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저는 어둠땅 강령격냥 쐐기 가이드글을 작성한 '파개왕태우스' 라고 합니다.
이번시즌 격냥이 많이 안좋아져서 쓰일 수 없을거라고 생각하고 저 또한 야냥을 열심히 준비했지만, 여러 버프를 받은 결과 경쟁력 있다고 판단해서 조금이나마 도움이 돼드리려고 글을 작성합니다.


글쓴이 간단한 소개
어둠땅 쐐기 3시즌 격냥 월드 11등 / 한국 1등을 달성하였습니다.
어둠땅 쐐기 4시즌 한국 1등 달성
용군단 쐐기 1시즌 한국 1등 달성 (12/31)
-목차- 
1. 도관 및 특성 
2. 딜사이클 
3. 장비 및 2차스텟 & 도핑
4. 기타 참고자료
* 글을 마치며 
1. 도관 및 특
광트리(쐐기)
광트리(레이드)

광트리(2넴 의회)

단일(레이드)

격냥답게 기본적으로 광에 특화 된 특성입니다.  / 사격 포인트에 연사를 채택함으로써 쿨기가 없을 때에도 광에 힘을 실을 수 있게 되었습니다.  
12/19 현재 사격특성 '또렷한 시야' 버그로 인한 작동이 안됩니다. 따라서 '사격 지휘'로 대처하시면 됩니다.
12/25 '또렷한 시야' 버그 수정 완료
12/30 위장술이 필요없는 던전에서는 위장술 빼고 원기회복의 바람 찍어줍시다. or 피웅엔 고폭탄 덫 ok
1/11 경화나 차단 볼 적이 많은 던전에서는 '사냥꾼의 지식' 말고 '울부짖는 화살' 추천드립니다.                       *울부 찍을 포인트가 없어서 일단 보류 하겠습니다.
1/26 0.5 패치 '연타 공격' 삭제로 인한 특성변경 / 레이드 단일 특성에서 '북극의 올가미' 하나 빼고 강철 덫 찍으셔도 됩니다. '연사'는 글쿨을 안먹어서 연발과 일제 사격에 매크로로 묶어서 사용하시면 됩니다.             
1/26 사격 특성라인에 '사냥꾼의 지식' / '명중' / '전술 재장전' 세 가지 각각 찍은 특성 심크를 돌려 보았는데 '사냥꾼의 지식'을 찍은 특성이 제일 심크값이 높았습니다.  짤 많이 필요하면 지식 빼고 '울부짖는 화살' 찍어주세요.
3/30 꾸집과 전술재장전 위치가 바뀌어서 업데이트 된 트리로 수정하였습니다.


 2. 딜사이클

폭발 사격 -> 죽음의 회전 표창 -> 연발 공격 +(사효 장신구 // 알게타르 사용 시 알게타르는 풀링 전 사용)+ (물약) + (트롤이나 오크시면 종특) ->  정조준  -> 속사 조준 사격 조준 사격 일제 사격   // 어둠땅과의 차이점은 폭사를 따로 눌러줘야 한다는 점 + 오프닝 시작을 속사로 시작한다는 점 입니다.  *특성의 '쇄도사격' 을 찍음으로 속사의 리셋을 노리기 위함 입니다.  // 마무리 사격은 불 들어오는데로 눌러주세요. ('죽음의 강타' 특성으로 꽁마격을 얻으면 '서슬 퍼런 파편' 특성때문에 주위 5타겟에 데미지가 들어감으로 꼭 눌러주세요) // 신중한 조준 특성으로 적 피가 70퍼 이상 일 때에는  조준 사격 조준 사격 속사 도 괜찮은 사이클 입니다. (트롤은 종특으로 인해 연발사이에  조준 사격 조준 사격 속사 조준 사격 까지 가능) // 횃불은 보통 오프닝이나 정조준 다 쓰고 털어줍니다.
*초블 + (장비가속10%) 기준 연발다음 오프닝을 조조속조 로 합니다. 블러드 받으면 조조속조가 가능합니다.(광 에서만 해당됨)
2. 정조준 없을 때 풀 
정조준이 없는상태로 다음풀링에 도착했을 때 연발과 표창스킬이 있다고 가정해 보면 폭발 사격 -> 죽음의 회전 표창->  연발 공격  ->  속사 조준 사격 일제 사격 조준 사격 일제 사격   (상황과 자원에 맞게) -> 일제 사격 속사 일제 사격 조준 사격이런 식으로 운영하시면 됩니다. 다음 풀 도착 시 연타공격이 만약 왔다면, 연타공격 먼저 사용하시고 폭사, 회전표창, 연발공격, 기본 딜 사이클을 굴리시면 됩니다. / 폭발 사격는 쿨마다 던저줍니다.
3. 다음 정조준이 올 때 
정상적으로 사이클을 돌리셨다면, 정조준이 오기 전 폭발 사격 죽음의 회전 표창 연발 공격 이 3개의 스킬쿨이 돌았을건데, 소모하지 말고 아끼셨다가 다시 1번처럼 사이클을 돌리시면 됩니다.  물약과 중요 장신구는 기본적으로 항상 풀 쿨기 일 때 사용합니다.                     
4. 심화 과정
* 죽음의 회전 표창을 먼저 박는 이유? 
  죽음의 회전 표창 이 스킬의 툴팁을 읽어보시면 '회전 표창에 맞은 적은 10초동안 사냥꾼과 야수로부터 10%의 추가 물리 피해를 입습니다' 라고 되어있습니다.  즉 회전 표창을 박고 사이클을 돌리면 더 쎈딜을 넣을 수 있습니다. 
5. 단일 사이클
속사 조준 사격 신비한 사격 신비한 사격(정밀사격 버프 두개 생기면) / 조준 사격 신비한 사격 여기서 집중이 모자랄거기 때문에 고정사격으로 수급해줍니다.  풀 쿨기 시에는 1번 사이클에서 일제를 신사로 대체 해주시면 됩니다. 
6. 울부짖는 화살
울화를 채택하셨으면 보통 풀 쿨기 전 무리가 이쁘게 모였을 때 먼저 던저준 후 쿨기를 사용합시다.


3. 장비세팅 및 2차스텟

https://bloodmallet.com/chart/hunter/marksmanship/trinkets/castingpatchwerk 말렛 참조하실 분 들은 참조하세요.
1. 장비는 기본적으로 치특위주로 맞추고 가속은 취향 껏 맞추는게 가장 베스트 같습니다.  스텟 심크를 돌려 본 결과 치>=특>유>가 순으로 스텟을 맞추시면 될 것 같습니다. 개인적으로 가속은 10퍼까지 맞추시는 걸 추천드립니다.
2. 창의성의 불꽃으로 전 직업 BIS부위인 목걸이 '정기의 올가미줄'을 만드시면 될 것 같습니다. 남은 창의성의 불꽃으로는 티탄 치특반지(물약 지속효과) 만드시는 것도 괜찮습니다.  / 418 맹독장화(유특) 만드시는 분들도 좀 있는거 같으니 본인 판단하에 선택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3. 장신구는 횃불 or 무리의 굶주림 or 헌신의 징표 / 알게타르 수수께끼 상자가 좋아 보입니다. *추후 업데이트 할 예정 // https://www.wowhead.com/guide/classes/hunter/marksmanship/bis-gear 헤드참조
레이드 장신구는 의회장신구 + 디우르나 장신구가 좋아보입니다.
12/19 옥룡사 장신구 25~30 정도의 업타임이 나옴으로써, 꽤나 괜찮은 장신구 같습니다. 알게타르 장신구는 연타켜고 풀링 직전 켜고 들어가니 광 뽕맛이 엄청납니다. 물론 단일에서도 켜고 들어가면 엄청납니다.  레이드에서 막넴 활을 먹었는데 기존에 꼈던 활과 심크를 비교해 본 결과 13,000 정도의 dps 차이를 보였습니다. 실제로 쐐기에서도 체감이 될 정도로 딜이 올랐습니다.(평타 횟수 증가로 인한 실탄장전 발동률 up 등등..)  // 별궁 멜란드루스 반지가 모든 물리데미지 스킬 증가라는 말이 있어서 먹어보고 후기 남겨보겠습니다.
12/22 멜란드루스 반지가 과연 물리데미지 스킬 데미지가 증가하는 지 허수아비를 계속 쳐봤는데 증가하는지 모르겠습니다.  정확한 정보 아시는 분 계신다면 댓글 남겨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주간 리셋 후 격냥 3% 데미지 너프가 체감이 되지만 여전히 성능은 괜찮은 것 같습니다.
12/25 멜란드루스 반지는 물리데미지 스킬에 대한 데미지 증가를 시켜주지 않음으로 치특이나 치유반지로 대처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12/30 드디어 4셋을 맞췄는데 넬타활때문에 티어효과도 꽤 잘 터지는것 같습니다. 넬타활이 격냥이든 야냥이든 어떻게 해서든 먹어야 할 bis무기인거 같네요. / 7넴 장신구 광기 어린 회한의 횃불도 먹어서 실험해 봤는데 쐐기에서 5~6퍼 정도 지분을 차지하는데 왜 bis 장신구 인지 확인하였습니다. 레이드에서 또한 상당히 괜찮은 장신구 인 것 같습니다.
1/11 현재 가장 괜찮은 장신구 조합은 2넴 장신구 + 횃불 or 알게타르 인 것 같습니다. 횃불과 알게타르 차이는 전투시간에 따라 채용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쐐기만 하시는 분들은 무리의 굶주림+알게타르가 가장 베스트 인 것 같습니다. // 스코발드 장신구가 버프되서 꽤 괜찮은 장신구로 급부상 한 것 같은데 사용해본 소감으론 던전에서 약 2.5~3퍼 까지 딜미터기 기록 하였고, 화염피해이다 보니 1넴반지의 업타임도 7퍼정도 올라가는것을 확인했습니다. 
3/30 격냥 흑마노 반지는 생각보다 별로 좋은 성능을 내지 못합니다, 단일에서 채택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4. 도핑은 음식->행운과자 / 지속영약->미온한 유연성의 약병(냥꾼 몸이 약하기 때문에 유연물약이 제일 좋아보입니다. 이번시즌 유연스텟도 꽤 유의미 합니다)  / 무기마부-> 안전한 로켓(1,7넴 반지와 시너지가 있음) / 5분 물약으로는 힘의 물약 드시면 됩니다. 레이드 게시판 도핑관련 글 참조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4. 기타 참고자료 및 미세 팁

1. 던전 종합 피해량

0.5 패치 이후 강폭 경화 노쿠드 23인데 울부를찍고 블러드를 올렸음에도 여전히 성능은 괜찮은 것 같습니다.

2. 딜링 미세 팁
정밀 사격 버프먹은 일제사격 및 신비한 사격이 굉장히 쎄졌기 때문에 정밀 사격 버프를 잘 활용해야 합니다.
조사 속사를 메인으로 하면서, 총알세례 고스택이면 깡 일제도 적절히 사용해주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3. 쐐기 어픽스 대비
경화 -> 짤 많이 필요하면 사냥꾼의 지식 빼고 울부짖는 화살
피웅주간 -> 공동라인에 고폭탄 덫 찍어주면 유용할 것 같습니다. 

4. 매크로 설정
연사 매크로

일제사격                                                          
#showtooltip 일제 사격
/시전 연사
/시전 일제 사격 

연발 공격
#showtooltip 연발 공격
/cast 연사
/cast [target=cursor]연발 공격        *마우스 커서 댄 곳에 연발이 나가는 매크로니 참고하세요.


* 글을 마치며
10.0 격냥은 어둠땅 2시즌과 딜 방식이 비슷한 느낌인데요, 유연을 어느정도 투자하더라도 몸이 굉장히 약하기 때문에 개인생존 및 던전 패턴에 빨리 적응해야 할 것 입니다. 글을 읽다가 틀린거나 기타 미세한 팁 같은게 있으시다면 언제든지 피드백 해주십시오. 감사합니다. 추천은 필자를 힘나게 합니다!


격냥.. 개 같이 부활.. 하다가 다시 추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