벌써 2023년 마지막 달도 3주차입니다...
이번주엔 상시판매 전차가 없더군요

각자 나름의 특징들이 있는 전차들입니다.

SU-130PM: 독일의 스콜피언과 유사한 유리대포 컨셉의 구축전차입니다만, 위장력이 더 높고 기동력은 다소 떨어집니다.
E-75 TS: 독일에선 보기드문 (직진)기동력이 좋은 전차입니다.
캄프판쳐07RH: 고기동, 고연사, 고관통 고폭탄을 갖추고 있어 게릴라전과 경장갑 카운터로 유용한 전차입니다.


1,2주차와 마찬가지로 인게임 상점에서 골드로 구입하실 수 있으며, 가격은 아래와 같습니다.




 장점
  - 강력한 알파댐과 (소련치고는) 준수한 명중성능
  - 낮은 차체와 높은 위장력에서 오는 생존율
  - (정면 한정으로) 엄청나게 높이 올라가는 앙각

 단점
  - 휴지조각같은 방어력
  - 낮은 추중비엔진파워로 오르막 등에선 기동에 불리

 화력
  - 8티어 구축전차 중에서는 2번째로 높은 520의 알파댐을 가지고 있으며, 조준성능도 나름 괜찮은 수준입니다. 관통력과 탄속도 무난한 수준에, 골탄이 성형작약탄임에도 은탄과 탄속이 같아서 탄종을 바꿔도 리드적용이 유용한 점도 나름 소소한 장점입니다. DPM도 준수한 수준으로, 여러모로 준수한 구축전차의 화력입니다.
  - 비슷한 컨셉인 독일의 스콜피언에 비해 다소 아쉬운 점은 포탑이 360도까지는 회전하지 않는다는 점일 것입니다. 그래도 좌우로 75도씩이나 되기 때문에 기동중에 측/후방을 조준하며 이동하던가 하는 경우를 제외하면 여간해선 크게 아쉬움이 없기는 합니다.
  - 나름의 특이한 장점이라면 전방 좌우 15도 정도 한정으로 부각앙각이 최대 37도까지 올라갑니다. 덕분에 내리막 경사가 꽤 있는 샌드리버나 웨스트필드 등의 맵에서도 무리없이 건너편 언덕을 향해 사격이 가능합니다. 부각의 경우 -7도로 평범한 수준이나, 차체가 낮아서 그런지 아래로 체감상 더 좋은 느낌입니다.

 기동
  - 차체가 24톤으로 경전차보다 조금 무거운 수준입니다. 추중비도 나름 쏘쏘하게 뽑히긴 했지만, 아무래도 엔진 자체의 힘이 약한 편에 들다보니 발차력이나 오르막에서의 가속은 많이 힘든 게 보입니다.
  - 후진속도가 20으로 나름 빠른 편에 들어갑니다. 덕분에 발포 후 뒤로 물러서기에도 좋습니다.

 생존
  - 가장 두꺼운 부분이 20미리로, 아무 고폭탄에 맞아도 펑펑 터져나갑니다. 상술하였듯 차체도 가볍다보니 중형전차에 들이받혀도 주우욱 밀려나가면서 상당한 대미지를 입습니다.

 정찰
  - 시야는 360으로 무난합니다.
  - 위장이 꽤 좋은 편인데, 덕분에 스킬과 이큅을 갖추면 제한적으로 등대 역할도 할 수 있을 정도입니다.


 # 전체적으로 다루기 무난함 그 자체인 구축전차로, 스콜피언에 비해 기동력을 조금 희생한 대신 위장력과 작은 덩치를 얻었습니다. 운용법도 대체로 비슷하여 매복 후 저격하는 스타일이 기본이 되기 때문에 초보자들이 다루기도 좋은 편입니다. 
물론 방어력이 전무한 수준인데다 포탑도 완전회전은 아니기 때문에 특별한 상황이 아니라면 근접전을 하기에는 애로사항이 발생할 수 있겠으나, 이 전차가 근접전에 뛰어들 정도면 뭐...어느 한쪽은 전멸 직전이겠죠.
(일부 괴수들의 플레이는 논외로 하겠습니다)
부수적으로 승무원 구성도 5명으로 준수하여 승무원 육성용으로도 전천후로 써먹을 수 있습니다.





 장점
  - 독일 전차답지 않은 (비교적) 빠른 (직진) 주행능력
  - 뢰베에 비교해 우수한 알파댐과 DPM

 단점
  - 뢰베에 비해 낮은 방어력과 높고 큼직한 차체로 인한 넓은 피탄면적
  - 직진성능에 비해 저조한 선회력

 화력
  - 360알파댐의 105미리 주포는 그냥저냥 무난한 수준입니다. 뢰베에 비해 조준성능이 떨어진다고는해도, 그건 뢰베의 명중성능이 좋은 거지, 이 전차도 평균 이상은 하는 무난한 주포입니다.(게다가 스펙상으로 보면 나름 우열을 가릴 정도인데, 어쩌면 제가 뢰베를 너무 고평가하는지도 모르겠습니다...)
 
 기동
  - 중전차치고는 높은 편인 16의 추중비와 45의 최속제한으로 인해 나름 기동중전차로 활용 가능합니다. 무게와 궤도성능이 있다보니 정말 중형급까진 아니라도, 나름 중형라인에 따라붙을만한 속도는 나옵니다.(터보 등 세팅은 필요합니다)
  - 게다가 이 전차의 무게가 무려 80톤입니다! 때문에 내리막이라던가 어느 정도 가속이 붙은 상태일 경우 충각으로 때려박으면 상당한 대미지를 줄 수 있습니다.
  - 다만 선회는 중전차를 통틀어도 그리 좋지 못한 편입니다. 그나마 둔해터진 뢰베보다야 조금 낫다고는 하지만, 대체로 초중전차와 보통 중전차의 중간쯤에 위치한 수준의 선회력을 보입니다.

 생존
  - 포탑의 경우는 기본적으로 뢰베 이상의 방어능력을 보여주는 듯 하지만, 일단 머리 크기 자체가 상당한 대두인데다가, 주포 양쪽에 달린 거리측정기(눈알이라 부르는 볼록 튀어나온거)와 뢰베보다는 조금 더 크게 솟아있는 해치가 약점이므로 이 부분은 주의가 필요합니다.
  - 차체의 경우도 수치상 120으로 얼픽 보면 무난해 보입니다. 하지만 각도가 상당히 안 좋다보니 정면에서 실방호는 200남짓이라 중형전차면 모를까, 동티어 중전차에게는 은탄도 위험할 수 있습니다.(참고로 뢰베의 차체 상부 장갑은 150입니다)
  - 거기에 차체가 높기때문에 헐다운 등 엄폐시 좀더 주의할 필요가 있습니다.

 정찰
  - 시야는 390으로 우수한 편입니다.

 # 기동중전차의 대표 아이콘?인 IS-3와 비교해도 일부 스펙은 앞설 정도로 나름 기동력이 있는 전차로, 평범하게 중전차 라인전을 뛰기보단 조금 더 앞선 위치에 자리를 선점한다거나, 중형전차 라인에서 '형이 왜 여기 있어?' 식의 인카운터를 벌여주는 것도 가능한 전차입니다. 
  반대로 말하자면, 이러한 주도적인 계획-설계와 리딩(+팀원과의 유대...?)이 불가능하다면 그 장점을 완전히 발휘하긴 다소 애로할 수도 있다는 의미이지요. 특히 저조한 선회력과 그저 그런 딜 포텐셜, 높은 차체 때문에 난전에서는 다소 약한 모습을 보여줍니다.




 장점
  - 4초대의 빠른 연사력과 준수한 조준성능
  - 연사력과 조합이 잘 맞는 고관통 고폭탄
  - 중형전차 중 상위급에 드는 날렵한 기동력

 단점
  - 저조한 철갑탄 알파댐
  - 큰 덩치(피탄면적)+그에 어울리지 않는 부실한 장갑

 화력
  - 구경은 분명 90미리인데도 겨우 200대미지인 철갑탄을 쏩니다. 대미지가 이렇다보니 중전차 상대로는 한 번에 궤도를 끊지 못하는 경우도 생기지만, 대신 재장전속도가 빨라서 순정 기준으로도 4초 후반이며, 전우애/초콜릿에 강화/개량 장전기를 조합할 경우 3초 후반까지 단축 가능합니다. 독일+저구경이다보니 조준성능도 상당히 준수합니다.
  - 또한 고폭탄이 관통력 90의 고관통 고폭탄이라 경장갑 차량에 강합니다. 대미지도 320으로 DPM환산시 4천을 넘어가며, 4~5방 정도면 동티어 차량을 보내버릴 수 있습니다.
  - 부각도 -9도까지 내려가기 때문에 언덕 아래로도 수월하게 사격이 가능합니다.
 
 생존
  - 납작한 깡통같은 포탑은 최대 80미리로 고폭탄 관통만 간신히 막아줍니다.
  - 오히려 차체가 더 단단합니다. 전면 상부의 경우 115미리로, 덕분에 경장갑 차량 상대로는 속도를 이용한 충각도 충분히 시도할만 합니다.
  - 물론 철갑탄 앞에선 포탑이고 차체고 그냥 다 뚫립니다...

 기동
  - 중형전차 중에선 충분히 상위권의 기동력을 발휘합니다. 23이 넘는 추중비에, 궤도성능도 우수한 편이라 발차력/가속력/선회력 어느 면에서도 만족스럽습니다. 덕분에 척 전차를 추격하거나 전장에서 이탈하는 능력은 뛰어난 편입니다.

 정찰
  - 시야는 390으로 우수한 편이며, 위장력은 평균보다 약간 낮습니다.


 # 부라스크가 1:1로 마주치기 제일 껄끄러워하는 전차 중 하나입니다.(고기동+고관통 고폭탄+충각까지) 물론 이런 이상적인 상황이 그리 자주 벌어지진 않겠지만요(다른 적들이 쏴줄테니...). 여튼, 덩치가 크고 위장력이 부족한 만큼 최일선의 수풀 속에서 정찰을 하기엔 부족하지만, 그러한 역할을 맡은 첨병의 바로 옆이나 뒤에서 보조를 하는데는 최적의 조건을 갖춘 것이 또 바로 이 전차입니다. 더불어 넓은 시야와 빠른 기동력을 이용하여 쌍방 간 머리수가 감소한 후반부에는 적의 관측의 틈새를 파고들어 기습을 가한 뒤 빠지는 히트&런 전술을 구사하는 등, 전장을 넓게 이용할 수 있는 유저가 운용한다면 전투의 판도를 바꿀 수 있는 잠재력을 가지고 있습니다.
 반대로, 정석적인 라인전에서의 너한방 나한방식 헐다운 교전에서는 부실한 포탑+약한 알파댐으로 인해 최악의 조건을 가진 만큼, 능동적 운용이 어려운 초보 유저분들께는 추천하지 않습니다.




사족. EBR75야 뭐 이쯤되면 인디언식 기우제같은 느낌이니 그러려니 하겠다만...탱저씨 플러스 결제문제는 대체 언제 해결해 주나요...워게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