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저번에 방어특성에 대한 가이드글을 잠깐 올렸었는데, 생각 외로 많은 분들이 추천 해셔서 감사한 마음을 가집니다.
오늘은 이 전사 게시판에서 수시로 올라오는 질문글을 간단히 모아서 제 개인적인 생각을 담아 답변해드리려 합니다.

1. 제가 XX공찾에 무기 or 방어 or 분노 특성으로 가면 [별부자, 쉰카, 킬락 등등...]을 획득할 수 있을까요?

-> 전사 게시판에 하루에도 여러 번 올라오는 질문글입니다. 하지만 이 질문은 굳이 질문을 하지 않으셔도 게임 내에서 빠르게 알아 보실 수 있습니다.


위에 사진은 게임 내에서 [Shift+J]   를 눌렀을 때 나오는 던전도감입니다. 대격변 때 추가된 기능으로 눌러보시면 인스턴스 던전 내에서 만날 수 있는 보스몹이 사용하는 스킬에 대한 설명을 보실 수 있습니다. 의외로 모르시는 분들이 많은 데 꼭 자주 활용할 수 있도록 하세요.


많은 분들이 궁금해 하시는 부분입니다. 만약 자신이 "영원한 봄의 정원" 에 분노 특성으로 가서 쉰카를 획득할 수 있을 지 여부가 궁금하시다면 위의 던전도감에서 [영원한 봄의 정원]- [공포의 샤]-[보물상자 아이콘] 을 눌러주세요.


제가 붉은색 사각형으로 강조한 부분이 보이시나요? 저기에서 자신의 직업, 전문 특성을 선택하시면 자기가 이 보스몹에게서 어떤 아이템을 획득할 수 있는 지 아래 목록을 통해 알려줍니다.

이제 더 이상 게시판에 질문글을 올릴 필요가 없죠:)



2. 현재 제 무기가 이러이러한데 무기 특성을 탈까요? 분노 특성을 탈까요?

-> 이 부분은 예전의 내용이 논란의 여지가 많아 그냥 무기에 따라 택하는게 좋다는 것으로 수정하겠습니다.



3. 원키 매크로 좀 알려주세요.(ex-압도, 방밀, 복수 등등..)

-> 전사 게시판에는 매크로 질문도 자주 올라오는 데 그중 원키 매크로에 대한 질문이 자주 올라옵니다. 초보분들이 원키 매크로를 선호하는 가장 큰 이유는 그냥 저거 하나만 눌러도 분노수급과 공격이 알아서 척척 된다는 편리성이 아닌가 싶습니다. 하지만 대부분 탱킹 경험이 어느 정도 있으신 분들은 저런 원키 매크로를 사용하지 않으실텐데 가장 큰 이유는 바로 순간순간 적절한 상황대처 능력이 떨어질 수 있다는 겁니다.

이건 아래 사진을 통해 한번  설명해 보겠습니다.
(사진은 클릭하면 커집니다.)

푸른 색 사각형은 제가 인던에서 만난 파티원 분들의 아이디를 가린 것입니다. 주목할 것은 바로 붉은 색 사각형의 내용입니다. 현재 전사의 분노는 45입니다. 방막을 돌리기 위해서는 60의 분노가 필요하고 현재 분노를 수급할 수 있는 방법은 바로 쿨이 돌고 있지 않는 방패 밀쳐내기 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지금 이 상황에서 적절한 행동은 [방패 밀쳐내기]-[방패 막기]라고 볼 수 있겠습니다.(강력한 평타를 가정한 상황이므로 수호방패는 제외했습니다)

근데 만약 압도, 방밀, 복수를 다 묶은 원키 매크로라면 어떨까요. 시전 순서를 어떻게 짜느냐에 따라 다르겠지만 마구 연타하다 보면 방패 밀쳐내기 이전에 압도가 사용되고 제때 필요한 분노를 수급하지 못하는 결과가 생길 겁니다.

물론 위 사진은 영던에서 찍은 것이라 결코 위급한 상황은 아니지만, 모구샨 금고 - 황제의 의지나 영원한 봄의 정원- 공포의 샤 처럼 강력한 평타 공격을 자랑하는 네임드에서는 저러한 순간 상황판단이 생존에 있어 큰 영향을 가져올 수 있습니다. 조금 부가 설명을 해보자면 대부분 네임드의 평타 공격은 1.5초 주기를 가집니다. 그리고 전사의 글쿨(하나의 스킬을 사용한 후 다른 스킬을 사용하기 까지 걸리는 시간 )또 한 1.5초 입니다. 그 짧은 시간에 분노를 수급해서 방패막기or 수호방패 를 돌리고 안 돌리고의 차이는 매우 큽니다. 





여기까지 간단하게 제 개인적인 경험을 담은 글을 적어보았습니다. 잘못된 부분이 있으시면 댓글로 남겨주세요. 바로 수정토록 하겠습니다. 초보분들께 많은 도움이 되면 좋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