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크롤 긴 글 보기 싫은 분들을 위한 세 줄 정리

1. 혼자 사냥 즐기는 유형 >> 무방 트리
2. 필드/인던 둘 다 하며 탱하고 싶은 분 >> 방특 트리
3. 난 곧 죽어도 딜러만 하는데 인던 딜러 가고픔 >> 무분 트리


1. 제일 핫한 무방 특성

ㅇ 링크: https://www.wowhead.com/wotlk/talent-calc/warrior/35003301230051002022120002-2-05035122500000252_001s0g11rzy21s0731rqh41rqf51rqj

ㅇ 설명: 무기 트리 37특성까지 투자한 후, 방어 트리의 복수연마 특성까지 찍어서 쿨 2초짜리 높은 고정뎀의 복수를 난사하며 사냥하는 트리

ㅇ 사용 소감
- 복수 데미지가 높기 때문에 현재 전사가 쓸 수 있는 모든 트리 중 데미지가 가장 좋음
- 무기 37 특성만 찍으면 나머지 특성은 방어로 가져갈 수 있고, 해당 특성 사용 시 방어행위를 유발(복수 발동)하기 위해 방막/방숙/회피/무막이 높아지도록 방어적인 템 세팅을 해야되기 때문에 몸이 단단하며 인던탱 겸용 가능
- 단점으로는 복수 2타겟, 회베 4타겟(회베 문양 박을 시)한계라 다중 타겟 광어글 먹기가 어려움. 그래서 탱을 할 수는 있지만 탱특으론 비추천. 그리고 복수가 방어행동을 해야만 쓸 수 있는 스킬이라 딜러로 인던 참여가 안됨. 단단하긴 한데 방특보다는 피가 당연히 잘 빠짐(충격파 부재가 큼)

정리) 딜이 뛰어나지만 딜러가 안되는 특성. 템 스펙이 낮다면 빠른필드사냥 퀘스트용으로 쓰고, 템 스펙이 좋다면(방어합+체력) 인던 솔로잉 중으로 사용 추천. 솔로잉용 트리라 인던 파티플을 원하면 딜특을 타야 함


2. 방특 특성

ㅇ 링크: https://www.wowhead.com/wotlk/talent-calc/warrior/2500030023-302-053351225000012521030113321_001s0711xty21s0m31rqj41rqh522j4
(링크한 특성은 방특 찍고 깊은 상처까지 무기로 탄 특성)

ㅇ 설명: 충격파까지 방어 51특성을 찍고 취향껏 무기나 분노를 찍어주는 특성. 무기를 찍는다면 위 링크처럼 깊은 상처까지 15포를 무기 트리에 주고 나머진 분노에 방어도 108당 전투력 상승 특성을 찍어줌. 분노를 찍는다면 인던 광딜(광어글) 강화를 위해 사기외침 연마 및 회베 데미지 120% 상승까지 특성을 찍어줌. 본인은 깊은 상처가 도트뎀이 남아 혹시 메즈에 영향을 줄까 싶기도 하고 광어글용은 회베 특성이 더 낫다는 말에 회베방특 특성 찍고 있는 중

ㅇ 사용 소감
- 사냥/인던(탱) 모두 제일 안정적인 트리. 물리/마법 몹 모두 상대할만함. 방어 51을 찍으면서도 취향따라 조금 달라질 수 있는 부분이 있는데 같은 방특이라도 모든 스킬 분노 감소나 압도 분노 감소 특성을 찍다가 안 찍으면 솔로 사냥 시 살짝 갑갑한 느낌은 있음 (방특 몰빵하다 회베 방특으로 갈아타며 특성을 51 맞추느라 뺌.. 인던플 시에는 방어행동 시 분노 5 생성 특성 때문에 분노가 넘침)
- 정예몹 잡기에도 충격의 일격 5초 스턴, 충격파 3초 스턴 등 스턴기가 많아서 편함. 방밀과 압도도 템과 관련 특성 등을 통해 보완하면 데미지 쏠쏠함
- 단점은 솔직히 찾아보기 어려움. 무방 트리보다 상대적으로 데미지가 덜하다 정도. 다만 몰이 시 피가 덜 빠져서 그만큼 생존성이 좋은 면이 있음. 방밀, 압도, 복수, 충파 딜 합치면 딜도 괜찮음

정리) 렙업, 인던 모두 추천하는 특성. 다만 팍팍 뜨는 복수뎀을 보는 무방을 하다가 방특을 하면 시원시원한 맛은 조금 덜함. 하지만 두두둥 나가는 충격파가 충분히 매력적.


3. 무분 특성

ㅇ 링크: https://www.warcrafttavern.com/wotlk/guides/pve-arms-warrior-dps-talents-builds-glyphs/
(밑의 standard build 참고)

ㅇ 설명: 무기 특성 칼폭까지 51 찍고, 분노 특성 방어도당 전투력 3포, 크리 5% 5포 찍고 취향껏 올려주는 트리. 단일몹에게 분쇄 걸고 분쇄에 연동해서 뜨는 제압과 마격 난사하는 방식. 광역은 칼폭 + 휩쓸기 일격 켠 회베(+천둥벼락 살짝 간)로 뎀딜

ㅇ 사용 소감
- 최근에 듀얼 특성을 배우고 (천골 비쌈 ㅜㅜ) 방특+무방을 탈까 하다가 딜러 연습을 해서 탱솹딜이 가능해야 판금풀 트렌드에 한 자리를 그나마 뚫을 수 있을 것 같아 연습중인 트리
- 크리가 잘 뜨고 연동된 제압, 마격이 잘 뜨다보니 시원시원한 손맛이 있음. 인던 광딜 시 휠윈드 짱. 충격파와 또다른 매력 존재.
- 단점은 시원시원하게 잡고 내 피도 시원시원하게 닳음. 방특 사냥하다 무분 사냥하면 어라, 내가 이리 빵과 붕대를 자주 써야만 했나 싶음. 몹 몰고 칼폭 돌면 광딜 시원한데 칼폭 감상하다 캐릭 피가 간당간당할 때가 가끔 있음... 총 데미지로 보면 무방이나 방특이랑 광딜은 비슷한데 생존성이 마이 떨어지는 느낌
- 인던에서 딜량은 괜찮음. 손가락이 부지런하긴 해야함.. 다만 좋은 무기 못 든 상태에서의 무공 영향이 큰 근딜 데미지의 한계는 있으니 광딜 스페셜리스트 직업들과는 비교하면 안됨
- 탱솹딜을 위해 무방 대신 이중특성 가져가면서 계속 연습 예정. 근데 필드 사냥은 방특이 더 편함...

정리) 인던, 레이드 딜링용 트리. 탱이 취향이 아니라면 만렙 후 레이드를 즐기기 위해 연습 필요한 특성. 아직 많이 체험하진 못해서 도끼 좀 더 쳐보고 추후 후기 올려야 될 것 같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