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ttps://www.wowhead.com/classic/news/classic-whats-next-blizzcon-2023-liveblog-335885

대격변 클래식


  • 대격변 클래식이 찾아옵니다. 플레이어들이 원본을 통해 이미 예상하고 있었을 모든 것들이 적용됩니다. 고블린, 늑대인간, 형상변환, 평점제 전장, 신규 종족 - 직업 조합, 구 세계 비행 등이 말이죠.
  • 티탄 룬 던전(영웅+)은 아주 성공적이었기에, 그와 같은 요소가 대격변 클래식에도 도입될 것입니다.
  • 수집품 UI는 이미 클래식에 적용되어 있지만, 계정 공유 형상변환도 추가될 것입니다.
  • 레벨링 속도가 빨라질 것입니다.

클래식 하드코어

  • 2024년 하드코어에 새로운 선택 사항 모드로 자수성가 모드가 추가됩니다! 이 설정을 활성화하면 캐릭터는 만렙이 될 때까지 우편, 거래, 경매장을 이용할 수 없게 됩니다.

발견의 시즌

  • 발견 시즌은 일반적인 클래식과 똑같이 시작합니다. 하지만 10레벨이 되면 직업 상급자가 플레이어에게 룬을 찾아오라는 퀘스트를 주죠. 발견은 게임 속 세계 도처에 숨어 있는 비밀입니다. 전통적인 퀘스트와는 다릅니다. 지도에 표시되지 않고, 여러 플레이어가 함께 탐구해야 할 다소 복잡한 퍼즐에서부터 광산 깊은 곳에 숨어 있는 작은 전리품까지 다양한 형태로 존재합니다.
  • 발견의 목적은 본래 편안하고 익숙하게 느껴져야 할 세상 속에서 모험심을 불러일으키는 것입니다. 이 신비감을 보존하기 위해 공개 테스트 서버나 베타 테스트도 진행되지 않죠.
  • 발견은 뭔가 새로운 것보다는 나머지 클래식들과 유사하게 느껴질 수 있게끔 하는 의도를 담아 만들어졌습니다.
  • 레벨 구간별 컨텐츠 페이즈는 모든 플레이어들의 페이스를 동일하게 유지합니다. 첫 번째 페이즈에서 레벨의 상한선은 25입니다. 그를 통해 게임의 접근성이 높아지고, 자신의 캐릭터로 최대한 많은 것을 실험해 볼 수 있는 새로운 수단을 찾도록 유도하기도 하죠. 뒤처진다거나 따라잡지 못한다는 느낌을 줄이려 했습니다. 하루 쉬었다고 함께 플레이할 수 없을 만큼 남에게 뒤처졌다는 느낌을 주지 않도록 말이죠.
  • 레벨 상한이 올라갈 때마다 신규 페이즈에 도달하기까지의 경험치를 따라잡을 수 있게 해줄 메커닉을 추가할 예정입니다.
  • 발견 시즌의 첫 번째 레이드는 10인 인스턴스로 새롭게 만들어진 검은 심연의 나락입니다. 25레벨 플레이어들이 참여할 수 있는 최상위 컨텐츠로 새로운 네임드와 메커닉, 전리품이 추가됩니다.
  • 필드 PvP 이벤트도 몇 가지 추가됩니다. 레벨 상한선이 올라갈수록 더 많은 것이 열릴 것입니다.
  • 이후의 레이드와 던전 콘텐츠에 대해서도 가능성을 남겨두고 있습니다. 과거 출시되지 못했거나 완성되지 못했던 오리지널 바닐라 콘텐츠를 포함해서 말이죠. 지금은 그저 첫 번째 단계일 뿐이고, 미래는 창창합니다!
  • 룬 각인은 모든 캐릭터가 자동으로 배우게 되는 스킬입니다. 가슴, 다리, 손 부위에 룬을 발견할 수 있게 해 주며, 전투 중이 아니라면 언제든지 자유롭게 바꿀 수 있고, 자유롭게 기술을 커스터마이징할 수 있습니다.
  • 낮은 레벨에서도 개선 사항이 있습니다.
  • 어쩌면, 정말 어쩌면 발견 시즌에서는 하나의 특성 전문화에 제약되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 1~25레벨 구간에 100개가 넘는 룬이 존재합니다. 일부는 오늘 공개될 예정입니다. 도적이 탱킹을 할 수 있다면 어떨까요? 성기사에게 도발이 있다면? 많은 룬들은 여러 확장팩에서 따온 걸작들이지만, 어떤 것들은 조금 다르게 작동할 수도 있습니다. 일부는 지금껏 그 어떤 와우 확장팩에도 도입된 적 없던, 클래식 경험에 딱 맞게 만들어진 것이기도 합니다.

  • 두개골 강타 차단 기술 - 표범/곰 폼. 천벌의 마나 소모량을 제거하는 스톰레이지의 분노. 최대 5명의 파티원에게 지속 치유 효과를 적용하는 급속 성장
  • 펫의 생명력과 집중 생성량을 증가시키는 야수 특성. 펫 도발 능력. 추가 효과를 주는 고독한 늑대.
  • 마법사의 얼음창, 살아이는 불꽃. 재생은 시간 되감기를 이용한 치유에 기반하는 봉화입니다.
  • 성기사의 도발 기술 심판의 손길과 마나 재생. 마나를 재생하는 직접 공격 기술 성전사의 일격. 생명력을 희생해 치유하는 회전베기 기술 순교의 문장.
  • 사제는 채널링 기술 회개, 회복의 기원. 자신을 모방해 적을 공격하고 디버프를 거는 미니어처 버전의 호문쿨루스.
  • 도적의 그림자 일격, 독살. '긁힌 상처일 뿐'은 물리 공격을 완화하는 탱킹 능력. 교란이 놀리기라는 이름의 도발 기술로 변경되기도 함.
  • 주술사는 보조 무기로 공격하는 용암 채찍, 치유의 비. 대지 충격을 도발로 바꿔 탱킹을 하게 해 주는 대지의 길.
  • 흑마법사는 도발, 혼돈의 화살, 탈태 변신을 얻음. 불타는 고통이 즉시 시전이 되고, 무모함의 저주가 도발이 됨.
  • 전사의 승리의 돌진이 치유 기술이 됨. 압도는 피해를 줘 방어구를 가름. 광폭 상태에서 쓸 수 있는 강력한 공격 기술 분노의 강타 추가.

  • 잿빛 골짜기는 아름답고 자원이 풍부한 곳이지만, 맹렬한 전투가 벌어지는 전장이기도 함. 발견의 시즌에서 처치 수를 올리면 지역별 PvP 이벤트가 활성화됨. 플레이어들은 선견자나 달의 여사제를 처치해야 함.
  • 이 진영 지도자는 구역별로 소규모의 캠프를 처치함으로써 약화시킬 수 있음. 알터랙 계곡과 아주 유사한 방식.
  • 플레아어들은 잿빛 골짜기에서만 쓸 수 있는 탈것을 배울 수도 있음. 지역을 더 편하게 돌아다니게 해 주는 용도.
  • 레벨링 레이드: 검은 심연의 나락은 5인 던전이었지만 이제 25레벨 10인용 레이드로 재설계됨. 줄구룹처럼 귀속 기간은 3일. 스토리, 지역, 몹은 동일하지만 이제 7개의 보스와 새로운 전리품, 비밀이 있는 레이드임. 검은 심연의 축복이라는 신규 월드 버프도 있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