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아즈샤라에서 암사를 키우고 있는 로얄밀크틔입니다.
암사 캐릭에 대한 의문, 또는 어떤 방식인지
캐릭터 자체의 이해도를 돕는 글입니다.

암흑 사제

암사는 기본적으로 도트딜러와 마격 딜러입니다.
허나 도트를 게속 신경써주며 도트 리필해주는 일반적인 도트딜러와 다른 느낌으로
 공허의 형상이라는 유지하면 할 수록 초당 광기소모가 증가하면서 가속을 올려주지만
광기가 0이 되면 형상이 풀리는 스킬이 핵심입니다.

그래서 광기가 0을 되지 않게 광기를 잘 수급하면서
높은 가속으로 딜링을 뽑아내는 딜러입니다.

상황에 따른 공혀의 격류와 마귀 등을
적절한 타이밍에 씀으로써
공허의 형상을 더욱 높은 형상을 유지하는게 핵심입니다.

특성
우선 순위
1. 빨강
2. 파랑
3. 회색
15
뒤틀린 운명
암사가 마격딜러의 입지를 더욱히 증가시켜주는 특성이며
특히 중간중간 쫄이 나오는 네임드에서 쫄을 쳐서,
또는 폭탄주간 쐐기 보스에서 폭탄을 쳐서
뒤틀린 운명 버프를 받고 높은딜을 뽑아낼 수 있게 만드는 특성입니다.
특히 쐐기나 쫄이 나오는 구간에선 
뒤틀린 운명을 발통시키냐 못시키냐에 따라서 딜량 차이가 큽니다.

정신의 요새
쌩단일에선 나쁜 특성은 아닌 것 같습니다. 
허나 그래도 여러가지 상황을 보아도
뒤틀린 운명이 더 좋기에 대사제의 영혼을 착용하지 않은 이상
찍을 경우가 적은 특성입니다.

어둠의 권능:공허
모르겠습니다.(?)

30
광증
광기의 따라서 이동속도가 틀려지는 특성입니다.
지속적으로 무빙이 필요한 네임드
혹은 육체와 영혼을 쓰기 위한 글쿨까지 아낀다면 좋은 선택 같습니다.

육체와 영혼
뚜벅이 암사를 살려주는 좋은 특성입니다.
순간적으로 무빙을 하는 네임드에선 굉장히 좋은 특성입니다.

피학성
설명만 보면 좋은 특성 같지만
사제가 뚜벅이다보니 다른 특성에 밀리는 것 같습니다.

45
정신 폭탄
암사가 세푸즈를 쿨타임마다 발동 시킬 수 있게 만들어주는 좋은 특성입니다.
거기다가 쐐기에서는 비록 2초 후에 터지지만
그래도 광역스턴이라는 것 때문이라 좋은 특성입니다.

육체와 영혼
PVP에서는 쓰는 것 같지만
같은 30초에 정신폭탄이 PVE에선 더 좋으므로
정신폭탄을 찍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심리 지배
모르겠습니다.(?)

60
머무는 광기
암사의 형상이 풀렸을 때 딜로스를 자체도 줄여주는
좋은 특성입니다. 그리고 다시 형상진입한다해서
버프가 없어지는 것도 아니라 전체적으로 딜상승을 보여주는 특성입니다.

영혼을 거두는 자
영거자는 주로 광굴 특성을 찍을 때 찍는 특성으로
보다 광굴을 안전하게 유지해주는 특성입니다.
허나 얼마전에 사제 게시판에서 전투시간이 긴 네임드에서
광굴특성을 찍을 때 머무는 광기를 찍는 글이 있었습니다.

공허 광선
밤의 요새에선 1넴 스코트파이론에서 종종 찍엇던 특성입니다.
말 그대로 암사가 신사를 타고 신폭질을 해야하는데
신폭질을 못할경우나 찍는 특성입니다.
현재 찍을 경우는 없는 것 같습니다.

75
샨레인
밤의 요새에선 높은 딜량을 보여주었지만
T20과의 시너지와 약간의 달라진 암사 스킬에는
상서에 밀렸습니다.

상서로운 영혼
암사가 현재 치명타의 가치를 높인 가장 큰 원인입니다.
T20으로 인하여 그 가치도 높아지고 형상의 중첩을
더욱 편하고 안전하게 쌓게 해주는 특성입니다.

어둠의 통찰
써본 적도 없습니다.

90
마력 주입
암사의 유일한 2분 이상의 쿨기라 봐두 됩니다.
20초간 가속 증가와 광기 생성량을 증가시켜주며
형상 중첩이랑 타이밍을 맞게 잘 쓰면 엄청난 폭딜을 보여줍니다.
광굴 특성을 타고 짧은 전투시간에서, 혹은 여러 타겟딜을 할 때 더욱
높은 시너지를 보여주며 굉장히 높은 딜을 뽑을 수 있습니다.

불행
보통 쌍둥이가 없을 때 쓰는 특성입니다.
쌍둥이가 없는 암사유저 분들은
무리 혹은 경화 주간 쐐기 때 찍는 것도
좋은 선택입니다.

환각의 마귀
현재 암사의 딜싸이클 완성의 중심에 있는 특성입니다.
1분 쿨타임이라는 것 덕분에
암사가 55중 이상의 형상을 지속적으로 유지하면
형상을 들어 갈 때 마다 공허의 격류와 환각의 마귀를 이용하여
지속적인 딜을 뽑을 수 있습니다.

100
공허의 유산
현재 암사의 주특성입니다.
광기 65부터 형상진입을 가능하게 해주고
기본적으로 암뎀 5%의 증가가 달려 있으므로
현재 암사의 가장 무난하고 좋은 특성입니다.

어둠 붕괴
순간 광딜이 딸리는 암사에게 좋은 특성이지만
굳이 다른 특성을 포기하면서 찍을 경우는 거의 없습니다.

광기의 굴복하라
광굴은 광기 수급량을 증가 시켜주미만 대신에 형상이 풀리면
죽는 특성입니다. 광굴로 죽었을 경우게는 전투 부활도 안됩니다.
그래서 킬타이밍일 정확히 캐치해야하는 특성입니다.

공유

가장 무난한 특성이며 특별한 상황이 없는 이상 찍는 특성들 입니다.

광굴

전투시간이 짧은 구간에서 쓰는 광굴 특성입니다. 여기에서 환각의 마귀가 아닌 마력주입을 찍어두됩니다.

능력치 셋팅

스탯은 사제 게시판에 여러 글처럼
가속 35%~37%을 맞추고 치명타와 2~2.5 : 1를 추천드립니다.

스탯은 대부분의 클래스가 중요하지만 개인적으로는 암사가 셋팅에 따른 딜차이가 큽니다.

그 중에서도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되는 가속입니다.
가속을 얼만큼 적당하게 맞추고 다른 스탯을 올리고 내리는거에 따라 딜량과
더 나아가서는 딜싸이클도 바뀌기도 합니다.

암사에 가속은 생명입니다.
가속에 따라서 중첩을 더 유지하고 못하고가 되기에
딜차이에 굉장한 영향을 줍니다.

치명타 특화는 2~2.5 : 1 비율이 굉장히 이상적인 셋팅입니다.
허나 차이가 큰게 아니기에 일단은 치명타 > 특화를 맞추고
템렙을 따라가는 것이 좋은 경우가 많습니다.

그리고 가끔씩 템렙차이 때문에 이걸 착용할까 말까 고민되는 경우가 있는데
그럴 때에는 심크를 돌려보는게 좋습니다
템렙차이는 2차 능력치 뿐만아니라 지능의 가치까지 생각해야하기에
아무리 심크가 정확한건 아니지만 이런 경우엔
심크로 딜비교를 해보는 것도 좋다고 생각합니다.


jnysh님의 H2P 암사 스탯 분석글 요약 :

전설

공통적으로 세푸즈
레이드에서는 만가자
쐐기에서는 쌍둥이

암사의 전설은 위에 쓴 3개의 전설이 전부라고 생각 될 정도입니다. 
한마디로 위 3개의 전설이 코어입니다.

허나,
그 이외에 전설들은 여러가지 상황, 그리고 사용법에 따라
위에 3개 전설보다 좋은 전설 혹은 못한 전설이 되기도 합니다.
그러니 '코어 못먹었으니 망했다'라는 생각을 가지기 보다는
현재 있는 전설의 이해도를 높여 지금 상황보다 좋은 딜을 뽑는게 중요합니다.

만가자
가속에 따라서 글로벌쿨, 그리고 기본적으로 스킬 쿨을 영향을 주다보니
정분을 쿨마다 못돌리는 손해를 방지해주는 전설입니다.
그리하여 딜싸이클과 형상 유지가 보다 쉬워지기도 하다보니
정말 좋은 전설입니다.

Atramedes님의 만가자는 어째서/얼마나 좋은가 :

세푸즈
긴말이 필요 없습니다. 능력치는 암사에게 필요한 가속과 치명타입니다.
그리고 기본적으로 가속2% 그리고 발동을 시키면 25%의 가속을 줍니다.
그래서 쐐기에서는 내부쿨과 같은 정신폭탄으로 발동을 시키고
레이드에선 쫄에 정식폭탄 혹은 침묵, 네임드 스킬 시전 차단 등
발동시킬 수 있는 방법, 구간 등을 정확히 아는 것을 중요합니다,

쌍둥이
쐐기 혹은 사스즈인 같은 쫄이 지속적으로 출현하는 네임드에서 좋은 전설입니다.
그리고 쌍둥이에는 한번의 공허 방출을 쓰자마자 바로 쌍둥이를 발동시키면 또 한번의
쌍둥이 버프를 얻을 수 있습니다. 그걸 이용해 쐐기에서 첫번째 쫄에서 사용하고 체인 풀링을 하면
분산을 이용하여 공허형상을 유지하고 다음 무리에서 사용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샤라즈
능력치가 맞춰진다면 좋은 전설입니다.
허나 현재 세푸즈 없이 14000가속이라는 높은 수치를 맞춰야하기에
다른 곳에서 가속을 올려야하기에 현재로써는 쓰기 힘든 전설입니다.

아눈드
아눈드는 현재 황폐의 숙주에서 사용이 됩니다.
이와 같이 여러 타겟이 가능한 네임드에서는
굉장히 좋은 전설이라 입니다.

잭스공멸
T20의 망토 부위 능력치는 치명타가 더 높은 치특이다보니
스탯의 밸런스면에서도 그렇고 다른 전설에 비하면
경쟁력이 적습니다.

공허의 심장
최근부터 개인적으로 쐐기에서 씁니다.
쌍둥이와 세퓨즈를 착용하고 쌍둥이 버프가 남아있는 상태로
다음 무리로 갈 때 쌍둥이 + 공허 심장을 착용하고 쌍둥이로 도트 뿌리고
형상진입을 하면 굉장히 좋은딜을 뽑을 수 있습니다.

대사제의 영혼
광굴 쓸 때의 좋은 전설입니다. 허나 세푸즈를 발동시킬 수 있는 네임드에선
역시 세푸즈에 밀립니다. 허나 세푸즈를 발동 못시키는 네임드에서는
T20 2셋 효과 시너지도 있다보니 스탯만 맞춰지면
세푸즈 발동 못시키는 네임드에서 세푸즈 대신 착용할만하다고 생각합니다.

프라다
쐐기 고단에선 반드시 착용해야하며 다른 생존이 필요하는 경우에 착용합니다.

킬제덴
쐐기에서 비전로 처음 부분에서 슬라임 같은 상황에서 스왑하며 쓰는 전설입니다.
허나 스왑할 때 다른 장신구과 같이 30초의 쿨이 있으므로
상황을 보면서 쓰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노르가논
천 스베누라 불리는 전설입니다. 그래서 다른 전설 비교하면 안좋은 편에 속하지만
얼마전에 방송하시는 분 중에 노르가논을 이용해 딜로스를 없애는 방식으로 이용해서
굉장히 높은 딜을 뽑은 것을 보고 인상 깊었습니다.
그래서 나름 사용만 잘하면 훌륭한 전설이 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젠크아람
암사로 힐로그 올릴 때(?)
공대의 도움이 되고 싶으면 프라다나 다른 전설을 착용해서
자신의 역할을 충실히 합시다.

장비 셋팅

T20
머리 ( 가↑ 유↓)        심문관 드랍
망토 ( 치↑ 특↓)  황폐의 숙주 드랍
가슴 ( 가↓ 특↑)  경계의 여신 드랍
바지 ( 치↑ 가↓)     사스즈인 드랍
T19
어깨 ( 가↑ 특↓) 티콘드리우스 드랍
장갑 ( 치↑ 유↓)   에트레우스 드랍

가속을 12000 이상 맞춰야 스탯이 안정적이게 되므로
가속 >>> 치명 > 특화 > 유연을 순서로 부위를 맞춥니다.

암사의 현재 이상적인 부위들이지만 템렙에 따라서
다른 부위를 착용하는 것도 좋습니다.
그리고 T19는 강제가 아닌 선택이므로 무리하게 착용하려다가
오히려 딜량이 낮아질 수 있습니다.

그리고 나머지 부위를 T19를 채웁니다.
일단 현재 저는 아직 T19 장갑을 못껴서
T19가 얼마나 체감상 좋은지는 모르겠습니다.

허나, 일단 기본적으로 55중이상을 안정적이게 유지해주고
다중타겟일 때에는 더더욱 큰 효과를 발휘한다고 합니다.
일단 최대한 빠르게 T19티어 2셋을 맞추고 추가로 글을 쓰겠습니다.

장신구 셋팅 


장신구를 사용하시기전에 아셔야할 게 있습니다.
일단 암사에게 장신구 딜에 영향을 미치는 스킬이 있습니다.
바로 암흑데미지 증가와 뒤틀린 운명의 공격력 증가입니다.

암뎀의 증가는 훈로와 고서의 데미지를 증가시켜줍니다.
그러다보니 유물에도 암뎀증가가 있고 형상 자체에도 있다보니
다른 클래스보다 높은 가치를 지니고 있습니다.

그리고 뒤틀린 운명은 공격력 자체를 영향주다보니
모든 장신구의 딜을 증가시켜줍니다.

비전수정
2차 능력치를 다 가지고 있는 비전 수정입니다.
일단 현재 왠만한 캐스터들이 외치는 장신구입니다.
그리고 현재 암사가 스탯이 불안한 부분을 엄청 줄여주기에
훌륭한 장신구라 입니다.

Atramedes님의 비전수정은 어째서 좋은가 :

빛바랜 파수꾼의 메달
사용 효과의 장신구로써 특화가 달려있고
사용을 하면 올빼미가 나와서 공격해줍니다.
참고로 이 올빼미의 공격 횟수는 가속의 영향을 받기에
광굴에는 좋은 단일 장신구입니다.

아래에서 덮치는 공포
현재 단일로도 훌륭한 장신구이고
능력치는 치명타라는 현재 암사가 필요한 스탯입니다.
단일에서 좋은 전설입니다

유령 훈로
현재 암사의 광딜 최고의 장신구이며
단일로도 좋은 데미지에 속합니다.
다만 아쉬운건 유연성이라는 스탯입니다.

해체되는 이성의 고서
고서는 사용 효과 장신구로 도트데미지를 주고
도트가 끝나면 사용자의 치명타를 증가 시켜줍니다.
허나 다른 장신구에 비교하면 쓸 일은 적지만
영웅에서 925 이상의 파밍이 되기에
그 이상 템렙의 장신구가 없다면 좋은 선택입니다.

H2P 장신구 순위

딜싸이클

현재의 암사는 얼만큼 형상을 유지하냐에 따라서 딜차이가 큽니다.
그래서 얼만큼 광기와 쿨타임을 손해 없이 스킬을 돌리는 것이 중요합니다.

아래 싸이클은 셋팅도 어느정도 되어 있고 만가자가 있는 경우이기에
만가자가 없으신 분들은 일단 최대한 형상을 오래 유지하는 것을 목표로
딜 싸이클을 돌리시길 바랍니다.

풀링에 맞춰서 정분 -> 흡손 -> 고통 -> 정신 채찍 -> 정분 -> 공허 방출 ->
공허의 격류 -> 정분 채찍 공활 등으로 형상 유지 ->
형상 30중 정도 되면 환각의 마귀 -> 주 스킬로 최대한 형상 유지

대부분의 공허의 유산 특성에다가
만가자가 있는 암사들의 딜싸이클입니다.

여기서 가장 힘든 구간은 주 스킬로 형상을 게속해서 유지하는 것입니다.
이 형상을 쉽게 유지하려면 주 스킬의 쿨타임과
정분의 시전 시간을 잘 생각해야합니다.

형상은 점점 중첩을 쌓을 수록 광기의 소모가 빠른 속도로 줄어듭니다.
그러다보니 초반에는 오히려 스킬을 쓰면 100의 광기보다 넘치는 경우가 생깁니다.
그래서 초반에는 만가자 있는 분들은 정신분열을 몰아서 쓰기 보다는
쿨타임이 게속 돌 정도로 사용해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그러다가 위급할 때 공허의 화살이나 다른 스킬이 쿨일 때
그 때 쓰는 느낌으로 써주시면 됩니다.
(쿨타임이 정신분열보다 긴 죽음도 마찬가지입니다)

거기다가 현재 T20 2셋의 효과가
채찍을 사용하면 정신 분열의 데미지와 광기 수급을 증가시켜주기에
티어 2셋효과까지 생각하여 싸이클을 돌려주시는게 좋습니다.

그리고 암사 생존기인 분산은 사용시에 60퍼의 뎀감과 50퍼의 도트힐이 있습니다.
허나 거기에 추가로 광기가 소모되지 않고 형상이 유지됩니다.
이 점을 이용하여 만약 생존이 안정적이게 확정된다면
형상 유지가 위험하다 할 때 분산을 써서 멈추는 것도 좋은 딜링 법입니다.

 그리고 블러드 엘프라면 비격을 스타팅 때
최대한 빠른 공허방출을 위해 쓰는 경우도 있고
비격을 아껴서 위급할 때 쓰는 경우가 있으나
개개인으로도 상황으로도 사용이 여러가지므로
크게 이야기하지 않겠습니다.

쐐기

쐐기에서 암사는 딜은 나쁘지 않지만
조건이 힘든 약간 애매한 딜러같습니다.
하지만 일단 답이 없는건 아닙니다.

일단 쐐기다니시는 암사님들은 전부 아이템 스왑을 합니다.
저 같은 경우는 총 5가지의 셋팅을 스왑하면서 합니다.

1. 만가자 세푸즈 조합
2. 쌍둥이 세푸즈 조합
3. 쌍둥이 공허의 심장 조합
4. 만가자 프라다 조합
5. 킬제덴과 파라미어 고서 조합

위 5가지의 템셋팅으로 각 구간에 알맞는 전설과 장신구를 착용함으로써
암사가 최적의 딜을 뽑을 수 있는 상황을 만드는 것이 중요합니다.

그리고 특히 경험으로 만들어진 쫄 사이에 분산 타이밍 등을 이용하여
다른 딜러보다 높은 딜을 뽑을 수 있습니다.

그리고  쫄구간에서 형상 30이상 되는 경우에는
광기가 널럴한 경우가 생깁니다.
그럴 때에는 힐지원 쪼금 씩 해주는 것도
현명한 방법 중 하나입니다.

일단 쐐기는 저도 여러 암사분들께 물어보기도 해봤는데
특별한 팁은 없고 결국에 경험으로 완성을 시켜야한다고 생각합니다.
각각에 암사님들도 여러가지 방법이 있고 또 변수가 많기도하고
제가 7.3을 되고나서는 쐐기를 많이 안돌았기에 팁을 많이 드리기 힘든 것 같습니다.



그리고 기본적으로 암사의 쐐기 입지 등을 궁금하시는 분들이
게시판을 보면 많이 보이는데

기본적으로 암사는 형상 진입과 도트의 따라 딜량이 확 틀립니다.
형상을 진입하기 위해서는 광기를 수급해야하는데
다른 딜러가 쌔지면 쌔질 수록 쫄의 킬 시간이 짧아지기에
광기수급이고 도트고 뭐고 그 전에 죽는 것이 많습니다.

대신에 다른 딜러들이 비교적 약하거나 고단으로 올라가는 경우에는
오히려 왠만한 딜러 뺨칠정도의 데미지가 나옵니다.

결국에는 어찌됬건 고단으로 갈 수록 암사의 딜량은 오른다는 점인데
문제는 고단입니다. 고단에서의 딜러는 생존이 되냐 안되냐가
가장 핵심인데 이 점이 암사가 힘들어지는 부분입니다.

암사는 보통 분산으로 딜량을 높이는 경우가 많습니다. 특히 쐐기에서는
다음 쫄 풀링하기 전까지 형상을 유지하기 위해 분산을 쓰는 경우가 많은데
고단으로 갈 수록 생존에만 분산을 써야하다보니 그런 플레이가 힘들어집니다.

일단 여러가지 요소가 쐐기에서는 좋은편은 아닙니다.
허나 초고단을 가거나 굇수들과 10~15단을 가는 경우나
저단을 가는 경우가 아니면 암사는 좋은 딜러인 편에 속한다고 생각합니다.
물론 암사가 좋은딜러가 되기 위해서는 다른 딜러보다 신경도 쓸게 많지만
일단 암사는 하는 만큼 나오는 딜러이기도 하니
굉장히 매력적인 캐릭터라고 생각합니다

잘못된 부분이나 팁 공유는 인벤쪽지나 아니면
인게임 로얄밀크틔로 귓주시거나
배틀태그로 친추걸어주시고 말걸어주시면 최대한
답변해드리겠습니다.

부족한 글 읽어주셔서 감사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