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까 영상을 올렸을때 번역을 원하시는 분들이 많아서 번역해 보았습니다.



유물특성: 만렙을찍고 바로 유물연구를 40까지찍을 수 있기 때문에 특성찍는 순서는 그리 중요치 않습니다.
현상태에서 수사에게 가장좋은 성물 3가지는
1. 회개 공격력 / 힐량 증가 성물
2. 어둠의권능: 고통의 공격력 증가 성물
3. 속죄가 대상이 받는 데미지 감소시키는 성물 (신유물특성)
입니다.
위의 3특성은 보통성물보다 +10 템렙정도의 가치가 있으며
그외에 신의 권능: 보호막의 흡수량 증가성물은 +5 아이템레벨의 가치를 가진다고 합니다.
나머지 성물은 아무거나 끼셔도 굳이 큰 차이는 없습니다.



전설: 7.2.5에서 수사에게 있어 1티어 전설은 
1. 벨렌의 미래를 보는 눈
2. 대사제의 영혼
입니다.

벨렌은 수사의 순간폭힐에 강하다는 특성상 10초간의 힐량증가는 수사에게 있어 매우 좋으며, 오버힐을 다른대상에게 분배하는 점도 실수로 속죄를 묻히지 못한 대상에게도 분배할 수 있어 매우 좋습니다.

대사제의 영혼은 신화레이드에서 뒤틀린 운명과 책망을 동시에 찍을 수 있게 해주는 전설로, 데미지와 힐량을 매우 많이 증가 시켜줍니다.

불행히도 위의 두전설이 없는 경우에는 2티어 전설로
1. 프라이다즈, 사바릭의 걸작
2. 공포의 잘란의 손아귀
3. 에스텔, 데자나의 감화
4. 스키올도르, 이바곤트의 성역
이 있습니다.

나머지 전설은 정말 후지므로 쓰지마세요

벨렌과 대사제의 영혼을 동시에 사용하는 경우엔 대략 15~20%의 HPS증가의 효과가 있으며 두 전설이 다 있는 경우엔 모두 쓰는거를 매우 추천합니다.

신화 쐐기돌에서의 베스트 2전설은 프라다, 대사제의 영혼입니다. 프라다는 고단쐐기를 미는데 거의 필수적인 전설로 프라이다즈가 없이는 거의 즉사급의 데미지가 오는 기술들을 한번 막아줄수 있다는 점에서 매우 필수적이고, 대사제의 영혼은 위에서 말한바와 같이 뒤운과 책망을 동시에 찍을 수 있다는 점에서 힐/데미지 증가량이 높으며, 특히 고단쐐기에서는 레이드와 달리 파티멤버가 5명으로 작기 때문에 그만큼 딜 = 힐이라는 수사의 특성상 매우 필수적인 전설입니다.

저단쐐기나 신던같이 공대원 피가 출렁거리지 않고 빠르게 돌수있는 던전에서는 데미지 자체는 제일 많이 증가시켜주는 마이에브를 쓰는것도 추천합니다. 위의 전설 이외에는 벨렌이나 세푸즈는 상황에따라 스왑해서 사용해도 쓸만합니다. 그 외의 전설들은 쐐기돌이나 신화던전에서 압도적으로 좋다하는 전설은 딱히 없기때문에 수사로 고단쐐기를 푸시하고 싶으면 프라다와 대사제의 영혼을 사용하는걸 추천드립니다.



스탯
스탯의 가중치는
지능-가속-크리-특화-유연 순입니다.
다만, 각각 스탯의 ep값의 차이가 정말 작기 때문에 그냥 아이템레벨이 가장 높은걸로 착용하는게 옳은 선택입니다. 그리고 티어20의 효과가 정말 좋기때문에 무조건적으로 티어20 4셋을 맞추는걸 추천합니다. 또한 가속의 캡이 딱히 정해져 있진 않지만 최소 20%이상의 가속을 맞추는게 개인적으로 편하다고 생각합니다.

위에 제시한대로만 템세팅을 했다면 나머지스탯은 정말 원하는데로 입어도 힐량은 괜찮게 나올것입니다.



특성

15레벨 
뒤틀린 운명 - 신화 레이드에서는 무조건 뒤틀린 운명을 찍어야 합니다. 데미지가 크게 들어오는 구간이 많아 피가 출렁일때가 많은 신화레이드에선 뒤틀린운명이 정말 잘발동하며 20%의 힐량/딜량 증가인 뒤틀린운명은 신화레이드에서 HPS증가효과가 가장 큰 특성입니다.

책망 - 노말이나 영웅 혹은 전티어 레이드에서는 책망을 뒤운대신 찍을수도 있는데 그 이유는 단순히 뒤틀린운명이 발동될만큼 공대원의 피가 깎이지 않을때가 많기 때문입니다.

분파 - 언급도 안함

30레벨
천사의 깃털 - 기본적으로 사용할 특성입니다.
육체와 영혼 - 언급도 안함
피학성 - 무빙을 많이 요구하지 않는 전투에서는 쓸만하다고 생각하나 필자는 기본적으로 깃털을 사용한다고 합니다.

45레벨
cc특성이라 생략

60레벨
신의 권능 - 위안: 수학적으로 그냥 좋지않음. 딜량도 괜찮으나, 수양보호막과 환각의 마귀에 비하면 효과도 별로며, 그냥 성스러운 일격을 사용하는게 낫습니다.

수양 보호막 & 환각의 마귀 - 수양 보호막은 신의 권능: 보호막이 모든 피해를 흡수했을 경우 1%의 마나를 회복시켜주는데, 쿨마다 쓰는 보호막의 특성상 보호막의 마나소모량을 줄여주는 특성이라 봐도 됩니다. 제가 생각하기엔 수양 보호막이 레이드에서 60레벨의 고정 특성이라고 생각하는데 그이유는 환각의 마귀도 좋고 힐량도 괜찮게 나오나, 환각의 마귀가 최고의 효율을 발휘하기 위해서는 나머지 수사의 스킬들과 싱크가 맞아야 하는데 마귀의 쿨은 1분인데 사도의 쿨은 1분 15초이기 때문에 사도와 같이 쓰려면 어찌됬든 마귀의 쿨이 놀고 있을 경우가 있고, 사도도 쿨이 돌아온다해서 바로 쓰는 경우도 그리 많지 않기 때문에 보통 전체전투에서 마귀를 쓰는 경우는 많아봤자 1~3번인데 그러면 그냥 3분쿨 마귀 한번 쓰고마는게 더 낫다고 생각합니다. 쐐기에서는 환각의 마귀 고정입니다. 어차피 마나를 다태우고 탐을 가지는 쐐기 특성상 수양 보호막을 쓸일은 없습니다.

75레벨
성역: 레이드에서의 기본특성입니다. 수학적으로 1~1.5%의 HPS 고정증가량을 가져다 주는 특성이라 보면 되는데, 엄청 op다라고 할 특성은 아니지만 나머지 두특성 보다는 낫기 때문에 성역을 사용합니다.

의지의 명료함: 한명에게 아주 강한 데미지가 들어오는 경우 (예를들면 경계의 여신의 망치를 탱커가 혼자 소킹하는 경우)에서는 탱이 사는데 조금 도움이 될 수도 있기는 하나, 여신에서도 성역을 쓰는게 낫습니다.

어둠의 서약: 레이드에서는 쓸일 없습니다. 쐐기에서는 파열속성일 경우에는 사용할만 합니다.

90레벨
사악의 정화: 단순히 90레벨 특성에서 최고입니다. 마나소모량도 적고, 데미지도 높으며 고통보다 지속시간도 길며 나머지 두특성이 별로기 때문에 고정입니다.

100레벨
마력주입: 쓰지마세요 두특성보다 그냥 후짐

은총: 그룹이 작은경우(던전이나 적은인원의 소규모레이드)일경우에 사용합니다. 

사도: 레이드에서 고정으로 사용합니다. 모든대상에 걸린 속죄의 시간을 6초동안 증가시킵니다. 15속죄 이상이 걸렸을때 사용합니다.

 
기술 & 로테이션
먼저, 수사의 스킬을 보기 전에 속죄에 대해 이해하고 가야하는데 속죄는 공대원들에게 적용시킬 수 있는 버프로, 적에게 데미지를 넣으면 데미지의 특정%가 속죄 버프가 걸려있는 공대원에게 힐량으로 전달됩니다.


먼저 데미지 딜링 스킬을 알아보겠습니다.
1. 사악의 정화 - 어둠의 권능: 고통을 대신하는 90렙 특성이며, 20초 짜리 도트며 딜량이 매우 쏠쏠하기 때문에 전투중에 풀 유지해주는게 좋습니다. 사악의 정화가 적용되 있는 동안엔 속죄대상에게 패시브 도트힐이 꾸준히 들어간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2. 회개 - 9초의 쿨다운을 가진 채널링 스킬로 움직이면서도 시전가능하고 힐이 필요할 시에는 언제나 쿨다운이 돌아올때마다 사용해 주셔야 합니다. 단순히 dps증가로 사용하기엔 마나소모량이 좀 많다고 생각될 수도 있으나, 속죄가 적용된 공대원이 있고, 그 공대원에 힐이 필요할 경우는 언제나 회개가 먼저 사용되어야 합니다.

3. 성스러운 일격 - 기본적인 필러스킬이라 보면 되고, 회개가 쿨다운일때 사용합니다. 마나소모량이 적기때문에 계속 사용하셔도 무관합니다.


속죄를 적용하기 위한 스킬로는 3개의 단일타겟 스킬과 1개의 광역스킬이 있습니다.

1. 신의 권능 - 보호막: 가장 마나소모량도 적으며 6초쿨이며 쿨마다 사용해야 하는게 좋으며 곧 데미지를 입을 대상에게 현명하게 사용하시는게 좋습니다. (ex: 탱). 보호막 자체가 지능에 따라 최대 200만의 흡수량도 가질 수 있기 때문에 보호막을 쓸 대상을 잘 정하는게 좋습니다. 상황에 따라 1~2초정도는 보호막 사용을 딜레이 하셔도 되나 언제나 쿨이 놀게 하지는 마세요.

2. 탄원: 약간의 즉시 힐을 하는데 힐링 스킬이라 생각하지 마시고 단순히 속죄를 대상에게 적용하는 스킬이라 생각하시면 됩니다. 속죄의 지속시간이 15초기 떄문에 적어도 보스가 스킬을 쓰기 10초전에는 보스가 무엇을 쓸것이고 누가 데미지를 주로 입을것인지를 생각해서 그 대상에게 속죄를 적용하셔야 합니다. 

3. 어둠의 치유: 상당한 양의 힐을 하고 대상에게 속죄를 적용하나, 마나소모량이 정말 많기때문에 진짜 대상이 힐을 안하면 죽을것 같다. 일때만 사용하는게 좋습니다. 

4. 신의 권능: 광휘 - 대상과 그 주변에있는 4명에게 광역힐과 속죄를 적용합니다. 언제나 피가 가장 적은 대상을 우선시하며 18초 쿨에 2개의 충전을 가집니다.




쿨기

사도: 모든 대상에게 적용된 속죄의 지속시간을 6초 더 늘려주는 기술이며 1분 15초 쿨입니다. 사도를 쓰는 경우는 16~20명에게 속죄를 적용후 사도를 사용하면 대략 10초의 시간동안 모든 공대원에게 속죄가 적용된다고 보시면 됩니다. 그 10초동안엔 보스에게 넣을 수 있는 최대의 딜을 넣으시면 됩니다. 사도가 적용된 10초동안엔 단순히 기본 스킬인 사악의 정화, 성격, 회개만 난사해도 다른 힐업기(평온,치해토)같은 힐량을 제공해 줄 수 있으며, 거기에 폭힐을 더 추가하고 싶으면 마귀를 사용하시면 됩니다.

빛의 분노: 속죄가 적용된 대상이 많을수록 데미지가 강해지는 유물무기 기술입니다. 사도와 같이 사용될 수도 있으나 개인적으로는 따로 사용하는게 좋다고 생각합니다. 어차피 사도로 인해 주어진 10초동안은 어차피 딜을 계속 넣을것이기 때문에 이때 빛분까지 같이 사용하는건 빛분이후에 나머지 5~6초의 남은 속죄 시간이 그냥 낭비될거기 떄문에 단순히 dps를 올리고싶을 경우가 아니면 그냥 오버힐이라고 생각합니다.

결국, 제가 생각하기에 빛분을 가장 최적으로 사용하는 경우는 사도와 빛의 분노를 번갈아서 사용하는 것입니다.
처음 폭힐이 필요할땐 사도+딜스킬을 쓰고 그다음에 2개의 광휘가 돌아오고 폭힐이 필요한 경우엔 사도를 사용하지 않고 15+ 속죄를 만든후 빛분을 쓰는 것입니다.

신의 권능 - 방벽: 특정한 지역에 10초동안 지속되는 방벽을 깔며 안에 있는 공대원은 25%의 데미지 감소 효과를 받습니다. 방벽 자체의 데미지 감소 효과도 매우 좋으나, 진짜 최고의 장점은 방벽 안에 있는 공대원은 받는 속죄힐의양이 2배 증가하는 것입니다. 그러므로 단순히 공대원이 방벽안에 있을때 사도+회개+성격만 난사해도 엄청난양의 폭힐이 가능합니다.

사도, 빛분, 방벽, 마귀 이 4개를 다 한꺼번에 쓰면, 10초동안 공대전체에 데미지가 얼마나 쏟아지든 간에 수사의 폭힐로 다 살릴 수 있다고 보셔도 자신합니다. 다만, 그런 보스는 없기때문에 현명하게 사용하는 법은 각 쿨기마다 시간차를 두는겁니다. 한번은 사도+마귀를 사용하고, 다음 2광휘가 돌아왔을땐 빛의분노를 사용하고, 다음 2광휘가 돌아왔을땐 사도+방벽을쓴다던가 해서 이렇게 쿨기배분을 잘하시는게 중요합니다.




실전 예시 (동영상 15:55초부터, 영상과 함꼐보시면 좋을것 같습니다..(역))

1. 수사의 순간 폭힐이 필요한 경우 
1-1. 신화 킬제덴 (16:00 ~ 16:45까지의 영상)
신화 킬제덴에서의 힐하는 상황이며 보스 스킬타이머가 매우 중요합니다. 저같은 경우는 최소한 10초전, 아니면 20초전부터 보스가 무슨스킬을 쓸건지 dbm 바로 보면서 집중하면서 플레이하는게 핵심입니다.아마겟돈이 떨어진 후, 15초후에 킬제덴 딜러쫄이 나올걸 알고 있습니다. 15초쯤 남았을때 단일타겟에게 속죄작업을 시작합니다(보막, 탄원으로). 속죄가 적용된 대상이 9명이 됐을때 광휘를 2번 시전합니다. 광휘를 2번사용해서 총 19명에게 속죄가 걸렸을때, 사도를 사용하고, 마귀,벨렌,빛의분노,방벽을 싹다 사용합니다. 왼쪽위의 HPS바를 보시면 알겠지만 순식간에 230만 이상의 HPS를 찍을정도로 폭힐이 강력합니다.

1-2. 신화 몰락한 화신 (16:47 ~ 17:13까지의 영상)
현실파열이 10초후에 올것을 dbm에서 보고, 현실파괴의 캐스팅 시간이 7초이기 때문에 큰 데미지가 들어올 시간이 17초후라는 걸 알기 때문에, 단일타겟에게 속죄를 적용합니다. 그후에 2광휘를 시전후 사도+벨렌+회개를쓰고, 빛의분노를 현실파괴 캐스팅이 딱 끝나고 데미지가 들어올 시간에 맞춰 캐스팅을해서 HPS를 다먹어버립니다.

2. 수사의 지속힐이 필요한 경우 (17:21~ 17:49까지의 영상)
사악한 정화를 보스에게 유지하며, 신의 권능 - 보호막을 쿨마다 사용하며 성격을 필러스킬로 넣고, 추가적으로 힐이 필요한 대상에게 탄원을 적용하고 다시 위의스킬들을 사용합니다. 지속힐이 필요할때 수사의 로테이션은 그냥 쿨마다 스킬을 쓰면 될 정도로 단순합니다. 또한 영상을 보시면 빛의권능 - 광휘도 한스택 사용하였는데, 광휘도 여러명에게 한꺼번에 속죄를 적용하기에 좋은 스킬이기 때문에 무조건 2광휘를 모아서 빛의분노나 사도와 같이 쓸 필요는 없습니다. 위의 두 큰 스킬들이 쿨일경우에는 그냥 광휘도 광역힐이라 생각하시고 한스택 사용하셔도 무관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