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요새 전사 게시판을 보다보면 가끔씩 전사를 처음부터 키우고 싶어서 질문글을 올리시는 분들이 여럿 보이는 데
물론 검색을 통해서도 좋은 정보를 많이 접할 수 있지만, 와우 라는 게임 자체가 아무래도 처음 접하는 사람들에게는 많이 어렵게 느껴질 수 있는 만큼 스크린 샷을 통해 한번 간단하게 나마 소개글을 써보려 합니다.

먼저 제일 많이 질문 하시는 것들 부터 선답 해보겠습니다.

1. 전사를 키우려 하는 데 어떤 특성으로 해야 좋나요?
-> 전사는 크게 3가지 특성이 있습니다. 딜러(공격) 특성인 무기와 분노, 그리고 방어 특성인 방어가 있습니다. 먼저 딜러 특성부터 설명드려 보자면 무기특성은 양손 무기 하나를 들고 공격하며, 분노 특성은 양손 무기를 동시에 2개 든다던가, 아니면 한손 무기 2개를 동시에 드는 특성입니다. 외형상의 큰 차이는 저러하며 공격스킬도 판이하게 다르지만, 거기에 대해서 좀 더 자세히 알고 싶으시다면 검색을 추천드립니다. 참고로 현재 유행하는 특성은 분노 특성입니다.

2. 하분, 티탄, 무분 - 이게 다 무슨 말인가요?
-> 위의 딜러 특성과 연관되는 말입니다. 분노 특성을 선택 할 경우 한손 무기를 2개를 든다면 자동적으로 '하나된 분노' 라는 패시브 스킬이 적용되는데 이걸 줄여 하분이라 합니다. 그리고 양손 무기 2개를 든다면 '티탄의 손아귀'라는 패시브를 적용받는데 이걸 줄여 티탄이라 합니다. 무분은 예전에 특성창이 지금과 달리 더 복잡했을때 무기 특성은 가리켜 무분이라 했는데 그냥 무분이라 하면 무기 특성이라 생각하시면 됩니다.

3. 전사를 처음 만들었는데 이제 어떤 지역에서 렙업을 하고 어떤 장비를 들어야 하나요?
-> 만렙을 찍고 레이드를 뛰기 전까지는 그냥 퀘스트와 인스턴스 던전(이하 인던)에서 얻는 장비로도 충분히 레벨업이 가능합니다. 굳이 돈 들여 경매장에서 파템이라던가 에픽템을 사실 필요가 전혀 없습니다. 물론 동급템에 비해 더 좋은 성능을 보이긴 합니다만 초보자분들 대부분은 이런 템을 사실 여력도 없을 거고, 만약 사시는 분들은 아마 초보가 아니겠죠.
만렙 찍기 전까지는 장비에 대해 신경 쓰실 필요가 전혀 없습니다. 그냥 능력치가 힘, 체력 붙은 거만 든다 정도로 생각하시면 되겠습니다.

그리고 레벨업은 게임 상에서 M키를 누르시고 특정 지역에 마우스 커서를 대보시면 지역명 옆에 그 지역에서 플레이 할 수 있는 적정 레벨이 명시되어 있습니다.






방어 특성

그럼 간단히 방어특성에 대해 지금부터 설명해보도록 하겠습니다.

현재 방어특성 전사에 대한 평가는 매우 좋습니다.

혈기 특성-죽음의 기사나  보호 특성-성기사 처럼 강력한 힐링 능력은 없지만, 그에 버금가는 데미지 감소 특성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특정 상황이 아니라면 생명력이 크게 요동치지 않고 안정적으로 탱킹이 가능합니다. 방어 전사의 핵심은 바로 방패를 어떻게 쓰냐 이며 이건 나중에 다시 스킬 설명과 함께 말하도록 하겠습니다. 우선은 특성 창입니다.




특성

특성이란 기본적으로 레벨업이 되면서 배우게 되는 스킬 이외에 자기가 원하는 대로 찍어서 사용할 수 있는 스킬선택이라 보시면 되겠습니다. 이 특성은 항상 고정적이지 않으며, 상황상황 마다 유동적으로 선택하는 게 좋으며, '맑은 정신의 마법서' 만 있으면 그 자리에서 바로 바꿀 수 있으니 마법서는 항상 넉넉하게 구비해 두세요.
(* 맑은 정신의 마법서는 보통 마법상점 상인에게 구입할 수 있고, 지브스, 여행자의 동토매머드 수리상 등에서도 구입이 가능합니다. 경매장에 가끔 비싼값에 올라오는 경우가 있는데 경매장에서 사실 필요 전혀 없습니다)


15레벨 특성 - 돌격전차, 연속 돌진, 전쟁 인도자

-> 많은 분들이 보통 돌격전차 특성을 찍으실 텐데 정해진 건 없습니다. 그냥 자기 취향대로 찍으세요.


30레벨 특성 - 격노의 재생력, 재기의 바람, 예견된 승리

-> 이미 많은 분들이 아마 격노의 재생력을 찍으실 거고, 저 또한 격노의 재생력(이하 격재)를 추천드립니다. 재기의 바람이 좋기는 하지만, 보통 레이드에서 1초에 3%씩 생명력 회복이라는 건 그다지 큰 도움이 못 될뿐 더러 만약 재기의 바람이 발동된 상황이라면 다음 순서는 거진 죽음이기 때문에 큰 효율을 보기 힘듭니다. 격재의 효용성은 생명력의 10%를 즉시 회복한다는 데 있으며 동시에 기절상황에서도 쓸 수 있기 때문에 긴급한 순간에 큰 도움이 된다는 겁니다. 
제일 빈번한 활용법은 최후의 저항를 사용한 뒤 광전사의 격노, 격노의 재성력을 켜주는 건데 일시적으로 늘어난 생명력만큼 회복되는 양도 늘어나니 여러모로 좋습니다.

예견된 승리는............................ 말 하지 않겠습니다; 다만 쓸수는 있는데 다른 특성에 비해 효율성이 크게 떨어지는 편이라 생각됩니다.



45레벨 특성 - 충격의 외침, 날카로운 고함, 훼방의 외침

-> 보통 많이 도신다면 아마 훼방의 외침을 많이들 찍으실 겁니다. 전사 특성상 다수의 마법형 몹을 만나는 건 그다지 반가운 일이 아닌데 가까이 가셔서 자리만 잘 잡고 써준다면 마법 스킬형 몹들도 예쁘게 모아줄 수 있습니다. 충격의 외침은 보통 이감기가 걸린 적을 잠시동안 그 자리에 묶어 두는 특성인데 아마 PVP나 특정 상황이 아니면 그다지 잘 쓸거 같지 않습니다. 날카로운 고함은 광역 이감기로 이 역시 특정상황이 아니면 잘 쓰지 않을 겁니다.


60레벨 특성 - 칼날폭풍, 충격파, 용의 포효

-> 보통 영던을 많이 도신다면 충격파를 추천드립니다. 다수의 몹을 탱킹시에 위험한 상황에서 충격파 한방은 왠만한 생존기 이상의 효율을 발휘합니다. 거기에 자루 치기 등의 시전방해 스킬로도 차단 되지 않는 몇몇 스킬들도 충격파로 스턴을 넣어 주시면 차단이 가능합니다. 하지만 항상 충격파만 찍는 것은 아닙니다.
저는 보통 모구샨 금고 1넴-바위수호자나 공포의 심장 4넴-멜자라크에서는 칼날 폭풍을 찍는데 전투 시작 초반에 물약을 마시고 쿨기를 몰아치는 딜러들의 어글은 8초쿨 도발기 하나로 어떻게 할만큼 만만하지 않습니다. 물론 전투 시작전에 공장은 초반에 어글 잡히기 전까진 딜을 살살하라 하겠지만, 어디 딜러마음이 그와 같게습니까..

그래서 전 초반에 냅다 물약 마시고 영투-돌진-영도로 뛰어들어간 다음 무희, 피범벅, 칼폭을 돌아버립니다. 그러면 어지간하지 않는 이상 초반 어글 놓칠 일은 없더군요.
용의 포효는 전 보통 모구샨 금고 3넴-가라잘에서 많이 쓰는데, 추방 당해서 내부로 진입시 영혼 절단자 같은 쫄을 잡을 때 강력한 한방은 여러 모로 도움이 되기 때문입니다.


75레벨 특성 - 대규모 주문반사, 수비대장, 경계

-> 만약 레이드에서 두명의 탱커가 필요한 공략 상황이라면 전 수비대장을 찍습니다. 30초 마다 메인 탱커에게 20%의 뎀감기를 넣어주는 건 무시못할 외부 생존기이기 때문입니다. 대규모 주문반사는 보통 영던이나 영원한 봄의 정원 3넴- 레이스 에서 많이 찍는데 다수의 마법 스킬이 자신이나 아군에게 시전 될 경우 다시 튕겨내는 특성으로 방어뿐 아니라 공격적 면에서도 효율이 좋습니다. 경계는 2분쿨로 12초간 경계 대상의 데미지 30%를 자신이 대신 받고 그 동안 도발쿨이 초기화되는 데 저같은 경우는 공포의 심장 2넴 - 칼날군주 타야크 하드 진행 시 바람걷기 대상자에게 넣어주는 용도로 활용합니다.


90레벨 특성 - 투신, 피범벅, 폭풍망치

-> 저는 보통 피범벅을 많이 찍습니다. 예전에 투신이 너프되기 전에는 분노 생성 효과가 좋았기 때문에 생존기급으로 생각하고 찍었습니다만 요즘은 여러모로 그 효율이 감소되지 않았나 싶습니다. 하지만 개인 취향이기 때문에 초반 어글 잡기용으로 찍어도 좋습니다.
폭풍망치는 음..........더 이상의 자세한 설명은 생략한다. 다수의 스턴이 필요하다면 찍겠지만, 딱히..



문양


문양은 주문양, 보조 문양을 각각 3개씩 선택 할 수 있습니다.

주문양 - 보통 많이들 쓰시는 주문양은 끝없는 분노, 전선사수, 무거운 반격에서 추가로 방패 밀쳐내기, 날아드는 죽음, 주문반사 정도일 껍니다.

이중 끝없는 분노는 모든 전사 특성을 통틀어 필수로 선택하는 문양입니다. 보통 분노 100이 최대치인 전사에게 20을 더 준다는 건 여러모로 무한한 활용성이 있습니다. 그리고 나머지 2개는 전선사수, 무거운 반격 등을 많이 찍으실텐데 둘 다 딜링에 관련된 문양입니다. 이번 확장팩의 레이드에서는 탱커의 딜링도 중요한 부분이기 때문에 중요한 문양입니다.

방패 밀쳐내기는 방밀(방패 밀쳐내기) 스킬을 사용할 때 대상의 이로운 마법효과(버프) 하나를 지우는 문양입니다. 주된 사용처는 영원한 봄의 정원 1넴-생선에서 정화의 물 효과가 걸렸을 때나, 아니면 공포의 심장 4넴-멜자라크 에서 촉진효과가 있을 때 활용할 수 있습니다.
주문반사는 영원한 봄의 정원 3넴- 레이스에서 활용할 수 있는데 네임드의 분무공격을 보다 많이 튕겨 낼수 있습니다.
날아다는 죽음은 아마 보통 모구샨 금고 6넴 - 황제의 의지 하드정도에서 많이들 쓰실 텐데, 파괴의 연타 공격을 피할 때 유용합니다.

보조문양은 보통 시각적인 효과가 그냥 취향따라 찍으시면 되지만, 위협의 외침 정도는 추천드립니다. 이 문양을 선택하면 적에게 위협의 외침을 사용할 때 적이 사방팔방으로 뛰댕기는게 아니라 제 자리에서 공포에 질려있는 모습을 보실 수 있는데 충격파와 더불어 시전 차단이 불가능한 스킬 차단 시에도 활용할 수 있습니다.



주요 스킬(그림을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공격 스킬은 아라비아 숫자, 유틸기 부분은 한글 자음, 생존기 부분은 알파벳 소문자로 표기했습니다.

공격스킬

1. 돌진 - 와우가 처음 나왔을 때부터 전사의 상징인 스킬입니다. 적 대상에게 빠르게 달려가서 1초 가량 기절시키고 분노를 생성합니다. 가끔 쓰면 안될 경우도 있습니다.(예 : 모구샨 금고 4넴 - 유령왕 중 무자비한 치앙)

2. 압도 - 전사의 주요 공격 스킬 중 하나로 분노를 소비하지 않으며 적에게 방어구 가르기 효과를 입혀 총 3번 까지 중첩시킬 수 있습니다. 방어도 12% 감소는 레이드에서 무시하지 못할 수치입니다. 25인같은 경우에는 비슷한 시너지를 가진 클래스가 여럿 있을 수 있으나 항상 유지시켜주는 게 공대 전체적으로 봤을 떄는 중요합니다.

3. 방패 밀쳐내기 - 분노를 생성하며 적을 공격하는 주요 스킬입니다. 강력한 데미지를 적에게 입히기 떄문에 초반에 돌진 후 바로 써주시는 게 좋습니다.

4. 복수 - 주 대상과 더불어 주변의 적 2명을 공격, 총 3명에게 데미지를 입히며 분노를 생성하는 역시 주요 스킬입니다. 다만 주 대상를 제외한 주변 적에게 동일한 데미지가 들어가진 않지만, 나중에 복수심이 쌓이면 큰 데미지를 자랑합니다.

5. 영웅의 일격 - 보통은 분노 소비가 커서 잘 쓰는 스킬은 아닙니다만, 방패 밀쳐내기를 사용한 후 패시브 특성(최후통첩)으로 인해 30%의 확률로 분노를 소비하지 않고 사용할 수 있습니다. 그때마다 놓치지 말고 써주세요. 혹은 서브 탱커 역활 시에 써주셔도 좋습니다.

6. 회전 베기 - 2명에게 데미지를 입히는 기술로 역시 분노소비가 크지만 초반 광어글 잡을 때나 최후통첩 발동 시에 씁니다.


7. 천둥 벼락 - 주변 다수의 적에게 데미지를 입히며 30초간 공격 받은 대상의 물리 공격력을 10% 낮춰주는 공격 스킬입니다. 동시에 치명상 디버프를 남겨 12초간 데미지 도트를 걸기 때문에 쿨마다 써주세요. 단일 탱킹시에도 꼭 쓰는 스킬입니다. 분노는 소모하지 않습니다.

8. 마무리 일격 - 모든 특성에 있는 공통 스킬입니다. 대상의 생명력이 20% 이하가 됐을 때만 사용 가능하며 분노 30을 소모해 강력한 일격을 날립니다. 보통 탱킹 시에는 분노 소비가 심해 딜특성 처럼 미친 듯이 눌러주기는 힘들지만, 어느정도 여력이 된다 싶으면 꾸준히 써주세요. 저같은 경우는 방패의 벽같은 생존기 키고 마구 연타할 때도 있습니다.

9. 무모한 희생 - 5분쿨에 12초간 스킬 공격의 크리티컬 확율을 50% 올려 줍니다. 초반에 어글 잡을 때 쓰시면 좋습니다.

10. 죽음의 침묵 - 영격이나 회베의 분노 소비를 10 줄여주는 스킬로 그렇게 자주 쓰지는 않지만 서브 탱킹을 한다거나 혹은 모구샨 금고 5넴 - 엘레곤 에서 구슬 처리를 한다던지 혹은 3넴 가라잘에서 내부 진입시에 활용하면 좋습니다.



유틸기

ㄱ. 전투의 외침 - 분노를 생성하며 파티나 공대 전원에게 전투력 10% 증가 버프를 시전합니다. 항상 전투 시작전에 사용하시고, 전투 도중에도 방패막기나 수호방패를 발동시키기 위한 분노가 부족하면 꼬박꼬박 써주세요.

ㄴ. 무력화 - 대상에게 15초간 50%의 이감기를 겁니다. PVE처럼 몹을 상대하는 상황에서는 특정 상황이 아니면 별로 쓰일 일이 없을 겁니다.

ㄷ. 무장 해제 - 별거 아닌 거 같지만, 대상의 무장(무기)를 10초간 해제시킵니다. 단순히 PVP에서만 활용하는 게 아니라 강력한 평타 몹에게도 활용 가능합니다. 물론 레이드의 네임드에게는 통용되지 않지만, 기타 여러 구간에서 활용할 수 있습니다.

ㄹ. 자루 치기 - 대상의 시전을 차단하는 스킬입니다.

ㅁ. 훼방의 외침 - 위에 설명했던 광역 차단 스킬입니다.

ㅂ. 영웅의 투척 - 30미터 내 외의 적에게 무기를 던져 공격하는 스킬입니다. 입막음 문양을 선택하면 차단기로 활용할 수도 있고 도발 뒤 던져서 어글 확보에 쓰이기도 합니다.

ㅅ. 분쇄의 투척 - 공대 시너지에 해당하는 공격 스킬입니다. 10초간 대상의 방어도를 20% 감소시키는 스킬로 방어구 가르기 효과와 별도로 적용됩니다. 레이드나 기타 영던 네임드전에서 초반에 써주시면 좋습니다.

ㅇ. 영웅의 도약 - 이하 영도로 불리는 장거리 이동스킬입니다. 다양한 활용 방법이 있으며 저는 초반에 영투+돌진 뒤 바로 써서 적 어글을 잡는 용도로 쓰기도 합니다.

ㅈ. 주문반사 - 적의 주문 공격을 반사해 시전한 대상에게 다시 적중케 하는 스킬입니다. 

ㅊ. 위협의 외침 - 역시 다양한 활용방법이 있습니다. 차단이 안되는 스킬을 끊는 다던가 혹은 다수 탱킹시 세미 생존기 급으로 활용도 가능합니다.


생존기

a. 사기의 외침 - 10초간 주변 적들이 사용한 전사 자신에게 입히는 공격력을 20% 감소시킵니다. 강력한 세미 방벽급의 생존기이며 주의할 점은 사용한 전사 자신만 적용받는 생존기라는 점입니다.

b. 방패 막기 - 분노 60을 소모하며 모든 평타공격을 방패로 방어하는 스킬입니다. 방어 전사 생존의 알파요, 오메가로 가능한 항상 유지 시켜주는게 좋습니다. 물론 평타가 오지 않는 상황에서는 쓰지 않습니다.

c. 수호 방패 - 최소 분노 20을 소모해 보통 공격의 일정량을 흡수 하는 보호막을 생성시킵니다. 이 역시 알파, 오메가로 방패 막기와 더불어 어떻게 활용하느냐에 따라 전사가 받는 피해량을 잘 감소시킬 수 있습니다.

d. 방패의 벽 - 2분 쿨에 12초간 받는 피해 40%를 뎀감시키는 생존기입니다.

e. 재집결의 함성 - 3분쿨의 공대 생존기로 공대원의 생명력을 일시적으로 20% 증가시켜 줍니다. 보통 사기의 깃발과 연계해서 공대 생존기로 씁니다.

f. 최후의 저항 - 자신의 생명력을 20초간 30% 증가시키는 피뻥 생존기입니다. 보통 격노의 재생력과 함께 연계해서 많이 사용합니다.

g. 광전사의 격노 - 6초간 물리 공격력 10% 증가, 분노 10 증가하며 강제적으로 격노 효과를 일으켜 격노의 재생력을 분노 소모없이 사용하게 합니다.  동시에 공포, 혼절 등의 효과도 강제적으로 풀어주는 효과도 있습니다.

h. 격노의 재생력 - 이하 격재. 특성창에서 설명했으니 별다른 설명은 하지 않겠습니다.

이하 깃발 종류

도발 깃발 - 30초간 깃발 반경 15미터 주변의 적들을 도발하는 깃발입니다. 몇몇 상황에서는 통용되지 않습니다. 아마 공포의 심장 4넴 - 멜자라크 쫄들에서도 통하지 않을 겁니다.

사기의 깃발 - 깃발 반경 30미터 이내 적들의 공격력을 10%를 감소시킵니다. 공대 생존기로 재집결과 함께 활용하곤 합니다.

해골 깃발 - 깃발 위치는 정할 수 없고 전사 자리에 바로 꽂힙니다. 10초간 치명타 공격의 공격력을 20% 증가시킵니다.



여기까지 제가 활용하는 스킬과 간단한 팁을 첨부해 보았습니다.
처음 전사하시는 분들에게 많은 도움 되었으면 좋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