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둥왕 올킬을 하기전에 5.3이 먼저 나와서 멘붕 중)

 

전에 몇번 글을 끄적인 하이잘 얼라 전사인 짱돌입니다.

 

주변의 수많은 전사 분들의 진심어린(?) 조언과 25인 도끼가 2자루나 있음에도 불구하고 여전히 10인 제라트를 휘두르는 무기전사를 하고 있는 탱스왑 딜러입죠.(이젠 내가 딜인지 탱인지 모르겠지만...)

 

무기전사는 분노에 밀리는 특성, 분노를 타기 위한 추진력(?)을 얻기 위한 특성으로 인식이 되고있습니다.

 

실제로도 무기로 하시다가 하분이나 티탄으로 갈아타시는 전사 분들을 몇몇 보아 왔고, 저도 간간히 분노와 무기를 바꿔가면서 허수아비나 레이드를 하다보면 "분노 전사의 무식한 몰아치기와 (하분 전사의) 무식한 마격 데미지에 놀라곤 합니다."

 

하지만 제 꼬인 성격에 이상한 오기가 생겨서 무기전사를 고집하고 있습니다. 저도 인생 참 피곤 하게 살아요 정말.

 

무기 전사를 하면서 개인적으로 든 생각(이론)은 '무기 전사는 분노 전사와는 다른 셋팅을 해야되지 않을까'입니다.

 

그래서 제가 직접 실험을 해보기로 결정했습니다.

 

 

 

 

http://kr.battle.net/wow/ko/character/%ed%95%98%ec%9d%b4%ec%9e%98/%ec%a7%b1%eb%8f%8c%ec%a0%84%ec%82%ac%eb%93%9c%eb%a0%88%eb%a7%81/simple

 

 

"이 놈이 실성하여 가속을 박는 우를 범하는구나!"...라고 생각하셔도 좋습니다.

 

제 전정실을 보시면 가속특화가 쓸때없이(?) 높다는 것을 보실 수 있습니다. 심지어 몇몇 부위엔 가속도 박은 것이 보이지요.

 

무기에겐 질풍이 없습니다. 즉 가속을 25%나 올려주는 빠와(!)한 그러니깐 가속에 비교적 신경 안써도 될 버프가 없기에 스스로 올려야 된다는 겁니다. 과거 15%던 제 가속이 공속 버프로 26%가 됬었는데요.

 

확실히 분노 차는게 달라집니다. 그 이후로 가속에 조금 투자해서 지금은 풀버프 기준 가속이 33%입니다.

 

솔직히 가끔 저도 분노 감당이 안될때가 종종 있을정도네요.(..는 제 후잡한 컨 때문이니 그냥 저를 욕하세요)

 

어쨌든 평타가 빨라지면 그로 인한 분노가 쌓이는 속도가 오르고 분노가 빨리 찬다는건 영격을 넣을 수 있는 횟수가 늘어난다는 거고. 좀 더 나아가 광칠때 쓸수 있는 기술의 횟수가 늘어나며, 마격 탐때 마격이 비는 시간이 조금이라도 줄어듭니다. 그리고 급살의 확률이 올라갑니다.

 

솔직히 정말 미미한 차이라고 생각되지만 그런 미미한 것이라도 중요하게 생각하는개 현 무시 전사의 현실입죠;

 

 

 

 

그리고 무기 전사의 '급살'에 더욱 박차를 가하게 되는(?) 특화도 어느정도는 투자를 했습니다(는 그냥 특화 25% 되게끔 조율한 정도입니다.)

 

'급살'의 발동 조건은 더 말하면 입아프지만 혹시 모르니깐 일반 공격과, (특화로 인한)추가타 10%의 확률로 발동됩니다.

 

저는 이게 결코 특화가 무시 할 수 없는 스텟이라 생각되는데요. 추가타 딜 자체의 딜링은 '거지같습니다'.

 

진심 블리자드가 왜 75%버프 할껄 최소했는지 원통할 정도에요(뭐? 55%로도 충분하다고?! 에라이!).

 

딜 자체만 보면 그렇지만 우리는 급살로 인해 생기는 거강 리필이 무기전사의 딜에 미치는 영향을 알고 있습니다.

 

꾸준딜인 무기전사에게 있어서 거강 리필은 매우 중요하죠. 공격력의 50% 뎀증 효과를 가진 버프 스킬입니다.

 

그리고 평타 뿐만아니라 모든 공격 스킬에 일정 확률로 발동 되는 추가타는 실질적으로 '급살' 발동의 핵심이 됩니다.

 

즉, 빠른 평타와 그 사이사이에 발동되는 추가타가 많아질 수록 급살 발동률은 오른다는 얘기겠죠.

 

그리고 추가타의 또다른 이점은 다름아닌 (문양 박은)휩쓸기 일격인데요.

 

솔직히 까놓고 말해서 휩쓸기 일격 문양은 정말 잉여하다고 생각하는 문양입니다; 분노 30이나 처묵처묵 하면서 들어오는 분노 량은 거지 같다고 생각했거든요.

 

하지만 가속이랑 특화가 (버프로)30%를 뚫어버리니 들어오는 분노가 꽤나 짭잘합니다...물론 가속으로 인한 평타도 한 몫하지만(그렇지만 일단 딜로스 안나게 꾸준히 필격과 평타를 넣어야 된다는 불편한 진실)

 

10초간 넣을 수 있는 스킬은 한정 되어있다는걸 생각하면 간접적으로 3타겟 이하 광딜에는 도움이 된다고 봅니다.

(그러니깐 휩쓸기 일격 사거리를 10미터로 상향하고 분노 수급을 2로 만들란 말이다 블리자드!!)

 

 

 

 

하지만 제가 이렇게 지껄여도 무기전사에게 치명타는 결코 뒷전이 될 수 없는 스텟입니다.

 

결국엔 치명타로 인한 강력한 한방이 전사에겐 매우 중요한건 마격만 봐도 아실겁니다.(무기는 핵폭망 추가)

 

치명타가 안터지는 전사의 딜은 파이어 엠블렘으로 치면 필살 보정 없는 소드마스터요 무다가 없는 DIO님과 같이 안습하기 그지 없습니다.

 

필격과 거강 크리로 인한 격노로 그로 인한 뎀증 10%은 딜의 숨은 공신이지요. 더군다나 분노 10 생성 능력까지

 

"멍청아! 그럼 치명을 미친듯이 올려서 격노 확률을 올리면 되지 않느냐!?" 라고 외치실 겁니다.

 

여기서 분노와 무기의 또 하나의 차이가 생겨버립니다. 바로 치명 보정과 스킬 쿨의 차이 입니다.

 

일단 거강은 논외로 치고 피갈과 필격을 비교하자면 일단 피갈은 분노 보정이 2배나 되지만 필격은 보정 따윈 없습니다.

 

그리고 스킬 쿨도 피갈에 비해 길지요. 뭐 제압 쓰면 쿨이 줄어들지면 어쨌든 기술 3번 써야 필격 쿨이 돌아오는 건 같아요. 스킬 2번 사용하면 돌아오는 피갈과는 비교 불급이라 봅니다.(그러니 우리는 필격의 기본 딜이 격돌급이 되길 바래야합니다.)

 

좀 옆으로 빠졌는데 이로 인한 차이가 격노의 확률과 마격 타임의 마격 횟수 그리고 나아가 분노수급의 차이로 까지 이어지지요.

 

뭐 분노 특화로 인한 격노 뎀증도 있는데 그것까진 가는건 복잡하니깐 넘어가도록 할께요...나도 참 날로 해먹네ㅎ?

 

 

 

 

그리고 마지막으로 무기전사는 '힘'을 소홀히 해선 안됀다고 봅니다.

 

"분노 전사는 힘이 잉여인 줄 아냐 이 잉여야!" 라고 외치셔도 됩니다.

 

솔직히 보석 깔맞춤 따윈 뒤틀린 황천으로 보내버리고 닥 치타 박는 분노 전사분들 여럿 봤습니다.

 

분노에게 치명은 힘 못지않는 스텟이고 보석 스텟도 주스텟의 2배니깐 당연하다고 봅니다.

 

하지만 무기 전사는 한방한방이 중요하다고 봅니다. 고로 "힘 스텟 투자의 중요성이 있다고 생각합니다"

 

분노 전사처럼 몰아치기가 후달리면 힘이라도 올려서 한방 데미지를 올려야된다는게 허접한 저의 견해 입니다.

 

솔직히 무기전사는 주딜 스킬이 무기 데미지 기반의 공격인지라 힘 조금 오르는것보단 무기하나 바꾸는것이 딜량 상승에 더욱 도움이 됩니다.

 

하지만 티끌 모아 태산이라고 힘으로 인한 미미한 뎀증 조차도 현재의 무기 전사는 소홀히 해선 안됀다고 봅니다.

(근데 티끌 모아 티끌이라서 슬프지만ㅠㅠ)

 

게다가 용포와 마격은 전투력 기반 데미지 입니다. 힘 증가로 인한 전투력 증가는 곧 용포와 마격의 뎀증과 연결되어있죠.

 

"그깟 힘 높이는데 얼마나 마격 딜에 기여하냐?"고 생각하셔도 좋습니다. 제가 이렇게 힘을 올리는 또다른 이유는

 

'치명상' 때문입니다. 마찬가지로 전투력 기반 데미지입니다. 그리고 무기 전사의 광딜의 핵심이지요.

 

아무리 소용돌이를 돌아재껴도 분노의 소용돌이는 이길 수 없으며, 휩쓸기 일격을 아무리 잘 날려도 결국 2타겟 딜입니다.

 

실제로 무기전사의 광딜은 치명상이 압도적으로 높습니다. 그다음이 소용돌이 정도랄까요.

 

(현재 제 스펙상)도트당 평균 3만 정도 밖에 안돼는 미미한 딜이 광딜에 지대한 영향을 미친다는 겁니다.

 

저는 힘으로 인한 미약한 뎀증이라도 치명상의 공격력이 올라가면 조금이라도 광딜이 좋아지고 그것이 축적되어

 

딜에 기여된다고 생각합니다. 그래서 몇몇 부위를 제외한 붉은 색은 힘/치 보석으로 도배를 했지요.

 

 

 

 

 

 이건 영봄가서 찍은 제 허접하고 허접한 딜 내역인데요. 공포의 샤에선 탱으로 갈아타서(전 영원한 탱노예) 부득이하게 레이 스 까지의 딜내역을 올려봅니다.

 

이때 풀버프 가속 33% 치타 30% 특화 36%였고. 위의 전사분은 25인 토르 쌍수 도끼인 하분이고 템렙이 526이십니다.

 

517 따위인 저와 비교가 안돼시죠(게다가 전 10인 3넴 무기고ㅠㅠ). 저 딜은 분명 적당히 하셨으리라 생각됩니다...

 

솔직히 여기서 공격이 1순위인건 제가 중간에 딜로스 나서 그런거라 생각되고;; 무기전사는 광딜 때문에 치명상이 압도적이라는건 아실겁니다.

 

어쨌든 좀 흥미롭네요(?) 가속 21% 찍어보고 처음 레이드 간 딜 내역인지라....T14 때는 격돌보단 필격이 위에 있었습니다.

 

 

 

저는 무기 전사는 분노 전사와는 달리 밸런스를 맞춘 셋팅이어야 한다고 생각됩니다. 솔직히 '급살'이 재설계 된 이후부터 특화도에 대한 생각을 나름대로 하고 있었습니다만.

 

가속에 대한 생각은 정말 우연이었습니다.(전설 얼개 관련 글도 있었지만요.) 제가 셋팅상 가속이 높지 않았다면 저런 결과는 있지 않았을거고 이런 글도 쓰지 않았겠지요.

 

 

 

 

 

네 솔직히 저도 분노 전사가 무기보다 좋다는 사실은 인정합니다. 제가 아무리 부정을 한다 한들 이미 여러 전사분들에게 입증된 사실을 저 혼자 부정해서 좋을 건 없지요.

 

게다가 격변 때 와우를 시작한 말그대로 이제 와우 한지 1년 밖에 안됀 뉴비지요. 저보다 몇년 더 오래동안 전사를 잡아보신 분들과는 이해도와 경험은 비교 불가라고 봅니다.

 

지금 제가 쓴 글에도 분명 심각한 맹점이 존재 할거에요.

 

 

하지만 유행을 별로 좋아하지 않는다고 할까요. 그래서 격변에도 분노 타면서 놀았나 봅니다.

 

'무기전사도 충분히 딜을 뽑을 수 있다'는 쓸때 없는 오기 때문에 좀 더 스펙이 쌓아가면서 계속해서 실험(?) 할 계획입니다. (하지만 분노 전사보다 무기 전사가 좋아지는 날엔 분노를 타면서 놀겠지)

 

근데 전 일반 올킬은 커녕 1, 2지구에서 멈취서 두루무 업적 제시에나 막히는 허접이라 될지 모르겠습니다.

 

....아마 안돼겠지? (25인 제라트라도 좀 떨어졌으면ㅠㅠ)

 

 

 

 

 

P.S : 그러니깐 블리자드는 무기 전사가 분노 전사에게 꿇리지 않을 정도로 버프를 해줘야 합니다.

 

P.S.S : 글이 쓸때 없이 길어졌네요. 전 전사를 하는 것 치곤 심각한 모래알 멘탈이지만 태클은 언제나 환영입니다.

 

 

 

※ 급살 발동을 잘못 적어서 수정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