8.0 사전 패치는 격전의 아제로스에 앞서 새로운 확장팩 시스템과 다양한 변화를 가져오게 됩니다.



※ 패치 시기

전례를 보면 사전 패치는 확장팩 4~6주 이전에 패치되는 경향이 있습니다.
북미는 7월 17일, 한국 서버는 7월 19일에 적용됩니다.

▲ 8.01 공개 테스트 서버 로그인 화면

▲ 격전의 아제로스 시네마틱 트레일러




불타는 텔드랏실과 언더시티 전투

사전 패치에서 모든 플레이어들은 불타는 텔드랏실 스토리 라인을 경험할 수 있을 것입니다.
해당 이벤트는 몇 주에 걸쳐서 진행될 것입니다.

▲ 신규 퀘스트

해당 이벤트를 통하여 각자의 진영은 한가지 탈 것을 보상으로 획득할 수 있습니다.
▲ 호드 진영 탈것

▲ 얼라이언스 진영 탈것


격전의 아제로스 사전 구매자는 로데론의 전투, 텔드랏실의 보복 전투를 미리 체험할 수 있습니다.

(북미 기준 8월 6일)




유물 무기

8.0 사전 패치는 유물 무기의 은퇴에 따라 모든 클래스의 변화를 가져 오게되었습니다.


8.0 패치에서 유물 무기는 공식적으로 은퇴하게 됩니다.

유물 무기는 쓸모가 없어지며, 모든 능력과 특성이 사라집니다. 

황천의 도가니 역시 비활성화 됩니다.

그러나, 성물의 아이템 레벨은 여전히 유물 무기의 아이템 레벨에 적용됩니다.

마법사의 탑을 통하여 획득할 수 있는 유물 형상을 제외한 유물 형상은 격전의 아제로스에서도 획득 할 수 있습니다.


격전의 아제로스에서도 착용된 장비와 일치하는 타입의 유물 무기로 형상을 변경 할 수 있습니다.

신성 성기사의 양손 둔기나 야성 드루이드의 쌍수 단검 등은 형상 변화의 일반적인 룰과는 다르게 적용됩니다.

(아마도 형상 변화시 한손 또는 양손이 제한되는 것을 풀어준다는 듯 합니다.)


▲ 특성이 사라지고 레벨만 남은 유물 무기





장비 변화

루팅 방식은 오직 개인 획득만 적용 됩니다.

아이템 레벨 및 스탯이 감소 됩니다.




시스템 변화

사전 패치로 여러가지 시스템 변화가 있습니다. :


# 8.0 이전에 드루이드의 날쌘 동물 변신 버튼이 통합되어 있었지만,

8.0에서는 개별 버튼으로 분리되어 표시됩니다.

▲ 지상 변신, 수중 변신, 공중 변신 등으로 분리되어 표시됨.


# 비전 격류와 인간의 자생력의 이펙트가 변경되고 대기시간이 증가합니다.


# 직업 쿨기에 재사용 대기시간이 적용됩니다.

재사용 대기시간이 적용되거나 또는 영향을 받는 모든 스킬들은 동시에 사용할 수 없게 됩니다.
이제부터 1.5초의 재사용 대기시간을 가집니다.


격전의 아제로스 이전에 매크로 버튼을 활용하여 두 개이상 쿨기를 동시에 사용할 수 있었지만,
더 이상 그럴 수 없습니다.


# 전투력과 무기 피해량 모두의 영향을 받는 밀리 능력이 변경됩니다.

방패 밀치기, 울부짓는 한파 등을 제외한 무기 피해량과 전투력의 영향을 모두 받는 물리 피해 공식이 변경됩니다.

이러한 변화는 전사와 같이 무기 영향을 많이 받는 직업과 수도사와 같이 무기의 영향이 적은 직업 간의 밸런스를

맞추기 위한 것입니다.


# 옛 전리품 획득 방식 적용

자신과 레벨 10이상 차이나는 던전이나 레이드에 적용되는 룻팅 방식입니다.


▲ 옛 전리품 획득 규칙 활성화시 뜨는 메시지


관련 글 링크 :

http://www.inven.co.kr/board/wow/1896/27812?category=_기타&name=subjcont&keyword=%EB%A3%BB


# 사냥꾼, 도적, 전사, 야성 드루이드의 출혈과 독 피해 틱에 가속이 적용 됩니다.


# 사냥꾼의 펫이 각각 다른 형태의 유용한 스킬을 가지거나 변경됩니다.

사냥꾼 펫의 유용한 스킬이 간소화 되고 상향됩니다.


# 큰 폭의 스탯과 아이템 레벨 감소가 적용 됩니다.

드레노어의 군주 확장팩 이후 격전의 아제로스에서 2차 스탯 감소가 적용 됩니다.
그러나 드레노어의 군주와는 달리, 격전의 아제로스는 아이템 레벨 감소도 적용 됩니다.


▲ 아이템 레벨 변화


▲ 7.35와 8.0의 아이템 스탯 및 레벨 비교





직업 변화


▲ 신규 특성 및 스킬이 적용된다.


직업 변화에 관한 상세한 정보는 와우 헤드 링크로 대체합니다.

관련글 링크 : http://www.wowhead.com/class-changes-in-battle-for-azeroth


최근 변화는 Its님 글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관련글 링크 : http://www.inven.co.kr/board/wow/1896/31254




전쟁 모드와 신규 명예 시스템

새로운 전쟁 모드와 명성 시스템이 추가되고, PVP 특성이 새롭게 분할됩니다.

대도시에서 전쟁 모드를 활성화하거나 PVP 특성을 변경할 수 있습니다.

전쟁 모드를 활성화 하면 전역 퀘스트나 기타 보너스를 받게 됩니다.


상세 정보는 Dreamtears님 링크로 대체합니다.

관련글 링크 : http://www.inven.co.kr/board/wow/1896/31214?category=_기타




길드 및 커뮤니티 인터페이스 변화

길드 인터페이스가 변화되어 많은 상세 정보가 표시됩니다.

인터페이스가 새롭게 추가되어 친구를 초대하거나 초대한 친구와 그룹을 만들어서 채팅을 할 수 있습니다.


▲ 새롭게 추가되는 커뮤니티 UI


▲ 변경되는 길드 UI




사라지는 컨텐츠들

격전의 아제로스 사전 패치가 적용되면 사라지는 컨텐츠 입니다. 패치 전에 꼭 해두셔야 합니다.


# 정예 및 최정예 업적

'정예 : 사멸자 아르거스' 및 '최정예 : 사멸자 아르거스' 업적을 할 수가 없게 됩니다.


# 응급 치료 업적

격전의 아제로스에서는 오리지널부터 함께 했던 보조 기술인 응급치료가 삭제되고,

그에 따라 관련 업적이 모두 유산으로 변경될 것으로 보입니다


# 군단 정예 PVP 세트

현재 시즌 방어구는 군단 시즌 5, 6 또는 7의 아무 평점제 종목에서 평점 2,000점을 달성하면 얻을 수 있으며,

군단 시즌 7 도중 이 평점을 달성하면 '악마적인 정예병 업적 달성'이 가능합니다.


# 수련의 장 및 싸움꾼 조합

비록 아직 확인되진 않았지만, 8.0 패치에서 현재 수련의 장 & 싸움꾼 조합 업적이 유산에 포함되고

격전의 아제로스 버전 업적들이 추가될 확률이 무척 높습니다.


# 유물 무기 특성과 관련된 업적들

'감동의 도가니', '힘의 발견' 및 '힘세고 강한 유물' 같은 업적은 8.0에 위업으로 변경될 가능성이 높습니다.


# 마법의 탑 도전 형상

마법사의 탑을 통하여 획득할 수 있는 유물 형상을 제외한 유물 형상은 격전의 아제로스에서도 획득 할 수 있습니다.

(현재 있는 '쐐기돌 장인' 업적은 군단이 지나면 달성할 수 없는 것으로 보입니다.

격전의 아제로스 패치 이후 '역사의 진보'라는 업적 달성시 형상 획득이 가능합니다.)


▲ 마법사의 탑과 유물형상 획득에 대한 공식 포럼 답변


(Just giving some context to this! Yes it is officially up permanently until pre patch.

Due to how the Broken Shore functions,

the buildings will still be created and destroyed in the normal cycles

however the NPC is now resistant to Legion Fel-Fire™ and will just permanently be standing there.

Once pre patch hits though the appearances will be no longer obtainable

so make sure you guys go get it while you have the chance!

So all artifacts will be lvl 126 with mage tower up all the time.
YEP! And they get stronger every week until pre patch! GO GET THEM APPEARANCES!)


격전의 아제로스 정식 패치 이전까지 부서진 해변이 가진 기능 때문에

마법사의 탑/분열기/사령부는 현재와 같이 부서지고 만들어지는 상태가 반복된다.

부서진 해변 NPC는 계속 있을 예정이지만, 사전 패치 적용이 되면 마탑 도전 형상 획득이 불가능하다.


관련 글 링크 :
http://www.inven.co.kr/board/wow/1896/31199?category=_기타&name=subjcont&keyword=%EB%A7%88%ED%83%91




격전의 아제로스 출시 때 삭제되는 것들


# 보랏빛 주문 날개

영웅 난이도로 아르거스를 처치하면, '사멸자의 피' 라는 퀘스트 시작 아이템을 얻게 됩니다.

이 퀘스트를 통하여 보상으로 보랏빛 주문 날개를 얻을 수 있습니다. 

▲ 보랏빛 주문 날개


# 선택받은 자

개발진 측에서 밤의 요새 시절 '선택받은 자' 업적이 군단 동안만 달성 가능하다고 밝힌 바가 있습니다. 

이 업적은 오딘을 처치하여 획득할 수 있는 '선택받은 자의 시험' 주문을 획득하고,

신화 난이도 용맹의 시험에서 죽지 않은 상태로 헬리야를 처치하면 됩니다.

업적을 달성하면 '선택받은 자' 칭호와 '선택받은 망자 형상변환 세트'를 보상으로 받게 됩니다.




※ 그래픽 및 애니메이션, 모델 업데이트




# 그래픽 변화

그래픽 API의 경우에는 7.35에서 DirectX 9와 DirectX 11 설정이 가능했지만 

8.01부터  Directx 11과 12 설정이 되도록 변경됩니다.


▲ DirectX 12 지원


# 신규 스킬 및 직업 애니메이션 변화


다양한 신규 스킬이 추가되고, 애니메이션이 변경됩니다.


▲ 파멸 악마사냥꾼 어둠의 베기


▲ 드루이드 밤의 질주


▲ 고통 흑마법사


▲ 악마 흑마법사


▲ 파괴 흑마법사


▲ 냉기 마법사


▲ 신성 성기사



▲ 징벌 성기사




# 모델


격전의 아제로스 출시에 따라 동물, 물 정령, 강아지, 드루이드 폼과 같은 여러가지 모델이 업데이트 됩니다.

▲ 유령 몹들


▲ 물 정령


▲ 나이트 엘프


기타 자세한 정보는 아래 링크를 타고 노란 글씨를 클릭하시면 보실 수 있습니다.

관련글 링크 : http://www.wowhead.com/battle-for-azeroth-beta-datamining#3d-models



블러드 엘프와 오크 외형 커스터 마이징 옵션 추가.

오크의 허리를 피거나 블러드 엘프의 황금눈과 새로운 얼굴 커스터 마이징이 추가됩니다.

미용실에서 변경할 수 있습니다.


▲ 허리 핀 오크


▲ 블러드 엘프 황금 눈



출처 : 와우헤드

http://ko.wowhead.com/pre-patch-feature-preview