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가 토론장에서 가장 한심하게 생각하는 부류가 두종류가 있는데 하나는 와우찬양론자들이며

 

하나는 리니지까는자들이다

 

그러나 그중에서도 와우찬양론자는 그나마 이해는 한다

 

그러나 리니지를 형편없는 쓰레기 게임이라 말하는 자들은 그자체로 일자무식이라 생각한다

 

내가 그들에게 깨우쳐주고 싶은 사실은 단한가지다

 

그들의 주장 즉 게임은 게임다워야 한다는 주장이 얼마나 공허하며 무의미한가에대해서 말이다

 

리니지의 게임성을 부정하는 자들은 늘 한결같이 주장한다 게임과 현실에서의 재화가치연동이

 

얼마나 게임성을 침해하는가? 그딴거때문에 작업장이생기고 폐인이생기고 린저씨가 생기고 등등

 

리니지가 14년간 장수한 비결중 가장 베이스가되며 최고의 퀄리티를 지닌 시스템이 바로 게임내

 

경제순환을 유지시켜왔다는 그하나인데 바로 그 유일무일한 업적을 쓰래기 유저들이 파생시킨

 

쓰래기같은 업적이라 폄하하기 일쑤다

 

각자 저마다 논리로 리니지는 망겜이라며 수없이 매도하지만 리니지유저들은 좀처럼 리니지를 떠나지못하는

 

현상을 보고 과연 린저씨 하며 비아냥거리고 자기합리화 스킬로 자기만의 게임평가능력을 극찬한다

 

거기에 그치지않고 와우저들은 자신들이 믿는 와우와 대입시키며 훌륭한 게임이란 바로이런것 이라며

 

 와우찬양론콤보를 펼치곤한다

 

그러나 생각해보자

 

와우도 리니지도 경험하지 않는 비경험자 입장에서 와우만죽도록 외치며 와우에 십년간빠져사는 이나

 

리니지만 죽도록 외치며 14년간 리니지에 빠져사는 린저씨는 뭐가 다른가?

 

린저씨는 무뇌고 와우저는 전두엽이 튼튼해서인가?

 

와우가 리니지에비해 객관적으로보아도 훨씬 우세한 게임시스템을 가지고있고 퀄리티면에서 비주얼면에서

 

모든게 압도적이지만 아주 거시적인 부분 즉.. 게임이 장기화될수록 자신이 애정을가지고 투자를하고

 

애지중지 키워온 월드의 재화가치와 케릭터의 입지가 줄어든다면 더구나 경쟁작들 출시로 유저들이 이탈하고

 

나홀로 월드가된다면 그어떤 잘난게임이라도 무슨소용인가?

 

리니지가 지켜낸것은 여러가지다

 

바로 위의것들 즉 재화가치를 안정화시킴으로써 유저들이 십년넘게 키워온 결과물이 공중분해 되지않도록

 

나름의 운영노하우와 업데이트능력들이 집결하여 유저들이 떠나지못하도록 운영해온 결과물이다

 

바로 리니지의 업적은 유저들의 게임에대한 애착과 운영사에서 그들에게 지속적인 재미를 제공하고 재화의가치를

 

지켜준 두가지다

 

여기에 갖가지 논리로 현질유도게임 현질의대표적인 게임 쓰래기 시스템등등 아무리 외쳐보아도 결과가 증명하듯

 

MMORPG라는 다중접속 온라인게임에서 재화의가치는 생각이상으로 중요한 부분임을 리니지가 증명하고있다

 

우리가 왜? MMORPG를 시작할까?

 

그토록 타격감이좋고 그토록 그래픽을 찬양하고 그토록 화려한 스킬을 원한다면 여러분들은 지금당장 콘솔기기하나

 

장만해서 혼자즐기면된다

 

아니면 MMO의 축소판인 MO,게임 크리티카나 던파로 갈아타면된다

 

이도저도아니고 빠른육성과 유저대유저간의 재미난 한판을원한다면 AOS 로 갈아타면된다

 

그러나 수많은 유저들이 왜 저마다 불만의 목소리를 키우면서도 MMO판에 맴도는가?

 

바로 다중접속이라는 최고의 이점때문이다

 

다중접속이라는 메리트가 가장 우선시되기때문에 콘솔보다 비쥬얼이나 타격감이 약하다해도

 

기꺼이 수긍해주고 즐길수있다는 사실이다

 

이것을두고 대형게임사들은 다방면으로 많은 시도를 해보았다 게임성= 컨텐츠라는 부분에있어서

 

완벽하리만큼 많은 것들을 접목시켜보았고 비쥬얼 타격감 여러부분도 하드웨어성능을 극한으로

 

요구할만큼 퀄리티를 높였다 그런데 근본적으로 오래가는 게임은 게임속에서 얻어지는 그모든것들에대한

 

가치가 유저들간에 공유되어야함은 생각이상으로 중요했고 그틀이 무너지면 모두가 그게임을 떠난다는

 

사실을 여러 대작MMO가 증명해주고있음이다

 

 

MMO란 장르의 가장 기이한 특수성은 바로 여러사람이 함께라는 명제를 달고있다는 사실이고 이것은

 

 우리가 살고있는 지구문명 즉 우리사회와 닮은구석이있다

 

우리 사회를 살아가며 우리가 느끼는 최고의 기쁨중 1순위는 무엇인가?

 

바로 부의 축적이다

 

여러분이 북한에서 넘어온 유저가아니라면 자본주의 세상에서 돈을벌어들이고 그돈으로 남들보다 우월함을

 

느끼게해주는 갖가지 장치를 구입하거나 뽐내거나 하는 재미는 너무너무 당연하고 익숙한 재미다

 

그런데 다중접속온라인게임에서 재화가치가 현실과 연동된다면 바로 1석2조인셈이다

 

가상현실속에 게임을 즐기고 애정을가지고 아바타를 키우면서 그결과물이 현실의 재화와 연동된다는 사실은

 

무엇을 말함인가?

 

바로 게임속 아이템이나 기타 부수적인 장치들이 현실의 돈을주고라도 갖고싶은 같은 유저들간의 바램이고

 

그바램을 손에쥐고있다는 그자체만으로도 즐거움아닌가"?

 

그런데 유저들은 이러한 즐거움이 잘못된 즐거움이라며 그러한 재화가치를 안정시키는 게임시스템을 비난하기 일수다

 

물론 강화질이나 노골적인 현질유도 캐쉬나 이런부분은 당연히 욕을먹어도 싸다

 

그런데 게임상에 갖가지 소모품들이 싸게 공급되고 한마리잡을때마다 몬스터가 주는 금화가 쓰고다남을만큼 많이제공되

 

고 돈은 모이는데 쓸곳은없고 그순간 게임상 모든컨텐츠가 한순간 무의미하게 느껴지는것은 많은유저들이

 

한번즘 경험해보았으리라

 

유저들끼리 평등한게 스트레스안받으며 게임하는거같긴 한데 너무 나만의 개성이 없어 루즈하고

 

힘들게 얻은 아이템하나도 그가치를 인정해주는 사람이 없거나 돈만주면 너무쉽게 얻을수있고

 

그래서 만족도는 높은데 재미가없는게임이 바로 재화가치가 형편없는 게임들일수 밖에없다는 사실이다

 

게임속 재화가치가 쓰래기라면 현실로따지면 곧 하이퍼 인플레이션 상태를 말함이다

 

돈은 넘치지만 가지고있어본들 쓰레기일뿐인 돈이라면 여러분들이 다중접속 온라인게임에서

 

느끼는 남들과의 비교 남들과의 차별화 남들과의 경쟁이라는 현실과 닮은 하나의 큰틀에서의 기본적인

 

룰이 무너졌다는 사실이다

 

현실에서 하이퍼인플레이션이 오면 전쟁이일어난다

 

온라인게임에서 하이퍼인플레이션상태가되면 모든유저들이 일순간 무의미함을느끼고 등을돌린다

 

이것은 무엇을 증명하는가?

 

바로 아이템의 가치 노력의 가치 컨텐츠의 가치 모든 가치가 돈으로 매겨지는 현실속 사회와

 

MMO속 사회가 일치하고있음을 말함이다 왜냐하면 말그대로 다중접속이니까

 

이것을 이해하지못한채로 리니지의 게임성을 두고 계속해서까기만한다면 MMO의 하나의 큰축을

 

부정하는 행위일수밖에없다

 

물론 리니지는 국내용이다 해외에서는 망했다 지금하라면 못한다 작업장오토가 반이다 등등 리니지의

 

부정적인면을 부풀려 리니지의성공은 이해불가 라고 결론짓는게 대부분의 유저들의 바램이겠지만

 

리니지가 해외에서 통하지못했다고해서 리니지가 지닌가치가 해외에서 인정못받는것은 과연 사실일까?

 

당연한 이야기지만 해외에서 성공한 MMO중 몇가지게임은 리니지가 지닌 현실과가상현실의 가치에대한

 

순환시스템을 아주 깊이연구하고 적용해 크게성공한 작품도있고 물론 롱런하고있다

 

해외든 국내든 MMO가 롱런하는데 필수적인 조건중하나가 재화가치라는부분은 이제와서 부정하기도

 

무엇한 개발자들사이에서 이미 수년전 인정하고 들어가는 부분인데 유독 유저들사이에서 이부분에대해

 

피해의식속에 살고있는것은 나로써는 이해가가지않을뿐이다

 

물론 현실에서도 돈때문에 스트레스받고 게임속에서도 돈모으려고 아둥바둥하며 살기 싫을수는있다

 

그러나 현실도 MMO도 돈이 가치를 잃어버리면 무의미 해진다는 사실을 왜 못느끼는가?

 

나는 돈? 그딴거없이도 인던뺑뺑이 타격감 룩딸하며 나름즐겁게 게임을 게임으로써 보고 즐긴다 라는

 

수많은 유저도 있겠지만 당신이 즐기는 게임속에 재화가치가 엉터리가되고 사람들이 어느덧 무의미함을

 

느끼고 하나둘 떠나게되면 그넓은 월드가 썰렁해지는것은 순식간이고 그렇게되면 어느덧 당신이즐기는

 

모든재미가 당신역시도 무의미해진다

 

그렇기때문에 온라인게임에서의 재화가치란 부분은 여러분생각 이상으로 중요한 의미를 지닌다는 사실을

 

자각해야한다

 

아무거나 낮춰달라 쉽게해달라 뭐가이렇게 비싸냐 그래픽은 왜이모양이냐 타격감은 이게뭐냐

 

라며 투덜대기일쑤인 유저들에게 묻는다

 

그렇게 얼굴만이쁘고 타격감 쩔고 쉬운게임 찾아 떠나다가 만랩케릭 여러게 게임사에 헌납하지않았는가?

 

온라인게임은 이미 투자의관점으로 접근해야되는 시기가 도래했다

 

즉 내가즐기는 게임의 결과물이 보장되느냐 못되느냐가 게임의 성공과 실패를 가늠하는 척도란거다

 

이정도 상식도없이 리니지를 욕하는 유저들에게 묻고싶다

 

당신이 게임을 만든다면 무슨수로 14년동안 유저들을 붙들어맬지 대안정도는 가지고 욕하는지를 말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