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자깡의 전차 리스트가 좀 빈약해 보이는데
(어떤 의미로는 알짜만 넣어놨다고 할수 있겠지만...)
잡다한 전차는 그냥 정가판매로 돌렸나봅니다.

하지만...'잡다'한 전차는 '잡다'라고 표현한 이유가 있습니다.
T77은 스펙상으로는 나쁘진 않으나, 최근의 헐다운 메타엔 어울리지 않고 확고한 단점이 있는 전차라 상황과 취향을 탑니다.



 - T77: 클립치고는 준수한 조준성능과 빠른 탄간, 좋은 주행성능을 고루 갖췄으나, 재장전시간이 상당히 깁니다.
 - 티거131: 현재 실존하는(박물관에 있는) 티거 전차들 중, 유일하게 움직일 수 있는 티거 전차로, 영화 '퓨리'
에도 등장한 유명한 전차를 모토로 한 골탱입니다.



 장점
  - 클립전차치고 우수한 조준성능과 2초라는 빠른 탄간
  - 중전차 전체를 통틀어도 우수한 주행성능

 단점
  - 클립 탄수에 비해 상당히 긴 클립 장전시간
  - 중전차답지않게 관대한 방어력

 화력
  - 구경은 무려 120미리나 되는데 대미지가 왜 360뿐이 안되나 싶긴 한데, 뭐 그런 종류의 인게임 밸런싱은 많이 있으니까 넘어갑시다. 여튼 클립전차임을 감안하면 조준성능은 상당히 좋은 편에 들어갑니다. 100미리에 300대미지짜리인 소뮤아SM과 비교해도 비슷한 수준의 좋은 조준성능을 가지고 있으며, 특히 탄간은 8티어 클립 중전차를 통틀어 가장 빠른 2초입니다. 덕분에 빠르게 치고 빠질 수 있습니다.
  - 관통력도 은탄 232, 골탄 299로 은탄의 경우 빠른 탄속, 골탄은 좋은 관통력을 통해 상위 티어와도 교전할만한 모습을 보입니다. 미국치고 좀 아쉬운 -8도의 부각을 보이지만, 어디까지나 미국치고 아쉽다는거지, 이정도면 언덕에서도 큰 무리없이 아래로 사격이 가능합니다.
  - 다만 이러한 성능상의 장점을 잡아먹는 단 하나의 단점이라면 재장전시간입니다. 한 클립 장탄수는 3발에 불과한데, 재장전시간이 무려 38초에 달합니다. 소뮤아SM도 36초쯤 되는데 뭐가 대수냐 할수 있겠으나, 5발이나 되는 장탄수가 있어 심리전에서 블러핑을 걸기 조금 더 쉬운 소뮤아와 달리, 이쪽은 한두 발만 빠져도 상대가 좀더 쉽게 밀고들어올 여지를 만들 수 있다는 점은 충분히 주의할 요소입니다. 무엇보다 한 클립으로 적에게 가할 수 있는 대미지 종량도 1500대 1080으로 꽤나 차이나고요.
  (이 전차의 장점으로 '우수한 재장전 시간'을 언급하다니...아마 클립 탄간을 말한 거 같긴 한데...워게이...양심이 있습니까?)

 기동
  - 기동력은 동티어 중전차 중에서도 상위권입니다. 16을 넘는 추중비, 48의 최속과 (중전차 중에선) 상위권의 궤도성능까지 조합되어있죠. 사실상 기동중전차 라인에 놓고 봐도 될 정도로 우수한 주행능력을 보입니다. 

 생존
  - 이 전차를 다루기 어렵게 만드는 두번째 요소입니다. 요동포탑의 형상에서부터 짐작하셨겠지만 ,포탑 장갑의 실방호가 정면 기준 170~200수준입니다. 각도가 가파른 이마 부근이 최대 250미리 수준까지 이르긴 하지만, 이쪽에 피탄되는건 사실상 운이 좋았다 할 영역이라 봐야하고...이는 사실상 동티어 이상 전차를 상대한다면 대부분의 탄에 관통을 허용한다는 이야기가 되겠습니다.
  - 참고로 오히려 차체가 포탑보다 조금 더 단단합니다...(상부 200초반, 하부 175~200)

 정찰 
  - 시야는 370으로 보통수준입니다.

 # 재장전시간과 방어력의 부재로 인해 단독행동은 위험한 전차입니다. 특히 상술하였듯이 비슷한 클립 재장전시간을 가진 소뮤아SM과는 클립 발수와 대미지 총량에서 차이가 크다보니 상대를 압박할 수 있는 수준이 다릅니다. 
이래저래 다른 아군과 합을 맞춰서 움직이는 것을 권장하며, 운용하는 유저에게 딜 찬스를 잡을 수 있는 감각을 요구하다보니 스펙상으로는 분명 우수한 편에 드는 전차임에도 꽤나 다루기 까다로운 녀석이 되어버렸습니다.
반면 뛰어난 기동력을 이용하여 중전차 라인은 물론, 중형전차 라인에까지 끼어들어 빠르게 적 전차를 반죽음내어 아군에게 마무리 기회를 제공하는 등, 공격로 개척의 신호를 내거나 적의 공격을 저지해 낼 수 있는 잠재력도 분명 있기는 합니다.
지인/클랜원들과 자주 함께 소대 플레이를 하시거나, 팀원들과의 '유대의 힘'을 믿으시는 유저분이 아니라면 구매에 대해 다시한번 고려해 보시기 바랍니다.
(그다지 추천하지 않습니다)



 역사적 의의가 있다는 점을 제외하면 그냥 평범한 티거1입니다...일본 골탱의 6호 중전차와 거의 동일한 스펙을 보입니다.
 ('거의'라고 한 이유는 추중비에서 0.1만큼 차이가 있습니다...아, 탄값도 12크레딧 비싸네요...대체 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