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아즈샤라 서버에서 플레이하고 있는 넵툴론입니다.

예전 7.2시점에서 올린 탱커 관련 글을 버전을 최신 7.2.5버젼으로 업데이트합니다.

그래서 개인적으로 정보 취득 및 플레이 하면서 정리된 내용을 제공해 드리고자 합니다.

최근 복귀유저 혹은 부케 등으로 탱커를 하시는 분들이 보이시지만 정보가 없어서 힘들다고 하시는 분들도 많이보입니다.

대부분의 간략히 보는 로그, 직업 게시판을 보면 탱커관련 내용은 상당히 저조합니다.

그래서 이렇게 글을 최근 버젼으로 올리려합니다.

모든 게임이라는 것이 정답은 없습니다.

본인과 다르다고 댓글로 비평하지는 삼가 부탁 드립니다.


현재는 시간관계상 전탱을 제외하고 탱커 5종을 기본 3신화 + 5신화,사스즈인 트라이 까지 했습니다.


툴팁은 그냥 현재 재 성물 및 유물로 되어있는 튤팁으로 올렸습니다.

 

1. 수호 드루이드 (야탱)

*추천 전설: 두개의 결의(반지)/ 스카이섹의보루(신발)/ 이코레이스(가슴)/ 프라이다즈()/ 수세미손목붕대(손목)

                  자연의 분노(망토)/ 여왕과 아이(조드,어깨)

*추천 특성: 가시나무(딜) or 뻣뻣한털(생존) or 피의 광란(지속 광역 분노 수급)

                   단장의 포효

                   조화 친화(무난함) or 야성 친화(이속 필요 시 선택) or 회복 친화(이코전설 효과 극대화)

                   태풍 or 거센 강타

                   화신(손목 전설과 시너지) or 은하의 수호자(망토+어깨 조합 및 기본 생존)

                   대지의 파수꾼(화신,킬제덴 등의 평타 댐감에 좋음), 엘룬의 수호자(기본), 적자생존(여신 및 큰 데미지 방어에 좋음) 

                   상처 찟기(바지 전설과 시너지, 편함) or 파쇄(댐감 9%로 유지 가능 및 댐감 효율 좋음)

 

* 베이스

- 무쇠 가죽(8초간 방어도 85% 증가 중첩)<분노소모>

- 광포한 재생력(5초간 받은 피해 50%에 해당하는 생명력 3초간 회복, 최소 생명력5%)<분노소모, 3회충전>

 

* 생존기

- 유물 무기(1.5): 10초간 모든 피해25%감소 및 자연 피해 + 공격력 25% + 생기흡수 25% 증가 + 모든 제어 불가 면역

- 나무 껍질(1.27): 14초간 모든 피해 20% 감소

- 생존 본능(4/2): 6초간 받는모든 피해 63% 감소

 

*유틸기

- 환생(10): 죽은 아군을 되살림 (전투 중 사용 가능)

- 쇄도의 포효(2): 8초 동안 10m 반경아군 이속 60% 증가 (특성 사용 시 1, 30m)

 

장점

- 가장 높은 생명력

- 기본 방어기재 무쇠가죽 유지 및 중첩 가능

- 특화(생명력/받는 치유량 증가)의 효율이 좋음

- 60% 모든 피해 감소 '생존본능' 2회 충전(전설 및 '적자생존'특성 사용시 3회, 2.27분 충전)

- 3가지 큰 생존기 모두 '모든 피해 감소'

- '쇄도의 포효'를 통한 공격대 및 파티 이속기 보유 

- '광포한 재생력'을 통한 큰 피해 이후 순간 피 회복능력이 좋고 T20 효과 또한 해당 스킬 관련

- 45특성 라인을 통해 냄드 패턴에 따른 다양한 이속, 회복, 사거리 등의 대처가 가능

 

단점

- 보통 이동기인 쇄포는 공대 패턴에 들어가 있으며 개인 이속기는 '질주(표범)'에 3분 쿨타임

- 초반 어글이 낮으며 변덕에서 다 탱커에비해 힘듬

- 딜을 올리기 위해서는 특정 전설 및 장신구에의존도가 너무 큼

- 단일 어글은 다소 낮은 편

- 우르솔 삭제로 지속 마댐 감소 부분에 약점


* 평점 (5점 만점)

- 난이도 : ★★★★★ (베이스 방어 기재가 '무쇠가죽'한개이며 유지가 가능하여 크게 어려움이 없고 피통이 기본 높기 때문에 급사율도 상당히 낮은편)

- 파밍 : ★★★☆☆ (치명을 제외한 탬들을 착용하지만 '제압자' 및 가죽 클래스라는 단점으로 파밍을 하기 다소 힘듬) 

- 레이드 : ★★★★★ (현재 살게 대부분 이동이 많으며 '쇄도의 포효'는 큰 도움이되며 지속 마댐보다 순간 마댐 혹은 물리 평타 위주의 보스가 많기 때문에 상당히 좋은 조건을 갖춤)

- 쐐기 : ★★★☆☆ (특정 패턴의 경우 상당히 약한 모습을 보이며 '전투부활', 단단함, 광역딜 부분에서 장점)

- 총점 : 4.25점 (레이드와 조작이 쉽다는 강점은 있지만 쇄기 특정패턴, 제압자, 가죽 이라는 단점)

 

2. 방어 전사 (전탱)

*추천 전설: 만노로스(손목)/ 카쿠샨()/ 천둥신(허리)/아키몬드(장신구)/ 아라라트(바지)

*추천 특성: 충격파(기본 스턴기) or 전쟁 인도자(돌진 스턴 및 스턴 정감 적용x)

                   고무적인 존재(공대 피회복 패시브) or 예견된 승리(개인 피회복)

                   되살아난 분노(지속 댐증) or 차디찬 복수(광역딜에 좋음) or 투신(순간 쿨기및 이동 불가 감속 제거)

                   전쟁군주의 도전(무한 도발 가능) or 뛰어난 도약(이동에 좋음) or 짜릿한 천둥(광역 어글 확보 및 4금   버프 유지에 탁월)

                   압도자(분노 회복 증가로 만노와 궁합이 좋고 딜 증가) or 백절불굴(큰 데미지 급사 방지에 좋음)

                   복수심('묵직한 반격' 특성과 연계) or 우렁찬 음성('분노 제어' 특성과 연계)

                   분노 제어(분노 소모를 통한 생존기 쿨감소) or 묵직한 반격('방패막기'업타임 증가, 방밀 댐지 증가)

 

베이스

분노를 통한 '고통 감내'(90%피해 흡수 보막)<분노소모>

- '방패 막기' (6초간 근접 공격 막기&일정 확률 결방, 2회 충전)<분노 소모>

 

생존기

- 방패의 벽(4) : 8초간 40% 댐감

- 사기의 외침(1,5) : 15m 내의 적이 주는 피해 12초간 20% 감소

- 주문 반사(25) :  5초간 주문 반사 및 마법 피해 50%감소

- 최후의 저항(3) : 15초간 최대 생명력70% 증가

- 유물 무기(45초) : 전방 평타 공격 결정적 방어


* 유틸기

- 봉쇄(15초/ 2회): 아군에게 사용시 10초 동안 대상 아군이 입는 근접, 원거리 공격 대신 맞기

- 광전사의 격노(1분): 6초간 공포, 혼절, 행동불가 상태 제거 및 면역

 

장점

- 압도자 특성을 준수한 단일 딜

- 돌진 및 영도를 통한 기동성 

- 충격파(전방스턴) 보유 3인 이상 타격 시 40>20초 감소

- 묵직한 공격 타격감

- '방패 막기' . 유물 무기를 통한 평타 감소

- 생존기 수가 많으며 '분노 제어'특성 사용시 해당 생존기 쿨 감소

 

단점

- 분노 수급이 좋은 '압도자' 특성 사용시 낮은 체력

- 탱커 중 부족한 유물 스킬

- 지속적인 마댐 및 큰 물뎀에 약함

- 특정 전설 보유 격차가 큼

- 지속적인 본인 자힐 능력 부족


* 평점 (5점 만점)

- 난이도 : ★★★☆☆ (베이스 스킬이 적으며 생존기가 많아 유연한 대처 가능)

- 파밍 : ★★★★☆ (높은 가속 필요 및 수호자와 판금, 구린 T20으로 파밍이 다소 쉬움) 

- 레이드 : ★★☆☆☆ (현 살게의 경우 지속 마댐이 없지만 공대에 도움되는 유틸이 없고 자힐 혹은 급사율이 높은편)

- 쐐기 : ★★☆☆☆ (특정 패턴의 취약, 자힐 능력 부족, 복수 너프로 딜 또한 평타, 대신 광역 스턴기 보유)

- 총점 : 2.75점 (레이드,쇄기에서 성능 부분은 다소 떨어지지만 파밍부분이 다소 쉬운편)

 

3. 양조 수도사(양조)

*추천 전설: 살살라빔(가슴)/ 근본의관찰(머리)/ 가이 풀린(허리)/ 수도원(반지)/스톰스타(어깨) 

*추천 특성:  호랑이의 눈(기본 사용) or 기의 파동(공대 힐에 도움)

                    기공탄(기본 사용) or 범의 욕망(아군 이속 지원 및 이동 불가, 방해 제거)

                    흑우주(기력 회복 및 술 충전) or 간편 양조(술 갯수 증가 및 쿨타임 감소)

                    평화의 고리(몹 접근 제약) or 흑우 조각상 소환(광역 도발 및 변덕에 좋음) or 팽이 차기(스턴)

                    신비한 활력(마댐 감소) or 해악 감퇴(2분쿨 큰 피해 감소에 좋음) or 치유의 비약(자힐량 증가)

                    비취 돌풍(최근 부족한 기력 충전 중 사용하여 글쿨 낭비 줄임) or 특별 배달(손이 여유가 생기는 편함)

                    교모한 춤(평타 위주에 좋음) or 의식 상싱 연계(딜량 증가 및 다양한 연계 플레이) or 강한 내성(가속 증가 및 시간차로 넘기는 피해량 증가)


 

베이스

- 시간차(물리/마법 40%의 피해를 10초간 받음)

- 정화주(시간차로 받아넘긴 피해 45% 정화)<맥주>

- 무쇠가죽주 (8초간 시간차로 받아넘긴 피해 40%증가)<맥주>

- '맥주통 휘두르기'/'범의 장풍'을 통한 맥주 쿨 감소

- '소의 선물'을 통한 치유 구슬 생성 및 '해약 추출'을 통한 떨어진 구슬로 자힐


* 유틸기

- 해탈(10초/25초): 15분간 해당 위치에 정신 분리 이후 '전환'을 통해 위치 변경

 

 

생존기

- 유물 스킬(1.25): 3초간 상대 공격 빛나감

- 명상(5): 8초간 받는 모든 피해 60% 감소(단 이동 및 근접 공격을 받을 시 해제)

- 강화주(7): 현재 및 최대 생명력 20%증가,시간차로 넘기는 피해 10% 증가, 받는 모든피해 20% 감소<맥주>

 

장점

- '시간차'를통해서 물리/마법 피해를 10초간 맞는 특징으로 급사 률낮음

- T20 2셋 효과로 자힐량도 상승함

- 특화 효과로 인해 평타 회피가 상당히 좋음('괴저'에 좋으며 특화 32% 4타 중 1타 확정 회피)

- 구르기,해탈, 유물 특성을 통한 뛰어난 기동성

- '신비한 활력'을 통해 받는 마뎀 시간차 40% 증가 ( 56%)

- 전설의 중요도가 다소 떨어짐

- 비교적 구하기 쉬운 '다크문 : 불멸'이 양조에서 상당히 좋은 장신구

 

단점

- '무쇠가죽주' 시간 최대 24초 고정으로 술관리가 필요함

- 생존기가 쿨이 길며 갯수도 적음

- 전설 어깨+살살라빔 미 사용시 딜량이 다소 낮음

힐러의 의존도가 매우 높음(특히 T20 2셋 미 보유시)

- 공대 입장에서 도움이 되는 스킬이 없음


* 평점 (5점 만점)

- 난이도 : ★★★★☆ (급사율이 낮고 사용하는 생존기가 적어 조작이 쉬우편, 의식 상실 연계 사용시 좀 더 높아짐)

- 파밍 : ★★★★★ (수호자에 주력 가속 또한 가죽클래스는 사용이 적은 편, 코어 장신구 중 1개 다크문 사용. 전설 강제성도 낮은 편) 

- 레이드 : ★★★★☆ (급사율이 매우 낮으며 평타 회피, 기동성을 통한 강점, 하지만 공대 유틸기 없음)

- 쐐기 : ★★☆☆☆ (힐러의 의존도가 높으며 쇄기에 좋은 유틸기가 없음, 광역딜은 좋으나 단일딜은 좀 떨어짐)

- 총점 : 3.75점 (급사율은 상당히 낮지만 유틸성이 부족하고 특히 쇄기에서 힐러 의존도가 상당히 높음)

 

4. 보호 성기사 (보기)

*추천 전설: 사루안(머리)/ 티엘카(다리)/ 세푸즈(반지) / 대영주(신규반지) / 내밀한(어깨)

*추천 특성:  신성한 방패(방막률 증가 및 주문 공격 방어) or 축복받은 망치(평타 감소 및 응방 초기화 용이)

                   최초의 응징자(응방 피해 증가 및 초기화 확률 증가) or 빛의 수호(2분쿨 정패 충전) or 성전사의 심판(T20 2셋 효과 시너지로 정패 업타임 증가 및 응방 추가 초기화)

                   심판의 주먹(T20세트 효과로 성심 사용시 스턴 쿨 대폭 감소) or 참회(메즈기) or 눈부신 빛(광역 스킬 차단에 용이)

                    주문 수호의 축복(주문 관련 무적기) or 기병(부족한 이동기 보충) or 응보의 오라(딜량 상승)

                    수호자의 손길(자힐량 증가 및 공대 힐 지원) or 기병 기사단(군마 댐감기로 사용) or 마지막 저항(쐐기에서 괴저시 특히 유용)

                    신성한 대지(아군 회복보다 적 이속 감소 바닥) or 빛의 심판(아군 피회복에 도움)

                    정의로운 수호자(응격, 수빛 쿨타임 감소로 자힐 혹은 아군 힐지원 용이) or 고위 천사 (딜량 상승 및 순간적인 댐감에 좋음)



베이스

- 정의의 방패(3회 충전, 4.5초 동안 받는 피해 25%감소 및 신성화 지역 안에 있으면 20%증가) + 특화를 통한 추가

- 수호자의 빛(잃은 생명력의 30% 회복 및 신성화 지역 안에 있으면 20%증가)

- 연맹의 보루(응징의 방패로 입힌 피해의 50% 보호막 8초지속)

 

생존기

- 유물 스킬(1): 9초간 자신에게 입히는 피해 25% 감소

- 응징의 격노(2): 20초간 모든 공격력35%증가 및 치유량 35%증가

- 헌신적인 수호자(1.5): 8초간 모든 피해20%감소, 죽음 방지 및 남은 생명력이 최대 생명력12%로 변경

- 고대 왕의 수호자(5): 8초간 모든 피해 50% 감소

- 천상의 보호막(5): 8초간 모든 피해 면역(30초 참을성 및 아군으로 타깃 변경)

 

유틸기

- 보호의 축복(3): 10초간 모든 물리 피해 면역(30초 참을성 및 아군으로 타깃 변경)

- 주문 수호의 축복(3): 10초간 마법 피해 면역(30초참을성 및 아군으로 타깃 변화 없음)

- 신의 축복(10): 자신의 최대 생명력만큼 아군 생명력 회복 (30초 참을성)

- 자유의 축복(25): 8초간 이동 방해 효과 면역

- 희생의 축복(1.5): 12초간 대상이 받는 피해 30%를 본인에게 이전(자신의 생명력 20%까지)

 

장점

- 딜량이 높음

- 일정 확률 초기화 되는 '응징의 방패'가 스킬 차단 및 침묵 효과를 가짐

- 보축, 주수축, 신축 등의 유틸 지원 가능 및 천보를 통한 무적기 보유

- '수호자의 손길' 특성 사용 시 공대 힐 지원 가능

- 최근 T20 2세트 효과와 '성전사의 심판' 특성을 통해 높은 기본 방어기재인 정패 업타임이 높아짐

 

단점

- 조작 난이도가 높음

- 생명력이 낮은 편이기 때문에 급사 확률이높음

- 기본 방어 기재인 '정의의 방패'가 무한 유지가 불가능하며 이로 인해 위험 노출도가 높음


* 평점 (5점 만점)

- 난이도 : ★☆☆☆☆ (기본 체력이 낮아 급사율이 높으며 고천 사용시 정패 관리가 상당히 중요함)

- 파밍 : ★★☆☆☆ (높은 가속도을 요구하며 전설 차이가 큰편, T19 2셋을 높은 티벼를 붙이려면 매우 힘듬)

- 레이드 : ★★★☆☆ (각 종 유틸 지원 및 패턴 무시에 능하지만 여전히 급사율이 높은 편에 속함)

- 쐐기 : ★★★★☆ (쐐기에 있어 각 종 유틸 지원 높은 딜량, 하지만 분노+경화 같은 순간 급사 확률 높음)

- 총점 : 2.5점 (급사율은 상당히 낮지만 유틸성이 부족하고 특히 쇄기에서 힐러 의존도가 상당히 높음)

 

5. 복수 악마사냥꾼 (악탱)

*추천 전설: 키렐(신발)/ 지옥 불길(망토)/ 망각의 은총(바지)/ 아키몬드(장신구)/프라다이즈(목걸이) 등등

- 악탱의 대부분 전설의 활용도가 높은 편입니다.

*추천 특성:  심연의 일격(영폭 주력 및 이동 필요) or 날카로운 쐐기(드리블, 물리 피해 증가)

                    낙진(영폭 트리와 궁합이 좋음) or 화영(키렐 사용시 효율 증가)

                    지옥칼(고통 수급) or 불꽃 충돌(불지옥 일격 이후 인장 생성으로 기본 사용)

                    악마의 먹이(악마 쐐기 업타임 증가) or 균열(영폭 특성 시너지 및 영혼 생성을 통한 자힐량 증가) or 영혼 분쇄(괴저 주간 반지 전설과 시너지 좋음)

                    집중된 인장(레이드 혹은 기본적 사용) or 사슬의 인장(몹을 모아야 하는 경우 사용) or 촉진된 인장(인장 쿨타임 감소 및 빠른 시전 가능)

                    지옥 황페(순간 광역에 용이) or 칼날 전환(고통 수급) or 영혼 폭탄(지속적인 딜량 증가 및 자힐 증가)

                    취후의 수단(급사 방지) or 악마 주입(쇄기 업타임 증가 및 고통 수급) or 영혼 방벽(큰 피해 감소 용이)

                    


 

베이스

- 악마 쐐기: 6초간 무기 막기 확률 20% 증가 및 받는 물리피해 10%(+특화)감소

- 영혼 베어내기: 전방의 모든 적에게 피해를 주며 소모한 고통만큼 생명력 회복 및 영혼 파편 흡수

- 영혼 파편: 일정량의 체력 회복 및 금테를 통한 탈태 활성화, 4초간 받는 피해감소

- 불타는 전투검: 적에게 입히는 모든 화염 피해 15%만큼 생명력 회복 

 

생존기

- 유물 무기(40): 대상에게 화염 피해 및 즉시 2개의 영혼 파편, 이후 초당 1개의영혼 파편

- 강화 수호물(20): 6초간 받는 마법 피해30% 감소

- 불타는 낙인(1): 즉시 화염 피해 및 10초간대상이 주는 피해 40% 감소

- 탈태(3): 15초간 생명력 50%, 방어도100%증가 및 초당 고통 7생성 

  (유물 특성으로 영혼 파편 흡수 시일정 확률로 5초간 탈태 활성화)

 

유틸기

- 사슬의 인장(1.5): 지정 위치 2초뒤 활성화로 범위 안에 모든 적을 중앙으로 당김/ 6초간 이속 70%감소

- 침목의 인장(1): 지정 위치 2초뒤 활성화로 범위 안에 모든 적 6초간 침묵

- 불행의 인장(1): 지정 위치 2초뒤 활성화로 범위 안에 모든 적 30초간 방향 감각 상실

 

장점

- 기동성이 매우 뛰어남

- 각종 인장을 통해 쐐기에서 특히 강한 모습을보임

- 죽탱의'고어핀드'와 함께 유일하게 몹을 모으는 스킬 보유

- '영혼 폭탄' 트리를 통한 강력한 광역 딜링

- 활강을 통한 낙사 방지

- 높은 자힐 가능 탱커

 

단점

- 지속적인 마법 피해에 약함

- 금태를 통한 탈태 변신이 운적인 요소가 큼

- 고통을 생성하기 위한 행동이 '절단'스킬 및 받은 피해가 대부분

- T20으로 넘어 오면서 '악마 쇄기' 업타임 감소


* 평점 (5점 만점)

- 난이도 : ★★★☆☆ (유틸기 인장이 즉시 시전이 아니며, 악마 쇄기 업타임이 줄어 댐감 및 고통 관리 중요)

- 파밍 : ★★★★☆ (특정 전설 간의 격차가 적의며 현재 정복자 악딜,징기가 티오가 많지 않아 정복자 인원이 적은편) 

- 레이드 : ★★★☆☆ ('악마 쇄기'의 업타임 감소, 7.2.5 이후 추가 핫픽스를 통한 딜량 너프 하지만  자힐 및 기동성 우수)

- 쐐기 : ★★★★☆ (쐐기의 특성상 자힐량이 높아 안정적이며 딜량도 높고 인장을 통한 유틸성이 좋음)

- 총점 : 3.5점 (높은 딜량과 인장을 통해 특히 쐐기에서 강점이 있지만 최근 추가 핫픽스로 또 딜량 너프 예정, T19에 쇄기 업타임 증가가 사라지며 다소 방어기재의 유지에 대한 아쉬움이 큰편)

 

6. 혈기 죽음의기사 (혈죽)

*추천 전설: 해골꽃(어깨), 고어핀드(허리), 죽음군주(신규 반지), 브란다오르(손목)

*추천 특성: 피 들이키기(단일 딜 상승 및 원거리 대처 가능) or 심장파괴자(룬 마력 회복)

                  신속한 부패(룬 마력 생성 및 딜량 증가) or 영혼 왜곡(큰 피해 완화)

                  납골당(룬마력 감소로 기본 사용) or 대마법 방벽(큰 마법 대미지 완화에 좋음)

                  붉은 갈증(흡혈 쿨감 넘사벽)

                  옥죄는 손아귀(고핀 쿨감 및 죽부 이감을 통한 드리블) or 내 앞에 굴복하라(까마귀 같은 쇄기에 유용) or 저주받은 자의 행진 (긴 이동기가 필요할 경우 사용)

                  룬 전환(큰 스킬 댐감에 사용) or 부정의 보루(지속 최대 생명력 증가)

                  뼈폭풍(광역딜 추가) or 피의 거울 (댐감기) or 연옥(죽음 방지)

                  

베이스

-골수 분쇄: '뼈의 보호막' 3~4, 룬마력생성

- 뼈의 보호막: 30초 지속, 받는 모든 피해16%감소 및 가속 10% 증가

  (근접 공격을 받을 시 1중첩 소모/ 유물 특성을 통해 치명타 확률만큼 8% 추가 흡수)

- 심장 강타: 적의 이동속도 50%감소 및 룬마력 생성(유물 특성을 통해 피해의 25% 생명력 회복)

- 피의 소용돌이: 일정 피해 및 피의 역병 (24초간 대상에게 생명력 흡수) 감염

- 피의 보호막: 죽음의 일격 회복량의 25% 물리 피해 흡수(유물 특성을 통한 생기 흡수 25%증가

- 죽음의 일격: 물리 피해 및 5초간 받은 모든 피해의 20% 생명력 회복(최소 최대 생명력의 10%)

 

생존기

- 유물 무기(45): 전방의 모든 적 공격 피해 100% 생명력 회복

- 대마법 보호막(1): 5초동안 최대 생명력 약30%정도 마법 피해 흡수 및 마법효과 흡수, 룬마력 생성

- 흡혈(1.5): 10초 동안 최대 생명력 50%증가, 받는 치유효과와 피해 흡수 50%증가

  ('흡혈의 구' 유물 특성을 통해 '피의 역병' 피해 5배에 해당하는 보막 생성)

  ('붉은 갈증' 특성 및 전설로 쿨타임 대폭 감소)

- 춤추는 룬 무기(3): 14초간 무기 막기 확률40%증가 및 본인과 동일한 근접 공격 사용

- 얼음같은 인내력(3): 8초간 기절 면역 및 받는 피해 30%감소

 

유틸기

- 아군 되살리기(10): 죽은 아군을 되살림 (전투 중 사용 가능)

- 죽음의 손아귀(15): 대상을 당기고 3초동안 도발 효과 및 어그로 생성 400%, 스킬 끊는 용도로 사용 가능

- 고어핀드의 손아귀(2): or 아군대상으로 20m 반경 내의 적을 대상 위치로 끌어당김

- 얼음길:10분간 50m 내의 아군 수면걷기 가능

- 섭취: 유물무기 사용 시 아군 4명 15초간 생흡 20% 증가

 

장점

- 1분 쿨인'대마법 보호막'을 통해 마댐 감소 및 마법 흡수

- 대부분의 스킬이 생명력 회복에 특화

- 고어핀드 손아귀, 죽음의 손아귀를 통해 아군 DPS 상승

- 기본 도발 스킬 및 죽음의 손아귀 2개의 도발 스킬

- 매우 강한 단일 딜링

- 4금 특성을 통해 최대 생명력 상승

 

단점

- 물리 데미지 약함

- 부실한 이동기로 'xx' 이라고 불림

- 낮은 특화 효율(하지만 최근 고특화 세팅에 관한 연구 중)

- 광역딜은 탱커 중 낮은 편

- 특정 전설 격차가 상당히 큰편


* 평점 (5점 만점)

- 난이도 : ★★★★☆ (이동기가 약고 '죽음의 일격'을 사용 하기 위한 룬마력 관리가 중요, '고핀'의 경우 20m 대상을 잡고 사용하기 때문에 범위 예상이 필요함)

- 파밍 : ★★★☆☆ (특정 적설 격차가 크며 제압자라는 단점을 가지고 있음. T20 4셋 필수) 

- 레이드 : ★★★★☆ (현 살게 레이드는 고핀 활용도가 높으며 죽손을 통한 이득이 많음)

- 쐐기 : ★★★★★ (쐐기의 특성상 자힐량이 높아 안정적이며 고핀, 죽손을 통한 아군 DPS상승, '전투부활' 보유)

- 총점 : 4점 (고핀, 죽손, 전투부활 보유와 조작난이도가 다소 쉬운편이라는 장점이 있지만 물댐에 취약하고 발이 느리다는 부분에 큰 담점이 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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까리한넵툴론 혹은 Neptulon#31391을 통해 물어보셔도 좋습니다.
재발 저번에도 그랫지만 애드온 공유 해드리는 부분에 대해서 '왜 빨리 답변 안하냐' or '빨리 빨리 안보내주냐' 등의 불편을 하시는 분들은 절대 공유하지 않겠습니다.
저번에 약 300명 가량 공유하며 일일이 해드렷는데 너무 스트레스가 컸습니다.

모든 자료는 저의 개인적인 생각이고 정답은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