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로크홀라 호드에서 분노전사 플레이중인 조여름이라고 합니다. 

무분 가이드 글 이후 약 반 년 만에 찾아뵙게 되었습니다.

많은 분들께서 분노편은 언제 나오냐고 말씀 주셨었는데,

너무 귀찮아서....................................................

제가 그렇게 잘하는 사람도 아니고 부족한 글이지만 참고되셨으면 좋겠습니다.

제 경험을 기반으로 작성한 글이기 때문에 제가 작성해놓은 내용이 정답은 아닙니다.





분노 전사 (Fury Warrior)

양손무기를 쌍수로 들고 딜링하는 직업입니다.

단순한 딜링 사이클, 준수한 타격감, 양손 무기를 두 개 들 수 있다는 멋 등

많은 매력을 가진 직업입니다.

장점

- 강력한 지속 광역딜 (3~4타겟)
- 준수한 기동성 (가로막기, 봉쇄)
- 쉬운 입문 난이도
- 시너지
        치유감소 50% (사나운 공격 특성)
        전침 전투력증가(힘축에 씹힘)
        지침 체력증가
        사침 전투력감소
        공대 물리 치명타 확률 5%
        방가 20%
        분쇄의 투척 순간 방깎 20%

단점

- 부실한 광역딜 (5타겟 이상)
- 대기만성형 딜러
- 세팅 난이도가 조금 있음
- 장비빨이 매우 심함
- 어려운 심화 난이도






종족 선택


얼라이언스

- 인간
   인간의 자생력 (급장)
   도검류, 둔기류 전문화 (도검, 둔기 숙련 3 증가)

- 드워프
    석화 (방어도 10%) - 완전무장 특성을 통해 전투력 증가
    둔기류 전문화 (둔기 숙련 5 증가)

- 드레나이
    용맹의 기운 (파티 적중 1%)




좌 인간, 우 드워프입니다

드워프 석화로 전투력 뻥튀기를 노려볼 수 있어 아주 근소하게 드워프가 딜적으로는 앞섭니다.

호드

- 오크
   피의 격노 (전투력 증가)
   도끼류 전문화 (도끼 숙련 5 증가)


- 트롤
   광폭화 (가속 증가)

타우렌, 언데드는 딜적인 버프가 아무것도 없습니다.



3페이즈 BIS 5분 전투 기준

좌 타우렌, 중 오크, 우 트롤 시뮬레이션 결과입니다

템 파밍단계에서 오크의 도끼숙련 5가 도움이 되는 편이긴 하나,

광폭화의 재발견으로 트롤이 매우 각광받는 추세입니다. 

트롤 > 오크 > 나머지 추천드립니다








특성, 문양





초보자용 국민 빌드 19-52-0


가장 일반적인 특성입니다.

공대에 야드가 있어 치명타 5%가 확보된 상태라면 광란을 빼고(공대장, 공대원과 꼭 사전 협의하세요),

분노제어에 1포인트를 더 주는 경우도 있습니다




치감 18-53-0 

마격연마를 빼고, 사나운 공격 2포를 투자하여 치유량 감소 디버프를 유지하는 빌드입니다.

사나운 공격 특성은 업타임이 100%가 나오지 않아 사용하는 경우는 잘 없는 편입니다.

베작스, 프레이야, 아눕아락 같은 꾸준힐이 들어가는 보스에서는 꽤 유용한 편이지만,

무쇠평의회 하드같이 순간 힐이 들어가는 보스에서는 업타임이 보장되지 않아 운이 좀 필요합니다.

주문양 추천

소용돌이의 문양 : 소용돌이 쿨타임 2초 감소 (필수)

영웅의 일격의 문양 : 영격 치명타시 분노 10 생성 (콜로간, 쌍둥이 같은 회베만 치는 네임드 아니면 필수)

마무리 일격의 문양 : 마무리 일격 사용 시 10의 분노가 추가로 피해 적용

회전베기의 문양 : 회전베기 타겟 수 +1 (광역 딜링 필수)

방어구 가르기의 문양 : 방가 타겟수 +1 (멀티타겟 방가유지할 때 좋습니다. 미미론, 콜로간, 쌍둥이 등)
    

- 레이드 단일 : 소용 / 영격 / 마격

- 레이드 광딜 : 소용 / 영격 / 회베


보조문양 추천

전투의 문양 : 전투의 외침 지속시간 2분 증가

지휘의 문양 : 지휘의 외침 지속시간 2분 증가

천둥벼락의 문양 : 천둥벼락 사거리 반경 2m 증가

돌진의 문양 : 돌진 사거리 5m 증가

피의 분노의 문양 : 피의 분노 사용 시 생명력 소모 없어짐

분쇄의 투척의 문양 : 분투 즉시시전, 태세 영향X (필수)



3페이즈에서 분쇄의 투척 문양이 추가됐습니다. 꼭 사용하시길 권장합니다.

전투외침 문양보다는 지휘외침 문양 추천드립니다.

레이드에서 힘축을 받는 경우가 대부분이기 때문에 전투외침을 쓸 일이 많지 않습니다.

나머지 1칸은 취향껏 사용하시면 됩니다.
ex) 방어-분노 스왑을 자주하니 매번 바꾸기 귀찮아서 천둥벼락 문양 사용
ex) 영던 자주 돌아서 전투외침 쓸 경우가 많기 때문에 전투외침 문양 사용






능력치 


만적중 > 만숙련 > 방어도 관통 > 힘 > 치명 > 가속 

방관은 높게 올라갈수록 효율이 증대됩니다.

방관에 대해 조금 더 자세한 정보를 알고싶으시다면,

https://www.inven.co.kr/board/wow/5534/25173

제가 작년에 작성해둔 링크의 글을 읽어보시는 걸 권합니다.




적중

적중은 평타와 스킬의 빗맞힘(miss)를 없애주는 스탯입니다.

밀리 스킬 적중 = 기본 5% + 보스 레벨에 따른 보정 3% = 8%입니다.

평타 쌍수 만적중은 기본 5% + 보스 레벨 보정 3% + 쌍수 페널티 19% = 27%입니다.

쌍수 만적은 사실상 맞추기 힘듭니다.



만적중 : 5%, 164   +   특성 3%

얼라이언스는 드레나이 종특 버프로 1% 이득을 볼 수 있습니다.
얼라이언스 만적중 : 4%, 132

숙련

숙련도는 적의 무기막기, 회피를 없애주는 스탯입니다.

우버몹(해골몹) 기준 뒤를 잡았을 경우 회피율은 6.5%입니다.

만숙련 : 6.5% = 숙련 26

종족특성에 따라 숙련도 이득을 볼 수 있는 종족들

오크 : 도끼 5
인간 : 도검 3, 둔기 3
드워프 : 둔기 5


종특이 없을 때 : 숙련도 214 만숙
인간(둔기, 도검 장착시) : 숙련도 189 만숙
오크(도끼 장착시), 드워프(둔기 장착시) : 173 만숙

방관 소프트캡

방관 100%는 수치상 방관 1400입니다.

2페이즈(울두아르), 3페이즈(십자군의 시험장) 까지는 묠니르 없이 만방관 세팅하기가 조금 힘듭니다.

따라서




묠니르 착용효과 발동이 되었을 때 만방관이 되도록 하는 세팅이 유행하고 있습니다



묠니르 발동 751 + 방관 649 = 1400

방관은 100%를 넘어가버리면 추가 데미지가 없는 잉여스탯이 되기 때문에,

묠니르를 착용하신다면 방관은 649를 과하게 넘지 않도록 하는 편이 좋습니다.

645정도면 그냥 방관 보석 더 박지 말고 쓰셔도 됩니다.



쌍수 직업인데 적중을 8%만 맞추는 이유 (영격 Queue)

도적이나 고술같은 다른 쌍수 직업들은 고적중 세팅이 유행하고 있습니다.

허나 전사는 오리부터 쭈욱 최소 스킬 적중만 맞춰서 사용하고 있습니다.

맞출 필요가 없기 때문입니다.



적중 5% + 특성 3% = 8% 세팅으로 그냥 평타를 쳤을 때,





100타 중 무려 20번의 빗맞음(Miss), 25번의 빗맞음(Glacing)이 발생합니다.

빗맞음(Glancing)은 24% 정도의 확률로 발생하는데 빗맞음은 적중을 아무리 높여도 줄일 수 없습니다.

위에서 쌍수의 만적중이 27%라고 말씀드렸죠?

쌍수 만적중 27% - 스킬 만적중 8% = 19%

표본이 적어 오차가 좀 있지만 얼추 맞는 값을 보여줍니다.

실제 레이드에서 이런 상황 발생시 분노 수급이 막혀 손만 빨고 있어야 되는 상황이 발생합니다.





저 평타 만적중 19%를 극복해주는 잡스킬이 바로 영격 예약입니다

영격에 예약이 걸려있는 상태라면, 

보조무기의 필요적중 27%가 주무기와 같이 8%가 됩니다




영격큐 없이 평타만 칠 때 있었던 Miss가 아애 없어진 것 보이시나요?

분노가 없어도 영격을 무조건 후려야 하는 이유입니다.

보조무기 평타 적중을 맞추지 않아도 영격을 걸어두면 만적중 판정이 되기 때문에 분노 수급량이 오히려 개선됩니다.

영격을 꾸준히 눌러주시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회베도 영격과 마찬가지로 적용됩니다.










도핑



일반 도핑

영약 : 끝없는 분노의 영약 (1시간 지속, 전투력 180)

음식 : 용지느러미 살코기 요리 (1시간 지속, 힘 40)

물약 :

파괴 불가능의 물약 (2분 지속, 방어도 3500 증가, 프리팟 2분쿨)

속도의 물약 (15초 지속, 가속 500 증가)




분노전사는 광태연마로 힘 20% 보정이 들어갑니다.

거기에 왕축 들어가고, 해분&누더기골렘 들어가면 추가 시너지를 받겠죠?

음식에 따른 스탯 상승값을 전투력으로 대강 계산해보면

생선 => 전투력 80 + 고술해분or혈죽누더기골렘 10% = 전투력 88

힘음식 =>
((힘 40 + 광태연마 20% + 왕축 10%) *힘 전투력계수 2)+ 고술해분or혈죽누더기골렘 10% ≒ 116




레이드에서 생선 먹지 마세요. 생선 먹는 전사는 쌀먹 소리 들어도 쌉니다.


기공일 때 챙기면 좋은 소모품

전방위 열반응 공병 폭탄
초강력 공병 폭탄
사로나이트 폭탄

최대한 쥐어짜고 싶을 때


스컬지 파멸의 비약 (호드전용)

언데드 상대 전투력 30 증가, 영약과 중복 가능
유령의 땅 트랜퀼리엔 썩어가는 심장 반납퀘스트, 반복 가능

낙스라마스, 십자군 쌍둥이 아눕아락, 얼음왕관 성채에서 유효합니다







사이클


스킬 우선순위

단일
방가유지(약노도적, 전탱이 없을 경우) > 영웅의 일격 > 피의 갈증 > 소용돌이 > 피의 쇄도 격돌 > 영웅의투척
분투는 공대장 콜에 맞춰서. 콜 없으면 블러드 타이밍이나 오프닝에 넣는걸 추천

지금 분노전사 마격 자체가 매우 약합니다.

마격타임때도 마격 난사하지 마시고

단일사이클 다 돌리면서 사이클 돌릴 분노가 충분하고, 피갈 소용이 쿨이고, 쇄도 격돌이 없어서 누를거 없을때 눌러주세요



방가유지(약노도적, 전탱이 없을 경우) > 회전베기 > 소용돌이 > 피의 갈증 > 피의 쇄도 격돌 > 영웅의 투척





분노학 특론 - 심화과정



분쇄 위빙



19-52-0




피갈 소용 사이클을 돌리다보면, 피갈 소용이 둘 다 쿨이고 영격 외엔 아무것도 누를게 없을 때가 생깁니다

이럴때 전태스왑 - 분쇄 - 광태스왑을 딜 사이클에 추가하는 방법입니다.

스펙따라 다르지만 대략 100 정도의 DPS 상승이 있습니다.

분쇄 연마특성을 권장합니다.





주문양 : 분쇄 / 영격 / 소용





제압 위빙




20-51-0

마격연마를 아애 빼고 제압연마 1포, 피의 맛 1포를 주는 특성입니다.

분쇄를 박아도 손이 노는 경우가 좀 생기는데, 어떻게든 더 글쿨 돌려보려고 나온 특성입니다.

대충 이론상으론 분쇄특성 대비 80~150정도 늘어난다고 하는데, 그 정도로 늘어나는 것 같진 않습니다.




광전사의 격노





광란을 빼고 광전사의 격노를 1포 주는 트리입니다.

다른 분전이나 야드가 필수적으로 필요하므로 공대원, 공대장과 사전 협의가 필요합니다.





별건 아니고 피분, 광격을 쿨마다 계속 돌리면

전투 시작 전에 분노를 100 채워서 들어갈 수 있습니다 (좀 오래 걸립니다)









마치며

벌써 리분이 후반기에 들어섰네요

매번 써야지.. 써야지... 하면서도 너무 귀찮아서 미루고 미루다 6개월이나 걸리고 말았습니다

저보다 잘하시는 분들도 엄청 많고, 저도 잘하는 사람도 아니다보니 맘에 안드시는 부분이 있을 수 있습니다

그래도 처음 입문하시는 분들께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