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재밌는 사실들


1. 생명력이 35% 이하로 떨어지는 순간 구슬을 하나 생성하는 굳은 결의의 쿨타임은 [없습니다].

일반 치유의 구슬은 약 7%의 생명력을 회복시켜주기 때문에,

양조의 생명력이 한순간에 대략 30% 이하로 떨어지지 않는다면

매우 얻어맞음 -> 35%이하 굳은 결의 발동, 구슬 생성 -> 해악 축출(혹은 옆무빙) -> 생명력 35% 이상으로 회복
-> 얻어맞음 -> 35%이하 구슬 생성 -> 해악 축출 -> 35% 이상 회복... -> ...

이론상 치유의 구슬만으로 혼자서 영원히 버틸수 있습니다.

따라서 방어용 허수아비를 저렇게 그냥 혼자 철거할수도 있습니다...


강력한 퍼감 방어와 힐 접수능력을 가진 대신 자힐능력이 최악인 양조가 홀로 살아남아야하는 상황이 된다면,

구슬(및 치유의 비약)은 생명력이 30% 아래로 내려가기 전에 먹어서 자생력을 극대화시키는게 좋습니다.



2. 강한 내성은 단계당 5%p의 가속 추가가 아니라, 현재 자신의 가속에 곱연산으로 적용입니다.

내 가속을 10%만큼 증가시키는 중간 시간차 상황을 예로 들면,

스탯창의 추가 가속이 +0% -> 따라서 나의 가속은 100% -> 중차때 100% *110% -> 가속 110%

스탯창의 추가 가속이 +10% -> 따라서 나의 가속은 110% -> 중차때 110% *110% -> 가속 121%

스탯창의 추가 가속이 +20% -> 따라서 나의 가속은 120% -> 중차때 120% *110% -> 가속 132%

따라서 수치로 따지면 그냥 단계당 가속수치 1875(스탯창 가속 +5%)보다는 더 많은 수치인 셈입니다.


최초에 착한 버그인줄 알고 착각했었는데..

정확히 알려주신 애드온님(와우 애드온 아님ㅎ 인벤닉) 감사합니다.




 ☆ 본래 글로 엮을려 했으나 귀찮아서 글쓰는 김에 그냥 결론만 쓰는 주관적 팁들


1. 양조의 적정 가속은 맥주통 휘두르기의 쿨타임이 7초가 되는 14.3%입니다.

가속이 술 쿨타임에 '직접적'으로 미치는 영향은 미미하기 때문에,

개인적으로 스킬사이클에 아무 영향을 못미치는 14.3% 미만의 가속은 별 의미없는 허수라고 봅니다.

14.3%를 넘는 17% 18%등의 가속도 마찬가지고..

강한 내성 사용시 빨간 시간차에 6초를 만들수 있는 16%도 근처에 있지만,

빨간 시간차를 6초나 유지하는건 좀.. 그렇죠?


14.3%는 강한 내성 사용시 전투 중엔 최소 20%의 가속을 가지게 되므로, 비취 돌풍의 쿨타임이 5초가 되기도 합니다.

또한 추가로 블러드 사용시 50%의 가속을 가지게 되므로, 의식 상실의 일격의 쿨타임이 꿈의 2초가 됩니다.


가속으로 이득을 얻을수 있는 또 다른 특이점은 33.33%, 50.00% 등등 으로

현실적으론 강한 내성 사용시 중간 시간차 때 맥휘쿨 6초를 만들수 있는 21.3% 겠네요.



2. 특화의 계산상으로 유의미한 점감은 약 42% 입니다.

특화는 32%++일 때 1%당 약 0.33%의 평균 회피를, 42%++일 때 1%당 약 0.19%의 평균 회피를 제공합니다.

어쨌든 약 32%의 특화라는건 그냥 양조로서 챙겨야할 기본 특화라고 봅니다.

데이터상으로 효율이 꺾이는 부분이 발생하는건 초과회피때문인데.. 너무 늘어지니 생략하고

0~32%까진 효율이 점차적으로 떨어지다가 42%에 도달하기 전까지 거의 선형적으로 1%당 0.33%의 회피를 제공합니다.


결론은 특화가 약 42%가 넘는게 아니라면 특화는 최대한 챙기는게 좋다고 봅니다.

양조의 제 1 방어기제는 회피



3. 민첩성은 400당 약 0.17%의 회피를 제공합니다.

제 장비 기준이지만 뭐 큰 차이는 없을거라 봅니다

32%++의 특화 400에 비하여 방어적으론 약 절반의 효율을 가지는 셈인데,

특화가 적게 붙었다해서 다른 스탯들이 양조에게 무의미한 것이 아니기 때문에


결국 민첩성이 더 많이 붙은, 그리고 방어도도 더 붙은 템렙 높은 템이 웬만하면 짱짱템입니다.

템렙챙기다 특화를 정말 망해버리게 만드는 템이 아니라면..

모자른 특화는 어디선가 주운 고특화목걸이와 반지로 세팅합시다.



4. 고정수치로 방어도를 올리는 효과는 양조에게 매우 이득입니다.

탱커 중 가장 낮은 기본 방어도로 다른 탱커와 동등한 능력을 가지게 설계되었기 때문에,

고정 수치의 추가 방어도를 얻으면,

예를 들면 통가죽 마부(방어도+3000)의 경우 고방어도 판금탱커는 발동시 약 14.5%의 물리뎀감 효과를 얻지만

양조는 약 19%의 물리뎀감 효과를 얻게 됩니다.

방어도 수치의 선형적인 특성때문에 방어도를 %로 증가시키는 4금특성은 고방어도탱보다 손해를 보지만..


어쨌든 통가죽은 짱짱마부, 불멸은 짱짱장신구입니다.

양조의 제 2 방어기제는 (고정) 방어도





-- 원래 재밌는 사실들만 적으려고 했는데 적다보니 배보다 배꼽이 커졌습니다..

두서없이 적었는데 그냥 이런 썰들이 있구나 하고 재밌게 보셨으면 좋겠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