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해 꽤나 자주 보이는 불독과 칼리번입니다.
둘 다 숙련자에게나 추천할 수 있을 전차로, 충분히 생각해보신 뒤에 구매를 결정하시길 권합니다.


 칼리번: 보기만 해도 흉악한 850대미지 고폭탄을 심지어 2발 클립으로 쏩니다
 독일 불독: 경전차 중에선 최고 수준의 딜 잠재력을 가졌습니다

두 전차 모두 댐딜에 장점이 있군요. 그렇긴 한데...




 장점
  - 850 x 2라는, 8티어 중전차 최강급의 순간화력

 단점
  - 끔찍하게 느린 탄속과 최악의 조준성능
  - 애매한 방어력

 화력
  - 보기 드물게도 은탄이 고폭탄인데, 180관통/850대미지의 고관통 고폭탄입니다. 탄간은 3.75초로, 헐다운 전투중에 연달아 맞추기는 꽤나 힘든 수준이긴 합니다만, 만약 두 발 모두 관통시킨다면 무려 1700이라는 괴악한 대미지를 안겨줄 수 있습니다. 네...동티어라면 그냥 터지겠군요.
  - 골탄인 철갑탄도 600대미지로 결코 만만치 않습니다. 게다가 관통력도 292미리로, 동티어 전차는 정면에서도 관통이 가능할 수 있습니다.
  - '그럼 화력은 BZ-176보다도 더 흉악한 거 아닌가?'싶지만, 이 전차가 공방에 거의 보이지 않는 이유가 물론 있습니다. 바로 조준성능이 도저히 써먹을 수 없을 수준이라는 점이죠. 집탄성 0.58/조준시간 4.1초/분산도 0.38이라는...요약해서 그냥, 자주포와 동급입니다.
  - 심지어 탄속도 엄청나게 느립니다. 은탄의 경우 354, 골탄조차 겨우 500입니다. 과장 좀 보태서, 주행중인 경/중형전차의 경우 이 전차가 쏘는 탄을 '보고 피할 수 있는' 수준입니다.
  - 재장전도 끔찍하게 깁니다. 그나마 다행이라면 다행인게 오토로더로 클립을 장전하는데, 초탄 38초, 2탄 24초 정도가 걸립니다. 합치면 1분이 넘습니다...
  - 설명이 길었는데, 아주 짧게 요약하면 이렇습니다. '직사로 쏘는 자주포'

생존 
  - 방어력은 7티어와 8티어 중간쯤의 어딘가라는 느낌입니다. 정면 기준 170~200초반정도의 방어력을 가지고 있어서 동티어 중전차와 구축전차라면 별 무리 없이 뚫을 수 있습니다.
  - 심지어 측면은 고작 35미리이기 때문에, 역티는 절대 하면 안됩니다. 특히 동구권 전차들의 경우 아주 쉽게 3배수로 찢어버릴 수 있으니까요...

 기동
  - 그나마 기동력은 나름 중전차에선 상위권입니다. 추중비 18중반에, 영국전차답게 궤도성능도 좋은 편이라 비교적 기민하게 움직일 수 있습니다. 다만, 최고속도가 33으로 타이트하게 잡혀있어서 고속기동은 불가능합니다.

 # 쓰레기같은 탄속과 조준성능 때문에 근접전을 해야하는데, 방어력도 부실합니다. 그나마 기민한 기동성을 이용해 적의 탄이 빠진 틈을 노리고 들어가 쏜 뒤 빠져나와야 하는데, 이게 결코 쉬운 일이 아니란 말이죠...
 아니면 제3의 눈을 각성한 뒤 중거리 이하에서 저격을 해야 하는데...후...(한숨)
 자신이 컨셉플레이의 달인이 아니라면 구매하지 않기를 바랍니다.




 장점
  - 동티어 경전차 중 최상급의 딜 잠재력
  - 비교적 넓은 시야

 단점
  - 저조한 편의 기동력
  - 낮은 편의 위장력과 큰 덩치(피탄면적)

 화력
  - 이 전차의 강점입니다. 계집애나 쏘는 76미리 바늘포를 쓰는 대만/미국 불독과 달리 게르만 상남자는 90미리 주포를 사용합니다. 덕분에 중형전차에 맞먹는 240대미지를 발휘하며, 장전시간도 겨우 6초 초반이라 어지간한 중형전차 이상의 DPM을 자랑합니다. 조준성능도 상당히 준수하여, 마찬가지로 어지간한 중형전차 이상의 좋은 조준성능을 보여줍니다.
  - 거기에 고폭탄도 102관통력, 320대미지의 고관통 고폭탄이라, 적 경장갑 차량에게는 따끔한 불벼락을 내려줄 수 있습니다. 만약 방금 탄을 다 뺀 부라스크라도 발견했다치면 다음 탄이 장전되기 전에 찢어버릴 수도 있습니다.
  - 특히 240알파댐의 의외의 장점이 바로 궤도 끊기입니다. 여타 경전차가 알파댐이 부족하여 한 번에 궤도를 끊기 힘든 반면, 이 전차는 어지간해선 한 번에 궤도를 끊어버릴 수 있습니다.

 생존
  - 가장 두꺼운 부분이 25.4미리입니다. 굳이 고관통이 아니라도 대부분의 고폭탄에 골다공증까지 생길 듯한 빈약함이죠. 뭐...경전차인데 어쩌겠습니까만
  - 여기서 문제가 하나 드러나는데, 이 전차의 덩치가 경전차치고 상당히 큰 편이라는 점입니다. 이는 아래의 기동력 문제와도 함께 결부됩니다.

 기동
  - 최고속도는 72로 3종의 불독 중 가장 높지만, 반면에 추중비는 22.5로 가장 낮습니다. 덕분에 발차력이나 가속성능이 떨어지는 편입니다. 이는 위의 큰 덩치와 맞물려 보다 적탄에 피격될 확률을 높여줍니다. 저기 차고에서 정비병이 손짓하는군요. 

 정찰
  - 시야는 400으로 동티어 경전차 중 높은 편에 들어갑니다.
  - 위장은 동티어 경전차 중 최저수준입니다.

 # 경전차치곤 독보적인 화력이 있다지만, 애초에 경전차의 주 임무는 딜링이 아니죠. 반면 생존성은 거진 최저수준입니다. 때문에 이 전차에게 주어진 장점을 살리기는 상당히 어렵습니다. 특히 경전차에게 정찰을 죄다 떠넘기다시피하는 아시아 서버 메타에선 특히 말이죠...
 게임 시스템과 매커니즘에 대해 능통하신 게 아니라면 구입을 권하지 않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