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름 역사적 의의가 있는 날이군요.


쉬코다 T56: 2발 클립 920의 황당한 대미지가 알파이자 오메가입니다.
쉬코다 T27: 8티어 중형전차 중 가장 빠른 클립 탄간 발사속도를 가지고 있습니다
쉬코다 T40: 6티어짜리...장난감? 타본 적이 없어서;



 장점
  - 발당 460에 2발 클립이 가진 폭발적 화력
  - 준수한 헐다운 전투능력
  - 130미리 대구경으로 특정 전차를 상대하기 유리함

 단점
  - 중전차치고 부실한 차체

 화력
  - 460알파댐, 3.5초 탄간, 2발 클립의 주포를 가지고 있습니다. 두 발 모두 명중시키면 무려 920대미지입니다. 단 한 번의 공격으로 동티어 적 전차의 체력을 반 미만으로 떨어뜨릴 수 있는 굉장한 파워입니다. 이 전차의 알파이자 오메가로, 이 파워 앞에서 무모하게 덤벼들 전차는 흔치 않습니다. 재장전도 약 24초 정도로 적이 잠시 망설이는 순간 반 이상 재장전을 할 수 있을 정도로 무난하기까지 합니다.
  - 거기에 더해 130미리라는 대구경은 BZ-176이나 비페라 등의 (전면)떡장 전차들에겐 특효약입니다. 남들이 해치나 약점사격을 위해 눈을 부릅뜬 채 손목을 부들거리는 동안, 여러분은 그저 드넓은 포탑 상부 어디를 쏴도 관통할 수 있으니까요.
  - 다만 티어에 어울리지 않을 정도의 강력한 파워를 갖춘 반동이 없을 리 없겠죠. 이를 위한 조준 성능은 썩 좋지 않습니다. 얼추 소련 중전차와 비빌 정도의 나쁜 조준성능을 보완해줄 승무원 스킬과 조준반경 유지 컨트롤이 필요합니다.
  - 거기에 관통력도 부실한 편입니다. 은탄의 경우 208관통력으로, 조금 장갑이 있다싶은 전차 상대로는 꽤나 버거울 수 있다보니 결국 골탄 사용율이 높아집니다. 다만, 248이라는 관통력에 비해 (일반) 철갑탄을 사용하고 있다보니 실질적인 관통력은 동일 수치의 고속철갑탄이나 성형작약탄보단 쓰기 쉬운 편이라는 점이 그래도 위안입니다.

 기동
  - 추중비 13중반에 최속 35로, 평범 또는 드보다 조금 못한 수준의 기동력을 보여줍니다. 중전차로서 어지간한 라인 이동은 할만한 기동력이라고는 해도, 기동력을 이용한 무언가를 한다는 것은 매우 힘든 수준입니다.

 생존
  - 포탑의 방어력은 상당히 준수한 편입니다. 전면을 증가장갑으로 보호하고 있어 300에 가까운 실방호능력을 보여줍니다. 다만, 증가장갑으로 보호받지 못하는 부분(주포 좌측)과 마찬가지로 포탑 좌측에 해치가 위치하고 있기 때문에 이 부분은 조심할 필요가 있습니다.
  - 포탑에 비해 차체는 꽤나 부실한 편입니다. 정면 기준 실방호 180~190수준으로, 중전차끼리의 싸움에서는 맞았다 하면 뚫린다고 봐야 합니다.

 정찰
  - 시야는 370으로 평범한 수준입니다.

 # 차체의 방어력과 기동력은 별볼일 없으나, 준수한 포탑 방어력과 막강한 순간대미지로 인해 공방 깡패로 악명을 높이고 있는 전차입니다. 대체로 머리만 내민 채 헐다운 위주의 전투로 흘러가고 있는 최근 추세에선 단점을 커버하기 쉬운 편에 드는 만큼, 초보자도 비교적 전과를 세우기 좋은 편에 듭니다.



 장점
  - 1.8초의 빠른 탄간
  - 준수한 기동력과 주포 성능

 단점
  - 헐다운이 불가능한 저조한 방어력
  - 프로제또46이라는 사실상의 상위호환 전차가 있음

 화력
  - 알파댐은 240으로 평범하지만, 1.8초라는 빠른 탄간으로 3발을 사격할 수 있습니다. 도합 720대미지로, 전탄 맞출 경우 어지간한 전차는 반피가 사라질만큼 무시할 수 없는 대미지입니다. 클립 재장전시간은 약 23초로 그럭저럭 무난합니다만, 중전차와는 달리 중형/경전차는 한층 더 빠르게 난입해 들어올 수 있음을 유념하실 필요는 있습니다.
  - 조준성능의 경우 표기스펙은 그렇게까지 좋다고 할 정도는 아니지만, 체감상 꽤나 잘 맞는 편에 드는 명중율을 보입니다. 개인적인 의견이지만, 스냅샷의 경우 프로제또46보다 조금 더 나은 듯 합니다.

 기동
  - 추중비 22.5에 최고속력 50으로, 꽤나 날렵한 기동력을 보여줍니다. 다만, 궤도성능은 좋다고 하긴 힘든 수준이라 어느정도 추중비의 장점이 갉아먹힌다는 느낌이 있긴 하지만, 그 점을 감안해도 우수한 편에 드는 기동성능임은 확실합니다.

 생존
  - 포탑까지 포함해도 가장 두꺼운 장갑이 100미리로, 간신히 고폭탄 관통만 막아주는 수준입니다. 덕분에 머리만 내놓고 전투하기는 매우 힘듭니다. 게다가 이 전차의 차고가 은근히 높다보니 헐다운 전투 시 어디까지 가려지는지도 한번씩 고려하실 필요가 있습니다.

 정찰
  - 시야는 380으로 평범한 수준이며, 위장력은 프로제또46보다야 좀 높긴 하지만, 그걸 감안해도 다소 낮은 편입니다.


 # 사실 방어력을 빼면 크게 모날 것 없이 좋은 편에 드는 전차이지만, 대부분의 스펙이 비슷하면서 오토로더를 장비한 프로제또46의 존재로 인해 다소 과할 정도로 평가절하를 당하는 전차입니다. 최근 메타에선 체코 중형전차 정규트리도 그다지 인기가 없다보니 더욱 더 구매할 가치가 떨어지기는 합니다.



그렇다고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