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전까진 연말에 하루 1종씩 매물을 올렸는데,
이번엔 주 단위로 몇 대씩의 전차를 판매하는 방식인가보군요
아니면 둘 다 할지도 모르겠지만요...


여튼, 첫 주의 상품은 아래 3종입니다.
상자깡으로 모인 골드를 털어내라는 의미인지, 전부 인게임 상점에서 골드로 판매합니다.


오비약트 703버전2: 공/수/주 대체로 좋은 스텟을 가지고 있으며, 쌍열포를 장비하고 있습니다.
122TM: 이것은 마치 중전차같은 중형전차입니다
FV4202: 상시판매도 하는 영국 중형전차로, 좋은 편에 드는 기동력과 괜찮은 성능의 주포를 가지고 있습니다.

가격은 아래와 같습니다.
이쪽에서도 '완전 무장'과 유사한 형태의 패키지도 파는군요.
구성물은 2스킬 승무원과 전용 스타일, 경험치 5배 임무, 물자 등입니다.



(아시는 분은 이미 다 아실거고, 그전에 이 전차들을 이미 가지고 계실 수도 있지만)
상자깡을 거하게 지르신 분들은 '어차피 골드도 많은데 그냥 사둘까' 하실수 있는데,
1년 나는데, 개인적으로 7~8만 골드는 남겨두시고 구매계획을 진행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배틀패스-강화패스 구매에 시즌당 7500~1만골드로 4회=4만골드, 자경전환 이벤트에 1~2만, 그외 경합이나 골드로 파는 아이템 구입 대비 등)




 장점
  - 중전차 중에선 우수한 분산도
  - 쌍열 일제사의 빠-와
  - 우수한 전면 장갑

 단점
  - 저질 부각
  - 남들보다 긴 편에 들어가는 차체(피탄면적)

 화력
  - 동구권이 애용하는 122미리 주포를 사용합니다. 대미지390에 은탄 관통력 221로 무난한 수준이죠. 조준시간이나 집탄성은 소련답게 안 좋은 축에 들지만, 분산도가 무려 0.12/0.12/0.06으로 중형전차급입니다. 덕분에 스냅샷이 꽤 잘 맞는 느낌입니다.
  - 이 전차의 가장 큰 특징은 역시 쌍열포 시스템을 갖추었다는 점이죠. 남자의 로망인 더블배럴입니다! 2발 모두 장전되어있을 경우 2탄을 5초만에 발사하며(오토로더 생각하시면 이해가 빠르실 겁니다) 3초의 챠지가 필요하긴 하지만, 일제사를 명중시키면 높은 확률로 적 모듈을 박살내버릴 수 있습니다.(일제사의 2발이 각각 별도의 판정이 들어가기 때문에, 대구경의 높은 대미지를 가진 1방보다 결과적으로 더 높은 모듈 대미지를 입힙니다)
  - 다만 부각이 겨우 -5도에 불과하기 때문에, 헐다운 전투에서는 상당한 갑갑함을 느끼실 수 있습니다. 차체도 길다보니 뭔가 자세를 잡기도 빡세요...
  - 사족일 수 있는데, 이 전차를 포함한 쌍열포 전차들은 기동중 주포를 후방으로 향한 채 일제사를 하면 일시적으로 기동속도가 '약간' 빨라지는 기믹이 있습니다.(실전에서 써먹을 수 있냐면...글쎄요;;)

 기동
  - 추중비 12.5에 최속 38로 평범무난한 기동력을 보여줍니다. 궤도성능도 소련치고는 꽤나 준수하여 추중비에 비해서는 제법 괜찮은 반응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생존
  - 전면장갑이 무려 140으로 평지에서 그냥 정면으로 들이밀기만 해도 240~250에 달하는 차체 상부 방어력을 보입니다. 물론 하부는 180~190정도이므로, 초중전차마냥 평지에서도 마구 들이대기는 어렵겠지만, 낮은 엄폐물을 끼고 싸울 때에는 매우 유용한 방어력입니다.
  - 특히 전차 형상도 포탑이 앞으로 쏠려있는 형상이라 내밀고 싸우기에도 유리합니다. 차체도 Y자 형상+공간장갑이라 측면 피탄시에도 어느정도의 럭키도탄을 기대할 수 있습니다.
  - 다만 여타 동구권 전차에 비해 차체가 좀 길다는 것은 단점입니다. 특히 포탑이 전면에 쏠려있는 형상이다보니, 선회 시 마치 엉덩이가 씰룩이는 것 같은 모습도 보여주죠...뭐 사실 그렇다고 해도 차체 전체 길이는 미국-독일 수준이긴 하지만...

 정찰
  - 소련 특유의 저주받은 350시야입니다. 게임 후반 단독으로 남아있을 경우, 상대에 따라선 적을 발견하지도 못하고 일방적으로 얻어맞을 수 있습니다.

 # 출시된 지 제법 오래 되었음에도+별 미친 깡패같은 OP전차들이 속속 등장하는 최근에도 꽤나 준수하게 써먹을 수 있는 전차입니다. 기본에 충실한 가운데 쌍열을 끼얹었다는 느낌이라, 중전차 초보분들께도 권할 만 합니다.
 혹 아직도 이 전차가 없으시다면 하나쯤 가지고 계셔도 괜찮습니다. 다만 정규트리는 좀 인기가 없긴 한데, 어차피 소련 중전차 트리는 종류가 많으니까 굳이 쌍열 승무원만 키울 필요는 없을 거고요.
(기동 2종/장갑/후방포탑/쌍열 총 5종 트리가 있습니다)





 장점
  - 탈중국급의 우수한 주포 성능과 400의 아름다운 알파댐
  - 탈공산권급의 부각과 헐다운 성능
  - 탈중형급의 튼튼한 장갑

 단점
  - 어이를 상실하게 하는 재장전시간과 저열한 DPM
  - 중전차에 맞먹는 느린 기동력

 화력
  - 9~10티어 전차에게나 볼수 있는 400알파댐의 주포는 집탄율 0.32에 조준시간 2.21초로, 122미리라는 구경을 생각하면 꽤나 우수한 조준성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은탄의 경우 탄속도 거의 1400이라 매우 빠르고, 관통력도 233/299로 중전차나 상위 티어를 상대로도 충분히 힘을 발휘할 수 있습니다. 다만...
  - 문제는 재장전시간이 너무너무 길다는 점입니다. 순정기준 거의 17초에 이르는 황당한 재장전시간으로 인해, 이 전차의 DPM은 동티어 전차 중 최하위를 달립니다. 때문에 후술할 좋은 장갑을 가지고 있음에도 가급적 근접/난타전은 피해야 하게 되었습니다.

 기동
  - 화력에서는 그래도 꽤나 좋은 이야기가 많았지만, 기동에서는 도저히 좋은 이야기를 할 수 없습니다. 최속은 50이나 되지만, 중형치고 낮은 추중비에, 심히 동구권스러운 궤도 성능까지 곂쳐졌습니다. 덕분에 좀 빠르다 싶은 중전차는 오히려 이 전차를 앞지르기도 합니다.

 생존
  - 그래도 다행인 점은 이 전차의 생존력도 중전차급이라는 것이겠죠. 머리 양 옆에 솟은 해치가 심히 거슬리기는 하다만, 포탑의 경우는 10티어 전차도 쉽게 뚫지는 못할 정도로 단단하며, 차체 상부의 각도 제법 괜찮아서 평지에서도 200미리 이상, 고지대에 있을 경우는 220~230이상의 방어력을 보여줍니다. 하부도 180미리 이상의 실방호를 가지고 있어서, 눈먼 탄 정도는 도탄시킬 수도 있습니다.

 정찰
  - 시야는 370으로 평범하거나 조금 낮은 편이며, 위장력도 의외로 보통수준입니다.

 # 평범한 중형전차를 생각하고 굴리면 여러가지 애로함을 느끼게 되는 전차로, 중전차 라인 지원이 가장 적합하지 않을까 싶습니다. 특히 헐다운 상태를 유지한 채 중거리에서 포탄을 주고받는 전투에서는 준수한 조준성능과 중전차급의 알파댐, 우수한 방어력의 조합으로 꽤나 괜찮은 활약을 할 수 있습니다. 다만 가끔씩 벌어지는 적의 일제돌격 후 난전이라도 벌어지면 좀 많이 슬퍼지기도 하므로, 적절한 위치선정과 적극성을 발휘할 필요가 있습니다. 여러 가지 의미로 말이죠.





 장점
  - 준수한 주포 성능
  - 영국전차치고는 꽤나 스무스한 기동력
  - 넓은 시야

 단점
  - 헐다운하기는 애매한 방어력
  - 고관통 고폭탄에도 위험한 차체

 화력
  - 호주 센츄리온이나 엑나번과 동일한 230알파댐의 주포입니다. 스펙적으로는 포탑회전시 분산도가 아주 조금 더 나쁜(!?) 점을 제외하면 호주 센츄리온과 완전히 동일합니다. (약간 아쉬울 수도 있지만)무난하게 뽐뽐 쏠 수 있는 괜찮은 주포라는 거죠.

 기동
  - 추중비는 호주 센츄리온에 비해 떨어지지만, 궤도성능이 매우 좋습니다. 선회력도 더 우수하다보니, 전차를 몰 때 답답한 느낌은 의외로 많이 들지는 않습니다. 물론 엔진 출력 부족으로 인해 시원한 기동까지는 바랄 수 없긴 하지만요...

 생존
  - 이 전차를 추천하지 않는 이유입니다. 일단 차체는 그냥 답이 없습니다. 맞으면 뚫려요. 가끔 정면에서조차 고관통 고폭탄에도 터져나갑니다...
  - 그럼 포탑은 어떤가 하니...이쪽도 영 시원찮습니다. 일단 평지에선 이마를 맞으면 실방호 180~190이라 거의 다 뚫리고, 뺨조차 200초반이라 골탄에 위험할 수 있습니다. 다만 이마의 경우 약간만 고지대에 위치하게 되면 절대도탄각이 뜰 만큼 각도가 좋은 편이긴 합니다. 포탑 형상의 특성 상 반드시 고지대를 점해야 할 정도입니다.

 정찰
  - 위 공식 설명에는 390이라 되어 있는데, 혹시나해서 탱스GG말고 인게임에서도 확인해 본 결과 400이 맞는 것 같습니다. 우수한 편에 드는 시야입니다.
 

 # 왕년에 10티어였다가 강판당한 전차로, 호주 센츄리온에 비교하여 방어성능이 떨어지는 대신, 기동력은 앞서긴 합니다. 덕분에 우회지원 스타일로 가거나, 상기한대로 고지대를 우선 점할 수 있는 전장을 택한 뒤, 절대 차체를 드러내지 않고 전투를 하는 방향으로 운용해야 할 듯 합니다. 개인적으로는 (10티어 시절 포함하여) 그리 좋은 기억을 준 전차가 아니라서...



사족. 주간판매에서 EBR팔았으면 좋겠다...(그럴리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