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시출시를 원하는 유저들이 많은거 같네요.

 

 

출시가 늦어지면 늦어질수록 실패할 확률이 높다고 말하는 분들도 계시고..

 

 

 

외산게임중엔 동시출시도 있지만 나중에 들어오는경우도 있죠.

 

 

장단점은 무엇일까요?

 

 

제 개인적인 생각엔 동시출시하는것보다는 나중에 출시하는게 득일듯 싶네요.

 

 

특히나 길드워처럼 사전지식이 필요한 게임일수록 국내 동시출시는 다소 독이 아닐까 싶은데요.

 

 

우리나라 유저들중에 흔히 말하는 엔시스타일 유저들이 북미게임들을 귀찮아 합니다..

 

 

직접 찾아서 공부를 해야한다는거죠.

 

 

롤이 성공할수있었던 이유가 재미가 물론 1순위겠지만 이미 북미게임을 좋아하는 사람들이 먼저 접했기때문에 아무것도 몰라도 게임상에서 그들에게 질문을 할수있었다는 점도 있죠.

 

 

먼저하면 유리하다고 하는데 그건 당연한 말이지만 우리나라 유저들 게임소비속도는 타의 추종을 불허합니다.

 

 

또한 와우와 길드워는 rpg라고 해도 방식이 약간 다르다고 알고있습니다.

 

 

1랩릭 생성하는 순간부터 동등하게 pvp를 할수있다고 들었습니다.

 

 

이런방식의 게임은 동시출시하면 북미 취향의 유저들에게 국내 귀차니스트 유저들은 짖밟히게 되고 메니악해질 우려가 있습니다..

 

 

롤처럼 기존에 북미에서 먼저 한 선행유저들에게 밟히더라도 그게 당연하고 용어 모르고 공략법 모르다고 욕먹거도 그거 참는게 당연하다고 유저들이 느낄만큼의 선행유저가 존재하는게 득이 아닐까 싶네요.

 

 

동시출시해서 북미취향유저에게 밟힌다고 느끼는것보다는 롤처럼 선행유저에게 밟히는 모양이 더 흥행에 도움을 줄거라 생각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