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0.5 버전의 방어전사 스프레드 시트의 번역과 검증이 완료되었습니다. 물론, 약간 미흡한 부분도 있지만

일단 급한대로 사용할 수는 있을것 같아서 올립니다.

 

http://www.tankspot.com/showthread.php?79968-Protecting-Pandaria-a-Prot-Warrior-Spreadsheet

 

이게 이 시트의 원본제작자의 스레드이며, 당연히 대격변때부터 원본제작자에게 제 개인적인 사용과 커뮤니티에

이 시트를 소개하는 부분에 대하여 소스만 명시한다면 번역하여 사용해도 좋다는 허락을 구하고 사용중입니다.

 

이 시트는 스프레드 시트 프로그램을 초보적인 수준이나마 사용할 수 있는 분들에 한해서 사용 가능한 시트이며,

스프레드시트 프로그램 자체의 사용 방법에 대한 질문은 따로 답변드리지 않겠습니다.

이 시트를 활용하시면 방어전사로 플레이하는데 있어서 기본적으로 알아야 할 정보는 알고 플레이한다고

말할수 있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실제 시트는 이 글에 첨부파일로 올려두었으니 다운받으셔서 활용하시면

됩니다.

 

마이크로소프트 엑셀은 상용프로그램이므로, 엑셀을 구입하지 않으신분들의 편의를 위해서 이 시트는

무료 오피스 프로그램인 Libre Office 를 기준으로 제작/갱신됩니다. 이 프로그램을 다운받으시려면

 

http://www.libreoffice.org/

 

이 사이트에서 다운받으시면 되며, 무료입니다. 사용법은 마이크로소프트의 엑셀과 95% 이상 유사합니다.

모든 그림은 클릭하면 커집니다..

 

1. 스탯들

 

 

시트는 스탯들, 특성과버프들, 능력치_스킬데미지, 데미지_어그로내역, 데미지감소의 총 5개 페이지

로 되어 있는데, 이 중에 사용자의 입력이 필요한 부분은 각 페이지에 노란색으로 표시되어 있습니다.

모든 버프를 제거하고 본인의 케릭터 창을 연 후에 스프레드시트의 각 페이지에 노란색으로 표기된 부분을 채워

넣으시면 됩니다.

스탯들 시트에서 "당신의 능력치" 부분의 노란색 모든 데이터는 100% 케릭터 창에서 찾아 볼 수 있는 데이터이며, 바로

우측에 보이는 흰칸 에는 설정한 모든 버프가 적용될 경우 나타나는 수치입니다. (기본적으로 흰칸의 모든 수치는 시트

프로그램에 의해 계산된 수치입니다.)

 

계산된 내용중 수호방패 흡수량은 현재 전투력 수준에서 수호방패(60분노)로 흡수할수 있는 최대 데미지의 양이며,

평균 방막량은 방패막기로 방어할 수 있는 양입니다. 수방>방막 최소 전투력 수치는 전투력 수치가 이 크기 이상으로

올라갈경우 (1타겟기준) 방막을 쓰는것보다 수방을 쓰는것이 낫게 되는 전투력 수치 기준입니다.

 

주의하실 부분은 평균적인 복수심 전투력 수치를 직접 입력한다고 이게 이 수치의 버프후 값에 영향을 주는것은 아니라

는 부분입니다. 전투력 수치의 버프후 값은 보스의 평타와 공속에 의해서 이론적인 최대수치가 계산되는 것이므로,

이 부분을 활용하실떄는 해당 전투에서 평균적으로 보게되는 복수심값을 입력하시고 수방>방막이 되는 전투력 수치를

기억하신 후에 그 수치보다 높을떄는 방막보다 수방을 돌리시는 식으로 플레이하시면 좋습니다..

 

모든 버프후 스탯은 사용한 버프들과 특성들 그리고 보스의 레벨까지 감안되어 계산된 수치입니다. 예를들어 보스레벨

을 93레벨로 설정할 경우 회피/무막/방막 값이 각 4.5%씩, 피적중값이 3%가 무시된 상태로 나타나게 됩니다.

 

실제 보스데미지부분은 특별히 관심있는 전투에서 나에게 들어오는 평타 데미지와 보스 공속을 입력하면, 계산된 보

스가 실제 시전하는 크기의 뎀감전 평타수치가 밑에 계산되어 나오게 됩니다. 이 부분을 옆에 스윙데미지에 입력하면

좀 더 특정 전투에 최적화된 계산데이터를 확보할 수 있습니다.

 

최적 무막/회피 비율은 최적값보다 작을 경우 회피가 큰 상태이므로 회피를 줄이거나 무막을 키우고, 1보다 클 경우

무막이 큰 상태이므로 무막을 줄이거나 회피를 키워서 최적값에 가깝도록 조정해야 합니다. 적/숙도 재연마를 해야

하므로 완전히 100% 를 맞추기는 쉽지 않고 99.8% 이상이면 아주 준수한 값인것 같습니다.

 

2. 특성과 버프들

 

나머지 계산들을 위해 사용하는 버프들을 넣는 시트입니다. 각종 비약/영약과 음식, 각 클래스별 버프, 문양,

디버프 등을 입력하는 부분입니다.

 

이 시트는 주로 입력이 많은 시트이지만, 2,4,6티어의 특성비교 부분은 참고해 볼만 합니다. 2티어의 경우

최저나 재집결을 켠(혹은 끈) 상태에서 3특성의 초당 힐량과 지속시간 비율을 볼 수 있고, 4,6티어의 경우

해당 스킬의 초당데미지, 6티어 투신의 경우는 투신으로 획득한 추가분노가 수방흡수로는 얼만큼의 효율인지,

영격으로 돌리면 얼만큼의 초당데미지 인지 등을 계산해줍니다.

 

3. 능력치_스킬데미지

 

이 탭은 현 상태에서 주요 스킬의 평균 데미지 기대값 및 발생 위협수준을 수치화 한 부분입니다. 예전과 비교해서 위협수

준 계수가 500%로 상향되어 위협수준 측정 및 스킬 우선순위 확인으로서의 의미는 줄어들었으나, 탱커의 딜도 중요해진

현재 시점에서 데미지 딜링이 필요할때 스킬별 데미지 수준이 어떻게 되는지에 대한 감을 익히는 데는 좋을듯 합니다.

 

맨 윗부분의 타겟수를 바꾸게 되면 내용도 약간 달라지며, 스킬 리셋은 압도에 의한 방밀 리셋이나 완방에 의한 복수리셋

등을 포함할 것인가에 대한 입력부분입니다.

 

4. 데미지_어그로 내역

 

3번 탭이 스킬별 데미지와 어그로 내역을 보여주었다면, 이 탭은 해당 스킬을 실제로 1분에 몇 번 사용하고 있는지를 대입

하여 실제 전투에서 발생하는 초당데미지와 총 위협수준을 보여주는 페이지입니다.

1분동안 전투를 하면서 본인이 방밀을, 복수를, 압도를, 영격을 평균 몇번정도 사용하는지 체크한 후 입력하면 초당 위협

수준과 데미지의 총량을 확인해 볼수 있습니다.

 

5. 데미지 감소

 

마지막으로 데미지 감소 페이지입니다. 일단 푸른색 처리된 탱킹포인트나 유효피통, Burst Time 등의 미리 정의된

생존관련 분석들 관련 지식이 있으신분은 해당 부분을 좀 자세하게 들여다보시면 되고, 그렇지 않으신분들은

이 숫자들이 크면 클수록 단단한 탱커라는 의미라고만 생각하셔도 됩니다.

 

방어되지 않은 평타는 방어도와 방어태세만 적용된 데미지를 의미합니다. 방막된 평타는 방어도와 태세점감

데미지가 방막행동에 걸려서 줄어든 후에 맞는 양을 의미합니다.

 

스윙당 평균 데미지는 완방과 방막을 모두 고려할때, 평균적으로 보스의 스윙당 얼마만큼의 데미지를 얻어맞느냐를 의미

하고, 보스의 평균 초당데미지는 이 데미지를 보스의 스윙시간으로 나눈 값입니다. 즉 보스가 얼마만큼의 DPS로 날 패고

있느냐는 의미입니다. 마지막으로 최종 감소율은 보스의 쌩데미지가 평균적으로 얼마만큼 감소되어 나에게 들어오느냐는

비율을 의미합니다.

 

6. 결언

 

이 시트를 사용하시면 방어전사를 운용하면서 궁금한 기본적인 내용은 대부분 커버 가능할 것으로 생각됩니다.

시트 사용시 문의사항은 댓글로 질문해주시면 가능한한 답변을 드리도록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