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처 : www.stormearthandlava.com

스톰어스앤라바 정술 가이드 입니다
정술분들이 도움이 되시라고 해보긴하는데 
의역도 많을꺼고 영어가 짧아서 자세하지 못할 예정이니 
오역이 있으면 지적해주세요~
혹시라도 문제가 된다면 삭제하겠습니다


주목할만한 부분에 색깔이나 밑줄을 넣었습니다







오버뷰

- 얼격이 냉충 버프로 돌아옴
- 신규 손전설은 짱짱 좋음
- 대충이 버프됐고 지진이 너프되서 이젠 단일엔 무조건 대충 써야됨 (고가속일때 단일에도 지진쓰는 빌드 ㅂㅂ)
- 19티어(밤요)가 너프되긴 했는데 너프폭이 크진 않음
- 폭정은 여전히 무쓸모 ㅠㅠ (폭정 상향으로 개인적으로 기대했는데...)



7.25 변경점

<스킬>

- 대충 25퍼 상향
- 냉충 25퍼 상향
- 지진 55퍼 상향(하지만 이젠 가속 영향 안받음)
- 폭정 25퍼 상향
- 대정 방어 400%->600%로 상향, 피통 100%->150% 상향, 이제 피치명 6퍼를 가져서 좀 덜아프게 맞음
- 불정 대정 폭정이 이제 40미터 사거리(기존 30미터)

<아이템>

- 이글거리는 심장(신규 손전설)
짱짱 좋은 신규 전설로 소모한 소용돌이 당 0.2퍼 확률로 승천 버프를 10초동안 얻음
대충은 22~25%, 지진은 10%(틱당 아님 캐스팅할때), 화충과 냉충은 4%
추가적인 설명은 뒤에서.
- 티어효과 변경점은 인게임에서 확인 가능하니 패스 



특성

15렙

- 화염의 길 : 높은 특화(80% 이상)와 승천과 함께 강력한 단일 타겟 딜
- 대지의 분노 : 다른 두 특성보다 별로
- 토템 특화 : 단일 타겟에서도 좋고 광딜 상황에서도 좋음. 티어 20과 좋은 시너지

추천 : 토특이 기본이고 20티어 4셋이면 토특. 화염의 길은 높은 특화+19티어일때 괜찮음

60렙

- 여진 : 대충과 냉충 버프로 여진은 손전설+신발전설과 아주 좋은 시너지가 있음. 
          이 두 전설과 여진을 사용하면 고신보다 더 좋을 잠재력이 있음.
- 고신 : 가속 6%가 안좋아보이지만 딜에 큰 영향을 줌. 왠만하면 이거 찍는게 좋음
- 정깨 : 폭딜 타이밍이 있는 전투에서만 선택할만하고, 그 외엔 쓰면 안됨

추천 : 고신이 기본. 여진은 위에서 언급한 전설일때 고신보다 나을수 있음. 정깨는 왠만하면 쓸일 없음 

75렙

- 정융 : 의회 스타일 전투에서 괜찮을수 있는데 현재는 안씀
- 원정 : 괜찮을수 있는데 특화가 정령에 영향을 안줘서 치타와 가속을 우선시 해야됨
- 정작 : 8초동안 딜에 강력한 버프를 줌. 특화로 다른 버프도 얻을수 있지만 단순히 같은 스탯을 리셋할수도 있음

추천 : 정작이 기본. 정작을 쿨마다 쓰기 어렵다면 원정을 선택. 티어20을 보고 원정을 쓰기엔 충분하지 않음.

90렙

- 마그마 : 전체 지속시간 동안 많은 적들이 맞는게 보장된다면 아주 좋은 광역 쿨기. 쐐기에서 굿굿
- 폭정 : 불정을 대체해서 더 짧은 쿨로 소용돌이 생성. 최근에 버프가 있었는데 그래도 구림
          버프가 있었다는걸 잊는걸 추천. (요태까지 그래왔고 아프로도 계속...)
- 정메 : 용폭을 2충전

추천 : 정메가 기본. 다중타겟 전투가 있거나 쐐기면 마그마 고려. 신규 반지전설(정메 효과)이 있으면 마그마 선택

100렙

- 승천 : 강력한 단일 쿨기. 정작과 화염의길 특성과 강한 시너지. 
          승천 지속시간동안 스탠딩 닥딜을 할 명확한 버스트 딜 상황이 있으면 선택
- 피뢰침 : 단일타겟이나 광역에서도 좋음. 피뢰침 디버프를 2개 이상 만들수 있다면 선택
            정술 초심자는 승천 특성을 위해 사전계획이나 전투길이에 의존해서 
            긴시간 노무빙 상태를 만들기 힘드므로 피뢰침 선택 
- 얼격 : 이 특성은 최적 사이클을 돌려야만 좋음. 얼격과 냉충의 적절한 사용을 위해선 좋은 자원과 쿨관리가 필요.
         최근 버프로 냉충이 올라와서 얼격이 다른 특성에 대한 괜찮은 대안이 됨(패치워크 스타일 단일 딜에서도)

추천 : 승천이 기본. 피뢰침은 2타겟 이상이나 간헐적인 광딜(야수군주 스타일 ex 알루리엘).
       얼격은 로테이션 돌리기 익숙할때만.


특성 예시

승천 (3112331)
토특 - 돌풍 - 번개쇄도 - 고신 - 정작 - 정메 - 승천

피뢰침 (3112332)
토특 - 돌풍 - 번개쇄도 - 고신 - 정작 - 정메 - 피뢰침

얼격 (3112333)
토특 - 돌풍 - 번개쇄도 - 고신 - 정작 - 정메 - 얼격

쐐기 (3112332)
토특 - 돌풍 - 번개쇄도 - 고신 - 정작 - 마그마 - 피뢰침



로테이션(딜 사이클)

기본 로테이션

1. 화충 시전
     - 타겟에 없을때
     - 남은 시간이 9초나 그 이하이고 소용돌이가 20 이상이며 정집버프가 있을때

2. 토특 시전
     - 활성화 안됐을때
     - 토템에서 사거리 안나올때
     - 지속시간이 3초 이하일때

3. 가능할때마다 정작 시전(승천 버프 중에도)

 얼격 시전(얼격 특성일때)
     - 소용돌이가 101 이하일때
     - 냉충 4스택을 쓸수 있을때

 얼격 스택이 있고 소용돌이가 20 이상일때 냉충 시전

4. 소용돌이 117 이상일때 대충 시전(승천 버프 중에도)

5. 소용돌이의 힘 버프와 폭풍수호자가 활성화일때 번화 시전

6. 용암쇄도가 없고 소용돌이가 111 이상일때 대충 시전

7. 버프 만료 전에 3방 다 날릴수 있을때 폭풍수호자 시전

8. 가능할때마다 용폭 시전

9. 번화 시전 



다중 타겟 로테이션

2타겟 

1. 단일타겟 화충 쓰는것(버프 고려해서)처럼 2타겟에 화충 시전

2. 대충 대신 지진 시전(패치전엔 3타겟부터 썼던것 같은데 이젠 2타겟 부터 지진인듯)

3. 번화 대신 연번 시전, 소용돌이의 힘이 있을땐 그래도 번화 시전

4. 이것들만 바꾸고 나머지는 단일과 같음



3타겟

1. 마그마 선택했으면 마그마 시전

2. 정작 선택했으면 정작 시전

3. 모든 타겟에 화충 유지

4. 지진 시전

5. 연번 시전

6. 용암 쇄도가 떴을때만 용폭 시전



4타겟 이상

1. 마그마 선택했으면 마그마

2. 가능할때마다 지진

3. 연번



쿨기 사용

승천 

승천을 완벽하게 활용하는건 어려울수 있음. 그래서 전투 메카닉과 킬 타이밍에 대한 이해가 필요함. 
넴드가 승천 쿨이 오기 몇초 전에 죽거나 전투중에 무빙 상황이 생겨서 승천을 손해보는 상황인데 
승천을 선택하고 싶진 않을듯

폭풍수호자

디피를 올리거나 쫄 삭제를 위해 다중 타겟 딜 상황이 오기전에 폭풍 수호자를 킵해놓는게 좋음. ex 알루리엘
폭풍수호자를 킵해놓는게 당신 디피와 공대 진행에 도움이 될것임

불정

불정을 최대 이득을 보면서 쓰는게 중요함. 쿨이 왔더라도 잠시동안 아껴서 힘물약과 블러드와 함께 쓰는걸 추천
물론 무조건 이때 쓰겠다고 아끼다 똥되는건 피해야함



스탯과 장비

티벼 때문에 BIS는 유동적이니 왠만하면 심크를 직접 돌리는걸 추천함.
스탯 비율은 전설에 따라 다름. 예를 들면 신규 손전설은 고가속 빌드가 좋음.
지금은 패치 초창기라 혼란스러운데 패치 튜닝이 끝나면 추가 스탯 정보를 제공할꺼임.
이점에 유의해서 적당히 참고하고 이 숫자들은 바뀔수 있음.

얼격

우선순위 : 치>>특>유>가
비율 : 치타 1, 0.65 특화, 0.4 유연, 0.25 가속

승천

우선순위 : 특>=치>유>>가
비율 : 특화 1, 0.97 치타, 0.68 유연, 0.35 가속

피뢰침

우선순위 : 치>특>>유>=가
비율 : 치타 1, 0.82 특화, 0.42 유연, 0.39 가속



스탯에 대해

과거에는 많은 사람들이 86.5% 특화캡을 제안했는데 이젠 그게 아님. 86.5% 특화는 정작의 특화 버프가 떴을때
100% 특화가 되는 캡이었음. 
그거 찍으려고 노력할 필요 없음. 86.5 아래에 있어도 괜찮으니까 스탯 비율을 유지하는게 좋음. 
86.5 특화를 찍겠다고 다른 어떤 스탯이라도 희생하는건 딜로스를 낳을꺼임.

그래서 스탯 비율이 뭐야?

간단한데 위에 스탯비율을 보면 예를 들어서 얼격일때
님 치타가 1만이면 특화 6500, 유연 4000, 가속 2500을 맞추는거. 이건 캡같은게 아님.
단지 최대 딜을 하기 위한 2차스탯의 비율일뿐

티어 19랑 티어 20

본문엔 뭐라고 글이 긴데 요약하면 
19티어 4피스는 20티어 4피스가 되기전까지 유지해야되고 티어 20으로 바꿀때 슬롯당 최소 10 이상이 높아야함



20티어 부위 선택

추천하는 부위는 머리, 가슴, 망토, 다리임.

왜 이거냐면 이렇게 해야 신규 손전설과 비별셋(어깨)을 착용가능하기 때문임. 
19티어 2셋을 유지하는건 비별셋보다 좋을순 있는데, 신규 손전설을 못씀.(손전설이 그만큼 좋음)

티어때문에 내 전설을 교체해야해?

우린 군단의 운빨 전설이 모두에게 친절하지 않다는걸 인정해.(40개 깠는데 안나옴 ㅠㅠ)
몇몇은 전설 손을 먹는데 오래 걸리겠지. 4셋을 유지하는건 좋은 생각인데(티어 19 티벼나 20티어)
정확한건 심크를 돌리길 추천함.
티어부위 전설은 4개 머리, 어깨, 손, 다리.



전설



단일타겟 비교

패치워크 스타일로 티어 20, 승천
Legendary Combinations
 

야수군주 스타일 비교

야수군주 스타일 티어20, 피뢰침
legendary_combination_beastlord

알아키르 손목(Alakirs)

단일때 연번 쓰면 안됨.


기만자 신발(Deceivers)

7.15때 너프로 버려졌는데 7.25에 대충 상향+신규 손전설 시너지로 힘을 얻음.
무빙 상황을 제외하고 두번째 대충 쓴다고 정작 사용을 늦추면 안됨.


지진 어깨(Echoes)

거의 모든 상황에서 괜찮음 단일 타겟에서도. 강화 지진 버프를 얻었으면 항상 대충 쓰기전에 사용해야함.
이 전설로 최대한 이득을 보려면 강화 지진을 넴드가 무빙하거나 쫄 나오기 10초 이하일땐 아껴야함.
강화 지진 버프가 있다고 정작 사용이 늦어지면 안됨. 전설 신발과 시너지가 있긴한데 위에 테이블 보면 알겠지만
이거 두개로는 부족함. 
대충 쓰기전에 강화 버프 사용할것. 단일 타겟에도 사용. 
그냥 지진 써야되는 상황인데 강화지진버프 얻겠다고 대충쓰는 짓은 하면 안됨.


황눈 반지(EotN)

그냥 좋고 쉽게 디피를 올려줌. 정작이 3개 버프를 다 주니까 버프 유지하기도 쉬움. 
효과, 스탯, 소켓까지 매력적인 전설임. 사이클 바꿀것도 없음.


용폭 허리(Girdle)

좋은 패시브 디피 상승효과.
도트 업타임 늘리려고 노력하지 말것
(도트 조금이라도 더 유지하려고 노력하시는 분들이 있는데 그거보다 딜사이클 칼같이 돌리는게 더 중요한듯)


킬제덴 장신구(KJBW)

폭풍수호자처럼 쓰면 됨. 광딜을 위해서 살짝 킵하는게 좋음(너무 낭비되지 않는 선에서)


프라다 목걸이(Prydaz)

7.2패치에 추가 스탯이 생겨서 무난한 전설


뿌리 바지(Roots)

이건 뭐 패스


세푸즈 반지(Sephuz)

쫄구간이나 광딜 상황에서 쉬운 디피 상승 제공. 지진 넘어짐, 번쇄토템 스턴, 뿌묶 토템 묶기, 정화 등등으로
가속 보너스 발동. 패시브인 2퍼 가속과 10퍼 이속상승도 좋은 전설. 
쿨마다 효과를 발동시킬수 있다면 상황에 따라 가장 좋은 전설이 될수 있음.


이글거리는 심장 손(Smoldering)

이글거리는 심장은 정술이 얻을수 있는 가장 좋은 단일 전설임. 이 효과는 아주 강력해서, 대충이 22~25퍼 확률,
지진이 10퍼 확률, 화충/냉충이 4퍼 확률로 10초동안 승천 효과를 얻음. 
하지만 플레이스타일을 조금 바꿔야하고, 툴팁에 나와있지 않은 것에 대해 알아야 함.

- 니가 얼음격노를 쓰고 있고 얼격 쿨이 돌아왔거나 얼격 스택이 남았는데 승천효과를 얻었다면, 
승천 우선순위 로테이션을 돌려야됨. 정작을 써야하고, 용폭과 대충을 써야함.
승천 효과동안 위 행동을 하는게 디피를 올려줌.

용암광선(승천 사용시 연번 대체 스킬)은 이제 피뢰침을 발동시키고 피뢰침 효과가 적용됨.
이제 이 전설은 더이상 광딜에서 피뢰침 카운터가 아님
(헐 이거 엊그젠가 볼때 피뢰침 적용 안된다고 안티시너지라고 봤는데 그새 픽스가 있었나보네요 광딜에서도 코어인가)

전설로 발동된 승천 버프가 있을때 절대 승천 스킬을 사용하면 안됨.
(시간이 추가되서 25초가 되지않고 15초로 리셋됨)

<장갑과 운빨딜>

여진 특성과 기만자 신발은 당신의 가장 좋은 단일타겟 선택이 될수 있음
여진은 이 두 전설과 아주 훌륭한 시너지가 있는데, 
소용돌이가 넘치는걸 막기위해서 
당신은 기존 딜 사이클에서 111~117에 대충을 쓰는것 대신 ~70 소용돌이 일때 대충을 써야함  
(이부분 원문 참조 가능하신분 제가 맞게 해석한건지 확인 부탁드립니다)


선견자의 영혼 반지(Soul)

이 전설을 쓴다면 마그마 특성을 선택해야함. 폭정은 어떤 상황에도 안씀.
단일딜에선 마그마를 쿨마다 써주고, 광딜 상황 직전이라면 킵할것.


블러드 머리(UR)

짧은 전투이거나 아주 긴 전투(10분+) 에서 강한 디피 상승을 줌. 블러드가 40초 이상 지속되기 때문에
지속힘 물약, 불정과 큰 시너지가 있음. 


경계의 홰(Vigilance)

전역퀘or렙업용


장신구는 다른 분이 한글로 올려주신 글이 있어서 패스합니다.
유물 특성 순서도 패스


시뮬레이션

패치워크 300초
talents_st

IF:얼격, ASC:승천, LR:피뢰침 // EB:정작 // AS:고신, EM:정깨, AfS:여진
1등은 얼격+정작+고신



야수군주(광딜) 300초
talents_beastlord

LR:피뢰침 // LMT:마그마, EotE:정메, SE:폭정 // EB:정작, PE:원정 // AS:고신, EM:정깨, Afs:여진
1등은 피뢰침+마그마+정작+고신



헤비 무빙 300초
talents_hm

IF:얼격, ASC:승천, LR:피뢰침 // EB:정작 // AS:고신, EM:정깨, AfS:여진
1등은 얼격+정작+고신



소모품&강화

음식

공대에서 호화로운 수라마르 잔칫상, 잔칫상이 없는 경우에 배고픈 마법학자

1. 호화로운 수라마르 잔칫상
2. 배고픈 마법학자
3. 특화 375
4. 생선브룰
5. 가속 375
6. 유연 375



목 마부

목 마부는 작은 차이라서 본인 케릭터를 직접 심크 돌려보길 추천.

단일타겟
1. 사티로스
2. 발톱
3. 훈병

멀티타겟
1. 발톱
2. 훈병
3. 사티로스



종족

미세한 차이니까 룩을 보고 선택!
races_if



성물

단일타겟

1. 템렙 +3
2. 정령의 불안정화
3. 템렙 +2
4. 용암주입 



야수군주(간헐적 광딜)

1. 템렙 +3
2. 연번 5퍼
3. 정령의 불안정화
4. 지진
5. 템렙 +2 




막상 시작하니 엄청 오래걸리네요 
오역 있으면 댓글로 알려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