풍-파야카룬을 자주 활용할 수 있게 뒷받침해 주는 것은 맞지만 40초의 현자타임이 너무 큽니다..
이 부분은 따로 개선되지 않는 한 해당 아츠를 Off한 무아이타이 버프가 더욱 효율적이라 생각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