줄진서버 암사 헬룐입니다

 

raider.io   사이트 기준으로 7.2.0 시즌과   7.2.5  현재시즌 지표입니다

 

 

7.2.0 시즌에 암사로 나쁘지않은 순위를 기록했군요 흡족합니다

 

월드 95에  나머지 1위면 뭐

 

 

7.2.5 현재시즌은 뭐 거의 수준유지만 하는 것 같습니다.

 

 

 

7.2.0 시즌이  패치전이니  밤요기준으로는 4셋을 착용하면서 다녔고

 

쐐기 패치 후에는 밤요셋템렙이 상당히 낮은 관계로 하나하나씩 벗어나가고 있습니다

 

현재는 밤요2셋(가슴과 어깨) 만 유지중입니다

 

 

 

제가 여태까지 쐐기에서 암사가 딜 쎄다는걸 많이 언급했지만,

이거 순위표를 보고나니 제 말과 암사의 현실은 괴리감이 많지않았나 싶네요

( 물론 조정암 중에선  암사가 젤 쎕니다 - 이건 팩트입니다, 사실 저보다 딜 잘하는 조드 정술 본적이 없어요)

 

 

 

 

 

 

 

쐐기에서의 우선순위

1. 생존        2. 세팅      3. 전설    4.세트템

 

 

1. 생존 

-현재 쐐기에서의 보스전 피통은 얼마나 되어야하나? -

최소 410만은 넘어야  사바릭 목걸이 착용후 15단+에서 보스스킬에 스친후 급사가 안됩니다

사바릭 보호막을 포함해서 피통 500만을 맞추셔야합니다

 

카라잔 하층 16단 어튜맨   다같이 맞는 찍기의 데미지는 5명이 다 맞을시 20%뎀감 생존기를 쓴후 들어오는 1인당 데미지는 400만 입니다  천둥이 돌진데미지는 80만 정도입니다.

일반적인 상황은 아니지만 자주 일어나는 상황이  다같이맞는고통+천둥이 돌진 이  파티터져버리는 경우인데 피통 500만이면 기적같은 1%남은 피통을 볼순있어도 죽지는 않아요

어짜피 첫번째야 분산을 사용하긴 할거지만 1분산 이후  다음번 고통은 생존기없이 개인보호막하나 믿고 맞아야합니다

 

아귀2넴 낫을 안맞는게 최상이긴하지만 사람이니깐 맞을수있습니다

이것 역시 딜보다는 피통으로 넘겨야하는 보스중 하나입니다

 

이것저것 까보자면 많겠지만 순수하게 딜로 밀어버리는 보스보다는 피통빨로 밀어버리는 보스가 절반 이상될겁니다

난이도가 어렵다? - 설계된 던전난이도에 비해서 피통이 낮다

난이도가 쉽다? - 설계된 던전난이도에 비해서 피통이 높다

 

 

-현재 쐐기에서의 쫄구간 피통은 얼마나 되어야하나? -

이게 제일 애매합니다  보스전은 사바릭 착용후 500만이라는 제 나름의 명확한 기준이 있습니다만 쫄구간은 사바릭을 빼야하는 상황인데 뭐 맞으면 반피 날아가고하는 상황이 대부분이고, 우선적으로 쫄구간이 미친듯한 광딜로 밀어서 쉽게 클리어된다는 생각보다는 특정스킬들을 스턴류와 차단기로 끊어줘야 쉽게 클리어된다는 느낌이 더 강합니다

 

하지만 사람이니 3연속 스턴으로 스턴면역될수있고, 차단쿨도 길어서 차단이 잘 안될수도 있으니  어지간한 스킬들 한방씩은 깡뎀으로 맞는다는 것을 가정할때 피통이 420만 정도는 되어야  급사는 면한다고 생각합니다

(첫방으로 급사는 면하며 힐업속도가 느릴경우 이후에 들어오는 추가타격으로 죽는건 확정입니다만 어지간하게 재수없는 경우를 제외하고 용맹전당에서 천둥술사 번개화살이 두번연달아서 나한테 꼽힌다라는 상황은 많지않다고..생각했는데  많네;)

 

 

 

일단 피통이 높은 분들로 팟을 짜게되면  15단이든 16단이든 보스전에서 안정감은 확실히 뛰어납니다

쫄구간에서는 스턴연계가 뛰어난 팟일수록 안정감이 뛰어나구요

 

생존을 언급하는건

돌덩이 단수를 조금씩 높혀가는 상황이라면 파티기준 5인 전체데스가 10데스~15데스가되면 남은시간 상관없이 돌이 깨졌다고 생각하시면됩니다.

블러드쓴후 보스치다가 3초만에 기적같은 딜딸딜러죽음, 딜밀려서 탱죽음, 전멸 상황 ->  딜러 쿨기다빠짐 + 물약쿨 + 블러드쿨  ->  돌깨짐

반대로 생존이 뛰어난데 전체적인 딜이 밀리는 상황이면 탱커랑 힐러는 괴롭겠지만 (딜러인 제가 알바는 아니고) 3상은 못해도 1상(시간안 클리어)은 합니다

 

 

 

 

2. 세팅

제 경험으로는 치명타 세팅이 답입니다 

30%의 치명타세팅과  38%의 치명타세팅의 딜차이는 쫄구간 디피 80만정도  보스전 5만정도 차이가납니다

치명타가 높으면 높을수록 쫄구간에서의 딜차이는 더 커집니다

높은 치명타율을 가지고 광을 때려박으면 조드와 정술에게 질래야 질수가 없습니다

 

4~5타겟에선 치명타율50프로 맞춘 악마성 혼회베 라돈악딜과 견줄만한 딜이 나옵니다

금고에서 1넴뒤 임프구간같은 10타겟 넘어가면 개노딜이긴 하겠지만 어짜피 그구간은  딜죽 분전 악딜 빼곤 글쎄요 

 

 

가속 - 30%에 근접하게 맞추시면 됩니다

그렇다고 꼭 30%를 맞추라는게아니라 28%든 32%든  높을수록 좋지만 그게 이상적으로 높은딜로 직결되는 것은 아닙니다

레이드처럼 전투시간이 길어질수록 극대화되는게 가속입니다

쐐기는 단타치기처럼 전투시간이 짧습니다. 가속이 높다라는건 잉여스텟이 높다라는 것이 되죠 

 

특화 - 있으면 좋아요 그런데 이게 신경써서 맞출만큼 효율이 좋은 수치를 가졌다고 높은딜로 직결되는 것은 아닙니다

 

유연 - 있으면 손해입니다. 유연성으로 전체적인 데미지를 1%정도 상승시킬바에는 그 수치만큼 특화를 올려서 도트딜3% 상승시키세요

 

 

 

 

3. 전설

아마 이게 말이 많을겁니다

이건 모든 암사분들이 공통으로 생각하는 것이겠죠  -세푸즈와 쌍둥이-

저역시 첫번째로 높에 평가하는 전설은 세푸즈이며, 두번째로 높게 평가하는 전설은 쌍둥이반지를 생각합니다

지금은 실험중이긴하나 쌍둥이반지와 동급으로 신규전설인 갑빠전설을 우선순위로 생각하면서 사용하고 있습니다

 

3~5타겟은 수동으로 도트감는거와  쌍둥이 착용하는 것과  편의성의 차이일뿐이지 15단즈음에 가까워지면 비슷한 딜량이 나옵니다. 냉정하게 생각해서 암사가 4초 딜 더했다고  몇천만정도의 딜을 우겨넣은 순간광딜 버스트딜러는 아니니깐요

 

검떼같은 2넴이후 미친듯한 다중타겟딜 구간이 존재하죠

이구간같은 경우는 생각을 포기하고 쌍둥이를 쓰는게 정답일겁니다

수동으로 도트감건 쌍둥이를 쓰건  딜효율은 개판이지만 그래도 비벼볼만한게 발동된 쌍둥이효과 보는게 쏠쏠하니깐요

(미터기를 봐야하는 딜러입장에선 그냥 멘탈적인 부분에서 효율이 좋습니다 - 멘탈관리차원이지 딜딸용도가 아닙니다)

넬타같은 많아봐야 5타겟이 주류로 되는 던전은 수동으로 도트감는게 더 좋습니다

쌍둥이 반지의 효율이 떨어지거든요 이럴때는 갑빠전설이나 샤라즈전설이 정답에 가까워질겁니다

(아눈드 손목에 대한 생각 - 레이드처럼 공활을 전투시간이 길어서 막 날릴수 있으면 좋지만 어짜피 공활 몇번 못날려서 구리다고 생각함) 

 

스턴을 싫으나 좋으나 써야하는 암사의 입장에서는  세푸즈는 벗을수 없는 전설이라는게 제 생각입니다

그렇다고 쫄 시작과 동시에 쓰면 안됩니다

선스턴은 세푸즈발동으로 딜은 높게 나와도, 정작 써야할때 스턴을 못쓰니 파티전멸의 원인이 됩니다

"아 왜 탱은 안뒤지는데 딜러랑 힐러는 하나씩 픽픽 뒤지는거야"  <- 이건 힐러잘못이 아니고 딜러새킈들 잘못입니다

스턴이랑 차단만 잘해줘도 새는건 어쩔수없어서 파티피가 출렁이긴해도 안죽으니깐요

 

보스전은 레이드 단일보스치는 것과 같게 세팅하시면 됩니다

만가자or샤라즈 양학용던전 꿀템들이 있죠

15+면 무조건 사바릭목걸이입니다 들어오는 데미지때문에 선택의 여지가 없어요

 

쫄구간에서 세푸즈가 고정전설이 된다면,  보스전에서는 사바릭이 고정전설이 됩니다

 (노르간논신발을 제외한   어떤 전설을 끼던 암사 전설들이 보스전 단일타겟에선 다 구려서 생존용으로 끼세요 디피차이 거의 안납니다 )

 

 

 

 

4. 세트템 (세팅과 연결해서 생각해봐야할부분)

 

주로 쫄구간 기준으로 이야기를 하게될겁니다

암사가 딜이 병신이라 쐐기를 못가는건 아니죠 

레이드에서 입증되었듯이 암사는 딜이 병신인 클래스가 아닙니다 

그게 멀티타겟이든 단일이든 중위권에서 상위권을 차지하죠

 

쐐기의 핵심은 보스전이아닌 쫄구간에서의 광딜입니다

이부분에서 병신인건 맞습니다

단일에 극대화된 효율적인 사이클을 광딜로 집어넣으려니깐 딜이 더 병신이죠

세팅 또한 밤요레이드때문에 단일보스 기준으로 맞추니 광딜이 나올래야 나올수가 없습니다

이제는 살게라스니 상서환마특이 주류가 되었는데 가속올인이라 더욱더 병신이 될겁니다 

 

 

아무튼간에 30초안에 끝나버리는 쫄구간에서 얼마나 많은 딜을 우겨넣느냐가 광딜을 좌우하니깐 치명세팅이 갑입니다

15단 경화주 역시 길면 쫄구간이 길면 1분(엄청 큰 단일 몹- 아귀 1넴잡고 배안에서 브레스 쏘는 큰쫄or 스키알같은 세미보스같은 애들),  짧으면 40초인데 여기에 상서특성기준으로 치명타30%에 맞춘 가속올인 세팅으론 딜을 넣을수가없어요

걍 존나 하위권 딜이거나 파티에 보기탱이 있으면 탱커랑 딜싸움하고있겠죠

거기에다가 힐러가 신사라서 쫄구간에 신폭까지 치고있으면 쫄구간시간이 기하급수적으로 줄어들어서 뒷통수 진짜 한대 치고싶어지는 상황까지 연출되면 파탈하고싶어짐

 

 

비전로 첫번째 수액무리 이야기를 하면 큰쫄딜은 중요하지만 분열되면서 나오는 작은쫄딜이 낮다고 그 비전로를 클리어하는데 결정적인 영향을 주진않습니다

거미방 작은거미쫄이야기를 하면 거기 광딜이 높다고 그 던전을 클리어하는건 아니죠 

그 구간 핵심은 큰거미딜이지 작은거미 딜이 핵심이 아니거든요

뭐 이래저래 말도안되는 수를 광치는 구간은 그 던전에서 핵심이 아닌데 그걸 주로 보니 딜러조합을 맞출때 안정성이 후진 광딜 특화조합이 나오는 겁니다

(이구간 딜이 핵심이었다면 엄청난다수쫄딜이 압도적인 정술이나 조드는 쐐기킹이 되어야했습니다만 실상은 그게 아니죠 얘네들이 킹이 될수 없었던 것은 핵심 쫄구간에서의 3~4타겟딜이 병신이라 그렇습니다 "있으면 좋은데 없어도 그만"인 암사보다도 더 애매한 상황이죠)

 

 

타 딜러세팅과 비교하면

악딜이야기가 주로되겠지만 악딜은 치명타를 50프로까지 맞춥니다 얘네들은 목표치가 60프로래요

이런 세팅을 맞춘 악딜들이 쫄구간 딜하면 크리가 빵빵 터지는데 이 딜량을 암사의 가속 세팅으로 따라간다는건 노양심이죠

 

노양심같은데 비슷한 딜을 내고싶어하지만 낼수가없는 상황이 레이드에서도 나옵니다

바로 킬제덴 1페이즈죠

거기서 암사님들 딜 잘나오시는지......

악딜같은 경우는 계속 이런 초반개빡딜로 쫄구간딜을 딜하는데 암사는 킬제덴 1페이즈같은 딜을 하고있습니다 

 

 

 

 

고흑 역시 낮은 크리율을 맞추면서도  실상 딜로 박히는 크리율은 40프로가 넘습니다

거기다가 영불까지 ㅋㅋ

 

스킬세팅으로만 광딜을 이야기하기엔 분전과 풍운 전투도적(주사위굴리는애)이 있죠

 

단일특화라는 암살도적 역시 어깨전설(은신풀린후 7초간 크리100프로) 때문에 생각외로 낮은 치명을 맞추는걸로 알고 있긴한데 쐐기를 주로 도는 암살도적은 쫄구간에서만큼은 상당한 치명타세팅으로 딜하긴합니다

얘네들은 독폭탄이 딜핵심이라 레이드 단일세팅으로 딜해도 광딜이 나쁘지 않지만요

(템세팅 스왑은 암사만하는게 아니라 쐐기러라면 대부분 합니다 오히려 전설스왑이 주로되는 암사보다 더 세세하게 세팅합니다)

 

레이드와 동일한 세팅이거나 비슷한세팅으로는 위에 언급한 클래스들의 딜량을 따라갈수는 없으며, 오히려 딜템조금 섞어놓은 탱커랑 딜싸움하는 상황이 많을겁니다

 

애초에 극단적인 세팅이 되지않으면 딜하는데에 시간이 필요한 암사입장에서는 따라가기 벅찬수준이죠

세팅을 고려할때는 뒤틀린 운명은 없는 특성이라고 생각하며 마격타임을 극대화하는데 아니라 초중반개빡딜을 노려야합니다

 

쫄광딜이 점점점 세지는게아니라 초반에 쿨기 다 몰아쳐서 극딜한뒤에 조금씩 딜량을 까내려가다가 뒤운버프받고 다음쫄구간에서 훅하고 치고올라가야하는거죠

(뒤운버프받았을때 20프로 이하된 쫄들은 뒤운버프묻은 스킬이 몇대 안꼽힙니다 그냥 첫디피 유지용일뿐이죠 이래서 마격타임에 힘을 내는 가속&특화를 신경쓴 암사는 애매한 단수에서 힘을 발휘하기가 어렵습니다 그렇다고 15+에서도 힘을 내는건 아니죠 실제로 느긋하게 가질수있는 마격타임이 거의 없다고 보면되니깐요.

실제로 가지는 마격타임이 의외로 길다 = 이 팟은 딜이 부족한 경우이므로 탱커와 힐러는 죽어나며 암사인 본인빼고 다른딜러들이 개병신이다 라는 공식이 있습니다)

 

 

 

이런식으로 초중반딜에 신경쓰는 치명타에 관한 생각을 하고나서 세트템을 생각해보면

 

19티어든 20티어든 쐐기에서 암사에겐 계륵입니다.

 

실제 딜량은 세트템을 아예 빼버리면서 에악신화때처럼 진짜 2차스텟을 신경쓰는 세팅을 하거나, 19티어2셋 자원수급증가만을 선택하는편이 딜자체는 잘나올겁니다

 

 

19티어4셋을 차고 쫄구간 공허화살을 풀로 때려박는게 딜이 잘나올까요 공허형상 진입해도 화살 한방쏘고 남은쫄들에게 도트풀로 감아주는게 딜이 잘나올까를 생각해보시면됩니다.

19티어4셋차고 쫄구간에서 공허화살4초간 다 쏘신분들은 쫄광딜 상당히 낮게 나왔을겁니다. 2.5초인 지금두요

20티어 - 2셋효율은 쫄구간 없다고 생각하시면됩니다... 쫄구간이 멀티타겟이라 형상 고중첩이 4셋 없어도 유지가 됩니다 어짜피 형상끝나면 쫄도 없거나 두번째 형상이면 쫄이 죽습니다

아 물론  형상 하나만으로 쫄구간을 정리하면 딜이 확실히 잘나오긴 할겁니다

하지만 갑빠전설과 시너지를 생각해보면........쫄구간마다  2형상 진입이 나쁘지않다는 것을 생각해볼수가 있습니다.

 

갑빠전설이 2도트 유지시 공허방출 뎀지가 장난아니게 박히기때문에 형상을 길게 가져가는 20티어와 제일 안맞는 전설이라고 생각하며, 크리로 100만씩 꼽히는 방출 뎀지를 보면 굳이 20티어 4셋으로 쫄구간을 해야하나라고도 생각될겁니다

 

 

 

 

보스전은 레이드처럼 세트템효과가 데미지상 효율이 제일 좋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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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사님들 너네라도 쐐기에서 암사 많이 사랑해줘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