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분출시되기 전에는 무방탱은 레이드에서 못쓸거란 예상과는 다르게 현재 무방탱은 해외에서는 생각보다 많이 쓰이는 탱 트리다.
무방탱이랑 어찌보면 유사한 포지션에 있는 냉죽탱의 표본 갯수가 약 20000개로 혈죽탱이 57만개인 것과는 상당한 차이가 있는 반면, (비율로 따지면 죽탱 중 냉죽탱의 비율은 3.5%에 불과하다) 무방탱vs방특의 비율은 77000 vs 276000으로 생각보다 비율 차이가 많이 안나는 편. (약 21.8%)

그렇지만 상단의 비율은 전 세계 단위로 따져봤을 경우이고 한섭만 봤을 경우엔 100위권 중 한섭유저가 단 1명인 수준으로 한섭에서는 무방탱 유저가 매우 적다. 한섭에서 무방탱 시도한 유저는 단 37명!

전 세계 단위로 보았을 때 유난히 한섭에서 무방탱이 내려치기 당하는 경향이 강한데, 어짜피 지금 레이드에서 탱커가 맞아죽는다는 건 생각하기 힘든 수준이므로 이런 시기가 아니면 쉽사리 시도하기 어려운 무방탱을 레이드에서 즐겨보면 어떨까?

무방탱이 잃는 것

1. 스텟
단순 특성으로만 봤을 경우 무방탱은 활력 특성으로부터 얻는 힘6%, 체력9%, 숙련6을 잃는다. 또한 분노특에서 완전무장 1포, 무자비함 2포 또한 찍지 못하게 된다.

2. 경계, 압도
강력한 어글감소 유틸기인 경계의 문양을 잃게 된다. 압도는 어짜피 복수로 쿨돌리기도 바쁘므로 큰 영향은 없긴 하지만, 압도 문양을 못 쓰므로 방가스택이 늦게 올라간다는 단점이 있다.

3. 광어글
충격파와 천벼연마를 못 찍기 때문에 광어글이 낮아진다. 일부 광탱이 필요한 구간에서는 취약해질 수 있다.


무방탱이 얻는 것

1. DPS
무방탱 DPS는 모든 탱커 중 최상위급이며, 방특 대비 약 2배가량의 딜량을 기대할 수 있다. 로그 정렬 기준 DPS 2위인 보기의 최상위권 로그 내역이 대부분 깡딜템+탄력으로 도배되어 있는 것을 감안하면, 탱킹력 대비 딜량은 훨씬 높다. 패치워크 기준 최상위권은 7K 이상, 보통 4~6K정도 딜량을 보인다.

2. 난이도
극한까지 파고들면 쉬운 직업이 없겠다만 입문 단계에서는 사실상 복수+영격 묶어서 연타만 하면 되고 복수가 불 안들어오는 타이밍에 방가/방밀 정도 써주면 된다. 탱커가 자체 사이클 돌리는 난이도가 쉬우면 그만큼 공대상황이나 생존기에 신경을 더 쓸 수 있다.

3. 광어글
앞서 광어글 구리다고 얘기했으면서 뭔 개소리냐고 생각할수 있겠지만 무방탱의 진짜 강점은 2~3타겟 클리빙어택 딜량으로 예를들어 4기사 같이 3타겟 몰아잡는 넴드에서 효율이 극대화된다.


※ 무방탱의 전제
1. 무방탱은 맨탱을 못 서면 쓰레기다.
기본적으로 무방탱의 DPS의 원천은 방어행동으로 띄우는 무한복수에서 나오므로, 맞을 일이 없는 오프탱이 되면 DPS가 방특은커녕 혈죽도 못 잡을 수준으로 떨어진다.

2. 캐스터형 보스에게 약하다.
대표적으로 켈투자드. 평타를 안 치고 계속 시전을 땡기는 형태의 우두머리는 방어행동을 띄우고 싶어도 띄울 수가 없다. (켈투자드는 중간에 소환하는 쫄까지 어그로를 같이 먹는 꼼수가 있다.)



● 무방탱의 DTPS
사실 지금 페이즈에서 봐야 하는 DTPS 항목은 패치워크가 유일하다시피 하며, 그렇다면 패치워크 DTPS만 보면 과연 무방탱이 맞아죽을 정도인지 살만한지를 볼 수 있을 것이다.


무방탱 로그 1등부터 밑으로 10위까지의 DTPS 내역이다. 대략 4500~6000 언저리의 편차를 보인다. 아무래도 전투 시간이 짧을수록 무막회피 운빨의 영향이 크기 때문에 참고할 것.



비교군으로 최상위권 보기의 로그를 가져와 보면, 일단 딜템 덕지덕지 바른 DTPS 7000 넘어가는 로그를 제외하고, 장신구 한 짝이라도 탱템을 착용한 상위 유저들의 DTPS 내역을 보면 이 정도의 표본이 나온다.


기본적으로 DTPS 차이는 그리 크지 않은 것을 볼 수 있는데, 다만 무방탱은 앞서 언급했듯 체력 9%를 손해보기 때문에 최대 체력에 민감한 유저라면 이 점은 고려할 필요가 있다.

현 시점에서 한 번에 큰 피해가 들어오는 넴드는 샤드론+베스페론 겹친 살타리온 정도임을 생각해 보면, 무방탱이 낙스 페이즈에서 맞아죽을 것을 걱정할 정도로 스펙이 허약하지는 않다.



● 아이템 셋팅
기본적으로 무방탱은 딜딸용 트리인지라 어느정도 딜템을 착용하는 것은 당연시된다. (사실 다른탱커도 로그 찍으려는 목적으로는 다 다크문 끼고 딜템 착용한다.) 다만 무방탱은 방어행동으로 띄우는 복수를 주력 딜로 사용하기 때문에, 지나친 딜세팅은 딜량상승에 큰 도움이 되지 않고 탱킹력만 악화시킬 수 있다.

기본적인 피치명을 갖추는 것은 당연하고, 세팅을 보면 대다수의 상위권 무방탱은 숙련16 빨간보석으로 도배한 보석 세팅을 한다. 사실 복수의 전투력계수가 적지 않음에도 많은 유저들이 숙련을 택하는 이유는 아무래도 앞딜이 주가 되는 탱커의 특성상 최대한 무막회피를 줄이는 것이 DPS상승에 더 효과적이라는 계산일 것이다. (실제 한국 무방탱 유저들도 대부분 숙련세팅을 갖추는 것으로 보인다) 특히 무방탱은 활력을 못 찍어 숙련 6을 손해보기 때문에 이를 메꾸기 위해서 숙련템을 더욱 선호하는 편. 숙련으로 무막 회피를 줄일수록 무막카운터도 줄어들기 때문에 탱킹력에 소소하게 도움이 되는 것은 덤.

장신구는 역시 로그목적의 탱커가 대부분 구비하는 다크문 귀족카드를 많이 사용하고, 전탱에게는 민첩다크문이 힘다크문보다 선호되는 경향이 있다. 원래 민첩스텟은 탱커한테 꾸준히 선호되는 공방일체의 스텟이었지만, 리분 들어 대부분의 탱템에서 민첩이 빠지다 보니 챙길만한 구석이 없었는데 카드로 조금이나마 보충하는 것. (민첩 다크문을 끼더라도 발동효과는 힘으로 터진다) 다른 한쪽은 많은 유저들이 저렴한 다크문광전사를 택하거나, 물리피해에 효과적인 냉혹한 희생을 사용했다.

허나, 이러한 딜장신구는 어쨌건 로그 목적으로 착용하는 것이므로, 무방탱으로 재미 좀 보려고 하지만 딱히 탱킹력을 희생하면서까지 딜을 내기 원치 않는 유저는 일반적인 탱장신구를 사용해도 딱히 문제는 없다. 실제로 조금 밑으로 내려가면 많은 유저들이 라반토르, 거미줄, 수호병 등등 일반적인 탱용 장신구를 사용하는 것을 알 수 있다.

굳이 엄청난 딜딸을 목적으로 하지 않더라도 무방탱을 즐길 수 있다는 것을 명심할 것.



● 결론
사람마다 레이드를 즐기는 방식은 다양하므로, 탱킹력에 중점을 두는 유저는 굳이 무방탱을 시도할 필요는 없다. 어디까지나 무방탱과 방특탱은 취향의 영역이므로 기호에 맞게 선택하면 된다.
무방탱이 레이드에서 못 써먹을 정도로 탱킹력을 깎아먹는 트리는 아니라는 것은 상단에서 확인된 바, 렙업 과정에서 무방탱을 즐겼거나 개인 DPS 측면에서 높은 성취감을 원하는 유저는 공대 협의 하에 무방탱을 시도하는 것도 나쁘지 않다고 생각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