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분 전문기술에 따른 보상을 알아 봅시다.
스탯은 힘/민/지 기준입니다.
체력은 1.5배, 전투력은 2배, 주문력은 스텟 20당 23으로 계산 하시면 맞습니다.
- 20당 주문력은 23.5~24미만이나, 버림으로 계산, 2개 한꺼번에 적용 시 주문력은 47 입니다.)
- ex) 연금술사 전용 영약 사용 시 주문력 47 증가

**패치에 따라 바뀌는 것들이 있었던 것 같아서 100% 맞지는 않을겁니다. **
**모든 내용을 포함하는 글은 아니지만, 대부분 유저들의 고려 사항을 정리했습니다.**
이 글은 전문기술의 PVE 나 PVP 시 스탯 보너스에 중점을 두어 쓴 글입니다.
부수적인 보너스 들은 다 나열하기에 너무 많아 간소화하고 주로 알아야 할 점만 기재하였습니다.

1. 대장기술 
- 손목 장갑에 대장장이 전용 홈 뚫을 수 있고 허리에는 홈 뚫을 수 있는 제작 템(죔쇄)이 생깁니다 (모두 사용가능)
- 홈 두개 이점인 셈 (홈은 회색이라서 아무색깔 보석이나 박아도 ㄱㅊ)
- 스탯 환산시 40 (개당 20 이득 x 2개)

2. 보석세공 
- 보세사 전용 보석 3개까지 사용 
- 스탯 환산시 42 (개당 14 이득 x 3개)
- 보석 홈 색깔과 깔맞춤 해야 보석 장착보너스 가능함. (스텟 더 주는 보석이라고 보면 맞음.)

3. 기계공학 
- 장갑 마부 (택1) - 마법부여사의 마부와 중첩으로 안됌. (마법부여와 비교해서 이득인 것으로 선택)
  - 방어도 마부 (방어도 885 추가)
  - 1분 쿨기의 가속 마부 (쿨기와 몰아서 사용가능함, 1분에 한번씩 12초간 340 가속)
  - 45초 쿨기의 사효 마부 (로켓발사로 1654~2020 화염데미지 입힘)
- 망토 마부 (택1) - 마법부여사의 마부와 중첩으로 안됌. (마법부여와 비교해서 이득인 것으로 선택)
  - 영구 민첩 23 증가와 1분 쿨기의 30초유지 낙하속도 감소 
  - 영구 주문력 27 (23 x 23.5/20) 증가와 1분 쿨기의 30초유지 낙하속도 감소
- 신발 마부 - 마법부여사의 마부와 중첩으로 안됌. (마법부여와 비교해서 이득인 것으로 선택)
 - 흔히 알고있는 니트로 부스트 (3분쿨, 5초간 이속급증) + 치명타 및 주문극대화 24
- 이외에 수리로봇(지브스 : 소모성 아님, 쿨되면 사용, 기공만 사용가능하나, 수리는 누구나 가능), 휴대용 우편함(기공만 사용가능하나, 우체통은 누구나 사용가능), 노움 군용칼 (전문기술 기구 통합 및 전기충격기), 호토바이(2인 탑승 가능한 지상 탈것)
- 스탯으로 환산하기 어려우나, 사효를 쿨기나 블러드에 맞게 잘 사용한다면 기댓값은 단연 최고입니다. 
- 기공이 말 많은 부분이 이 장갑 마부때문인데, 계산 조금 하겠습니다. 
- 장갑에 1분쿨 가속340 -> 12초 지속이므로 패시브로 환산 시 가속 68 
- 다만, 제 라떼 기억에 중간에 너프/버프가 있었던 기억이 있어서 이건 나와바야 압니다.
- 지속시간이 처음에는 8초였던것 같음. (이 경우로 환산하여도 가속 45)
- 이러한 사기성으로 리분부터 본케 전문직 2개중 1기공 필수가 되어버립니다.

4. 마법부여 
- 마부사 전용 반지마부 
- 각 클래스에 맞는 마부로 선택하여 2개 반지에 각각 마부
- 스탯 환산시 40

5. 연금술 
- 연금술사 전용 영약 (소모성이 아니라 사용하는 아이템으로, 한번 만들면 계속 사용)
- 일반 비약을 먹었을때는 지속 시간과 그 효과가 증가
- 스탯 환산시 40 

6. 재봉술
- 망토에 재봉사 전용 발동효과 마부  
 - 15초간 전투력 400 or 주문력 295 증가 (택1) 
 - 전투력보다는 주문력이 스텟 환산 시 높기에 캐스터딜러나 힐러가 주로 사용
- 스탯으로 환산하기 어려우나, 쿨기나 블러드를 발동에 맞게 잘 사용한다면 기댓값은 단연 최고입니다. 
- 다리 마부 시 재봉사 전용이 있어, 엄청 싼 값에 할 수 있으나, 스텟 이득은 없음.
- 날탈로 재봉사 전용 양탄자 제작 가능.

7. 주문각인 
- 주문각인사 전용 어깨 마부 (호디르 평판이 필요없다는 장점)
- 확팩 초반 랜덤 다크문 카드 뽑기 가능
- 스탯 환산시 40

8. 가죽세공
- 가죽세공사 전용 손목 마부
 - 주문력 40, 전투력 82, 체력 62 (택1)
 - 전투력 시 가장 큰 이득 
- 스탯 환산시 41 (전투력 기준)
- 다리 마부 시 가죽세공사 전용이 있어, 엄청 싼 값에 할 수 있으나, 스텟 이득은 없음.

9. 채광
- 채광 전용 패시브로 체력 60 상승
- 스탯 환산시 40 (체력이므로 탱커만 고려하시길 권장)

10. 약초 
- 자기회복 Heal over time 사효스킬(약초 숙련도에 따라 힐량이 증가하나, 그리 큰 양은 아닙니다.)
- 앵벌 케릭용입니다.

11. 무두질
- 무두질 전용 패시브로 치명타 및 주문극대화 40
- 1차스탯 1보다 치명타 1이  더 좋은 클래스에게 좋음


정리하면, 기공은 필수 나머지 1개는 클래스 맞게 선택 !! 

**패치에 따라 바뀌는 것들이 있었던 것 같아서 100% 맞지는 않을겁니다. **
**모든 내용을 포함하는 글은 아니지만, 대부분 유저들의 고려 사항을 정리했습니다.**
이 글은 전문기술의 PVE 나 PVP 시 스탯 보너스에 중점을 두어 쓴 글입니다.
부수적인 보너스 들은 다 나열하기에 너무 많아 간소화하고 주로 알아야 할 점만 기재하였습니다.

탱커라면 기공 보세 대장 에서 2개 추천
밀리딜러는 기공 + 가세or보세(딜 쿨기몰이 잘하면 재봉) 추천 
캐스터딜러는 기공 + 재봉 추천
힐러는 기공 + 암거나 추천 (약초/채광 제외)

반박 시, 님 말이 맞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