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징벌기사를 하지 않은지 꽤 오랜 시간이 지났지만 나름 애정이 있어서 눈팅하면서
댓글 좀 달고 아주 가끔 몇글자 적어서 글 올리던 사람입니다.

징벌기사라는 클래스는 몇가지 스킬을 우선순위에 따라 눌러주기만 하면 되기 때문에
딜량의 차이는 손가락 갯수가 아닌 응보같은 통제 불가능한 외부 변수와 적절한 날개타이밍,
천폭으로 최대한 광딜을 많이 넣을 수 있는 포지셔닝 같은 던전 숙련도에 따라 더 큰 차이가 난다고 봅니다.

그래서인지 다 클래스에 비해 이론적인 연구가 활발하지 않고 그래야 할 필요성도 낮지만
잘못된 정보가 돌아다니는 걸 보고, 한번 확실하게 정리를 해야겠다는 생각으로 몇글자 적어볼까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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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글(독수리 아님ㅎ)의 주인공인 '심판'은 재사용 대기시간(이하 쿨, 쿨다운)이 12초, 지속시간 8초의 스킬입니다.
잘 아시다시피 가속에 따라 쿨다운이 줄어들기 때문에 가속 50%에 쿨다운이 8초가 되어 풀 유지가 되는데
이 경우에 심판 시전으로 소모하는 1글쿨을 제외한 나머지 8초-1글쿨동안 7번의 스킬을 시전할 수 있게 됩니다.
(물론 심판 디버프가 모든 스킬 데미지를 올려주진 않습니다. 하지만 장기적으로 보면 디버프의 영향을 받는
스킬 시전 횟수가 늘어나기 때문에 총 딜량 증가에 분명히 도움이 됩니다.)

그런데 꼭 8초가 아니더라도 디버프가 조금이라도 남아 있다면 똑같이 데미지 증가 효과를 받을 수 있기 때문에
아래같은 계산이 나오게 됩니다.

1.5/(8/7)=1.3125            31.25%

계산식은 8초동안 7번 때릴 수 있는 가속은 얼마인가? 하는건데요.
31.25%를 넘게 되면 7초에다가 0.00001초라도 남은 시간에 스킬을 박으면 가속 50%인 경우와 똑같이
7번의 스킬을 쓸 수 있게 됩니다. 물론 그 사이에 누를게 없다면 그 시간만큼의 가속이 더 필요하게 되지만
상황이 갖춰졌을 때 가능한 것과 불가능한 것 간에는 분명히 유의미한 차이가 있습니다.

최근에 댓글을 달았던 글을 다시 보는데 이런 댓글이 달려 있더군요.


윗분은 지연시간이 매 스킬마다 적용되기 때문에 31.25%에도 7글쿨을 넣을 수 없다고 말하고 있는데
이건 잘못된 정보입니다. 이런 논리라면 지연시간이 20이상, 많게는 100~150 정도 되는 해외 유저들의 딜량은
시궁창이어야만 합니다.

와우에는 주문 예약 시전이라는 기능이 있습니다. 기본적으로 400ms로 설정 되어있는데 자세한 내용은
검색해 보시고 윗분의 말이 틀렸음을 아래 스샷을 보며 설명드릴게요.




실험에 사용한 제 캐릭의 스탯입니다. 블엘여캐라 벗겨놨더니 스탯이 좀 낮습니다. 
이 때의 글쿨은 정확히 1.5/(1+(4711/375)/100)=1.33254367782134...초입니다.


위 스샷은 허수아비를 몇 번 때린 로그인데요, 각 스킬간의 시간차를 보면 지연시간이 매 번 적용 되는게 아님을
알 수 있습니다.
0
1.3331.333
2.6171.284
3.951.333
5.2831.333
6.6331.35
81.367
9.3161.316
10.751.434
12.0831.333
13.351.267
14.7671.417
16.0331.266

오른쪽이 스킬 시전 사이의 시간인데 1.333초가 정상이나 그보다 약간 빠르거나 늦게 나가는 경우도 있지만
제 컴의 지연시간인 12ms(0.012초)만큼의 시간이 매번 붙어 나가지 않음을 알 수 있습니다.
예약시전이 잘 작동하고 있다는 거죠. 가장 늦은 경우라도 0.101초 늦었을 뿐입니다.

하지만 이 0.101초때문에 31.25%를 겨우 넘긴 수치에서 7글쿨 시전이 안되는 것 아닌가 하는 의문이 드실겁니다.


보시다시피 심판 디버프가 정확히 8초에 사라지지는게 아닙니다. 짧게는 8.051초, 길게는 8.316초까지도
지속이 되는데 이걸로 어느정도 상쇄가 된다고 보시면 됩니다.

마지막으로 어떤 테크닉에 대해 적어볼까 합니다.

와우에는 근접스킬과 원거리 스킬이 있고 원거리 스킬 중에는 투사체가 있는 스킬과 없는 스킬이 있습니다.
이 중에 투사체가 있는 원거리 스킬은 투사체가 타겟에 도착하기까지의 이동 시간이 있습니다.
해외에선 Travel Time이라고 부르더군요.

심판은 투사체가 있는 원거리 스킬이고 역시 트래블 타임이 있는데요. 아래 스샷을 봐주세요.

심판을 칼끝거리에서 던지면 데미지와 디버프가 0.1~0.2초정도 늦게 들어갑니다.
이러면 심판 시전후 1글쿨에서 저만큼의 시간을 더 활용 할 수 있게 되서 상황에 따라 도움이 될 수도 있습니다.
무의미한 뻘짓이 될 수도 있겠지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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온라인 게임 특성상 된다, 안된다를 확실하게 말하기 어렵지만 아까 말했듯이
될 가능성이 있는것과 안되는 것 간에는 유의미한 차이가 있습니다.
무조건 되야 한다면 가속을 올리세요 ^ㅗ^

마무리로 3줄요약하고 끝낼게요.

1.  31.25%를 넘는 가속에서 상황에 따라 심판 디버프동안 7스킬 시전이 가능. 안되면 가속을 올려라.
2.  주문예약시전 설정을 켜자.
3.  자신의 가속 수치에 따라 칼끝에서 심판을 던지면 이득 볼 수도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