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음슴체 주의,가독성 종말 주의 )


죽기입문자가 부죽에 어려움을 느끼는경우가 많은거 같아 써봄. 전에 비슷한 글을 썻엇는데 겹치는 부분이 많은거 같으니 이전글은 지움.



- 회복룬과 고갈룬 - 



죽기. 특히, 부죽은 이 개념을 완벽하게 이해하고 넘어가야함.

와우 기본인터페이스나 다른 룬에드온들은 고갈룬과 회복룬을 명확하게 표현해주는데 데빌에 딸려있는 룬팩에드온은 표시는 해주나 회복중인룬과 고갈룬 둘모두 위에서 아래로 떨어지는 모양을 하기때문에 처음 입문하는사람이 룬팩을 바로 사용해버리면 고갈룬과 회복룬의 존재자체를 이해하지 못하는 경우가생김.

개념자체는 이게 뭐가 어쨋다고 싶을정도로 간단하나 여기에 혈기전환과 역착 6죽룬운용이 섞이면 약간 골치가 아파짐.


일단 회복중인룬과 고갈룬이 뭔지설명하자면 

위 그림에서 1이 써있는 죽룬과 3이 써있는 부정룬이 회복중인룬이고 8이써진 죽룬과 10 이써진 부정룬이 고갈중인룬임.

죽기의 룬은 혈기 냉기 부정 각각의 자리는 동시에 하나의 룬만 회복이 되고 나머지 하나는 고갈중인 상태로 대기함.
따라서 원래 혈기룬 자리인 왼쪽의 두칸중 하나는 회복되고 하나는 회복중인룬이 다찰때까지 고갈룬 상태로 대기하는것임. 나머지 냉기룬 자리와 부정룬 자리도 마찬가지.


역착을 사용할때 가끔 룬이 두개가 차지않고 하나만 차는 경우를 겪는 분들은 고갈룬이 하나밖에 없을때 역착을 사용해서 그런것임.

혈전이나 역착은 회복중인룬과는 관계없이 위그림에서 8과 10 이써진 고갈된룬 자리에만 죽룬을 만들어주는 스킬이기때문에 고갈된 룬이 하나밖에없으면 역착을 사용해도 죽룬이 하나밖에 생기지 않는것임.

스킬을 쓰고도 손해보는 멋진 상황이 발생함.



- 룬순환과 회복 -

 

 

고갈된룬과 회복된룬을 이해한 플레이어라면 룬운용기술이(기술이랄것도 없지만) 자연스레 하나 추가됨.

 

기본적으로 냉양,죽탱 일부상황을 제외하면 룬과 룬마력은 계속해서 사용해주는것이 좋은것은 맞음.

 

하지만 가끔 특정상황에서 손을 멈추고 룬을 킵해야하는 상황이 있음.

고갈 회복 이해가 안된 죽기 유저는 그런 상황에 딜레마에 빠지는 경우가 생김.

 

예를들어


그림과 같이 죽룬 두개가 다차고 나머지 죽룬두개가 차오르는 상황인데, 5초뒤에 피소광을 처야하는 쫄들이 팝업될 예정임.

분명히, 게시판의 가이드글들보면 룬은 놀리지 말고 계속 사용하라 했는데, 피소때문에 죽룬은 킵해야 겠고, 그렇다고 꽉차있는 죽룬 그대로 나두자니 뭔가 dps에 엄청난 손해를 보고 있는듯한 안좋은 기분이듬.

에라모르겠다, 고격이나 한방 처야지 하고 첬다가 쫄이 팝업되고 광타이밍을 손해보는 경우가 생김.

 

그림의 죽룬 두개는 전혀 손해를 보고 있는 상황이 아님.

지금당장 고격으로 사용해봣자 고갈된룬이 돼서 회복이 안되기 때문에 사용을 하든 킵을 하든 회복손해를 보지 않는것은 마찬가지임.

(물론 죽기의 글쿨은 고정이기 때문에 피소광중에 회복시간 손해를 약간 볼수는 있지만, 고격치고 피소 못치는것보단 훨씬이득임. )




- 혈기전환을 이용한 6죽룬 만들기 -



부죽입장에서 6죽룬을 마음대로 만들수만 있다면 어느클 부럽지 않은( 물론 몇개 부러운 클레스는 있지만 ) 광을 칠수가 있음.

 

혈기전환은 앞서 말한 회복/고갈만 이해한다면 간단하게 가능함.( 룬강화도 가능은 하지만, 확률이기 때문에 원할때 가능하진 않음 )

 

 

혈기전환으로 활성화되는 죽음룬 자리는 각특성별로 우선순위가 존재함.

애석하게도 부죽은 부정룬자리가 가장 마지막의 우선순위를 갖기 때문에 약간의 컨트롤이(라고 거창하게 말할것도 없지만) 필요함.

 

 

5죽룬 :  혈기/냉기룬은 고격으로 죽룬을 만들면됨. 나머지 부정룬 두개는 네개의 죽룬에 고갈룬이 없는 상태에서 부정룬 두개를 모두 사용하고 혈기전환을 사용하면 고갈된 한개의 부정룬이 죽음룬으로 바뀌면서 5죽룬이 만들어짐.

 



6죽룬 : 5죽룬+1부정룬상태에서 타이밍에 맞게 고격2피소1을 사용해주면이런 룬상황을 만들수있음(고갈된 죽룬이 없는 상황)

이상태에서 스격한방을 사용하자마자 혈기전환을 사용하면 이와 같은 아름다운 6개의 죽음룬을 만들수 있음.

 

 

 

이 6죽룬 상태를 광타이밍 좀전에 미리 만들어 놓고 고격만 사용해주면 6죽룬 그대로 유지가 가능함.

이제 6피소 빡광만 처주면 됨.





- 괴저 -




괴저는 친절하게도 자동전이라는 어마어마한 패시브 효과를 갖고있음.

하지만 전이의 우선순위는 매우 불친절함.


괴저전이는 중첩수와는 아무 관계없이 남은시간이 긴 괴저가 전이됨.

(15중괴저와 1중괴저가 동시에 필드에 있는 경우 피소를 치지않는이상 두 괴저중 하나의 지속시간이 끝나야만 자동전이됨.)



예를 들어 넴드에 15중 20초짜리 괴저가 달려있고 지금 막 팝업된 쫄에 돌발열병을 걸어버려서 1중짜리 지속시간긴 괴저가 달린 상태에서 피소를 치게 되면 15중 괴저가 쫄에 전이되는것이 아닌 1중 괴저가 넴드에 전이되는 어마어마한 일이 벌어짐.


물론 성채자체가 이런일이 벌어질 위험이 적긴하지만 혹시 모름.


줄호락 같은데에서 멀리 마귀가 팝업됐다고 거기에 돌발걸어놓고 임프광친다고 우와! 하면서 피소를 치는중 마귀가 피소사정권 안으로 들어와버리면 15중 괴저는 사라지고 따끈따끈한 1중 지속시간 긴 괴저가 임프와 넴드에게 달라붙는 것임.



또하나 알아둬야할게 피소전이의 사정거리임.


가끔보면 의회나 줄호락, 만노,아키같이 쫄과 넴드가 넓은 지형에 산개돼있는경우 먼쫄들에 괴저를 옮기지 않는 분들이 계신데 절대로 그러면안됨. 조드가 별똥별에 목숨걸듯 죽기는 괴저전이에 목숨걸어야함.


피소는 문양을 박으면 범위가 반경 15미터로 증가하는데 괴저 대상과 15미터 떨어진곳에서 피소를 사용하면 괴저는 그대상으로 부터 30미터 떨어진 쫄에도 전이가 되는 어마어마한 범위를 갖게됨.


원딜들의 기본 사거리가 40미터인것을 감안 하면 정말 넓은 전이 범위를 갖는것임.





- 넴드별 괴저 광 -


가끔 냉쌍과 부죽의 순간광을 비교하는 분들이 계신데 부죽이 괴저를 1중부터 쌓기 시작하는경우라면 당연히 냉쌍의 순간광이 비교할수없을만큼 좋음. 그래서 5인던전은 난이도를 막론하고 쫄구간광은 냉쌍이 월등히 좋음.


하지만 레이드 단계로 넘어가면 이야기가 달라지는게 부죽은 성채의 모든광을 괴저 15중 상태로 시작할수있기때문에 광시간이 너무 짧아서 피소를 한번밖에 사용못하는 정도의 광도 냉쌍보다 부죽이 좋음.


간단하게 울한+파멸+2질병 의 데미지 보다 15괴저+죽부+피소+괴사의 데미지가 훨씬좋음.


뿐만아니라 위에서도 설명했듯 부죽의 광범위는 조드의 별똥별과 맞먹을정도로 어마어마함.(그래서 가끔 고핀써주기 싫음) 근데 성채의 광넴드들중 상당수가 넓은 광을 요하는 넴드들이기 때문에 냉쌍보다 부죽이 유리함.



넴드별 광 방법은 다음과같음.




-1넴 공성전.



1넴은 수송차를 남기는 파티가 아닌이상 냉쌍이 더 잘나올수 있음. 1넴 자체가 괴저 15중 유지가 불가능 한 넴드기 때문에 이런 경우엔 당연히 냉쌍이 부죽보다 유리함.


물론 파티딜이 낮아 쫄들이 녹지않으면 15중괴저 유지가 가능 하니 부죽이 더 유리해짐.

수송차 남기는 파티도 마찬가지. 그전까지 냉쌍이 더 높다가도 수송차가 나오고 쫄들이 쏟아지기 시작하면 부죽이 위로 한참 치고올라가기 시작함.


냉쌍과 부죽의 광차이를 느끼고싶은 분들은 1넴 수송차 남기는 파티를 가보시면됨.

냉쌍이 수송차 나오기전까지 부죽보다 훨씬 딜이 높다가도 수송차 나오기시작하면 부죽 한참아래로 떨어지기 시작함.




-3넴 코름록.



예전 코름록은 부죽이 먹을게 많아서 같이 광처도 1등 2등 심심치 않게 하곤 했는데 요즘은 흑도전들 광이 워낙쎄지다보니 먹을게 없어짐.


코름록광은 당연 끌손인데 끌손이 나오기전에 미리 4죽룬을 만들어둠. 어차피 5죽룬 6죽룬 만들어 둬봤자 피소 다 쓰기도전에 손 녹으니 4죽룬이면 충분함. 

죽부도 손이 나왔을때 깔면 피소한방을 덜치는 꼴이 되니 끌손전에 미리 깔아놓고 끌손이 나왔을때 빡 피소를 치면됨.


파멸충은 고격을 최소한으로 치면 2끌손이 오기전에 괴저가 무조건 끊기니 2끌손오기전에 쓰면되는데

만약 고격을 좀 많이 처버려서 시간이 애매하다싶으면 그냥 고격 좀더 박아서 파멸충을 2끌손광을 친뒤 쓸수있게 만드는게 좋음.


괜히 억지로 괴저 끊어 보겠다고 하다가 타이밍 이상하게 끊어지면 2끌손 광자체를 망함.



장신구는 허기고정에 불협이 베스트. 사신은 광이 워낙짧아서 빛 보기도전에 끝남.


만약 본인 파티가 딜이 낮거나 넘처서 3끌손에 반지 딜딸을 칠수있는 파티라면 유리병도 써봄직 함.



- 4넴 의회



의회는 환영을 보는 파티 기준으로 쓰겠음. 환영 안보는파티는 괴저 타지말고 신드라 타는게 더 이득.


의회 전투 처음부터 끝까지 머리 떨어진 디아에 괴저를 전이 시켜놓는게 핵심임. 딜차이 굉장히큼.

위에서도 말했듯, 피소 범위가 30미터기 때문에 디아탱이 미처서 엄청멀리 빼지않는이상 충분히 전이가 가능함.


의회에서 부죽의 딜딸타이밍은 당연히 환영타이밍인데.


일단 2파멸충은 환영전에 쿨이오기때문에 2파멸충전의 괴저는 지속시간 신경쓰지말고 자연히 끝나게 내버려두고, 2파멸충을 킨뒤 디아에 전이 시키고 환영이 오기전에 디아에 고격을 박아서 40~45초의 괴저를 만들어둠.(환영지속시간이 45초or 환영이 모두 죽을때까지)


환영은 필드전체에 고르게 고르게 퍼지기 때문에 환영이 시작되면 본인의 체력과 환영이 쏘아대는 칼을 잘주시하면서 환영들 사이사이에서 피소를 쓰면서 맵을 한바퀴 쭉 돌면 맵전체의 환영에 괴저를 바를수있음.

물론 환영이 시작하기전에 5~6죽룬을 만들어놔야 전이가 좀더 수월함.



스팩이 낮으면 중간에 피가 급속도로 빠질수 있으니 이때 대마보 얼인 죽서를 써주면 됨.

장신구는 허기고정에 불협or사신을 끼는데 난 사신이 전벼홈이라 그냥 사신낌.




-6넴 고어핀드(신화 조절조)



일단 영웅고핀은 신드라타는게 더좋고 괴저 가이드글쓰는김에 고핀 조절조 가이드글도 써봄.

사람들이 겁을 하도 줘서 어렵다고 생각하시는분들이 많은데 한차례의 너프와 템렙버프로인해 굉~~~~장히 쉬워짐.

숙련자 기준이 아니라 길드팟가서 초행인 죽기 직접 시켜보니 곧잘함.



일단 처음 시작할때 자살을 하러 물속에 풍덩하게되는데 이때 전투가 안걸린상태로 풍덩해서 죽으면 내부로 안가고 그냥 죽어버리기때문에 꼭 고핀을 한대치고 가야함. 

칠때는 역격이나 얼손으로 괴저를 걸지말고 스격으로 한대 치고 가는걸 추천함. 어차피 나와서 파멸충쓸건데 지속시간 아까움.



내부에 갔다가 나와서는 정말쉬움. 그냥 파멸충키고 고핀 타겟잡고 고격으로 향연 전까지 괴저만 계속 유지시켜주면됨.

유지시키면서 중간중간 남는 죽룬으로 피소 한방씩처주면 끝임.

피소량은 영혼 피와 지속시간을 보면서 피가 너무많다 싶으면 빡피소로 피좀마추고 고핀에 고격박고 피가 너무많이 달았다 싶으면 피소 치지말고 고격 좀더 박으면됨.


중간중간 영혼 한두개씩 급하다 싶은 애들은 스격 영쐐를 박아주면 되는데 너무 부담가질 필요없음.

물론 나중에 익숙해저서 졸업급 죽기가 조절하다가 누가 소화되면 무릎꿇고 사죄해야할 일이지만, 트라이 단계에서 소화됐다고 공장이 뭐라하면


"아니 공장님 저는 조절조지 마격조가 아닌데요. 전사나 도적 하나 붙여주시죠 스펙이 낮아서 마격까지 제가 하긴 무립니다." 해버리면됨. 실제로 트라이단계에서 못꺼내는건 마격조들잘못임. ( 물론 공장이 혼자 할수있으니 혼자 꺼내세요 하면 빡집중해서 스격 영쐐로 빼야함 )



트라이단계의 조절죽기들이 어려워하는게 파손과 이어진운명인데.

파손은 대마보로 완벽하게 대처가가능함.


디비엠이나 빅윅에서 파손스킬 카운트 설정을하고 첫파손(정확히 말해서 2파손 1파손은 자살로 내부들어갔을때옴) 4초전에 대마보를 켜면 향연 전까지의 모든 파손을 씹을수있음. 첫파손을 1~2초전에 써버리거나 대마보 도중에 소용돌이 모양으로 터지는 바닥을 맞으면 중간에 한번 대마보쿨이 오지않으니 주의.


이어진운명은 대마보로 대처가 불가능한데 그냥 이어진운명 이동이 멀다 싶으면 영혼자리에 죽부하나 깔아놓고 가면 됨.

(이어진운명때 시간이 오래걸려서 괴저가 끊겨버리는 불상사가 생기지않게 트라이 단계라면 향연딜을 조금 손해보더라도 고격을 항상 넉넉하게 박아놓아야함 )


장신구는 허기고정에 계귀or불협or사신.

 

영혼딜이 부족하지않고 클린하다 싶으면 향연페이즈 딜을 위한 계귀.

모자르다 싶으면 불협이나 사신. 개인적으로 조절엔 사신이 좀더 편했음.

 


- 7넴 이스카르



오프닝 반지 블러드를 쓰는 파티의 죽기는 이미 확고일테니 일반적인 사잇페 반지 공대기준으로 쓰겠음.


이스카르도 부죽이 좋아라 하는넴드중하나임. (물론 전도흑이 다해먹지만)


일단 첫파멸충에 걸어놓은 괴저는 사잇페가 시작하기직전에 지속시간이 25~30초쯤남아있는게 좋음. 너무짧아버리면 쫄광을 치는도중에 괴저가 끊겨버림. ( 물론 반지딜로 녹아버리기때문에 1사잇페 괴저는 짧아도됨. 10~15쯤오로 해놓기도함)


사잇페 시작전에 죽부를 깔아두는게 좋은데, 6죽룬을 만든상태에서 죽부를 깔아버리면 당연히 5죽룬으로 바뀌기때문에 그 죽부로 쓴룬을 죽룬으로 바꿀수있게 미리 작업해놓는게 좋음. 이게 힘들면 일단은 5죽룬 피소광만 한단 생각으로  연습을통해서 익숙해지면됨.( 죽부안깔고 그냥 6죽룬상태로 닥피소만 써도됨)


사잇페가 시작하면 아주잠깐 넴드와 쫄들이 같이 있는때가 있는데(1초쯤?) 이때 피소한번을 사용해주면 쫄들 모두에게 15중괴저가 전이 된상태로 광을 시작할수있음.

만약 이게 실패하면 그판은 망한거임.(물론 실패 할수가 없을정도로 쉬움)


사잇페가 끝나고 넴드가 내려오면 파멸충을써서 다시 다음사잇페까지 괴저를 끌고가며됨.

반복.


장신구는 허기고정 불협or수확

수확끼는 경우가 많음. 케바케



-11넴 줄호락




줄호락 같은경우 대~~충 하면 딜도 대~~충나오고 빡시게 하면 상당히 딜이 잘나오는 넴드중하나임.

여기서 대충이라함은 마귀에 괴저전이를 시키지않고 그냥 넴드주위의 임프와 큰쫄들만 전이시키는것을 말하는데 둘의 딜차이는 상당함.



줄호락은 6죽룬까지는 필요없음. 짧은 광이 여러번 오는 시스템이기때문에 그냥 디비엠 보고 임프팝업전에 미리 넴드나 쫄에 고격을 사용해서 4죽룬만 만들어놓고 죽부 깔고 피소만 치면됨.


그리고 중간중간 나오는 마귀들에게도 마귀 쪽으로 살짝 이동해서 피소한방을 사용해주면 괴저를 전이 시킬수있음.

이렇게 마귀에 괴저만 발라줘도 죽기는 근딜임에도 불구하고 마귀딜을 상당히 많이 할수있음.

트라이 단계에서 마귀딜이 부족해서 트라이가 길어진다면 콧대세우고 에헴 하면서 공창에 마귀딜내역을 올릴수있음.

그럼 원딜들이 부들부들해하면서 마귀딜 열심히함.

 

장신구는 허기고정에 계귀or사신or불협

계귀는 좀 별로라는 소리가 많고 대부분은 불협을낌.

개인적으론 마귀 이득보려고 사신씀.



-12넴 만노



줄호락과 마찬가지로 짧은광이 지속적으로 오기때문에 4죽룬 정도 유지하면서 피소광을 처주면됨.

마찬가지로 마귀에 괴저전이 시키듯 불정령에게 전이 시켜주면됨(영웅같은경우는 공대 자리를 정해진 곳에 잡지 않아서 굉~~~장히 멀리 불정령이 나오는경우가 있는데 이런경우는 굳이 무리해서 발를 필요없음)


신화만노에선 불정령이 피소사정권 안에 왠만하면 나오기때문에 인도자탐에 스격보다 피소를 사용하는게 딜에 더 도움이 되는거 같음. (개인적인 의견임) 멀리 떨어저있는 불정령은 당연히 죽손으로 넴드쪽으로 붙인뒤 피소.



장신구는 허기+계귀 고정



-13넴 아키.


#영웅


영웅 아키는 2페 똥개탐정도만 광을 칠수있어서 신드라를 많이들 타곤함.

만약 괴저를 탔다면 똥개가 팝업되기전에 그냥 죽룬 만들어 두고 나오면 피소만 처주면 됨 간단함.


막페 인도자도 넓은 광에 속해서 돌아다니며 피소전이를 시켜주면 좋긴하지만, 그냥 안전하게 하나 잡고 죽손해서 쎄쎄쎄 하길권장함.  인도자방구때문에 전멸하면 죽기가 젤로 욕 많이먹음.



#신화 


3페에 똥개가 나오기전에 5~6죽룬을 만들어두고 피소광 처주면됨. 레이저랑 겹치면 공장들은 피꺼솟 할소리지만 그냥 나몰라라 대마보쓰고 멀리떨어진 똥개에도 괴저 뭍여 주면됨(물론 트라이단계면 절대 하지말아야함)


 첫파멸충 괴저는 알아서 없어지도록 놔두고 2파멸충 괴저를 황천페이즈로 넘어갈때까지 유지한단 생각으로 고격을 좀 많이 처줘야 똥개광 중간에 괴저가 끊기는 불상사가 발생하지않음.


황천페이즈 광은 인도자광인데  인도자가 나오는걸 잘보고있다가 한번에 전이가 가능하면 피소한방으로 전부다 전이시키고 더럽게 나온 한놈 죽손으로 자리잡아주면되고 좀 넓게 넓게 나와도 그냥 천천히 피소한두방 더처서 전이시킨뒤 자리잡아주거나 미리 한놈 죽손 땡겨놓고 전이 시키러 갔다와도됨.


이때 죽손문양 껴서 도발 빼버리는게좋음 어차피 죽손땡기면 도적들이 스턴넣어줄거고 아니더라도 도발클에 미리 죽손한놈 도발좀 해다라고 부탁해놓으면됨.


장신구는 허기+계귀 고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