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학개론 V 1.5.1(특징 및 육성)


1. 들어가면서,

안녕하세요 클래식 라그나로스 서버, 본썹 아즈샤라 호드에서 성기사를 키우고 있는 루디엠입니다.

와우 클로즈 베타부터 현 격아까지 성기사를 모스트1로 키워왔던 유저로써, 이번클래식이 열린후에도 성기사를 키우고 있습니다. 그동안 매 확장팩이 나올때마다 직업게시판을 가보면 고수유저분들의 가이드 글이 있었으나, 클래식 게시판에는 아직 그런 글이 없는것 같아 작성해 보려고 합니다.

이 글은 고수분들을 위한 글이 아니며 클래식을 통하여 성기사를 처음 접해보았거나, 와린이, 새롭게 성기사를 키워보고자 하는 분들을 위하여 작성하는 글입니다.

고수분들이 보기에 미흡해보일수도 있으니 좋게 봐주시고 많은 수정및 정보 부탁드립니다.

잘못된 부분에 대한 비판 및 수정요청은 언제나 환영이며, 많은분들이 도와주실수록 더욱더 양질의 정보가 될것 같습니다.

또한 해당글은 페이즈 1,2를 대상으로 작성될것이며, 페이즈 3 검둥이 나온후에 추가 수정을 가할 예정입니다.

1번글 개요와함께 각특성별 글을 한개 씩 작성할 예정입니다.


2. 성기사란 무엇인가?

성기사란 오리지널(현 클래식) 시절 얼라이언스에만 존재하던 얼라이언스의 방패라고 불리던 직업군으로,

신박하다라는 단어의 어원이기도 하며, 법사의 얼음방패(특성기)를 제하면 와우에서 유일한 무적기술을 가지고 있는 직업군입니다.

드루이드, 주술사와 함께 대표적인 하이브리드(탱, 딜, 힐 등 다역할을 수행할수 있는 직업군) 클래스이며,

신성(힐러), 보호(탱커), 징벌(근접딜러) 의 특징을 가지고 있습니다.

와우세계관 대표인물로는 지금은 시공과, 돌겜에서 활약하고 있는 우서(사진은 추후첨부) 클래식에서는 동부역병에 처박혀서 몹이나 썰고있는 막타왕 티리온 폴드링이 있습니다.

입을수 있는 방어구는 판금,사슬,가죽,천 모든 방어구를 착용하며, 대표적인 탱커인 전사와 템이 많이 겹치고, 사제나,법사의 템도 사용이 가능하여 돼지 프레임이 제일 먼저 씌워진 ...... 네 그렇습니다.

현재는 아이템 및 스킬의 패치가 1.12버전 기준으로 맞추어져 있기때문에 보호,징벌,신성 어느 특성을 사용하더라도 레이드 및 던전을 돌수 있으나, 원 오리지널 당시에는 드루이드 주술사와 함께 하이브리드는 닥힐, 뭔가 나사빠진 직업, 이라는 인식이 강했고, 전사와 함께 육성난이도가 전클래스 중에 가장 높음을 자랑하기에 중도 포기유저가 많은 직업입니다.

또한 성스러운 기사라는 직업명 답게 악마,언데드형에 특화스킬들이 있으며, 여러가지 문장류와 그문장을 발동하는 심판, 각종 축복류와 해제기술, 힐기술 등을 통하여 폭발적인 딜,힐을 뿜어내기보단 공대 및 파티를 보조하는 역할에 가깝다고 보시면 됩니다.(물론 잘하는분들은 딜도 굉장히 잘해요) 대부분의 스킬이 신성계통 스킬이며 모든 스킬의 데미지가 신성(주문) 데미지 입니다.


3. 성기사의 특징

아무래도 성기사를 새로육성 하거나 잘 모르시는 분들을 위해 특징을 분류 해보겠습니다.


3-1. 육성 난이도 ()

기본적으로 무기를 사용하기 때문에 무기의 영향을 굉장히 많이 받으며, 기력이나 분노와 달리 마나라는 한정된 자원을 사용하기 때문에 몹을 빨리 잡겠다고 스킬을 펑펑쓰면 한마리,두마리 잡고 물탐을 가져야하며, 마나를 아끼겠다고 스킬을 쓰지않으면 몹한마리 잡는데 한세월이 걸리기때문에 그 간극을 잘 조절해야한다.

또한 레벨링 주력스킬인 지휘의 문장이 상시발동이 아니라 랜덤발동이기때문에 운이좋다면 2타 또는 4~5초내에 몬스터를 순삭시킬수도 있지만, 운이나쁘면 30~1분가량 걸릴수도 있다.

필드에서 레벨업하면서 원거리 캐릭터만나면 나보다 3~4렙이 낮아도 이기기 힘들정도로 속칭 발고자 클래스이며, 덕분에 호드에게 굉장히 선빵을 많이 맞기도한다.(이때문에 1썹에 있던 성기사유저들이 하도 호드한테 맞고 라그나로스 무료이전때 다 도망가버려서 로크홀라서버 기사 품귀현상이 일어났다는 말이 있다.)

또한 캐스터들의 시전을 끊을수있는 차단계열스킬이 스턴스킬인 심판의 망치(심지어 쿨타임이 1분이다) 단 하나 뿐이라 사실상 캐스터는 만나면 눈물만.....

그래서 전사와 더불어 와우내에서 육성이 굉장히 힘든 탑클래스 직업에 속한다. 또한 레벨업 당시에 던전 주력탱커인 전사탱커와 아이템롤이 겹쳐서 전사분들이 렙업 인던을 꺼려하는 경우가 종종있어 인던팟 찾기가 힘들다.

육성 가이드의 경우에는 뒤쪽에서 한번 더 다루도록하겠습니다.


3-2.  조작 난이도()

와린이 및 초보자 분들에게 중요한 요소중에 하나인 조작난이도입니다.

성기사의 경우는 대체적으로 조작난이도가 매우 낮습니다. 뭐 어차피 클래식에 조작난이도가 높은 캐릭이 어디있어! 라고 말하실지는 모르겠지만 그중에서도 성기사는 조작난이도가 매우 낮은 편에 속합니다. 문장과 축복 등 여러가지가 많아 복잡해 보이지만 실제 사용하는스킬이 열손가락안에 꼽을정도로 조작난이도가 낮은편에 속하며,

힐링역시 사용하는 스킬이 빛의 섬광 성스러운 빛 단 두개 밖에 없습니다.

탱커역시도 태세를 변환해가며 탱을 하는 전사에 비해 특정 스킬만 반복적으로 사용하기 때문에 조작난이도가 매우 낮은 편에 들어갑니다.


3-3. PVE선호도

PVE란 레이드, 인스턴스 던전등 AI와 전투를 치르는것을 뜻합니다.

성기사의 경우는 PVE선호도가 매우 애매한데, 5인던전의 경우에는 렙업구간에는 주력탱커인 전사와 템과 롤이 겹친다는 부분때문에 선호도가 낮은편이지만 만렙인스턴스 던전의 경우에는 신기자체가 하이브리드 힐러중에 가장 강력한 부분이 있어서 선호도가 나쁘지 않은편, 또한 레이드 역시 단순하지만 꽤나 강력한 힐링, 전힐러통틀어서 단일 힐링에 있어서는 가장 강력하다는 장점 또한 각종 축복류의 유용함으로 인해 3~4명이상을 꼭 데려가려는 경향이 있어 매우 선호도가 높습니다 실제 효용성도 좋은편이고요

보기와 징기는 조금 애매하지만 이부분은 추후 심화 특성별 가이드에서 따로 다루도록하겠습니다.


3-4. PVP

플레이어와 싸우는 피빕에서 성기사는 꽤나 좋은 위치를 점합니다.

저기요! 위에서 발고자라서 호드한테 뚜드러 맞는다면서요? 근데 왜 좋다는 거에요? 라고 말을 하시겠지만

오리지널 전장에서 제일 잘맞는 페어가 전신입니다. 전사와 신기는 각각 혼자있을때는 맞으면 그냥 얻어맞고만 있는 잘죽지는 않는 샌드백의 느낌이 강하다면 두명이 되었을때 시너지가 가장 강력한 페어가 됩니다.

기본적으로 판금클이라 물리데미지에 강력하다는점과 돌진 외에 접근기가 전무한 전사가 돌진후 이감맞고 드리블당하다 죽는 맷돼지라면 그 이감을 면역시켜주는 성기사의 자유의 축복, 전사대신 힐러를 끊으러 들어왔는데 판금+방패방어력으로 버티면서 유사시에 무적까지 써버리는 신기의 페어는 이둘을 아라시의 지배자로 만들어주는데 큰공헌을 하였습니다.

단점이라면 마법화력집중에 약하다는 단점이 있지만 사실 이둘을 잡기위해 주문화력이 빠지는순간 기본적인 힘싸움이 밀릴수도 있기때문에 이미 우위를 점하고 간다는 부분이 있습니다.

실제로 이글을 쓰고있는 저도 오리지널 당시 아라시분지에서 전신조합으로 4명의 도적 거점테러를 맞아 오히려 역으로 4명을 다 무덤으로 보내버릴 정도로 대 도적전에서 강력한 모습을 보입니다.

하지만 각자 혼자있으면 이보다 바보같을수 없는 샌드백.... ㅜㅜ


4. 육성 가이드

만렙이후에 상세한 조작, 특성트리 가이드 등은 이후 세부 특성별 개론에서 따로 다루도록하겠습니다.

성기사의 육성 난이도는 위에서 말한것과 같이 매우 높은편인데 이는 스킬패턴이 매우단순하고 주력딜링이 랜덤하게 터지는 로또성인데서 기인합니다.조금더 세부적으로 나뉘어서 설명을 하도록 하겠습니다.

또한 육성 가이드의 경우는 혼자 퀘스트를 위주로 징벌성기사 트리로 레벨업을 하는경우에 해당되는 경우이고 2~3인 파티플 및 신성,보호트리로 던전레벨업을 하시는분들에게는 해당되지 않습니다.

또한 아래 가이드에서 던전을 힐,탱으로 가는경우는 징벌특성에 지능템 또는 방어템을 입고 던전을 가는경우입니다.


1-20

1레벨에서 10레벨 구간 가장어려운건 누가뭐래도 드루이드일겁니다. 드루이드는 20렙 표범변신을 찍기 전에 접는사람이 50%라는 말이 나돌정도로 초반육성에 극악한 면모를 보이는데 성기사도 마찬가지입니다. 위에말하는 주력 딜링스킬 지휘의 문장이 특성을 스트레이트로 올라가도 20레벨에 배우기때문에 사실상 정의의 문장,심판 평타 단 3개의 스킬만 가지고

초반레벨업을 버텨야합니다.

더군다나 얼라이언스는 초반 인스턴스 던전이 사실상 18레벨에 가게되는 폐광뿐이라 이 렙업구간에서 거의 지옥을 보게됩니다. 비슷한레벨대 법사 흑마 냥꾼 도적등등 다른클래스는 훅훅훅훅 몹을 잡고 가는거 같은데 한마리 한참걸려잡고 물먹고 응급치료하고 또 한마리 잡고 물먹고 응급치료하고 이런걸보면 뭔가 마음이 아프죠 그리고 옆에서 검방들고 같이 하루종일 몹떄려잡는 전사님.... 같이 힘든길을 걷고있습니다.


20-30

성기사 레벨의 처음이자 마지막 황금기입니다. 왜냐하면 이때 성기사 직업퀘스트를 통해 한무기를 얻게 되는데

더럽게 높은난이도 지만 20레벨에 바로 만들게 되면 사실상 동레벨 최강의 무기인 위 망치를 얻게 되는데 정말 성기사에게 알맞은 스텟+준수한 데미지 거기에 24~30을찍게되는 그늘숲 주력몬스터가 성기사가 제일 좋아하는 언데드형 몹들입니다. 그렇다 보니 이구간은 사실상 레벨업이 매우편해집니다. 저 베리간의 망치의 경우에는 놈리건 막네임드 드랍 도끼인 텔마플러그의 왼팔을 먹기 전까지 성기사의 주력무기이자 동반자이며 텔마플러그의 왼팔을 먹지 못하였을경우라면

각골의 도끼를 먹기 전까지 여러분의 동반자가 되어줄 것입니다.


30-40

해당레벨은 성기사 육성의 첫번째 고비가 오게됩니다.

첫번째이유는 해당 레벨대 퀘스트 지역인 힐스브레드 구릉지(사우스쇼어)와 가시덤불 골짜기(가젯잔) 이 두 지역이 사실상 유서깊은 필드쟁 지역이기 떄문입니다. 그리폰을타고 내렸는데 그리폰 조련사가 없다거나 마을에 npc가 없다거나 하는 일이 일상 다반사로 일어나는 동네다보니 사실상 육성레벨 동네북인 성기사의 경우에는 뼈저리게 현타가 오는경우가 많습니다. 거기에 40레벨 말을 배우기 직전인데 위아래도 뛰어다니게 하는동선은 또 얼마나 긴지 게임플레이시간보다 달리기 및 회색화면이 더 많은경우가 많습니다 그렇기떄문에 34레벨즈음부터 보호기사나 신성기사로 붉은십자군 전당만 뺑뺑이 돌아서 42레벨을 만들어서 해당구간을 패스해버리는 경우도 꽤나 많습니다. 특히나 이레벨대 레벨업 효율 최고봉인 3번방 광팟탱커로써 전사보다 효율이 좋기때문에 던전으로 건너뛰어 버리는경우가 많습니다. 혹시나 해당 방법으로 건너뛰게 되더라도 십자군 퀘스트를 통해 얻는 각골의 도끼와 3번방 힐증이 붙은 정의의 망치는 꼭 킵해두고 넘어가시길!


40-50

해당 레벨이 되면일단 신이납니다.

왜냐하면 40레벨에 말을 타게 되는대요 다른클래스는 거의 100골에 가까운 골드를 주거나 퀘스트를 해야 말을 주는데

성기사는 그냥 말걸고 완료만 하면 말을 탈수 있습니다. 또한 이레벨대에서 레벨업을 하게되는 지역인 타나리스,페랄라스,동부내륙지의 경우는 맵자체가 굉장히 넓고 여차하면 말을타고 빠르게 다른지역으로 이동하기떄문에 상대적으로 필드 피빕에서 멀어진 지역입니다. 그렇다보니 조용히 퀘스트하기 편한 조건인 경우가 많게되는데 이레벨대 들리는 가장큰 조언은 42~45사이에 가게되는 울다만 이라는 던전에서 막네임드가 주는 돌달구나 학살의 돌검중에 하나를 얻고 넘어가는것이 좋다는 것입니다. 돌달구와 학살의 돌검은 동레벨대에서 보기힘든 성능을 지니고 있으며, 이중 학살의 돌검은 해당레벨대 거의 유일한 맥뎀 앞자리가 2인 무기입니다. 사실상 50레벨 이후까지 쓰게될 무기이다보니 왠만하면 얻어서 넘어가는걸 추천드립니다. 이구간역시 패스방법이 존재하는데 그동안 레벨업해서 꾸준히 모아둔 지능천템을 입거나 탱킹템을 입고 줄파락 광팟을 가는 방법인데 해당방법으로 퀘스트 지역을 패스하는 방법도 존재합니다. 선택은 그대의 몫

또한 48레벨즈음해서 가게되는 마라우돈의 경우에는 흑석반지를 포함한 좋은템을 많이주니 해당던전 공주직팟도 기회가 있을때 돌아두면 좋습니다. 흑석반지의 경우는 징기를 꾸준히 할게아니라면 그냥 적당히 양보해줘도 됩니다.


50-60

마지막 지옥의 구간입니다.

성기사 레벨업이 매우매우매우 힘든구간이고 만렙 레이드 및 4대인던 근처라 꼬장도 뒤치기도 많이 당하는 기간입니다.

더군다나 사실상 서부역병지대와 약간의 동부역병지대를 제외하면 성기사가 좋아하는 언데드형 몹도 별로 없고 동선도 길고 여러모로 많이 힘든시간입니다. 이때는 정말 인내심을 가지고 꾸준히 시간을 사용하는 방법밖에 없으며, 아탈학카르 광팟이나 검은바위나락 광팟을 통해 단축할수도 있습니다. 그래도 앞서 말한 붉은십자군수도원이나 줄파락 광팟에 비해서는 효율이 좋지는 않기 떄문에 지겨울 수 도 있습니다.

해당레벨 구간에서는 54렙에 사용가능하고 검은바위나락 막네임드가 주는 공포의 복수자 라는 매우 좋은 양손도끼가 있지만 나락자체가 굉장히 긴 던전이고 막네임드 직팟을 가게 되더라도 입수난이도가 꽤 있는 무기입니다.

그래서 우리는 대체품을 찾게 되는데 그것이 바로 아래 사진의 세계수 가지 입니다.

이 무기는 53레벨이라는 착용레벨에 반해 맥뎀이 무려 221로 공포의 복수자 보다 높으며 힘체정에 고루고루 스텟이 분배되어 이 구간 레벨업의 큰 도우미가 될것입니다. 이무기는 55레벨 이상의 몬스터에게서 랜덤하게 드롭하는데 1~3서버 경매장에서 대략 15~20골 내외로 구할수 있습니다. 해당레벨대에는 전문기술이나, 경매장질 등등 돈을 막 쓰지만 않았다면 20골정도는 쓸수있는 레벨대인데요 왠만하면 53레벨에 사용하시는걸 추천드립니다.

또한 레벨업하면서 55레벨 즈음부터는 구글 검색등을 통해 화심입장퀘+오닉시아 입장퀘는 필히 완료를 해두시길 바랍니다.


4.1 특성


특성 추천에서 중간에 22렙부터 신성쪽을 타는 이유에 대하여 설명드리겠습니다.

이 트리는 지극히 개인적인 추천 트리이며, 이트리를 타는 이유는 해당 트리를 탈경우 32렙경 신성화를 배우게 되는데

신성화가 있다면 제일 지겹고 힘든 렙업구간인 34~42 라인을 십자군 광팟 탱커로 건너뛸수 있기때문입니다.

신성화를 배운 보기는 광팟한정으로 전사보다 좋은 탱커이며, 무기전사가 렙업트리로 방패들고 탱킹 하듯 보호기사역시 정의의 격노만 올린채로 방패를 들고 탱킹이 가능합니다.(아탈 학카르 정도까지만 가능)

또한 퀘스트+인던으로 지능관련 템들을 조금 모아두었다면 지능아이템 착용만으로도 충분히 인던힐 또한 가능합니다.

(본인이 인던 탱킹을 할 생각이 1도 없다 하시는분들은 1-3-4-2 순으로 올리시면 됩니다)


5. 1편을 마치며

공략글을 처음 쓰다보니 가독성이 좋지않다는 점에 양해를 바라며 1편은 육성및 간단한 성기사의 특성에 대해서만 설명을 했습니다.

사실상 와우라는 게임이 만렙부터 시작이라는 말이 있듯 진짜 성기사로써의 삶은 만렙부터 시작되는데 각 역할별 특성트리, 파밍, 레이드에 관련된 부분은 후에 특성별 세부 개론에서 다시 다루도록 하겠습니다.

위에도 말씀드렸지만, 혹여나 잘보셨다면 추천한번씩 눌러주시고... 저보다 더 고수분들의 팁이나 노하우도 언제든지 환영입니다. 더욱더 양질의 정보를 전달할수 있게 하겠습니다.

초보 성기사분들 지금 좀 힘들지라도 조금만 힘내시고 화이팅 하셨으면 좋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