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수사를 하고 있는 고위험 입니다.

수사와 관련해서 많은 질문이 있어서 글을 쓰게 되었습니다. 
이 글은 22 투기장에서의 전제로 33과는 안맞을수도 있습니다.(아직 제가 33은 숙달되지 못해서 ㅜ) 

http://www.inven.co.kr/board/wow/2368/956108 22 수사 조합구성 및 설명

기초적인 설명과 조합구성에 대한 정보는 이전 제가 작성한 글이 있으니 확인해주세요.
이전 글에서 다루지 않았던 좀더 자세한정보를 통해 도움이 되고자 팁글을 작성합니다. 

1. 엠효율이 안좋은 수사로 어떻게 힐을 하나요?

 보호막과 속죄힐(딜)로 아군 자신 힐 유지하기

22가 끝난뒤 디테일즈를 통해 힐 내역을 보면 

1위 보호막 2~4위 속죄 oR 회개 or 굳건한정신(특성) 5~6위 어둠의 치유 or 의지의 명료화 

순의 비율이 이상적이라고 생각됩니다. 

경기 소요시간에 따라 다를수 있지만 중/장기전으로 가서 이와 비슷한 비율이라면 효율적으로 하고 있습니다.

또한 힐내역을 통해 수사의 힐방식 역시 알수 있는데요. 간단하게 쿨마다 보호막을 감아주고 딜(속죄힐)하면됩니다.
구체적으로 이런 방식을 가능하게 만들어주는 스킬이 활기와원기 입니다. 활기와 원기는 수사자신의 생명력이 80%이상이면 치유량20%증가하는 명특입니다. 즉 보호막과 속죄힐량이 증가한다는 겁니다. 하지만 두기장에선 힐러를 가만놔두는 딜러가 적습니다. 따라서 활기와원기를 사용하기에는 숙련도가 필요합니다. 근딜- 야드, 냉죽, 악사, 투근딜러을 제외한 모든 딜러는 활기와 원기를 사용하세요. 케스터는 딜을 안맞아주면 유지하기 편하고 나머지 근딜은 혼자 수사를 때리더라도 맞딜과 보호막/아군딜러의 도움을 통해 80프로 유지가 숙련만 된다면 그리 어렵지 않습니다.   

 어둠의 치유를 최대한 적게, 광휘 대신 굳건한정신 사용하자

앞에서 말씀드린 원기를 통해 보호막과 속죄힐하는게 숙달되었다면 마나효율은 자동적으로 향상됩니다. 또한 어둠의 치유 사용을 줄이고 광휘를 사용하지 않으면 좀더 효율적인데요.

 어둠의 치유

수사스킬중 마나를 빠르게 소모시키는 기술은 생존기를 제외한 어둠의치유, 분파, 광휘입니다. 우선 분파는 투기장에서 잘 사용하지 않으니 패스 어둠의 치유는 쿨기 없이 사용하는 스킬 중 가장 빠르게 힐업이 가능한 기술입니다. 다만 엠효율이 굉장히 안좋아서 정말 위급한 상황 혹은 신성계열이 짤린 상황에서만 사용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조합마다 다르지만 저는(야사,도사) 중장기전에서 어둠의치유가 총 9~13회 정도로 유지합니다. 

 광휘

개인적으로 22에서 광휘를 찍지 않습니다. 대부분 굳건한정신 or 2근딜 에서 방벽특성(뎀감45퍼증가) 을 사용합니다. 이유는 마나효율이 가장 안좋은 기술이라 생각되는게 광휘입니다. 감쇠가 있는 22특성상 5인에게 들어가는 광휘는 마나측면에서 매우 효율이 안좋은 기술이라고 생각합니다. 본인은 상대방이 케스터 힐 조합이라도 굳건한정신을 사용합니다.  

2. 수사로 어떻게 버티나요?

 뎀감기가 많은 수사...차분하게 순차적으로 뎀감기를 주자

튤팁을 읽어보면 수사는 뎀감기가 무척 많이 있습니다. 뎀감기를 하나씩 살펴보면



수사의 패시브 뎀감기로 근접물리공격을 받으면 15%씩 2회 즉 30%의 뎀감기 입니다. 천클인 수사가 기본 멧집이 강한 주된 원인으로 밀리가 붙으면 항상 유지되는 뎀감기 입니다.여기서 문제는 케스터 입니다. 수사가 정술딜에 약한 이유가 의지집중 적용이 불가하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케스터/힐러 조합에선 무조건 수사는 기둥을 통해 시야를 주지 않고 회개를 통해 속죄힐(숙련된다면 삼위일체 추천)을 하는것을 원칙으로 합니다.



자신에게 어둠의 치유를 사용시 10%의 뎀감기 적용, 22에서는 반고정으로 사용



자신 혹은 아군에게 줄수 있는 대표적인 수사의 쿨기 뎀감기 입니다. 기절, 얼덫, 서리고리 등의 메즈에서도 사용이 가능하다는 장점이 있지만 쿨이 길기에 함부로 사용하지 못하고 숙련되지 않는 이상 적절한 타이밍에 넣기가 어려운 기술입니다. 저또한 확실한 타이밍을 잡기 어려워 22에선 활기원기 유지용으로 상대의 강한딜에 자신에게 사용하는 편입니다. 혹은 킬각일떄 딜러에게 고억을 주고 적극적으로 딜을 하도록 환경을 만들어주는데 사용합니다.

        

고억과 같이 쿨기 뎀감기로 범위안에 있으면 적용되는 뎀감기 입니다. 기본적으로 25%의 뎀감이 적용 되고 빛의 반구 특성을 선택시 45%의 추가 뎀감/ 2분쿨기로 사제가 반무적이 되는 기술입니다. 반구특성은 주로 2근딜/ 죽풍, 죽악, 악악 등의 조합에서 상대방의 쿨기에 우선적으로 사용하며 반구안에서는 다른 뎀감기를 줄 필요가 없이 힐짤을 유도 반구가 끝난 뒤 힐업을 쉽게하도록 만들수 있습니다. 또한 방벽의 주요 기능은 주문시전 방해를 받지 않는 것과 유물특성을 통해 반구안에서 속죄힐 100% 증가 입니다. 따라서 킬각에 기둥을 도는 적에게 공격적으로 사용가능 합니다.



굳건한 정신은 기본 보호막을 물리공격에 더욱 단단하게 만들어주는 특성입니다. 보호막이 감겨있는 대상에게 물리공격이 들어간다면 약 20%의 추가뎀감이 적용됩니다. 또한 보호막 사용시 즉시힐이 들어가 환희가 파티 힐업을 할 수 있는 주된 생존기로 만드는 특성입니다. 22는 주로 근딜/힐러 이므로 가장 많이 쓰이는 특성 입니다. 



뎀감기로 보긴 힘들지만 성격을 통해 상대딜러의 딜을 소량 줄여주는 기술입니다. 힐러바꾸기식의 경기에서 수사가 딜을 해야 생존한다는 주된 이유기도 한 기술입니다.



유물특성으로 소실을 사용하면 뎀감이 적용되는 기술로 소실의 짧은 30초쿨로 자주 사용할수 있는 뎀감기 입니다. 소실은 주로 스턴이 들어오기전에 사용해주시면 가장 좋은데요. 드루가 폭망, 그밟급가 등의 스턴류가 들어오기전에 빠르게 곰폼을 시전하는것과 비슷하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유물특성으로 속죄를 받는 대상에게 지속적으로 뎀감이 적용 됩니다. 2%가 적더라도 어차피 속죄는 유지해야하는 기술이니 ^^

정리해서 수사의 뎀감기는 

의지집중 30%, 피학성 10%, 고억 40%, 방벽 25%(반구 특성시 65%), 굳건한정신 약 20%
소실 13%, 속죄 2%, 성스러운 일격 디버프

여기서 의지집중과 속죄, 피학성, 굳건한정신, 성격디버프는 기본적인 수사힐을 통해 유지가 가능합니다. 따라서 상대방의 강한딜에 카드교환식의 고억과 같은 쿨기 뎀감기를 주기 보다는 쿨기가 비교적 짧은 소실과 아군의 도움을 받아 경기 초반은 버티도록 합니다. 고억은 되도록 피학성과 보호막을 감지 않았을때 받은 스턴+강한딜에 사용해주시고 방벽과 같이 사용하는 일은 없도록 하는것이 좋습니다. 단 투근접딜은 상대방의 쿨기에 바로 반구먼저 사용해주시고 반구이후 고억과 환희를 순차적으로 사용하여 버티기가 가능합니다.(반구 고억 환희 동안 상대 딜러가 안죽으면 아군딜러 책임ㅜ)

3. 나는 살겠는데 남살리기가 너무 힘들어요.

 대천사 & 환희(군건한 정신)를 통한 힐업

앞선 수사기초편에서 뒤틀린 운명과 대천사를 통한 폭힐하는 방식을 말씀해 드렸습니다. 하지만 22에서 몇몇 조합을 제외하면 뒤틀린 운명을 찍지 않기 때문에 책망을 찍었을 시 사용하는 힐업 방식에 대해 알려드리겠습니다. 

기본적으로 수사는 치손드루, 복술, 기사와 같이 힐업이 빵빵한 힐러가 아닙니다. 따라서 보호막/명료화 그리고 속죄힐을 통해 평상시 아군힐을 유지해 주도록 합니다. 그러다 아군에게 폭힐이 필요한 시점에선 대천사와 환희를 통해 힐업이 가능합니다. 아군이 피통이 4~50%일 때는 대천사 + 회개를 통해 힐업, 그리고 명료함 + 보호막으로 보호 다시 속죄힐을 통한 힐업으로 유지합니다. 더 급박한 상황 30%이하에선 고억/방벽 등의 뎀감 쿨기가 있다면 우선적 사용, 그리고 대천사와 환희를 같이 사용, 아군에게 회개->보호막 무한시전 -> 다시 회개 -> 어둠의 치유 등을 통해 힐업을 합니다. 수사는 계속 말씀드리지만 힐업이 빵빵한 힐러가 아닙니다. 그래서 기본적으로 힐의 유지(보호막/속죄)가 가장 중요, 이후 힐업이 필요하다면 대천사 환희 통한 방법으로 해주시는 걸 추천드립니다.  


마지막으로 투기장은 각종 메즈, 쿨기, 차단 등으로 하는 방식을 정형화하기란 불가능 합니다. 따라서 제글을 통해 하는 방식 혹은 유의할점 정도만 얻어 가시고 자신만의 경험을 통한 자기색을 입히는게 중요합니다. 제가 하는 방식이 옳은 것이 아니므로 다른 좋은 방식 혹은 궁금한점이 있다면 귓말(금본좌#3852) 혹은 메시지를 통해 말씀해 주세요 ^^ 군단 마지막 시즌 모두 화이팅 해서 달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