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음...
총알 아낍시다.
조금 있으면 상자깡입니다.
순전 개인적 사견이지만, 내년에도 이 사람 잡는 게임을 계속 하실 의향이 있으시다면 20~30만원 정도 준비해두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뽑기로 나오는 골탱도 있겠지만, 1년 쓸 골드와 플미 등을 준비할 수 있습니다)


센츄리온MK5/1 RAAC(호주 센츄리온): 헐다운 전투에 적합한 성능의 중형전차입니다
크롬웰 베를린: 영국전차답지 않게 주행성능이 '매우' 우수합니다

둘 다 나름의 장점은 있지만 딱히 이렇다할 매력이 있다 보기는 또 어렵습니다.
취향과 현재 상황(한창 영국 중형트리를 파는 중이시라던가...)에 따라 구입을 고려해보시기 바랍니다.



 장점
  - 중형전차 중에선 우수한 축에 드는 포탑과 차체(상부) 장갑으로 헐다운 전투에 적합
  - 준수한 주포 성능으로 다루기 편함

 단점
  - 중형전차치고는 평균 이하의 기동성
  - 부실한 측면

 화력
  - 표준(240)적인 여타 8티어 중형전차들 비해 약간 낮은 230알파댐의 주포를 사용합니다. 덕분에 재장전은 순정에서도 7초수준으로 빠르긴 하며, 관통력도 226으로 준수합니다.(엑나번과 같은 주포입니다) 부각도 -10도까지 내려가기 때문에 단단한 포탑 및 차체 상부와 조합되어 준수한 헐다운 전투 성능을 이끌어냅니다.
  - 다만 조준성능은 조금 아쉽습니다. 정말로 '조금' 아쉽습니다. 90미리도 안되는 소구경인데 어째서 소련의 44-100보다 저조한지가 좀 이해가 안 되는군요...심지어 영국산인데...그래도 대체로 중국의 59식과 비슷한 수준의 조준성능을 보여주기 때문에 크게 불편함을 가질 정도는 아닙니다.

 생존
  - 포탑의 경우 정면 기준으로 250이상의 방어력을 보입니다. 다만, 250이라는 수치가 알려주듯, 주포 포방패 중앙을 따라 가로라인에 이르는 수직부는 동티어라도 골탄에 관통될 수 있으니 이 점은 약간 주의가 필요합니다. 그리 크지는 않지만 해치도 달려있고요...
  - 차체의 경우 상부는 120미리로 고지대에서 조금만 각을 주면 230미리 이상 수준의 방어력을 얻을 수 있어 나름 든든한 편입니다.
  - 다만 측면이 겨우 50.8미리밖에 되지 않기 때문에 역티는 가급적 하지 않으시는 쪽이 좋습니다. 아무리 칼각을 줘도 200미리 남짓이라 궤도 위로 돌출된 차체를 맞출 경우 성작탄이면 가볍게 뚫어버립니다.(역티를 하는 경우 상당수가 근접전임을 생각하면 차체 상단을 맞추기가 어렵지 않을테니...)

 기동
  - 이 전차의 가장 아쉬운 점일 겁니다. 추중비 자체는 18중반이라 얼핏 보면 좋아보이나, 궤도 성능이 정말 글러먹었습니다. 거의 중전차에 비빌 수준이라 추중비의 장점을 다 갉아먹습니다...덕분에 시가지처럼 단단한 지형이 아니라면 평균 이하의 기동력을 보여줍니다.

 정찰
  - 서방권 국가답게 시야는 400으로 우수하지만, 위장력은 중형 중에선 저조한 편입니다.


 # 빠르게 라인을 선점하기도 힘들고, 은근히 덩치가 크고 위장력도 낮아 은밀활동도 힘듭니다. 애초에 스펙 자체가 정면에 집중된 정석적인 헐다운 전투를 하라고 하는 형태라 어렵게 생각할 거 없이 정적적으로 운용하거나, 경우에 따라서는 중전차 라인을 지원하는 식으로 진행하시면 되는 전차입니다. 다만 아무래도 알파댐이 아쉬운 편에 들고, 그렇다고 조준성능이 아주 뛰어난 것도 아니다보니 확고한 매력이 부족하여 인기 자체는 그리 높지 않습니다.
무엇보다 전체적으로 비슷한 느낌으로 운용할 수 있는데 알파댐/위장력/측면방어력이 높은 CS-52라는 녀석이 있어서...전체적으로 일명 8티어 표준형 중형 골탱 3대(T44-100, 59식, CS-52 LIS)에 비해서는 한수 아래로 치는 느낌입니다.

위 3대 중형 중 한대도 없으시거나, 영국 중형 승무원을 육성하실 목적이 아니시라면 딱히 구매를 추천하지는 않습니다.



 경전차 이상의 기동성능을 가지고 있다는 것이 무엇보다 장점입니다.
그런데 주포 성능이 완전 글러먹었습니다. 정확히는 분산도가 문제인데, 0.24/0.24/0.16이라는 분산도 덕분에 조금만 달리거나 선회를 하면 엄청나게 조준원이 벌어집니다.
덕분에 기동할 때와 사격할 때를 확실하게 구분하여 운용해야 하는 전차로, 다만 이것만 잘 해내실 수 있다면 나름 좋은 제초기로 굴릴 수 있겠으나, 역시 6티어라는 태생적 문제가 있다보니 아무래도 주력으로 굴리기보단 장난감으로 가지고 노는 정도가 대부분일 듯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