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분으로 놀다가 간만에 탱특을 타고 놀고있어요.

판다와서 많이 바뀌긴 했지만 역시 방특전사를 못버려서 갖고 놀다가 초보를 위한 소소한 팁(?)을 정리해봤어요.

초보 아니신 분은 뒤로가기 눌러주세요~완전 생 초보용입니다.

 

 

[방특 전사의 시스템]

 

예전의 방특 전사는 맞아야 분노가 차는 게이스런 시스템이었습니다.

방특 전사의 기본 운영 시스템은 분노를 수급후 그 분노를 소모해서 딜or생존 하는 방법입니다.

분노 수급 방법은 돌진(20),방패 밀쳐내기(=방밀)(20),복수(15),전투의 외침(20) or 지휘의 외침(20),광전사의 격노(10)가 있습니다.외침은 쿨마다 써주세요 공짜 20분노가 들어옵니다.

돌진,복수,방밀으로 모인 분노를 로 사용할때는 영웅의일격(=영격), 회전베기(=회베)로 소합니다.

돌진,복수 방밀으로 모인 분노를 생존에 사용할때는 방패막기(=방막),수호방패(=수방)로 소모합니다.

방특의 핵심은 각종 스킬로 분노를 모으고,모인 분노를 생존에 사용할껏인지 딜로 사용할것인지 결정하는게 핵심입니다.

매우많이 아플때나 광역어글을 먹었을때는 수방이나 방막으로,어그로를 더 많이먹을때는 영격,회베로 선택적으로 사용하는 것이 방특의 또다른 소소한 재미입니다.

 

 

[방특 전사의 주력 스킬]

 

방특 전사의 주력 스킬은 돌진,압도,방밀,복수 입니다.(마법책에도 나오구요)

돌진 : 말이 필요없는 돌진 뽕맛입니다.먼 거리를 돌진해서 어글을 먹고,스턴,분노를 모을때 씁니다.+20분노

압도 : 방어구 가르기 효과가 적용되고 검과방패(검방)효과가 발생하기 때문에 항상 사용합니다.

압도는 분노를 소모하지 않기에 무조건 자주 사용하세요. 검방효과는 스킬 순서에서 설명할께요.

방밀: 방특전사의 강력한 주력스킬입니다.쿨마다 무조건 눌러주세요. +20분노

방밀을 쓰는 이유는 엄청난 어그로 획득,강력한 딜,분노획득,최후통첩(=통첩)효과 때문입니다.

복수 :9초 쿨.방밀과 함깨 강력한 딜,어그로,분노를 생성합니다. 무기막기,회피를 한 이후에는 쿨이 초기화됩니다.

쿨마다 돌려주세요. +15분노

 

 

[방특 전사의 사이드 스킬]

 

천둥벼락 : 분노 소모없이 사용 가능하고,광역어글을 먹을때 가장 좋습니다.6초 쿨이라 쿨마다 돌려주심됩니다.

천둥벼락은 맞은 대상에게 무조건 치명상이 들어갑니다.(=피빛천둥 효과)데감 10%효과도 적용되죠.

충격파 : 특성을 찍었을때 생기는 스킬이고 대부분 방특전사가 선호합니다.

40초 쿨을 가지지만 4초의 스턴을 먹일수 있습니다.

충파는 3명이상 모였을때 사용하면 20초의 쿨로 변합니다.충파를 쓸수있게 몹을 모으고 쓰는게 가장 중요합니다.

경험자와 초보자의 차이가 가장 잘 드러납니다.

회전베기 : 충파를 쓰긴 아까운 2마리 구간에서 사용합니다.

영웅의 일격 : 단일 몹 어그로 획득 및 분노소모용입니다.

 

ps.회전베기와 영격은 최후통첩효과가 생겼을 때만 사용하세요.분노소모대비 효율이 떨어지나 공짜로 뜰때는 정말 좋습니다.

 

 

[반드시 알아야 할 지속효과]

 

지속효과가 여러개있지만 정말 꼭 알아야되는 두 가지는 검방과,통첩입니다.

 

검과 방패 : 검방은 압도 사용시 30% 확률로 방밀이 초기화되고 방밀에 +5의 분노가 수급됩니다.

압도를 자주자주 사용해야 되는 이유가 검방효과 때문입니다.

최후통첩 : 방밀 사용시 30% 확률로 회전베기,영격을 분노 소모없이 사용합니다.

핵심 스킬 방밀을 사용하고 공짜 회베,영격을 씁니다.

그렇기 때문에 방밀이랑 회베or영격을 메크로로 묶는 것이 좋습니다.

 

ps.검방과 최후통첩을 차근히 이해했다면 이런 결론이 나옵니다.

압도로 검방효과를 띄우고 방밀로 회베or영격을 사용합니다. 방특 전사의 핵심 공짜 연계 효과입니다.

 

복수심 : 모든 탱특은 맞을수록 전투력이 올라가는 게이스런 패시브입니다.플레이어에겐 적용되지 않습니다.

메인탱이 쫄몰고 어글먹은 상태에서 서브탱이 아무리 광쳐도 탱딜 차이 나는게 이 복수심때문입니다.

(예전엔 전탱이 맞을수록 분노가 쌓였는데,얼왕때인가 부터 복수심이란게 생겨서 맞을 수록 분노차고 딜도 올라갔습니다. 지금은 맞을수록 복수심만 쌓여서 전투력만 올라갑니다.)

피빛천둥 : 천둥벼락을 사용했을때 모든 몹들에게 치명상(도트딜)이 들어가는 패시브입니다.

광역탱에서 주로 이걸로 먹고살죠.

 

 

[덜 아프게 맞자!]

 

전사는 맞으면서 버티고 공대를 보호하는 탱커입니다.

탱커의 숙명은 처 맞는것이죠. 그렇기에 방특 패시브에 다양한 데감 및 방어스킬이 있습니다.

그렇다면 이렇게 맞는걸 덜 아프게 맞는것도 중요합니다.

 

방패막기 : 6초모든 근접공격을 막습니다.근딜몹이 많을때 매우 효과적이죠. 결정적 방어를 할수도 있습니다.

"무거운 반격" 특성을 찍으셨다면, 방패막기 동안 방밀한방 밀어주면 추가 50% 공격력이 들어갑니다.

그래서 방패막기 후 방패 밀쳐내기 한방 딱~!

수호방패 : 6초피해 흡수입니다. 소모 분노량과 전투력에 따라 흡수량이 증가합니다.

이건 모든 피해 흡수입니다.마뎀에도 효과적이죠. 방막과 수방은 그때그때 적절히 사용해주세요.

주문 반사 : 5초이내 다음 주문을 반사합니다.

대규모 주문 반사 : 특성을 찍었을때.5초간 자신,공대원의 다음 주문을 반사합니다.

천둥벼락 : 30초동안 물리공격력 10% 감소.천둥은 항상 띄우므로 공짜 물뎀10% 감소라고 생각하심되요.

사기의 외침 : 10초데미지 20% 감소.1분쿨.

사기의 깃발 : 15초데미지 10% 감소.3분쿨.

 

좀 아픈 구간이다 싶으면 굳이 생존기 안돌려도 천둥,사기의 외침,사기의 깃발만 꼽아줘도 훨씬 수월합니다.

 

 

[전사의 생존기]

 

전사는 다양한 생존기를 가지고 있습니다.이 생존기를 적절할때 얼마나 잘쓰느냐가 곧 실력입니다.

 

1.자생기

 

방패의 벽(=방벽) : 12초동안 모든 받는피해 40%감소.2분쿨. 방특은 철통방어 지속효과때문에 5분쿨에서 2분쿨입니다.

최후의 저항(=최저) : 20초동안 현재 및 최대 체력의 30% 증가.3분쿨.

 

ps.이 두개는 전사의 대표적인 자생기입니다. 긴 쿨로 인해서 보통 하나씩 따로 써줍니다.

그런데 정말 너무너무 아파 디지겄다 혹은 지금 이 둘을 같이안쓰면 난 죽는다는 판단이 들면 두개를 동시에 써줍니다.

두개 합친 매크로도 따로 하나 만들어 놓는것도 좋습니다. 극생존용으로요.

 

2.외부 생존기

 

재집결의 함성(=재집) : 10초동안 반경 30m내 파티원,공대원의 최대 생명력 20% 증가입니다.

무작공대에서 공대원들 피 출렁출렁 파도칠때 사용해주면 힐마마분들이 사랑해주십니다.

최저와 재집은 중첩이 안됩니다.

최저를 먼저 사용한 경우 최저 효과가 끝나고 바로 재집을 돌려주심됩니다.반대도 마찬가지.

 

사기의 깃발(=사깃) : 15초동안 깃발 주변의 공격력을 10% 감소시킵니다.3분 쿨.

                                광역 데감입니다. 10%도 크죠?

 

ps.공략은 당연히 확고여야하지만,우리에겐 이런 생존기들이 있기에 공략따윈 개나줘버리고 무모한 돌진을 박아도 무작공대까지는 대부분 생존기만 잘 돌려줘도 파티전멸은 안할껍니다.(제 경험상 ㅇㅅㅇ.공략은 당연히 익히세요! 저처럼 귀차니즘빼곤..욕먹어도 모름ㅋ) 무작아닌 일반공대이상에서는 공략확고는 필수입니다. 필.수!!

 

 

[메크로]

 

전장용이 아닌이상 방특전사는 크게 매크로가 필요하지 않습니다.

미리 말씀드리면 방특 매크로는 안만들어도 그만이고 잘못사용하면 오히려 독이 됩니다.

굳이 매크로를 만든다면 방밀회베,방밀 영격,극생존,마격 광격,돌진무력화 정도입니다.

 

방밀 회베 매크로 

 #showtooltip 방패 밀쳐내기

/시전 방패 밀쳐내기

/시전 회전베기

 

방밀 영격 매크로

 #showtooltip 방패 밀쳐내기

/시전 방패 밀쳐내기

/시전 영웅의 일격

 

ps.위 두개의 매크로는 통첩효과뜰때 정말 사용하기 편합니다.하지만 매크로가 묶여서 연타 다다다 누르면 분노소모가 극심해서 잘못사용하면 방막이나 수방으로 돌릴 분노가 모자를 수 있습니다. 잘쓰면 약,못쓰면 독인 매크로입니다.

몹이 2마리일때 충파쓰긴 아까울때 방밀 회베 매크로가 좋습니다.

 

극생존 매크로

#showtooltip 방패의 벽
/시전 방패의 벽

/시전 천둥벼락
/사용 13 (사용효과 장신구일때!!)
/사용 10 (기공 손가락일때 !!)
/시전 최후의 저항
/시전 방패 막기
/시전 사기의 외침

/시전 회전베기

/시전 주문 반사

/시전 대규모 주문 반사
/시전 산의 물약

/사용 생명석

 

ps.이건 진짜 짧은 시간에 엄청난 딜이 들어오고 꼭 버텨야 할때 사용하는 매크로입니다.모든 쿨기를 사용하는거죠.

장신구는 위치에 따라 13,14 지정하면 되고,기공 손가락이 있을때는 10을 사용하면 됩니다.

산의 물약 대신에 명인 치유 물약을 사용하셔도 됩니다.전장에서는 "/사용 얼라이언스 전투깃발"까지 추가해주심 됩니다.

최후의 저항 대신에 전장에서 한타 싸움할때는 재집결의 함성으로 넣어주는것도 좋습니다.

말 그대로 일단 살고보자 !! 극.생.존 !! 차후를 생각안하는 매크로라 이후에는 힐러분을 믿어셔야됩니다.ㅇㅅㅇ


사기의외침+회전베기 매크로

/#showtooltip 사기의 외침

/시전 사기의 외침

/시전 회전베기

/시전 천둥벼락

ps. 이 매크로는 " 문양: 촉발"을 박았을때 사용합니다. 촉발은 사기의 외침 후 3번의 회베나 영격을 분노소모없이 공짜로 사용하게 해줍니다. 사기의 외침은 쿨이 1분이나 되기에 공짜 3번의 회베,영격을 버리긴 아깝자나요.

이거 다다다 눌러주심 됩니다.천둥벼락은 누르는김에 꽁짜로 눌러줍니다.(분노소비도 없으니!)

 

돌진,무력화 매크로

#showtooltip 돌진

/시전 돌진

/시전 무력화

 

주로 딜전사가 전장에서 많이 사용하는 매크로지만 습관이 되다보니....무력화는 분노 10을 소모합니다.

 

마격광격 매크로 

#showtooltip 마무리 일격

/시전 마무리 일격

/시전 광전사의 격노

 

ps.마격 광격 매크로는 조금이라도 분노가 급히 필요할때 사용합니다. 광격이 공포해제 효과가 있기에 함부로 쓸수는 없지만 짧은 쿨에 데미지증가와 함께 분노수급도 해줍니다.그렇기에 마격이랑 묶어 사용합니다.

공포풀 일이 전혀 없는 구간에는 항상 광격의 습관화가 좋습니다.

 

 

 

[광역탱 어글 먹기]

 

전사는 단일탱,광역탱으로 나눴을때 단일탱은 쉽습니다.보통 초보전사가 광역탱을 힘들어하죠.

5마리 정도의 몹이 있다고 가정하고 광역탱을 해봅시다.

 

첫 시작을 돌진 혹은 영웅의 도약으로 시작합니다.

 

보통 돌진박고 시작하죠.

돌진-천둥벼락-방밀-복수- 쫄 모아서 충격파-압도-방밀.복수.천둥벼락 반복입니다.

이렇게만 해도 절~대 어글 안툅니다.도발이나 팻포효아닌다음에요.

 

영웅의도약-천둥벼락-방밀-복수-쫄모아 충격파-천둥-방밀,복수,압도,천둥벼락 은 불들어오는데로.

이건 영웅의 도약으로 광어글 한번먹고,천둥벼락으로 광어글을 한번 더 먹고 시작할때 사용합니다.

광어글을 좀 더 쉽게 모을수있으나 영도의 쿨이길기때문에 문약박았을때 사용하면 좋습니다.

그후 방밀,복수로 분노를 쌓아서 분노를 소모하는 방법입니다.

 

그리고,광역탱할때는 탭질하는 습관을 자주 들이시면 좋습니다.물론 조금 익숙해지고 나시면요.

탭탭탭하면서 어그로 상황을 봐가면서 어그로 간당간당한넘한테 이왕이면 방밀 복수를 박는게 좋지요.

혹시 나도모르는 사이 어그로가 튄 경우에는 도발을 넣어야 되기때문에 기본에 좀 익숙해진 다음부턴 탭질은 자주자주해주세요.

 

단일 탱은 매우 쉽습니다.

단일 탱은 영웅의 투척(영투) - 돌진-방밀-복수-천둥벼락-압도-충파..이런씩으로 하면 됩니다.돌진박고 방밀밀고 바로 도발 걸어주면 안정적인 어글확보가 됩니다.

방밀,압도,복수,천둥벼락으로 다다다 눌러도 되고 특히 도발 먹히는 몹에겐 "도발"이라는 엄청난 스킬이 있자나요~!

단일탱할때도 천둥벼락은 습관처럼 눌러주세요.데감 10%입니다!

 

압도는 사이사이 항상 자주 써주세요!(검방효과),방밀,복수,천둥벼락은 두 말할 필요 없이 불들어오는대로 눌러야됩니다.

광역 어글의 핵심은 천둥벼락으로 치명상띄우고 어글을 먹으면서 데감10%적용과 최후통첩으로 인한 공짜 회전베기,충격파입니다. 충격파 4초의 스턴 동안 방밀,복수등 각종 분노수급스킬로 분노 수급을 하고 포지션 확인 및 운영방법을 생각할 짧은 텀을 주기에 충파는 잘 넣어주시면 좋아요.

 

 

탱킹에 정석은 없습니다.

 

돌진해서 방밀부터 밀어넣는게 정석도 아니고 천둥부터 치는것도 정석이 아닙니다.순간 순간의 상황에 따라 판단해서 적절한 스킬을 사용하는 방특전사가 잘하는 전사이지요. 이 순간 판단은 경험에서 나옵니다.

하지만 기본적인 굵직굵직한 스킬은 대부분 쓸것이고,차이나는 부분은 그 사이사이에 어떤 스킬을 쑤셔넣어서 어떻게 대처하고 운영하느냐에 따라 탱의 능력이 갈립니다.

와우가 오랜시간 동안 사랑받아오면서 시스템도 바뀌고,템도 바뀌고,특성도 바뀌고,문양도 바뀌고 많은게 바꼇습니다.

하지만 탱전에게는 절대 바뀌지 않는 몇가지가 있습니다.

 

1.자신감.

첨에 탱을 해보면 후달리죠.압니다.하지만,탱커는 그 후달림을 즐길줄 알아야됩니다.

그걸 극복하면 탱클은 딜,힐 클보다 훨~~씬 쉬어집니다.

하다못해 5인던에서 조차도 파티 전멸 시킬수도 있죠.(요즘은 거의 드물겠지만)그때도 "죄송합니다"한마디하고 내가 멀잘못했지? 생각한번하고 마음의짐(?)을 버리세요. 가끔은 초보때 내가 잘했는데도 힐,딜때문에 파전 난 상황에도 내 탓인거 같은 느낌도 들때가 있습니다.

탱전은 자신감이 젤 중요합니다.자신감 사라지면 절대 25명 40명 앞에 못서게 됩니다.

자신감과 탱부심을 혼동하면 곤란합니다 -0-;

 

2.전사는 마음도 판금이다.

예전부터 전게에서 탱전들이 하도 많이 우려먹고 우려먹고 또 우려먹던 말입니다.

초보때 탱을 하다보면 딜,힐러들이 귓와서 나도 탱전있는데 어쩌고 저쩌고 탱은 그렇게 하는게 아니다.등등 오만 개소리를 합니다.몰랐던건 배우시고 나머진 걍 무시하세요.지가 탱을 하던가요.

초보때 후달리고 버벅거릴때 정신 없다보면 멘탈약해질때 있을껍니다. 걍 멘탈 판금처럼 다부지게 잡으세요.

학원팟이 생기기전 헤딩팟만 올라오던 시절 탱전은 존내 처참하게 들이댔습니다.

죽어서 방어구가 찢겨나가도 멘탈은 찢겨나가지 마세요~!

 

3.전사는 템보다 경험이다.

인던을 돌다보면 스펙이 빵빵하게 넘치는 탱들이 한무리씩 조심스럽게 잡아나갈때도 있고,파템 둘둘 두르고도 2무리씩 쭉쭉 밀고 나가는 탱도 있습니다. 바로 경험입니다.

내 스펙으로 이정도까지는 버틸수 있다.여긴 이렇게 해야된다는건 경험만이 답입니다.

상위 레이드도 마찬가지입니다.같은 템으로도 누구는 잘하는 탱소리듣고 누구는 잉여탱소리 듣는 이유는 경험의 차이입니다.

물론,전사의 템의 중요성은 90%입니다.하지만, 나머지 10%가 때론 100%가 될때도 있습니다.

같은 동템으로 누구는 죽고 누구는 사는것은 나머지 10%가 좌우하고 그게 100%가 됩니다.

 

 

탱은 인던에 들어서서 파티,공대원들을 보호해야 하는 막중한 위치에 있습니다.설령 템이 파템이라도 보석은 꼭 방으세요.파보석이 아니라 녹보석이라도 박으세요.마부까지는 기대도 안합니다.

 

이상 전사를 사랑하는 허접 전사가 끄적여 봤어요.

ps.글쓰는거보다 그림 잡아넣는게 더 잼남 -0-;; (이 재미에 썻지만 ㅋ)

ps.혹시 추가사항이나 틀린부분은 댓글 좀 달아주세요.때론 댓글이 더 팁인 경우가 많기에 ㅋㅋ