0. 들어가기에 앞서

 이 글은 던전 공략용 글이 아닙니다. 성채 신화가 너무 지루해서 뭔가 새로운 것에 도전하고 싶으신 분들에게만

 드리는 팁입니다. 또한, 탱으로 맨날 딜러 밑에 있는 것이 지겨우셨던 분들을 위해 적는 팁입니다.




탱도 딜 위에 있을 수 있습니다...

절.대. 템레벨 720대로 이 방법을 따라하지 마세요.


1. 템세팅

 1) 마법부여 / 보석

  모든 부위의 마법부여 및 보석은 연속타격입니다.

  특화도 물론 중요한 스텟이지만 특화를 올림으로써 얻을 수 있는 딜은 안정적인 DPS입니다.

  반면에 연속타격을 올린다면 짧은시간, 폭발적인 딜량을 몰아칠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2) BIS (Best In Slot)

  혈죽은 일단 4셋을 가지 않습니다. 2셋 따위도 필요 없고 무조건 연타 / 특화가 높은 템을

  없다면 연속타격이나 특화가 붙은 템을 또는 가장 템레벨이 높은(힘이 높은) 템을 착용합니다.

 
  3) 가용 장신구

  가장 좋은 장신구는 부죽과 같이 유리병입니다.

  유리병이 없다면 허기(거의 고정) + 안주의 깃털 or 뿔잔 이 쓰입니다. 상황에 따라 불협화음도 가용합니다.

  

  아래는 보통의 네임드 때 사용하는 기본적인 세팅입니다.



 


2. 신드라고사의 숨결

  전에도 글을 쓴 적이 있지만, 탱죽의 폭발적인 DPS를 뽑기 위한 유일한 방법입니다.

  1) 유지시간

  신드라고사의 숨결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바로 유지시간 입니다.

  부죽과는 다르게 [죽음의 일격]을 사용하는 혈죽은 룬마력을 수급하기가 오히려 더 쉽습니다.

  또한 탱이라는 점을 이용해서 대마법 보호막을 조금 더 안정적으로 사용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아래 스크린샷은 고위의회 킬 당시 로그입니다.



  신드라고사의 숨결 지속시간이 1분이 넘어가는 것을 보실 수 있습니다. (블러드)

  운빨 포텐이 터졌을 때 제가 최대로 유지했던 것이 1분 40초 정도 였는데, 아마 유리병이 있다면 2분까지도

  가능하리라 생각됩니다...


  2) 룬 마력

  그렇다면 이 긴 유지시간을 만들기 위해서는 어떻게 해야 하는가? 방법은 룬마력을 항시 유지하는 것입니다.

  기본적으로 죽음의기사는 1개의 룬을 사용하면 10의 룬마력을 얻습니다.

  즉, [피의 소용돌이] = 10 룬마력, [죽음의 일격] = 20 룬마력을 얻습니다.

  [신드라고사의 숨결]은 초당 20의 룬마력을 사용하기 때문에 룬이 넘쳐난다면 피소를 치는 것 보다 죽음의 일격을

  때리는 것이 더 낫습니다.

  

  또 한가지. 연속타격 세팅을 하는 이유는 아래 스킬때문입니다.

  

  연속타격이 발동할 시 15의 룬마력을 추가생성을 하기 때문에, 자동공격의 연속타격이 얼마나 잘 발동하느냐가

  [신드라고사의 숨결]의 유지시간의 핵심으로 작용합니다.

  블러드 타이밍때는 높아진 가속으로 인해 연속타격이 높지 않아도 충분히 유지가 가능합니다.

  하지만 블러드타이밍이 끝났을 때 모자라는 룬마력을 어떤 방식으로 수급하느냐가 딜의 차이를 만드는 것이죠.


  수급 방법은 몇 가지가 있습니다.

   -1. 대마법 보호막



     다들 아시겠지만, 대마법 보호막을 사용하고 마법 공격을 맞으면 룬마력이 찹니다.

     절단기의 일제포격, 고위의회의 수확 바닥, 자쿠운의 부메랑, 아키몬드의 끓어오르는 타락 등이 이에 해당

     됩니다. 높은 결의 상태에서 대마보를 킬 시 절대 뚫리지 않기 때문에 일부러 맞아줘도 됩니다.

   -2. 역병 착취



     평타의 연속타격으로 얻어들이는 15의 룬마력을 제외하면 가장 크게 얻을 수 있는 룬마력 수급처는

     죽음의 일격입니다.
 
     룬을 얼마나 잘 운용하냐가 바로 신드 유지의 관건이라고 할 수 있는데요.

     [역병 착취]는 급할 때 2개의 죽음의 룬을 만들어 주는 좋은 룬 수급원입니다.

     저는 블러드가 끝날 무렵 역병착취를 돌리고 30초 후에 한번 더 돌리는 방식으로 2번 사용합니다.

   -3. 룬 무기 강화



     룬 무기 강화는 신드 운용시 필살기라고 할 수 있습니다. 룬 마력이 떨어져 가고 있는데 룬이 없을 때

     또는 강철 절단기 화포때문에 잠시 이격해야 할 타이밍에 룬 마력이 없는 경우 사용됩니다.

     모든 룬을 리셋시켜 주기 때문에 순식간에 3죽격 (60룬마력 +@)를 획득할 수 있는 수단입니다.


  3) 운용

  블러드 타이밍에는 룬 마력이 정말 쉽게 찹니다. 룬도 빨리 차오르기 때문에 이때는 살짝 룬을 아낀다는 느낌으로

  죽격을 한대 치고 룬마력이 계속 차오른다면 냉/부 룬을 소모하지 않고 혈기룬으로 피소를 몇번 치면서

  처음 쳤던 냉/부 룬(죽음룬 2개)이 쿨이 돌아올 때 까지 기다리기도 합니다.

  
  블러드가 끝나면 연타신이 뜨길 기도하면서 계속 죽격을 박아줍니다.

  신드라고사의 숨결은 룬 마력을 사용하는 스킬이기 때문에 어복 / 죽고 등을 절대 사용하면 안됩니다.

  또한, 사용된 룬마력으로 생기는 혈기전환은 거의 쿨마다 사용하여 혈기룬+부정룬으로 죽격을 치는 한이

  있더라도 꾸준히 룬을 돌려주어야 합니다.


  역병 착취를 위해 돌발역병 문양을 박기도 하는데, 전투시간이 짧거나 1:1 네임드 or 계속 큰 쫄을 달고 있는

  줄호락 같은 경우에서는 돌발역병 문양을 제거하고 역병착취 이후에 빠르게 돌발역병으로 질병을 옮겨 주는

  방법이 더 나을 수 있습니다. 

  네임드별 세부 공략은 아래에 올리겠습니다.


  4) 생존기

  신드라고사의 숨결은 부정죽음의 기사의 전용 딜딸 스킬이라고 인식될 정도로 엄청난 딜 상승의 스킬입니다.



  하지만 여기에 써 있는 피해량의 10%만큼 죽음의 기사가 치유됩니다. 라는 설명을 무시하시면 안됩니다.

  피해량에는 보호막으로 감소된 양까지 포함되기 때문에, 고 결의 상태의 대마보로 흡수한 양 역시 피해로 칩니다.

  따라서 순간적 / 지속적인 마법데미지를 받는 경우에는 신드라고사의 숨결 역시 생존기로 활용할 수 있습니다.



 이 로그는 줄호락에서 죽탱의 치유량 로그입니다.

 2번의 캐스팅 유지동안 전체 구간의 죽격(피보)만큼의 힐을 했습니다.

 신드라고사의 숨결이 생존기로 사용될 수 있는 네임드는 줄호락과 아키몬드(신화) 입니다.


 아키신화의 경우 1페이즈 부터 등장하는 큰쫄(이름을 까먹었습니다.)의 마법이 신드로 회복이 되기 때문에,

 큰쫄과 아키를 동시에 탱하는 경우에 신드라고사의 숨결은 어떻게 보면 얼인보다 좋은 생존기입니다.
 (신드 유지 중에는 거의 죽지 않습니다.)


3. 네임드 별 팁
  - 13넴. 아키몬드

  특성 : 역착 / 연옥 / 어질 / 혈전 / 서약 / 고핀 / 신드
  문양 : 죽손 / 대마보(3초증가) / 피소
  장신구 : 허기 / 안주 깃털

  아키몬드에서 사용한 택틱은 오프닝 블러드 1공(운무) 택틱입니다.
  
 
  아키몬드는 공대별로 공략이 상이하기 때문에 자세한 공략보다는 신드 유지에 도움이 될만한 것들을 적겠습니다.

  일단 공에서 나온 불은 마법데미지이기 때문에 대마보로 흡수 및 룬마력 회복이 가능합니다.

  본진에서 불이 돌 경우 그냥 먹고 아키랑 같이 탱을 한다면 룬마력 수급에 도움이 되겠지만... 사실 아키몬드는

  황천 페이즈 보다 지상 페이즈의 평타가 더 아픈 느낌이라 좀 위험합니다.


  딜 몰아치기 타이밍은 오프닝 블러드 신드를 얼마나 유지하느냐 & 똥개 팝업시 피소 많이 넣기 입니다.
 
  또한, 황천페이즈의 경우 끓어오르는 타락 때마다 대마보를 유지하여 룬마력을 수급할 수 있습니다.
  (오른쪽 왼쪽 가운데뒤 이동 안해도됩니다. 오른쪽 갔다가 왼쪽 터질때 쯤 대마보를 올리면 가운데 뒤까지 버팀)


 - 12넴. 만노로스

  특성 : 역착 / 연옥 / 진군 / 혈전 / 서약 / 고핀 / 신드
  문양 : 피소 / 돌발역병 / 재생하는마법 or 대마보(3초)
  장신구 : 허기 / 안주깃털

  택틱에 따라 딜이 크게 달라지는 네임드입니다.

  벽탱을 할 경우 임프 광을 안정적으로 먹을 수 있고, 쫄탱을 하지 않을 경우 무빙에서 자유롭기 때문에

  큰 딜을 올릴 수 있을 것 같네요. (.... 전 중앙탱, 쫄탱이라 ㅠㅠ) 


  딜의 관건은 쫄광과 파멸의 군주 몰아치기입니다.

  1,3,5,7번 파멸의군주 타이밍에 항상 반지 + 신드가 오기 때문에 엄청난 몰아치기를 넣을 수 있으며

  쫄 팝업 전 죽부 + 피소질은 디피상승에 큰 도움을 줍니다.

  대마보 타이밍은 항상 육강에 빠지기 때문에 여기서는 대마보로 룬마력을 수급하는 방식이 어렵습니다.

  하지만 피소의 넓은 사거리를 이용할 수 있다는 점과 죽손이 자유롭다는 것을 응용한다면, 중간 중간 나오는
 
  불정령들을 피소의 사거리로 땡긴 뒤 몇번 쳐 주면 적게나마 큰 도움이 됩니다.

  굴단의 분노도 마법데미지이기 때문에 대마보로 이득을 볼 수 있습니다.

  그리고 발고자라는 것을 극복하는 방법은... 고블린하세요. 니트로 짱입니다...


 - 11넴. 벨하리

  특성 : 역착 / 연옥 / 진군 / 혈전 / 서약 / 고핀 / 신드
  문양 : 피소 / 돌발역병 / 재생하는마법
  장신구 : 허기 / 안주깃털 or 계귀

 
  벨하리는 솔직히 좀 무섭습니다... 요즘에는 아키몬드 보다 더 아픈 느낌입니다.

  오프닝 전 리셋이 자유롭기 때문에 룬마력 풀로 시작할 수 있는 장점이 있는 네임드 중 하나입니다.

  벨하리가 사용하는 일격(지금 패치가 시작되서 도감을 볼 수가 없네요...)은 대마법 보호막을 사용하고 맞을 시

  데미지를 룬마력으로 교환할 수 있는 개이득 룬마력 수급처 중 하나입니다.
  (조심하실 부분은 괜히 맞으러 갔다가 네임드가 움직이면... 안되겠죠?)


  오프닝 반지+신드, 2페 반지+신드+블러드, 그리고 마지막 벨하리가 죽기 직전 반지+신드가 돌아옵니다.

  3페이즈에 사용하는 망치 이후에 벨하리의 평타에는 [화염] 데미지가 추가됩니다. 대마보로 룬마력 수급 가능.

  사실상 오프닝에 일격을 맞는 것과 신드가 안끊기게 잘 돌리는 것이 전부인 네임드입니다.
  (물론 죽으면 망함...)



 - 10넴. 소크 

 특성 : 역착 / 연옥 / 진군 / 혈전 / 서약 / 고핀 / 신드
 문양 : 피소 / 돌발역병 / 재생하는마법
 장신구 : 허기 / 안주깃털



  솔직히 이네임드... 광딸좀 쳤습니다...

  나온 쫄을 감옥으로 가두는데... 빨간 포탈 옆에 가둬지길레 피소좀 쳤더니 그냥 1등하더군요...

  골렘탱 / 드리블러와 친하다면 빨간포탈 옆에 감옥을 만드는 것도 괜찮을 것... 죄송합니다... 주작입니다..


  어쨋든 오프닝 블러드 + 신드 + 반지 or 신드 + 반지로 넴드를 터뜨리는거야 당연한거고...

  그 신드를 빨간포탈 앞까지 끌고오게 된다면 높은 딜을 기대할 수 있습니다.

  만아리의 선물은 마법데미지 이기 때문에 대마보로 흡수가 가능하고, 주변에 있기 때문에 언제든지 룬마력을

  모을 수 있는 장소입니다. 간간히 들어가서 맞아주면 좋습..니다...


  로그주작에 관심이 있으신 혈죽이 계시다면... 추천하는 방법 중 하나는 골렘을 딜러를 태우고

  탱1은 소크를 잡고 님은 가서 새우 광치세요... 새우는 탱을 타겟으로 잡지 않습니다...
  (일반 가서 딜러 태우고 혼자서 새우처리 다해봤는데 개꿀잼...)


 - 9넴. 줄호락

  특성 : 역착 / 연옥 / 진군 / 혈전 / 서약 / 고핀 / 신드
  문양 : 피소 / 돌발역병 / 재생하는마법
  장신구 : 허기 or 뿔잔 or 불협화음 중 택2



  룬 마력 수급처는 네임드가 매법 사용하는 일격입니다.

  갑자기 룬마력이 팍팍 찹니다. 네임드 킬 타이밍은 보통 2분 ~ 3분이기 때문에 초반에 바로 반지+신드를

  사용하셔야 후반에 돌아옵니다.


  대마보는 항상 일격에 터뜨릴 수 있도록 켜주시는 것이 가장 중요하며 신드유지 + 임프 광 또한 중요합니다.

  정신없이 광치고 신드 불다 보면 네임드가 죽어있을 겁니다...

  위에서 언급했듯이 신드라고사의 숨결이 큰 생존기로 작용하기 때문에 다른 탱보다 더 여유로운 장점이 있습니다.


 - 8넴. 자쿠운

  특성 : 동일
  문양 : 동일
  장신구 : 계귀(힘) / 허기   <유리병이 있으면 유리병 / 뿔잔>


  내부에 들어가게 되면 망합니다. 탱이나 공장을 섭외해서... 안들어가거나 공대 딜이 좋아서 1추방 이후

  바로 막페가 되도록 기도합시다.



  가장 딜이 잘 나오는 킬타이밍은 2분 30초 - 40초입니다. (두번째 반지 신드가 풀유지 되는 시간)

  하지만 요즘 딜이 쎈 파티는 2분초반대 또는 2분 미만컷이 나오게 됩니다.

  세계 1등 죽기 (디피 9만대)의 경우 킬타이밍이 1분20초 가량이고 신드 유지시간이 1분이더군요.
  (장신구도 유..리병..을... 찼..네요...)

  결국 높은 딜량의 관건은 신드 유지입니다...

  부메랑은 마법데미지이기 때문에 대마보로 흡수가 가능합니다.

  또한 바닥(지우는)도 마법데미지이며 오프닝 신드 때 좋은 룬마력 수급원입니다.


 - 7넴. 이스카르 

  특성, 문양 동일
  장신구 : 허기 / 깃털




  이스카르는 장난좀 쳤습니다... 사실 이거보다 더 높게 나왔어야 됬는데 처음 해보는 택틱이라서...

  아마 파멸도 괜찮을 것 같습니다.

  이스카르는 사실 공대 택틱에 따라 딜 변동이 심해지는 네임드이기 때문에... 공장님을 잘만나야 합니다.


4. 마치며
 
  사실 주저리 주저리 글을 쓰게 된 원인 중 하나는... 상층 전네임드 1등을 한 기념이며 자랑(?)입니다.
  (네.. 사실 자랑하려고 적었습니다.)


  세계적으로 보면 정말... 세계 1등 하는 놈들 택틱은... 가끔 보면 기괴할 정도입니다...

  자쿠운 1분 30초킬을 한 공대는 2탱 1힐을 했습니다...
  (바닥 1번 지우고 씨앗 1번 터지고 자쿠운 죽음)


  앞으로 많은 분들이 템레벨이 올라갈 것이고, 반복되는 성채에 지루해 하실 텐데... 이런 사소한 재미도

  느낄 수 있다는 것을 알려드리고 싶어서 글을 쓰게 되었습니다. 


  매 주 높아지는 딜량과 올라가는 로그 순위를 보면 뭔가 뿌듯하기도 하면서 왜 로그딜딸을 하는지 어렴풋이

  느끼게 되네요.


  하층은... 그냥 개략적으로 적어드리면

  1넴은 폭탄 넣지 않고 광폭까지 끌고가면 쫄이 엄청나게 쏟아져 나옵니다. 수송차 조작 같은거 안해도 될 것 같더군요... 한 번 가능하다면 폭탄을 1개 남겨놓고 대기해 둔 상태로 전멸 직전까지 광을 치다 죽어보고 싶습니다.

  2넴은 그냥 단일딜입니다. 화포 빠지는 타이밍에 신드가 끊기지 않도록 하는 방법이 있는데.. 추후에 올려드릴게요.

  3넴은 거의 유일하게 파멸을 찍는 네임드입니다. (신드보다 광딜딸에 좋음...) 아마 로그 주작을 하는 공대일 경우 높은 딜량을 기대할 수 있습니다.

  4넴은 구토가 죽기 전에 쥬베이가 얼마나 많이 깎였냐가 관건이라 생각되네요. 딜러 몇 명을 섭외해서 오프닝 딜을 구토가 아닌 쥬베이에 쏟아 부어서 최대한 2타겟 딜을 많이 할 수 있게 만들수록 유리합니다.

  5넴은 오늘 해봤는데 내부조로 탱+딜2명 이 들어가지더군요. 탱1+딜2를 넣고 밖에선 놀다가 나오자마자 반지+블러드 몰아치기를 하면 디피가 20만까지 나오는 것을 로그로 보긴 했는데... 사실 그냥 정당하게 패죽이고 싶습니다.

  6넴은 다른 탱님과 쇼부를 쳐서 1향연에 오는 모든 녀석들을 막아주게 하고 넴드에 신드를 몰면 됩니다...
사실 몰래 몰래 내부조 조절 부분에 피소를 치고 싶었는데... 양심에 걸려서 못했습니다...


  제 딜은 음.. 뭔가 단일딜은 잘나오는데 광역딜은 잘 안되더군요...
  그래서 하층은.. (1넴은 아무리 해도 손님팟을 이길 수가 없습니다... 우리는 수송차 정의구현자들이 너무 많아요..)

  절단기나 고의위회 같은 애들만 재미를 보게 되네요.


  딜 잘하는 죽탱분들이 서버에 몇 분 계신데 그분들 외에 많은 죽탱님들이 이 글을 읽고 신드라는 재미를 한번 느껴보셨으면 좋겠네요.

  다시 말하지만 저신화, 720, 트라이 단계에서는 따라하지 마세요. (만노 신화 이상부터는 가능할 거 같습니다. 저도 만노 신화 때부터 이거 시작했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