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구수의 부족함에 진심 즐겁고, 소수정예????라서 햄볶는 수도유저입니다.

...요즘 필드 or 주변분들 중에 수도사 키우시는 분들이 계셔서, 되도않는 갠적인 뇌피셜 잔뜩담아 글냄겨 봅니다.


가이드가 아닌 가이도라 쓴 이유는,
제가 잔밥이기에 그렇습니다.
제글은 어디까지나 그저 입문에서 한발짝 떼는 개념이라 생각하시면 좋을듯 싶습니다.
시간이 시간인지라, 오늘 출근 안한다고 음주가무 땡기고 집들어와서 쓴글이라...
보시는 이들로 하여금 노여움만 안받았은 합니다ㄷㄷ


이후의 기술할 모든 내용은 110레벨, 만렙기준으로 작성합니다. (모바일 작성입니다)


※ 가이드 라인에 대해 ※

갠적인 신념이지만, 살짝 주절거려보자면

"세상사에 정답은 없습니다."

그러나, 분명 다수의 의견이 모일때, 그 의견은 상당히 신빙성을 갖죠. 그래서 전 한 정보에만 치중하기보단 여러가지를 보고 판단하려는 습성이 있습니다.  마치, 몸아파서 병원가서 치료받으려 할때, 한군데 말고 두세군데 더 가서 진료 받듯이요.

그래서 인벤 수도게에서도 정보를 찾고, 한술 더떠, 한국보다 커뮤니티가 활성화된 외국 사이트를 돌아봅니다. 부정할수 없는 사실은 한국와우섭보다 외국서버가 유저수나 모든게 더 활성화 되어있으니까요. 그래서 소개드리고자 싶은 외국 대표적인 사이트 2개입니드아.

☆ icy-veins ( www.icy-veins.com )
☆ peak of serenity ( www.peakofserenity.com )

바로 이 두군데죠. 개인적으로 전 본인 스스로가 확신이 들지 않을땐, 우선 저 두 사이트에서 말하는 공통분모에서 답을 찾아보려 합니다. 그러면 적어도 그나마 해소가 되구요.
그러나, 사실 인벤 수도게에 친절한 대사부 님들의 조언 선에서 대부분 그치는 경우가 태반이긴 합니다ㅋㅋ
다만, 영어를 조금만 하실줄 안다면,
저 두사이트는 향후 빅피처 생각하시는 차원에서, 알아두시면 와우라잎 에 도움이 될거라 확신합니다.


※ 스탯에 대하여 ※

☆ 스탯 ☆

1차 스탯, 2차 스탯으로 나뉩니다.

1차스탯은
민첩, 체력

2차스탯은
치명타
가속
유연성
특화

입니다.

풍운은 딜러고, 우린 딜링에 대한 애기를 하니,
1차스탯인 체력은 우선 배제합니다.

다른 직업군은 모르겠지만,
풍운에겐 1차스탯이 굉장히 중요하다고 봅니다.
그 이유는 스탯부분에서 좀더 자세히 후술하갰습니다.

여기서 우선 먼저 언급드릴 비교사례가 있는데요,

대표적인 비교사례로 분노전사가 있습니다.
분노전사는 1차스탯인 "힘"이 차지하는 비중이 굉장히 떨어집니다. 1차스탯이란 말이 무색할만큼이요. 오히려 무기공격력(=유물무기 템렙)이나 2차스탯(치명타, 가속, 유연,특화)이 굉장히 중요하죠.
사족이지만, 그 이유는 분노전사는 자동공격(=평타or일반공격)의 딜내역 비중과 격노시스템이란 증뎀 메커니즘하고 맞물려 가속이란 2차스탯의 스킬쿨감의 그 비중이 상당히 크기 때문입니다.

풍운은 어떨까요?
아쉽게도 무기의 공격력or자동공격의 영향이 분노전사에 비해 거의 없습니다. (컴퓨터처럼 복잡한 연산...을 즐기시는분이 아니라면, 그냥 없드아!!! 라고 생각하시는게 차라리 편할지도...) 더군다나, 가속이란 2차스탯 수치가 오를수록 스킬들의 쿨다운(글로벌 쿨다운, 흔히 글쿨)이 줄어드는것도 아니죠. (분노전사는 최대 0.5초까지 줄어듭니다. 하지만 풍운은 가속수치가 높던 적던 무조건 1초 고정)

고로, 자연스레 "가속이란 수치가 중요하지 않습니다."
(단, 가속이 올라갈수록 메인기술인 해오름차기의 쿨감,  광역딜링기인 '분노의 주먹', 마찬가지로 광역기인 '학다리 차기'와  시전시간이 줄어들뿐입니다. 이 스킬들이 주는 데미지는 변함없음)
이왕이면 좀더 짧은시간으로 데미지를 주는게 당연히 좋겠지만, 여기서 문제는....

바로, 주소모 자원인 "기력"인데, 예를들어 다른걸 다 포기하고 가속을 높이면 기력회복이 빨라지고, 몇몇스킬의 쿨감을 이루집니다만...
그로 인한 기대값이 다른걸 투자했을때보다 굉장히 미비하다는 겁니다. 기력회복도 체감느낄만큼의 "배수"로 증가하는게 아닌듯한, "좀..."이라는 거죠.
그나마 존재하는 45레벨 특성구간을 제외한다면, 특정기술을 사용해서 주자원인 기력을 회복하는게 전무합니다...

막말로 예를들어, '음? 아이시베인에서 광딜에선 민첩, 특화 다음으로 가속이 중요하다니까 그렇게 올려야지!!!'
(그렇게 가속에 제법 투자하나, 문제는 0.x초 쿨감소... 컴터 좀 좋으시거나, 혹 서버렉? 덜하면 느끼실 그 0.x초.........)


결국, 당장에 풍운을 막접하셨을지라도, 막 기술 몇개 눌러보셨을지라도 바로 캐치하셨겠지만, 평타를 쳐서 데미지를 몰아치는 케릭터 혹은 가속의 큰 영향으로...가 아님을 인지하셨을 겁니다.


그렇다면, 어느정도 의견이 모아지죠.

스킬딜=풍운 밥줄

그럼, 이 스킬딜을 그나마 쉽게 올려줄수 있는건 무엇일까라는 생각을 하게 됩니다.

1.민첩
2. 공격력과 치유량, 받는데미지 까지 감소시켜주는 유연성
3. 특화 (풍운전문화의 고유특성 "특화:연계일격")
여기에... 4. 운빨운빨 치명타

이렇게 됩니다.
그렇다면, 저 4가지중에 올리기 쉬운걸 찾아야갰죠???
그걸 흔히 스탯 우선순위라 부릅니다. 그럼, 하나씩 알아봅시드아!~ 그러나, 우선.... 먼저 인지해야하는건,

@ 딜상승값이라 흔히 부르는 ep값은 보통 일정수치에 도달하거나 혹은 수시로 변동됩니다, 하지만 전 기본적인 개요를 위해 설명하고자 합니다 @


* 민첩은 기본적으로 1차스탯이고, 이말은 목걸이,반지를 뺀 나머지 부위에 기본적으로 혹은 옵션(ex장신구)으로 붙어있습니다. 민첩이 오를때마다, 스킬데미지와 자동공격(평타or일반공격) 모두 증가합니다. 템레벨이 올라갈수록 민첩은 어찌보면 자연스레 올라갑니다, 이게 앞서 말씀드린 그 중요한 이유이자, 모든 데미지 증가를 장비업만으로 머리아프게 생각안하고 올리기에 어찌보면 가장 손쉽게 올릴수 있습니다.

* 유연성, 2차스탯으로 구분되어 있고, 모든 장비에 존재는 합니다, 민첩과 마찬가지로 "확실한" 증가로 민첩보다 눈으로 보여지는 수치상승은 더 있겠지만, 상승기대값은, 2차스탯의 기본적인 증가값인 475 수치당 1%라는 한계값을 가지기에 올리기는 어떨땐 민첩보다 더 어렵습니다.

* 특화, 2차스탯으로 구분되어 있고, 모든 장비에 존재합니다,  스탯 400당 1%입니다. 풍운 고유특성인 "특화:연계일격"을 발동시킬시, 데미지가 특화수치만큼 증가하는 방식이고, 수치값 자체도 2차스탯이기에 유연과 같지만, 고유특성으로 인해 '조건부' 수치라는
한계를 가지고 있습니다.

* 치명타, 어찌보면 언급드리는 것들중에 가장 모호함을 느끼는 2차스탯입니다. 기본적인 개요는, 치명타 발동시 데미지 2배가 나옵니다, 스탯 400당 1%입니다. 다만, 발동률이란게.. 확률이란 태생적 한계를 가진 스탯인데, "개인적인 주관"이 크게 담긴 견해지만, 와우를 해오면서 치명타란 스탯이 어느정도 중요해지는 클래스를 할때는, 항상 33%를 맞추고 시작합니다. 그러나 그이상을 올리기엔 다른 스탯을 크게 버리게 되고, 또 너무 낮추기엔 체감적으로 치명타 발동체감을 덜 느껴왔기에... 약 1/3정도를 맞추자라는 생각으로 노도핑,버프 33%를 저는 맞춥니다...그리고 만들어먹기 쉬운 치명타증가 음식을 먹습니다....(정말 개인적인 견해임ㅠ)


4가지 부분을 말씀드렸지만, 이건 단순 기본적인 설명일뿐이고...

♡ 사실 가장 중요하다 생각되는건, 특정값(ex개인적으로 난 무조건 노법 치타33퍼!!)에  높은 딜상승값들이 존재할수 있으나, 타클처럼 꾸준히 그 스탯들간에 격차가 크게 나는 스탯이 존재하지 않다라고 생각을 합니다.

♤ 하지만, 가장 큰 괴리감?은 1차스탯인 민첩은 탬레벨만 올라도 손쉽게 오르기에 고민이 없는데 반해, 2차스탯인 치명타, 유연, 특화는 ""셋팅""에 의해 크게 왔다갔다 한다는 점입니다.



무슨말이냐, 개인적견해를 섞어 정리를 하자면,

가속을 제외한,

민첩, 치명(노버프 기본, 33퍼이상), 유연, 특화를 놓고 보자면, 미세한 차이...를 빼고 거기서 거기라는 말이라 생각됩니다.
단, 민첩을 제외한 나머지 스탯은 변동폭이 크기에, 민첩을 우선으로 한다.

"템 바꿨더니~, ~어떻다"라는게 덜하다는 겁니다.




고로 간략하게 정리를 드리자면,

♧ 일단 민첩상승을 위해 템렙업
♧ 좀 올랐다? 노버프 치명타는 최소 33퍼 맞추보자
♧ 그담은 민첩,유연,특화 셋중에 올리기 쉬운거 올려라.
♧ 이왕 한대 때릴거 ㅈㄴ 아프게 때려보즈아!!
♧ "특화:연계일격"은 알파이자 오메가, 시작과 끝.


새벽에 쓴 뻘글이자 긴글 읽어주셔서 or 스크롤 다운이라도 해주셔서 감사합니다ㅠ

담번엔, 특성&성물&전설템 에대한 갯소릴 써볼까 합니다.

오늘도 굿데이 & 득템들 하셔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