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아즈샤라-초콜릿헌터 입니다

1. 들어가기
기본적인 전문기술에 대한 모든 지식은 Rexsung님의
여기 글에 설명이 잘되어 있습니다.
이번글은 좀더 구체적으로 여러분이 만드시는 물품의 품질이 어떻게 결정되는지 구체적인 식을 통해서 알아보려고 합니다.


2. 제작 물품의 품질의 결정
2-1. 등급의 결정
Rexsung님의 글에도 설명이 되어 있지만 제작 물품의 품질은 비율에 따른 제조 난이도를 자신의 기술이 넘어가면 품질이 바뀌게 됩니다.


위의 표처럼 제조 난이도가 320인 물품을 만드는 경우이고 자신의 기술이 200일때
최대 3성인 제품(물약, 약병 등등)은 160을 넘어가서 2성의 물품이 만들어지고
최대 5성인 제품(각종 장비)은 160을 넘지만 256을 못 넘어가기 때문에 3성의 제품이 만들어 지게 됩니다.
(2성이 20%인 이유는 빠르게 2성 장비를 만들어보라는 블리자드의 뜻 같습니다 25%가 아니더라고요)

2-2. 기술치의 증가
전문기술의 특성과 숙련도로 자신의 기술치를 높여서 등급을 올리는것이 가능하지만 들어가는 재료의 등급으로도 기술치를 추가적으로 올리는 것이 가능합니다.

재료로 올라가는 최대 기술치 = 제조 난이도 * 0.25
해당 식은 다음과 같으며 
예로 320의 제조 난이도를 가지는 물품은 재료의 품질로 인해 최대 80(320 * 0.25)의 추가 기술치를 제공합니다.
또한 명민한 통찰을 통해서 조건 없이 30의 추가 기술치를 채울 수 있습니다.

2-3. 재료 등급에 따른 추가 기술치
재료로 올라가는 기술치는 재료의 등급을 인해서 결정됩니다.
간단하게는 1성의 재료로 다 채우면 추가 기술치는 0 입니다. 2성의 경우는 최대 수치의 절반, 3성의 경우는 최대 수치 입니다. 다음은 식을 통해 알아보겠습니다.

재료 : A, B / 각 재료는 고유의 가중치를 가지고 있습니다
가중치의 합 = (A재료의 가중치 * A재료의 최대치 + B재료의 가중치 * B재료의 최대치)
A재료로 인한 추가 기술치 = A재료 3성 갯수 * {(재료로 올라가는 최대 기술치 * A재료의 가중치) / 가중치의 합} + A재료 2성 갯수{(재료로 올라가는 최대 기술치 * A재료의 가중치) / 가중치의 합} / 2
식을 그대로 말로 써놓으면 복잡해 보이는데 숫자로 예를 들어보겠습니다.

재료로 올라가는 최대 기술치는 위에서 구한 80으로 두겠습니다.
재료 : A, B / A의 가중치 : 20, B의 가중치 : 30 / A의 전체 갯수 4개(3성 2개 2성 2개), B의 전체 갯수 3개  
가중치의 합(170) = (20 * 4 + 30 * 3)
A재료로 인한 추가 기술치 = 2 * {(재료로 올라가는 최대 기술치(80) * 20) / 170} + 2 * {(재료로 올라가는 최대 기술치(80) * 20) / 170} / 2
위에서 계산된건 A재료로 인한 추가치이기 때문에 같은 방식으로 B도 계산해서 더하면 최종 추가 기술치가 됩니다.

2-4. 영민한 통찰이나 서신으로 인한 제조 난이도 변경
재료로 인하여 올라가는 최대 기술치는 제도 난이도에 의해서 변경이 되는데 서신같이 2차 스텟을 지정해주는 물품은 제조 난이도를 변경 시킵니다. 
이런 식으로 제조 난이도를 변경시키는 것은 따로 계산 되며 변경된 제조 난이도로 인하여 추가로 재료로 인한 최대 기술치를 증가시키지 않습니다.
단순하게 더하기 뺴기로 계산되서
제조 난이도 : 320 / 자신의 전체기술치와 재료 기술치를 합한거 : 330 / 서신으로 인한 난이도 증가치 : 15
라고 한다면 서신을 추가안하면 난이도를 넘어서 5성이나 3성이 만들어지지만 서신이 들어가면 제조 난이도가 335가 되서 품질이 내려가게 됩니다.

2-5. 가중치
아이템마다 서로의 가중치가 있지만 양이 많기 때문에 여기에 다 적는것은 보기에 비효율 적이라서 밑의 시프레드시트의 재료 페이지를 참조해 주세요.


3. 전문기술을 위한 스프레드시트(엑셀)
마지막으로 제가 기계공학 전문기술을 하고 있어서 구글 스프레드시트로 장비 만드는데 어떤것이 들어가고 어디까지 만들수 있는지 시뮬레이터를 만들었습니다.
전문기술에 필요한 애드온은 치킨주스님께서 올리신 글이 있습니다. 저도 추천합니다.

하지만 이것을 만든이유는 전문기술을 배우지 않아도 보기 위함이고 전문제작 기술에 대해서 신청하시는 분들이 접근하기 쉽게 하기 위해서 입니다.
응용하실 분은 사본을 만들어서 직접 편집하시면 되겠습니다.

링크 - 스프레드시트
장비나 전문장비를  선택하시고 3성재료 양을 선택하신후 서신이나 통찰의 사용을 결정해보시면 됩니다

그럼 즐거운 제작 되시길 바라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