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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층 - 많은 맵 이해도와 꼼수루트를 요구한다. 더욱이 폭군의 경우 엄청난 딜과 힐을 요구한다. 이런 하층을 수월하게 클리어 하고자 한다면, 파티원들과 꾸준한 논의를 통해 공략계획을 짜는게 좋다.


# 사전 준비

 - 언데드를 잘조지는 딜러를 데려간다. 특히 스턴 및 광역 차단이 가능한 클래스가 좋다. (징기라든가 징박이라든가) 광역스턴이 많을 경우 꼭 광역CC 순서를 정해준다.

 - 주수축을 활용할 구간이 별로 없다.(어튜맨 나누는 일격은 예외) 이것은 카라잔 하층이 구던전을 기반하여 만들었기 때문이겠지만, 개인을 대상으로 한 치명적인 주문(원킬형)이 별로 없기 때문이다.

 - 눈빛을 찍지 않는 보기는 눈빛을 찍은 보기보다 3배 더 아프고 짜증난다.


 - 전투 끝나고 딸피면 제발 물빵좀 먹으라고 해라.


1. 오페라까지

 - 무리가 아닌 경우 이구간의 몹 숫자가 줄어 있다. 문제는 그냥 신화에서도 아픈 자선가의 동전은 쐐기에선 너무 아프다. 자선가를 점사하게 한다.

 - 몹들을 몰고 드리블 하는데 후원자의 어퍼컷은 탱이 급사하게 만든다. 이속감소 찍은 신성화나 눈빛, 군마 등을 활용하여, 이동 중에 어퍼컷 맞지않게 하는 것이 좋다.

 - 반즈에게 말을 걸어 넴드 전투시작까지 걸리는 시간은 각각 다음과 같다.("신사! 숙녀! 여러분"을 시작으로 기점)
   * 미녀와 야수 약 55초
   * 웨스트 사이드 스토리 약 50초
   * 위키드 약 80초


2. 오페라

 - 미녀와 야수에서 가마솥, 코볼트, 빗자루 중에서 가장 죽지 않는 넴드는 빗자루이다. 하지만 가장 아픈 쪽은 코볼트이다. 
 - 난로 모습을 한 코글스톤의 식사 종소리는 반드시 차단한다. (차단 순서를 정해야 한다.)

 - 멀록과 인간의 사랑을 다룬 웨스트 사이드 스토리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토우니가 아프므로 토우니를 빨리 처리하는 것이다. 아옳리아가 시전하는 파도형 바닥은 피하기 수월하므로 별로 중요하지 않다. 다만 아옳리아의 부하들은 빨리 제거해 주는 것이 좋다.
 - 아옳리아들의 부하들은 스턴이 아닌 차단을 먼저하여 벽에서 떨어드리는 것이 좋다.

 - 위키드에서 중요한 것은 중력 바닥을 최대한 남겨서 갈린더의 매우 멋진 마법을 피해주는 것이다.
 - 소환된 호젠들은 처음 동안 2초동안 제 1 어글자를 향해 달려온다. 그 이후에는 움직이지 않고 원거리 공격을 한다. 


3. 고결 가는 길

 - 애드가 무척 쉽게 일어나므로 안전하게 땡겨오는 것을 추천한다.

 - 플레이어는 조명에 들어가도 버프를 받지 못한다.(불성 레이드에선 버프를 받을 수 있었다.)

 - 불의 땅 차원문은 반드시 광역 차단 순서를 정하여 차단하게 한다.

 - 손전등 맨은 풀링 후 약 10초뒤 손전등을 시전한다. 문제는 손전등 맨을 풀링한 시점이 제각각 다르면, 손전등도 서로 제각각 시전한다.

 - 고결가는 길 복도의 미녀들이 시전하는 추파는 100중이 될때, 현혹에 걸린다. 탱이 현혹에 걸리면 어그로가 무시되어 딜러에게 가므로 해제 1순위 이다.

 - 석궁쟁이들은 기둥 풀을 하면 알아서 오나, 여의치 않을 경우 7미터 내로 접근하면 시위를 댕기다 말고 평타를 치러온다.

 - 늑대를 소환하는 것은 경비병들이며, 늑대들의 평타가 아프므로 광역스턴을 아껴서, 늑대들에게 쓰거나 빠르게 도발을 해준다.


4. 고결의 여신

 - 신성한 화살은 연쇄 번개형 스킬이므로 개인거리를 벌리게 한다.

 - 신성한 대지를 만약 점프(특히 악사들)하면서 풀게 될 경우 바닥이 흐릿하게 보인다.

 - 신성 충격은 10단 폭군기준 약 400만 정도(정패 없이)가 박힌다. 반드시 차단하게 한다.

 - 참회는 보기 기준으로 희축(바닥 도트 받은 사람에게), 무적, 주수축 등으로 풀 수 있다. 만약 복술이 있다면, 복술 혼자서 바닥 도트를 받고 스피릿 링크 토템을 까는 것이다. 이러면 한명만 받고 모두 참회에서 깰 수 있다.


5. 모로스 가는 길

 - 난간 점프를 할때, 아예 구석으로 붙어서 점프를 하면, 파란 정령을 애드내지 않을 수 있다. 

 - 정공법을 지향한다면, 몰아서 잡되 어둠의 치유를 시전하는 귀족들과 당원들은 차단 순서를 정해야 한다.


6. 모로스

 - 모로스와 만찬을 함께하는 귀족은 6명이며, 이중 4명과 싸워야 한다.
  * 여군주 케이라 베리벅 : 이 미친년은 모로스에게 강화된 무기를 시전하므로, 먼저 잡든 나중에 잡든 반드시 차단조를 지정한다.
  * 군주 크리스핀 페렌스 : 이 미친놈은 잘 보이지도 않는 의지파괴자라는 일직선형 전방브레스를 써서 힐러들의 심장마비를 유발하게 한다. 딜보다 무빙좀하게 한다.
  * 군주 로빈 다리스 : 자기 무기를 던져 소용돌이를 만든다. 바닥 피하기형.
  * 군주 레이프 드류거 : 자기가 소용돌이를 돈다. 밀리가 싫어한다.
  * 여군주 도로시아 밀스트라이프 : 비작과 힐러 엠을 빨아 먹으므로 차단을 지정한다.
  * 여군주 카트리오나 본인디 : 모로스에게 힐을 준다.

  결론적으로 케이라 베리벅이 뜨면, 탱이 벌벌떨어야 하고 크리스핀 페렌스가 뜨면 힐러가 벌벌 떨어야 하므로, 몰아잡을때, 반드시 점사대상을 지정하게 한다. 메즈할때도 어느 타이밍에 딜이 잘나오는지 판단하여 잡을 대상을 정한다.

 - 쫄 다잡히면 힐좀 잘받게 뭉치도록 한다. 물론, 거리가 멀어진 상태에서 목조르기를 당하면, 근딜들의 딜로스도 커진다. 

 - 목조르기를 시전중에 피해 대상 파티원에게 보축을 시전하면 기절을 면하게 할 수 있다. 


7. 어튜맨 가는 길

 - 장인과 수습생을 잡을때는 제발 산개하라고 한다.


8. 어튜맨

 - 무형의 존재가 잘 보이지 않을 때(특히, 화법-악사)는 캐릭터 모델을 아이에 크게하거나, 아이에 작게하게 변신템을 사용하게 한다. 모델이 아이에 크면, 무형의 존재로 나오는 인남캐 형상이 크게 나오고, 모델이 아이에 작으면, 인남캐 형상이 도드라져 보인다. 가몬 변신템이나, 마나스톰 변신템이 좋다. 



 - 필사의 일격은 시전중에 전방을 벗어나면 피할 수 있다. 맞는 근딜은 뭐...

 - 나누는 일격은 제1어글자 대상에 한하여 피할 수가 없는데, 주수축, 헌수, 무적 등으로 혼자 맞아도 생존 가능하므로, 폭군일 경우 딜러들에게 피할 것을 권장한다.

 - 군마장벽은 ㅡ_ㅡ 이런식으로 시작하여 _ㅡ_ 이런식으로 전개되므로, 범위를 예측하여 이동하여 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