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신화난이도를 입문하는 분들에게 다자알로 전투를 임함에 있어 영웅난이도와의 변경점과 기초적인 공략법 그리고 주의할점등을 리뷰해보려고 합니다.

글쓴이가 부지런하지 못해 업로드 속도가 늦을 수 있습니다. 최대한 빠르게 리뷰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모든 리뷰는 해당글에 링크를 통해 남겨질 예정이며 1넴 빛의용사부터 부터 8네임드 폭풍방벽 봉쇄군까지 진행될 예정입니다.

3넴 비취불길의 대가 : http://www.inven.co.kr/board/wow/2081/159195
5넴 선택받은 자의 비밀의회 : http://www.inven.co.kr/board/wow/2081/159277
7넴 땜장이 왕 멕카토크 : http://www.inven.co.kr/board/wow/2081/159413
8넴 폭풍방벽 봉쇄군 : http://www.inven.co.kr/board/wow/2081/159478



폭풍방벽 봉쇄군을 상대하는 얼라이언스 진영의 공격대는 호드진영으로 종족과 진영이 변경됩니다.

얼라이언스의 경우





폭풍 방벽 봉쇄군은 기본적으로 1페와 2페로 구성되어있으며 각 페이즈는 영웅난이도와 동일합니다.


1페이즈

1페이즈 공격대는 인원을 절반으로 나누어 각 배에 자리를 잡습니다.

왼쪽배는 캐서린으로 시작해 조셉으로 마무리되며 오른쪽은 조셉으로 시작해 캐서린으로 마무리하게됩니다.

주까지만 해도 라미나리아의 기력을 회복시키는 폭풍의 권능과 파도의 권능은 차단 하지만 않으면 그 어떤상황에서도 시전이 종료되지않으며 이런점을 이용해 각자의 권능을 사용할때 블러드를 이용해 조셉과 캐서린을 처치하는 방법으로 대부분의 공격대는 이를 대처했으나 2주차부터 캐서린과 조셉은 각자의 권능을 시전하고있는 상황에서 체력이 50%미만으로 떨어지면 차단과 상관없이 반대편 배로 이동하기때문에 첫주차 공략법과는 조금 다를 수 있습니다.

먼저 신화난이도에서 각 배의 캐서린과 조셉은 영웅난이도와 비교해 추가적인 기술을 사용하지는 않지만



신화난이도의 1페이즈인 함선 공격 페이즈에서는 라미나리아의 피조물캐서린과 조셉을 도와 일정주기로 바다너울을 시전합니다.




이때문에 공격대원들은 바다너울을 대처하기위해 바다너울이 시전되었을때 한점으로 뭉치거나 외각으로 산개해 이를 대처합니다. 이때 시전되는 바다너울의 물 웅덩이는 1페이즈가 끝날때까지 사라지지 않기때문에 공간을 잘 활용해야만 합니다.
 

캐서린



신화난이도의 캐서린은 영웅난이도와 같은 기술로 구성되어있으며 추가되거나 변경점은 존재하지않습니다.
캐서린은 공격대가 뭉치는데에 있어 방해하는 요소가없기때문에 대부분의 공격대는 한점으로 뭉쳐 이를 대처합니다.

캐서린페이즈에서 조심해야할 스킬로 짜릿한번개전류섬광이 있습니다.



신화난이도의 짜릿한 번개 영웅난이도와 같은 효과를 가졌지만 바다너울을 유도하기위해 공격대가 밀집해 있는 상황을 고려해 대상자는 빠르게 본진에서 이탈해야하며

 

전류 섬광은 짜릿한 번개와 연계되어 시전되기때문에 대상자를 케어함에있어 힐러들은 외부생존기를 지원해주거나 짜릿한 번개의 대상자가 개인생존기를 이용해 이를 대처하는것이 현명합니다.




또한 조셉을 먼저 상대한 ( 오른쪽 배 ) 경우에는 바다폭풍의 여파가 남아있어 이를 대처하는데 있어 더더욱 신속해야 하는점을 인지해야하며 이러한이유로 정신고리토템이나 선조의보호토템을 보유한 복술은 배의 오른쪽 (조셉시작 캐서린마무리)에 위치하는것이 유리합니다.

또한 캐서린페이즈에서 시작한 왼쪽배는 이후 조셉페이즈에서 바다너울을 유도하기위해 대처할 공간을 남겨두어야 하는점을 인지해 가급적이면 공격대는 한점으로 뭉쳐 바다너울에 대처하는것이 현명합니다.

이후 캐서린의 체력이 50%밑으로 내려가게되면 영웅난이도와 마찬가지로 반대편 배로 이동하며 마찬가지로 한쪽배에 조셉과 캐서린이 같이 위치하지 않게하기위해 서로의 체력을 잘 조절해야합니다.

이후 넘어온 조셉이 파도의 권능을 시전하면 공격대는 이를 차단하지않고 바다너울만을 대처하며 조셉을 처치하면 1페이즈는 종료되며 보주를 클릭해 2페이즈로 진입하게됩니다. 



조셉




 조셉기본적으로 캐서린보다 적은 체력을 보유하고있기때문에 조셉을 상대하는쪽은 항상 이를 주의해야합니다. 또한 조셉의 경우에는 주기적으로 바다폭풍을 사용하지만 이는 바다너울과 겹칠 수 있으므로 공격대는 이를 대처함에 있어 매 무빙에 신중해야합니다.




조셉은 영웅난이도와 마찬가지로 바다폭풍과 유혹하는 세이렌을 사용합니다.

바다폭풍은 영웅난이도에서 크게 위협적인 스킬이 아니였지만 신화난이도에서는 앞서 말했듯 라미나리아의 피조물이 시전하는 바다너울과 겹칠 수 있기때문에 공격대는 약속된 움직임으로 이를 대처해야합니다.

또한 바다폭풍은 이속 50%감속의 효과를 가지고 있기때문에 바다폭풍을 통과하는 플레이어는 이를 주의해야하며 가급적 신속하게 이동하여 공격대와 합류하고 산개하는등의 수준높은 무빙을 요구하기때문에 조셉의 기술을 오래상대하게되는 오른쪽배 ( 조셉시작 캐서린마무리 ) 는 이를 인지해야합니다.




시작으로 조셉을 상대하는 오른쪽배의 공격대원들은 배의 반대편으로 자리를 잡습니다. 이후 첫번째 바다폭풍을 외각에 유도한뒤 한점으로 뭉칩니다.

이는 두번째 오는 파도폭풍을 대처함에 있어 더 넓은 공간을 활용할 수 있기때문입니다.



이후 두번째 바다폭풍은 바다너울과 겹치므로 바다폭풍대상자는 공격대 진행방향의 좌 우로 흩어져 바다폭풍과 너울을 대처합니다. 본진은 바다너울을 대처하기위해 앞으로 전진합니다.

 이를 조셉 을 처치하거나 체력을 50%미만으로 만들어 반대편으로 보내면 조셉페이즈는 종료됩니다. 조셉은 캐서린쪽보다 많은 HPS를 요구하며 이는 공격대의 사정에 따라 다르지만 대부분의 경우에서 확정적으로 데미지가 들어오는 조셉과달리 캐서린의 경우는 공격대가 스킬을 회피함에있어 안정을 꾀할 수 있기때문입니다.

조셉은 주기적으로 유혹하는 세이렌을 소환합니다. 세이렌을 처리하는데 있어 크게 어려움은 없습니다만. 유혹하는 세이렌의 대상자는 끌려가는동안 깔려있던 바다너울과 파도폭풍에 피해를 입을 수 있기때문에 힐러들의 집중적인 케어가 필요합니다.

공격대의 RDP따라 결과가 다르겠지만 두번째 세이렌을 보는 경우라면 (대부분의 경우가 캐서린딜이 밀렸을경우) 조셉의 첫번째 파도의 권능 차단을 늦게보아 이를 대처할 수 도있으며 이는 리뷰글 하단의 영상을 통해 확인이 가능합니다.

조셉을 먼저 상대한 오른쪽배의 경우 조셉의 체력을 50%미만으로 만들어 반대편 배로 보냇다면 이후 캐서린을 대처하게됩니다.

힐러들이 캐서린의 첫번째 짜릿한 번개 대상자만 케어한다면 이후 큰 어려움없이 캐서린이 시전하는 폭풍의 권능을 차단하지 않은채 캐서린을 처치해 2페이즈로 넘길 수 있습니다.



2페이즈

해상전투를 마치고 보주를 클릭해 2페이즈에 진입하게된 공격대는 해당 사진을 기준으로 본진을 정합니다. 



기본적으로 원거리본진은 외각으로하며 이는 바다너울을 외각에 유도하는 역할을 합니다.

또한 심연의 격노를 대처하는 탱커에게 넓은 자리를 제공함으로 이를대처함에있어 용이하게합니다.



기본적으로 본진은 바다너울을 유도해 한점이동을 통해 라미나리아쪽으로 전진합니다. 이는 너울을 한점으로 유도하여 공간을 최소화 시킬수 있습니다.

 


또한 이같은 유도는 폭풍의 비명에 걸린 아군이 바다너울로 생성된 물웅덩이를 쉽게 지울 수 있기때문에 꼭 한점으로 유도하는것이 좋습니다.



너울에 대처해 끝에 다다르게되면 원딜은 관문을 이용해 다시 처음자리로 돌아가 같은 이를 반복합니다.



신화난이도에서 라미나리아가 사용하는 심연의 격노는 영웅난이도에서 원거리나 근접딜러가 나눠맞았지만 신화난이도에서는 바다너울을 유도하기위해 외각에 자리하고있기때문에 오프탱이 이를 대처합니다.



신화난이도의 심연의격노는 맞은대상을 뒤로 밀쳐내기때문에 심연의 격노를 대처하는 탱커나 지원조는 이를 인지해야합니다.

전투 후반부에 들어서면 심연의 격노가 더 자주오기때문에 얼방 거북상 황천걸음의 지원을 받는것이 좋습니다. 해당 지원조 또한 심연의 격노를 대처하게되면 넉백당하는점을 인지해야만합니다.

신화난이도에서 라미나리아는 조셉과 캐서린의 도움을 받습니다.

캐서린의 경우 캐서린은 1페이즈 해상전투에서 사용했던 전류섬광을 사용합니다. 이는 2페이즈 모든 공간에 전역적으로 광역피해를 입히며 이는 첫주차에는 외각에서 이를 대처했을때 광역피해를 받지않는 치명적인 버그가 있었으나 2주차부터는 오롯이 공격대에 피해를 입히기때문에 공격대의 힐러는 공생기를 배치해 이를 대처하는것이 중요합니다.



캐서린의 영혼은 전역에 번개화살을 시전하여 피해를입힙니다. 이는 치명적이지 않지만 강화된 폭풍에 이감을 지원해주는 법사들은 본진의 광역힐을 받을 수 없기때문에 생존에 주의해야하며 힐러들은 법사와 폭풍의 비명 대상자를 잘 케어해주는것이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조셉의 영혼은 전역에 물화살을 시전하며 피해를 입힙니다. 캐서린의 번개화살처럼 치명적이지 않습니다만 본진에 이격있는 법사와 폭풍의 비명을 달고 특임을 하고있는 특임자에게 큰 위협이 될 수 있기때문에 대상자는 생존에 주의해야합니다.




또한 조셉은 주기적으로 유혹적인 세이렌을 두마리 소환합니다. 세이렌의 유혹 대상자는 유혹을 당해 끌려가는도중에는 바다너울에 대처할 수 없기때문에 본진에서 빠르게 이탈하되 세이렌과 멀리 자리를 잡아야 하며 아군은 세이렌을 빠르게 처치해주어야합니다.

힐러들은 심연의 격노를 담당한 탱커의 체력을 항상 90%이상 유지시켜주는것이 좋습니다. 또한 메인탱커는 주기적으로 해제하여 받는 데미지를 줄여주는것이 좋습니다. 하지만 너무 자주 해제하였을때에는 폭풍의 비명에 추가데미지 디버프를 묻힐 수 없는 점을 인지하여야 합니다.

블러드는 쫄이 두마리가 되는시점인 5분 10초~5분 30초 사이가 좋으며 2페이즈는 1/2페이즈 전반적으로 많은 hps를 요구하는 네임드 이기도해서 힐러들의 역량이 무엇보다 중요한 네임드였습니다.




오른쪽배 시점


왼쪽배 시점

*해당영상은 업로드된지 얼마되지않아 화질이 낮으나 곧 정상화질로 복구될 예정입니다.

마지막으로 네임드 킬 영상입니다.

 공략영상 올리면서 많은 고민들이 있었습니다. 어떤걸 올려야할지 너무 많은 정보를 담는것이 트라이를 하는 과정중에 혼란을 야기하진 않을지.
 저는 그래서 처음에는 모든스킬들을 리뷰했었고 피드백을통해 공격대에 위험한 스킬들에 대한 설명이 추가되었고 마지막에는 공략법등을 첨부하였습니다.

사실 처음부터 공략법을 적고싶었습니다. 저는 잘난사람이아니지만 어느상황에서건 묻묻하려는 사람또한 아니므로 자신도 있었고 공략에대한 확신도있었습니다. 
 저는 실제로 트라이하는동안 많은 피드백을 하는편이고 해당스킬에대해서 최대한 이해하려고 노력합니다. 그렇기때문에 저는 더더욱 공략을 적는것에 대해서 조심했습니다.
 대부분의 상황에서 공략이라는것은 최대한 네임드를 상대함에 있어 유리함을 목표로합니다. 다자알로 전투에서는 대부분 흑마나 암사 조드같은 멀티도트클래스가 유리하고 근딜은 최소한 적게 구성하는것이 좋지만 대부분의 공대에서는 이처럼 공격대를 구성할 수 없으며 스왑을 강제하거나 힐러의수를 자유롭게 줄이고 늘리기 힘들기때문에 제가 잡았던 방법을 리뷰하는것으로 그것이 공략법이라 할수있는가 라는 고민이 먼저였습니다.
 예를들어 맥카토크를 4힐하는 공략은 사실 전체적으로보면 많지않습니다. 또 아직 한국에는 4힐로 잡은 공대가 없는것으로 알고있습니다. 하지만 저는 4힐로만 맥카토크를 잡아왔기때문에 5힐이 어떤이점이 있는지 4힐이 어떤 단점이 있는지에 대해서는 이론과 로그상으로만 확인 가능할뿐 경험으로는 전혀 알 수 없었습니다. 맥카토크는 많은공대가 잡기위해 트라이를 하고있는점도 인지하고있었기 때문에 4힐로만 잡았던 제 경험에서 공략을 쓰는것은 부담이 심했던것도 사실입니다.
 저번에 공략법을 알려달라는 글에 저는 제가하는 모든말은 또는 공략글에는 정답이 없습니다. 라고 답했습니다. 제가 속해있는 공대는 일반적인 공대보다 스왑이 자유롭고 힐러나 딜러의 스펙이 아주높으며 그들은 해당 직업에대해 숙련도또한 매우높습니다. 또한 저희 공대분들은 매 위기 상황에서 보란듯 훌륭하게 대처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어떤점이 일반적인 공격대에 위기일지 확인하기 쉽지않습니다.
 하지만 저는 현재 제이나를 트라이하고있는 정공뿐아니라 직접 6신화 공장도 잡아서 운영중이고 화요일 수요일에는 8신화를 목표로한 신화막공또한 참여하고있습니다. 물론 공략글을 작성하기 위해서만을 위해서는 아니지만 그 파티들에서 얻는 경험을 최대한 바탕으로 공략글을 작성하려 노력했기때문에, 대부분의 상황에서는 일반적인 공격대를 기준으로 설명했기때문에, 참고하시는데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앞서말했듯 제가 말하고싶었던건 제 공략글만이 정답이 아니라는것입니다. 저뿐아니라 다른분들도 훌륭한 공략글을 올려주고 계시고 저또한 그들의 공략글에서 영감을 얻고 감동을 받습니다. 또한 글재주가 부족해 트라이하면서 얻었던 정보나 생각을 글로 다 표현 할 수 없어 제글을 다시 읽어볼때마다 매번 수정하고 서운한 마음이 들고 아쉽기도 합니다.

 여러 패치들로 인해 택틱이 바뀌거나 해당스킬에 대한 대처법이 바뀔 수 있습니다. 물론 그때마다 글을 수정하겠지만, 어디까지나 제 글은 참고만 해주셨으면 좋겠습니다.




인벤에서 정한 용량에 맞춰서 업로드하기위해 영상을 수집하고 움짤을 수십번 뜨다보니 하드가 가득 차버렷습니다. 인벤은 여유가있으면 이미지 업로드 용량좀 늘려줬으면 좋겠습니다 ㅠㅠ

공략글은 여기까지 마치겠습니다. 제이나 공략글은 현재 정보도 많지않고 공격대마다 택틱또한 다르기때문에 제가 킬함과 동시에 여러정보를 조합하여 작성할 수 있도록 노력해보겠습니다.

그간 공략글 봐주셧던 모든분들께 감사합니다. 또한 피드백주셧던 모든분들을 포함해서요. 정말 감사합니다.


사진을 올릴 수 잇는 용량이 적어 여러 짤들의 화질이 좋지 않습니다. 

이해해주셧으면 좋겠습니다.


댓글에 질문남겨주시면 아는만큼 답변해드리겟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