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문 : https://www.howtopriest.com/viewtopic.php?f=108&t=10405

 


7.2.5 수양사제 가이드가 없어서 H2P에서 AutomaticJak이 쓴 가이드를 번역해보았습니다. 영어에 자신 있는 것도 아니고, 잘하는 것도 아니니 이상한 부분이있다면 말씀해주시거나 원문을 참조해주세요. 스스로 번역하며 이상하거나 잘 안된 부분은 괄호 안에 원문을표기했으며, 각주는 이탤릭채로 표기하였습니다. 또한 중간중간생략하거나 의역한 부분이 있습니다

(사실 잘 안돼서 걍 괄호치고 원문 표기한 부분이 많습니다.. 올릴까 말까도 좀 고민했는데 딱히 가이드가 없어서 일단 올립니다. 도와주세요...)

번역에 도움을 주신 분 : 네이버 사전, 구글 번역.

 

 

 





군단 수양사제 가이드에 온 것을 환영합니다! Jak or AutomaticJak이고, US-켈투자드 서버에서 힐사제를 하고있습니다.

 

 

목차

1.    소개

2.    우선순위와 능력

3.    특성

4.    스텟

5.    유물

6.    장비

7.    전설

8.    보석, 마부, 소모품

9.    고급

 

 


1. 소개


군단에서의 수양사제는 드군과는 많이 달라졌지만, 판다리아와비슷한 친숙함을 보여줍니다. 수사의 뎀감 컨셉은 보호막에 7.5초쿨이 생겨 한풀 꺾였고, Divine Aegis SpiritShell은 제거되었습니다. (아마 드군에서의 수사 스킬인듯 합니다.) 수사의 제 1 컨셉 플레이 스타일은 이전 확장팩과는 살짝 작동 방식이달라진, 속죄입니다. 판다리아에서는 가장 많은 피해를 입은아군에게 힐이 들어갔고, 드군에서는 반드시 가장 많은 피해를 입진 않았더라도 하여튼 피해를 입은 아군에게힐이 들어갔습니다. 그리고 이제 군단에서는 누구에게 속죄가 적용될지 선택할 수 있습니다.

군단에서의 속죄는 보호막, 탄원, 어둠의 치유, 광휘를 사용한 대상에게 걸리는 일종의 버프입니다. 속죄가 적용된 후에 당신이 적에게 가한 딜은 당신의 특화 비율에 따라 증폭되어 힐로 변환됩니다. 군단에서의 수사는 꽤 복잡하고, 페이스가 빠르며, 보통은 탱커보다 살짝 낮지만 상당한 데미지를 가할 수 있고, 버스트힐링도 가능한 재밌는 플레이가 가능하도록 디자인 되었습니다.

제 목표는 이 가이드와 이전의 여러 가이드들을 통해 여러분이 이론을 현실적으로 적용시킬수있도록 하는겁니다. 이 가이드는 당신이 특정한 주문을 캐스팅해야 하는지, 다른 사람들이 알려주지않는 힐의 미묘한 차이에 대해 설명할 것입니다. 제 가이드를 선택해주셔서 고맙고, 이 가이드가 유익하길 빕니다.

 


2. 우선순위와 능력


군단에서의 수사의 플레이스타일은 주요 대상에대해 최대한 오래 속죄를 유지하고, 최대한 많은 딜을 해서 힐을 최대화 하는 것에 초점이 맞춰져 있습니다. 효율적인 탄원의 사용을 위해 속죄 유지시간을 표시한다던가, 버프/디버프를 아군/적군에 각각 유지하는 등 당신이 유지해야할 많은 재사용대기시간들이 있습니다.

알림 : 이가이드는 일반적인 환경에서의 일반적인 우선순위입니다. 당신이 무엇을,왜 그것을 우선 캐스팅 해야하는지에 대한 아이디어일 뿐입니다. 수사의 플레이스타일에 대해 더 깊이 알고싶으시다면 9. 고급을 읽어주세요.

 

일반적인 레이드 힐 우선순위

1.    신의 권능: 보호막을 쿨마다 사용하세요.

2.    어둠의 권능: 고통 또는 사악의 정화를 가능한한 많은 대상에게 사용하세요. (만약대상이 도트가 끝날 때까지 살아있다면, 이것은 매우 높은 가치를 지닙니다.)

3.    회개를 쿨마다 사용하세요. 항상 공격적으로요. (always offensively. 아마 대상에게?)

4.    공대 전체에게(raidwide) 높은 피해가 오기 전에 충분히 속죄를 적용하기 위해 신의 권능: 광휘를 사용하세요.

5.    많은 수의 속죄를 적용했다면, 그리고 쿨이 아니라면 마귀를 사용하세요.

6.    신의 권능: 광휘를 사용한 후에 속죄의 지속시간을 연장하기 위해 사도를 사용하세요.

7.    공대 전체에게 높은피해가 온다면 신의 권능: 광휘로 많은 수의 속죄를 적용한 후에 빛의 분노를 사용하세요. 당신은 최고의 효과를 내기 위해 사도와 빛의 분노를 항상 같이 쓸 수도 있을 겁니다.

8.    Rampup 후에 추가적인 데미지를 위해 성스러운 일격을 사용하세요. 혹은 필러로요.

9.    데미지가 집중되거나다친 아군에게 속죄를 적용하기 위해서 어둠의 치유를 사용하세요. 어둠의 치유는 마나가 많이 듭니다. 마나를 계속 주시하고 당신의 마나 상황에 따라 어둠의 치유 대신 탄원을 사용하세요.

10. 속죄가 필요한 대상에게탄원을 사용하세요.

 

 

3. 특성


레이드


쐐기


 

티어 1

l  뒤틀린 운명 : 가장 최근 패치에 이동되었습니다. 이 특성은 매우 강력한 효과를 가지고 있고, 강한 데미지가 파티에들어올 경우 매우 높은 활성 시간을 가지기 때문에 레이드와 쐐기 모두에서 좋습니다.

l  책망 : 확고하게, 손이 잘 안가는 특성입니다. 쐐기나 레이드의 진행을 위해선 뒤틀린운명보다 약간 뒤쳐집니다. (Rock-solid, consistent and low maintenancetalent. Slightly behind Twist of Fate for progression raids/mythic+ though.)

l  분파 : 분파는 당신의 데미지를 매우 높여줄수 있지만, 마나를 잡아먹고 글쿨도 잡아먹습니다. 데미지의극대화를 위해서라면 훌륭하지만 당신의 마나와 글쿨을 낭비시킵니다.

 

티어 2

l  천사의 깃털 : 살짝 너프됐지만 모든 사제가사랑하는 스킬입니다. 일관성 있고, 사전 배치가 가능하며시전자에게 우선순위가 주어집니다.

l  육체와 영혼 : 신성 사제의 육체와 정신과비슷합니다. 이 특성은 어느 대상이라도 즉시 적용시킬 수 있는 유동성을 제공하지만, 적용 받은 대상이 예측하지 못한 이속 증가로 짜증을 내게 하기도 합니다. 그리고핵심 기술인 보호막을 단순히 이속 증가를 위해 사용한다는 것은 힐과 속죄의 낭비기도 합니다. 천사의깃털이 훨씬 좋습니다.

l  피학성 : 개인에 대한 꽤 괜찮은 힐이지만, 보통은 위험 지역에서 빠르게 벗어나는 것만큼 가치있진 않습니다. 적은무빙이 필요한 지역에서는 괜찮을지도요.

 

티어 3

l  빛나는 힘 : 레벨링에선 최고의 특성입니다. 당신이 추적당할 때 잠시 숨돌림 틈을 줍니다. 하지만, 레이드에선 조금의 가치도 없습니다.

l  영혼의 목소리 : 잠깐의 안전지대를 제공한다는점에서는 빛나는 힘과 비슷합니다. 레이드에선 쓸모 없다는 것도요.

l  심리 지배 : 당신의 정신지배 대상을 펫으로만들어줍니다! 그러나 재사용 대기시간이 늘어나고 플레이어에겐 쓸 수 없어집니다.

 

티어 4

l  신의 권능: 위안 : 데미지를 주면서 속죄로 힐까지 해줍니다. 게다가 마나까지 회복시켜줍니다. 가장 중요한 것은, 이 특성은 필요한 것보다 아주 조금의 마나만회복시켜준다는 거죠. 최근에 상향되었지만 수양 보호막보다도 좋지 않습니다.

l  수양 보호막 : 보호막이 모두 흡수되면 마나를되돌려 줍니다. 당신의 플레이스타일을 바꿀 필요도 없고, 즉시많은 마나를 회복시켜줍니다. 만약 마나에 허덕이신다면 이 특성을 찍으세요.

l  환각의 마귀 : 손이 많이 가지도 않고 사용하기도쉽습니다. 가속에 따라 공격 속도가 증가하기 때문에 가속과의 시너지가 좋습니다. 쐐기에서는 가장 많이 사용되고, HPS 측면에서도 가장 좋습니다. 레이드에서 정말로 마나가 모자라다면 수양 보호막을 찍고, 아니라면이 특성을 찍으세요.

 

티어 5

l  성역 : 당신의 성스러운 일격의 흡수량을 늘려주고더 효율적으로 만들어줍니다. 레이드에서 찍으세요.

l  의지의 명료함 : 느린 캐스팅의 보호막입니다.( A slow casted absorb which caps at two casts on a target.) 던전에서는적절합니다만 레이드에선 추천되지 않습니다.

l  어둠의 서약 : 광휘를 대체하지 않고, 즉시 시전으로 바뀌었습니다. 그러나 속죄를 적용시키지 않고 서약힐량의 반만큼의 힐을 흡수하는 디버프를 남깁니다. 6초간 지속되는 디버프가 없을 때 훌륭한 힐이 되겠지만현재로서는 레이드에서 쓸 곳이 없습니다. 그러나 약간의 위험을 감수한다면 광역딜이 많이 들어오는 쐐기에서사용하기엔 좋습니다.

 

티어 6

l  사악의 정화 : 회개를 통해 쉽게 퍼져나가는, 고통을 대체하는 강력한 DPS 특성입니다. 대부분의 레이드 환경에서나, 최대한의 DPS를 뽑아야 하는 던전에서나 모두 추천되는 특성입니다.

l  천상의 별 : 직선으로 나아가며 딜과 힐을하고 다시 돌아오는 별입니다. 이 특성과 후광 특성 모두 오직 첫번째 타겟에 대한 딜만 속죄힐로 변환됩니다.

l  후광 : 이제 더 이상 거리에 따라 힐량이결정되지 않습니다. 5 yard 떨어져있으나 20 yard 떨어져있으나모두 동일한 만큼 치유합니다.

 

티어 7

l  마력 주입 : 전통적인 믿음직한 특성입니다. 쐐기에서 추가 데미지를 주는데에는 강력하지만 현재로선 쐐기나 레이드 모두 다른 두 특성에 압도당합니다.

l  은총 : 안전한 던전 특성입니다. 명료함과 서약과의 시너지가 뛰어납니다. 특히 고단 쐐기에서 추천됩니다.

l  사도 : 가장 최근에 추가된 특성입니다. 많은 양의 속죄를 유지하는데에 특화되어 있으며 레이드에서의 최선의 선택입니다.

 

 

4. 스텟 우선순위

 

군단에서의 수사의 스텟 우선순위는 다음과같습니다.

지능> 가속 > 특화 > 치명타 > 유연성

 

 지능은주스텟이고 모든 장비에서 찾아볼 수 있습니다. 어떤 2차스텟보다도높은 가치를 지니고 있으며 장비를 교체할 때 고려해야할 가장 중요한 스텟입니다.

 가속은신의 권능: 보호막과 같은 특정 주문의 재사용 대기시간을 줄여 효율성을 크게 높여줍니다. 또한 다른 주문들의 사용량을 늘려줍니다. 더 많은 보호막의 사용은수양 보호막으로 인한 더 많은 마나 리젠으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더 빠른 캐스팅과 재사용 대기시간의 감소는 항상 긍정적입니다.

 특화는속죄로 전환되는 힐량을 높여줍니다. 힐량을 매우 증가시켜주는데에 반하여 딜에는 하등 도움이 되지 않습니다. , 던전에서는 몹이 다 죽은 후 치유해야하는 상황이 종종 있기때문에 어둠의 치유를 반드시 사용해야하는 경우가 있습니다만 이 때의 시너지가 전혀 없습니다. 만약 레이드만하고 던전은 거의 안 할 계획이라면 많은 상황에서 특화는 치명타보다 가치 있을 수도 있습니다. 장비를선택하거나 쐐기를 위해 장비를 교체할 때 이것을 기억하시기 바랍니다.

 치명타는딜이나 힐이 2배로 작용할 기회를 제공합니다. 하지만 가속이제공하는 주문의 처리량과 마나 효율성에 못미치므로 우선순위가 낮으며 특화와 가치가 비슷합니다.

 유연성은딜과 힐을 선형적으로 높여주고 받는 데미지를 줄여줍니다. 다른 2차스텟에비해 그 가치가 떨어집니다. 유연성은 특화와 다르게 딜도 증가하므로5인던전에선 그 가치가 특화보다 높습니다. 하지만 레이드에선 비슷합니다.

 

 

5. 유물

 

 


6. 장비

 

(T20 효과는 생략합니다.)

이 세트효과는 매우 가치있습니다. 2셋 효과는 회개의 딜을 상당히 높여주고, 레이드에서 사제의 폭힐능력을 높여줍니다. 4셋 효과는 폭힐을 더 빠르게 할 수 있게 해주며 전투 중 마나 소모도 줄여줍니다.

 

장신구, 유물우선순위와 중요 추가사항

-      전설은 목록에 없으며아래에 따로 표시될 것입니다. 쐐기의 환경과 쐐기를 계속 돌았을 때의 이득 때문에, 모든 single slot의 리스트를 작성하기 보다는 비현실적인 BIS로서의 구체적인 랭킹에 대해 다룰것입니다.( Due to thenature of Mythic+ and the heavy incentives to be running them constantly I willavoid listing out every single slot of gear and instead focus on specificrankings for gear pieces as a perfect Best in Slot set is unrealistic andunobtainable.)

-      템렙과 가속 수치 중심으로테스트 하였습니다. / 2차스텟 우선순위를 참고하여 고가속 셋팅에 대해 시험했습니다. (Following the stat priority for high item level pieces with largeamounts of Haste should be your litmus test to pay attention to. 이 부분은 도저히 해석이 안돼서, 착하고귀여운송아지-아즈샤라, 하악냐옹-아즈샤라두 분께 여쭤봐서 참고하였습니다. 솔직히 신뢰도는 잘 모르겠습니다만...)

 

장신구

살게라스의 무덤에서 선호되는 옵션은 다음과같습니다.

빛바랜 파수꾼 메달 > 다크문:약속 > 기만자의대계 > 불안정한 비전수정 > 달빛의 성배

수사 커뮤니티를 위한 뛰어난 theorycrafting을 제공하는 Focused Will Discord의창립자 중 한명인 Mend가 만든 살게라스의 무덤 용 최신 장신구 랭킹을 보여주는 훌륭한 스프레드시트가있습니다. 그것은 여기서 찾을 수 있습니다.

>https://docs.google.com/spreadsheets/d/19NCyfDVTweOtfMHevTDLINgKM79vaViI_9YjR_ob6Gk/edit#gid=181122371

 

유물

보통은 아이템 레벨이 최곱니다만, 아무튼 유물 우선순위는 다음과 같습니다.

신성 심문관의만능 열쇠 (악마 심문관) or 자비의 파편 (경계의 여신)

암흑 경멸의투영 (킬제덴)

+유물 우선순위

위의 것들이 살게라스의 무덤에서 추구해야할가장 좋은 유물들이지만, 티탄 존나벼림으로 더 좋은 유물을 먹을 수도 있습니다. 일반적인 최적의 유물은 다음과 같습니다.

고해 (회개 딜/힐 증가) > 관용의 보상 (속죄 뎀감)> 빛과 어둠의 경계 (고통 공격력 증가) >시간 벌기 > 믿음의 보호막 (보호막 힐량증가)

 

목걸이/반지 (Jewelry)

목걸이와 반지는 더 나은 밸런스를 맞추기 위해 당신의 스텟을 조정하는 훌륭한 방법입니다.

티탄벼림과 소켓은 당신이 무슨 템을 낄지 결정할 때 매우 큰 영향을 미칩니다만,아무튼 일반적으로 살게라스 무덤에서의 BIS는 다음과 같습니다.

예속의 미늘 고리 (하르자탄) / 두번째 쌍두 정치의 인장 (킬제덴)

조각난 영혼의 로켓 (황폐의 숙주)

(예속의미늘고리엔 하르자탄이 아니라 Mistress (여군주)라고써있었습니다만 드랍하는 반지가 없습니다.)

 

 

7. 전설템



 


l  티어1

벨렌의 미래를 보는 눈 : 매우 강력하며, 수사의 폭힐과의 시너지도 좋습니다. 재사용 시간도 충분히 짧아서 지속적으로 사용할 수 있으며 오버힐 예방에도 탁월합니다.


l  티어2

대사제의 영혼 : 새 전설입니다. 수사는 뒤운을 받습니다. 이것은 동시에 책망을 선택할 수 있다는 것을 뜻합니다.

프라다이즈: raw throughput과 체력을 높이는 데에 강력한 효과가 있습니다.

공포의 잘란의 손아귀 : 이것은 자신에게 속죄를 다시 사용할 필요가 없게 해줍니다. 문자그대로 공짜 힐과 지속적인 힐을 자기 자신에게 해줍니다. 수사의 개인 생존기의 부족으로 인해 방어적인 전설이 매우 강력해졌습니다.

세푸즈의 비밀 : 매 패치마다 계속 버프 받으며 이전보다 엄청나게 강력해졌습니다. 빈번한해제가 있는 전투는 이 티어에서 이 전설을 매우 경쟁력 있게 할 것입니다.


l  티어3

캄 지라프: 스텟은 엄청나지만 효과는 평범합니다. 수사는 상당히 마나에 영향을 많이 받지만 이 전설은속죄를 유지하기 위해 오히려 마나 세이브를 요구합니다. 이 효과는 정말 최소한의 가치만을 제공합니다만수사 전설에선 보기 힘든 엄청난 양의 가속 깡스텟을 제공해줍니다.

에스텔 데자나의 감화 : 높은 가속으로 꾸준히 탄원을 사용하는 것에 대한 두려움 때문에 7.2.5에서 너프되었습니다. 만약 대안적인 플레이 스타일(alternative playstyle)에서 활용된다면 여전히 확실한 가치를 지니고 있지만 평범한 상황에서는별로입니다.

스키올도르 이바곤트의 성역 : 7.2에서 버프 받았습니다. 이 전설은 단순히 쿨타임만 줄여주는 것에서 그치지 않으며 단일 타겟 힐을 증가시켜줍니다. 같은 티어 전설들과 경쟁할만 합니다.

내면의 광채 : 신규 전설입니다. 광휘를 사용한 후 9초간 마력주입 효과를 부여하지만, 마력주입이 최근 버프되었음에도이 전설이 높은 가치를 지니긴 어렵습니다.


l  티어4

달의 여사제 마이에브의 장식끈 : 강력한 DPS 증가와 단일 힐 증가를 보여줍니다. 이미 빠른 페이스의 로테이션을 더 복잡하게 할 여지가 있지만 추가적인 딜링이 상당합니다. 그때그때 상황에 따라 다릅니다.

노르간논의 선견지명 : 7.2에서 버프를 받았지만 다른 수사 전설에 비해 후집니다.

셀럼브라 :많은 양의 스텟과 소켓을 제공해주지만 효과는 약한 제작 전설입니다.

네로, 약속의고리 : 방벽에 약간의 힐량 증가를 제공합니다. 대부분의전투에선 원딜과 근딜이 나눠져 있어서 쓸모가 없습니다.

 

 

8. 보석, 마법부여, 소모품

 

마법부여

군단에서는 목, 망토, 반지 세 부분에 게임 플레이에 도움되는 마부를 할 수 있습니다. 또한 어깨와 장갑에도 직접적인 딜/힐에는 영향이 없는 부가적인 마부를 할 수 있지만, 무기에는 특별한마부가 없습니다.

: 발톱의징표

반지 : 가속의구속

망토 : 지능의구속

 

보석

지능의 호랑이 눈, 쾌속의 새벽빛

보석 소켓은 레이드 보스, 필드 보스, 전역퀘 루팅, 던전루팅을 포함해서 군단에 있는 모든 템에서 발견될 수 있습니다. 보석 세공으로 만든 반지와 목걸이에는소켓이 있을 확률이 100%입니다.

 

영약

속삭인 서약의 영약

 

물약

고대 마나 물약, 지맥격류 물약, 지속되는 힘의 물약

 

음식

호화로운 수라마르 잔칫상은 7.2 최고 품질의 음식이고, 그 아래로 훈훈한 잔칫상이 있습니다. 개인 음식으로는 아즈샤리 샐러드를 사용하세요. 그러나 7.2에선 잔칫상보다 안좋습니다.

 

그리고 새로운 증강룬으로 더럽혀진 증강의룬도 있습니다.

 

 

9. 고급

 

레이드에서 수사로서 최고의 효율을 뽑아내려면수양이란 말처럼 상당한 노력을 요구합니다. 수사는 데미지가 들어오기 전에 속죄 작업을 통해 피해를 되돌리는폭힐러로 변했습니다. “Ramping up”은 데미지가 들어오기 전 구간을 말하며, 데미지가 들어오기 전에 한번에 여러 속죄를 적용하여 아군을 즉시 치유할 수 있습니다. 램프 업의 규모는 예상되는 피해에 따라 다양합니다. 광휘는 대량의속죄를 적용하는 주요 방법이며 마나가 많이 들지만 스마트 힐이기 때문에 매우 효과적입니다.

7.2.5에서 우리는 이 버스트 힐을 스펙에 맞게 유지합니다.( In 7.2.5,we maintain this element of burst to our spec, but it comes in a much differentformat.) 하지만 광휘가 충전 기반의 시스템으로 바뀌었기때문에 우리는 광휘를 두 번 밖에 사용할 수 없습니다. 이를 보완하기 위해, 광휘는 이제 5 타겟에게 적용되며 새 특성 사도는 모든 활성화된속죄의 지속시간을 늘려줍니다. 이를 적절하게 사용하려면, 이제여러 개의 다른 재사용 대기시간을 한번에 해결해야 합니다. (To use this properly, we nowmust heavily juggle multiple different cooldowns all at one.) 적절한 ramp-up은 위에 작성된 우선순위 시스템을 포함하며, 두 능력의효율성을 극대화 하기 위해 사도와 빛의 분노의 재사용 시간을 묶어서 같이 관리하기도 합니다. Ramp-up은피해가 발생하기 전 항상 요구되는 것은 아닙니다. 광휘의 스마트 힐 기능 덕분에 우선순위 타겟을 치유할좋은 기회를 가집니다. (you have greater opportunities to heal prioritytargets thanks to Power Word: Radiance's smart healing capabilities.)

일반적인 수사의 운용법은 풀장에 뛰어들 것인지, 발가락만 담글 것인지 선택하는 것입니다. “올인은 레이드에서 슈퍼 폭힐을 하기 위해 광휘 스택과 마귀, 사도와 빛의분노까지 한번에 사용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환희는 일반적으로 다른 쿨기와 재사용 대기시간이 겹쳐지지않습니다. 환희와 광휘를 같이 사용하는 것은 너무 많은 속죄를 겹쳐지게 만드므로 사도와 빛의 분노 사이에속죄를 사용하는 것이 더 효과적입니다.( Rapture generally will not be sync’dto other cooldowns as you often will overlap Raptures too much to Atonementinto Power Word: Radiance casts, so it will be more efficient to use Atonementin between Evangelism/Light's Wrath windows.) 발가락만 담그는 것은 중간 단계입니다. 주로 광휘 스택을 두번 모두 사용하겠지만, 피해에 따라 한번만 사용할 수도 있습니다.

피해를 받는 대상이 4-5명으로 제한되는 별점술가와 비슷한 전투에서는 탄원 또는 어치를 사용하는 대신 광휘 스택을 사용하여 속죄를적용할 수 있습니다. (물론 보호막은 쿨마다 써줘야 합니다.) 명심해야할 것은 광휘의 재사용 대기시간입니다. 별점술가와 같은 상황에서는, FrostNova(광역 데미지)가 들어올 때마다 광휘 스택 두개가 모두 준비돼야 합니다. 사도는 속죄의 시간을 연장시켜서 빛의 분노 이후로 남아있는 데미지를 회개로 치유할 수 있게 합니다. 이 모든 작업이 끝난 후, 머릿속에 있는 타이머가 다시 작동해서다음 Frost Nova까지 얼마의 시간이 있는지 생각해야 하고 광휘의 재사용 대기시간을 관리해야 합니다.

광휘 스택을 관리하면서 모든 시나리오를 검토하면, 탄원을 사용할 것인지 말것인지 생각할 수 있습니다. 탄원과 어둠의치유는 보호막과 광휘보다 우선순위가 떨어지는, 두번째의 속죄 적용 스킬입니다. 보호막과 광휘 모두 재사용 대기시간일 때, 마나에 따라 탄원과 어둠의치유 중 무엇을 사용할지 결정해야 합니다. 어둠의 치유는 HPS를높여주지만 탄원은 더 마나 효율적입니다. 만약 대상이 거의 죽어간다면 어둠의 치유는 항상 옳은 선택이지만, 언제나 마나 효율성에 대해서 고려해야 합니다. 예를 들어 마나가남아 돌고 긴 잉여시간이 있다면 성스러운 일격을 필러스킬로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러나 마나가 적은경우 성스러운 일격을 사용하기 전에 최소 4-5개의 속죄가 적용될 때까지 기다릴 수 있습니다. (예를 든다면서 뜬금없이 왜 성격 얘기가 나오는진 잘 모르겠습니다.)



이 가이드가 유익했고 도움이 되기를 바랍니다. 질문이 있다면 디스코드(https://discordapp.com/invite/automaticjak)나트위터(https://twitter.com/automaticjak)로 메시지를 보내주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