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학개론 V1.5.4(징벌 기사)


1. 들어가면서

안녕하세요 어느덧 기사학개론 1.5의 마지막 버전 징벌기사의 차례가 되었습니다.

저역시도 여전히 애정을 가지고 있으며, 워크래프트 3의 팔라딘을 보며 모든 성기사 마음 한구석에 자리잡은

'그 직업'

징벌 성기사에 대하여 다뤄보려고 합니다. 우선 기본적인 징벌성기사부터 요즘 핫하다는 스펠라딘까지

두루두루 작성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2. 특징

징벌 성기사는 양손 무기를 사용하며, 신성 주문을 이용해 전투하는 직업입니다.

여기서 신성 '주문' 을 이용하기 때문에 대부분의 딜링이 주문증뎀 기반입니다...

추후 버전에서는 물리뎀계수를 추가하거나 물리데미지를 신성데미지로 전환하는 특성등 여러가지가  추가 되었지만,

일단 현재는 no change이니 클래식한 성기사를 먼저 보자면, 주력데미지딜링은 평타, 지휘의 문장, 지휘의 심판입니다.

그렇다 보니 '적중' 이라는 스텟에 대하여 말을 하지 않을수가 없는데요, 혹시나 징벌기사 이후에

도적,딜전, 등등을 키우시는분들에게는 매우 중요한 개념이니 간단하게 설명을 하고 넘어가겠습니다.

와우에는 기본적으로 회피율이있습니다 이 회피율은 몹에게도 적용이 되는데요 그로인한 빗나감공식은 아래와 같습니다.


1번공식) 무기숙련이 상대의 방어숙련보다 0~10 낮은경우 : 5% + (차이량 X 0.1%)
2번공식) 무기숙련이 상대의 방어숙련보다 11 이상 낮은경우 : 7% + ((차이량-10) X 0.4%)

그리고 레이드 보스인 63렙몹의 방숙은 315입니다. 62렙은 310일거구요 여기서 본인의 무기숙련은 기본적으로 300이

만숙입니다. 그래서 레이드 기준 2번공식을 따라가기 때문에 만적중은 9%가 됩니다.


하지만 인간의 도검,둔기숙련 오크의 도끼숙련 드워프의 총기 숙련등등 각종 숙련 종특으로 인해서 만숙이 305인 종족의 경우는 1번공식을 따라가게 되는데 그렇기 때문에 만적중은 6%가 되게 됩니다.(도끼는 숙련이없어서 그대로 9%)

드워프성기사의 경우는 모든 무기 9% 입니다.


징벌기사의 경우는 여기에 보호특성의 적중 3%가 또 있기때문에 사실상 만적중은 3%만 적용하면 되기때문에 적중아이템을 착용할 공간에 치명타 아이템을 착용하게 됩니다.

더불어 이 특성의 영향으로 치명타가 더욱더 중요하게 되죠, 사실 셋트효과까지 받기 위해선 안퀴라즈 이후에나 가능합니다.


또 매번 기사개론을 작성할때마다 넣는 부분이지만, 언데드,악마 한정으로 퇴마술, 신의격노등의 스킬덕에 매우 강력합니다.


3. PVE

징벌기사의 만렙 PVE는 솔직하게 말하면 매우 좋지않습니다. 기본적으로 주력스킬인 지휘의 문장이 랜덤성이기 때문에

운이 좋다면 탱커가 감당도 못할정도로 높은 순간딜이 나올수도 있지만 운이 좋지않다면 탱이랑 딜을 비교당하고 있을수 도있습니다.


아래 특성은 개인 적인 추천특성이며, 무막에 붙은 2포인트와 아직분배하지않은 2포인트는 개인취향에 맞게 사용해주시면 되겠습니다.



여기서 고결의 오라를 찍지 않은 이유는 레이드에서의 고결의 오라는 사실상 쓸모가 없다고 생각이 들어서 입니다.

징벌기사가 낮은 딜링에도 불구하고 현재 레이드에서 사용이 될수 있는 이유는 축복+오라입니다. 이중에 본인에게만 이득이 되는 고결오라를 사용하겠다고 하면 아마 징벌기사를 데려갈 공장은 없을 것입니다.

'찍고 나서 안쓰는 것도 가능하지만 저도 사람인지라 미터기를 조금이라도 올리고 싶은 욕심때문에 몰래몰래 키게 되더라구요 그래서 아예 찍지를 않고 갑니다...'


딜링 방법은 매우 간단합니다 시작전 지혜의 문장을 올려 시작과 동시에 지혜의 심판을 박고 그 후 지휘의 문장을 올려 심판과 신성화가 쿨이 돌때마다 사용해주시면 됩니다. 피통이 내려가면 천벌의 망치를 사용하면 되구요, 물론 언데드나 악마형의 경우는 이 사이사이에 퇴마술을 곁들여 주시면됩니다. 마나 상황을 보고 일급 마나 물약과, 악마의 룬등은 필수!


이중 지휘의 문장 심판, 천벌의 망치, 신성화, 퇴마술이 모두 주문력기반 데미지 이기 때문에 딜이 안나올때는 탱과 비슷하게 나올때도 있다는건...ㅜㅡㅜ 물론 이덕분에 요즘 핫한 스펠라딘이 나온거지만요.. 스펠라딘은 뒤쪽에 따로 설명을 드리겠습니다.


거기에 하나 추가적으로 징기는 라그나로스에서 매우 불편합니다.. 라그나로스는 주기적으로 근접캐릭들을 날리는 징벌과, 주기적으로 '마나'클래스를 날려보내는데 징벌은 탱커를 제외한 나머지가 살짝 빠졌다가 들어오면 되지만, 근접딜러면서 마나를 사용하는 징벌기사는 다른 클래스와 붙어있으면 모든 근딜을 사방으로 날려버리게 됩니다. 자리를 따로 배정해 줘야해서 그냥 힐증템 모아두셨다가 화저오라 키고 힐하세요... 그게 정신건강에 좋습니다.


4. 스펠라딘(spelladin)

스펠라딘은 프리썹과 북미에 의해서 최근에 연구되어 나온 빌드입니다.

주문을 뜻하는 spell과 성기사의 paladin을 합성하여 만든 단어로, 직역하면 주문기사 정도되겠네요 마검사? 뭐 이정도로

보시면 될거 같습니다.

스펠라딘의 기반이 되는 자료는 아래 자료를 첨부하겠습니다.


스펠라딘 원문링크

https://classicwow.live/guides/314/spelladin-raid-dps-pre-bis-phase-1-new-meta


Ongbu 님 께서 올려주신 주문력 계수를 받는 아이템

http://www.inven.co.kr/board/wow/5540/787


작은별 님 께서 올려주신 클래식 주문별 증뎀 계수

http://www.inven.co.kr/board/wow/5417/80848


이렇게 여러가지 주문력 계수를 받는 아이템과


이 아이템과 근접공격시 발동하는 용숨결 칠리, 암흑오일을 이용하여 딜링을 뽑아내는것이 스펠라딘의 특징입니다.


스펠라딘의 원리에 대해 말씀드리겠습니다.

위에 설명대로 기본적으로 성기사의 여러스킬은 주문계수를 가지고 있습니다. 이중 정의의 문장은 아래와 같은 스킬툴팁을 가지고 있습니다.

30초동안 성기사를 성령의 기운으로 감싸 매 근접 공격 시 N의 추가 신성 피해를 입힙니다. 느린 무기일수록 매 타격 시 더 많은 신성 피해를 입힙니다. 성기사마다 하나의 문장만 효력을 발휘합니다.

문장의 에너지를 폭발시키면 적에게 N의 신성피해를 입힙니다.

이를 이용하여 N의 총데미지는 증뎀계수로 그리고 증가한 N의 데미지 타격만큼 고철압축기의 빨라진 공격으로 타격하여 정의의 문장 데미지와, 암흑오일, 용숨결칠리등을 최대 한도로 뽑아내는 딜링방식입니다.


그래서 대체제의 무기로는 1회 추가 타격을 가하는 질풍의 도끼, 무쇠폭군등을 이용하여 평타를 최대한 많이 우겨넣는 방식을 선호하고 이에따라 심판의 손길이라는 장신구역시 사용하게 됩니다.


물론 이마저도 구하기 힘들경우에는 초당공격력이 높으면서 공속이 빠른 양손무기를 하나 선택하여 사용해 주시면 됩니다.


보편적인 스펠라딘의 트리이며, 여기서 취향에 따라 신성쪽에 더 투자를 하기도 하고 참회나 왕축에 더 투자 하기도 합니다. 참고만 하시면 될것 같습니다.


p.s 댓글로 문의가 들어와서 답변드립니다. 성전사의 문장연마를 안찍는 이유에 대해 물어보셔서 간단하게 말씀을 드리면, 현재 클래식 레이드는 몹 디버프 개수에 제한이있습니다. 스펠라딘 한명을 위하여 성전사의 문장 심판 디버프 자리를 배정해줄 공장이 없다는게 슬플뿐이죠... 본인이 직접 공장을 잡고 레이드를 가시게 된다면 성전사의 문장연마도 좋은 선택이 맞습니다. 사실 고결오라도 빼고 싶....


아이템 테이블의 경우는 스펠라딘과 클래식 징기의 템테이블이 확연한 차이를 보이기 때문에 조만간 정리해서 올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5. PVP

PVP의 경우에는 사실 앞선 보호징폭신기 트리에서 신성쪽을 징벌쪽으로 돌리는 정도의 차이뿐인지라

징폭트리 관련된 더 좋은 글 링크를 남겨드리겠습니다.

토니스탘 님의 징폭신기가이드 입니다.

http://www.inven.co.kr/board/wow/5540/995


징폭징기 특성트리만 참조해 주시면 될거같습니다.


여기서 비호를 찍지않는 이유는 징폭기사에게 힘민첩 감소는 의미가 없습니다 어차피 상대를 한콤보내로 보내는것이 목적이기 때문에 마법피해반사인 눈눈을 찍고 접근하는것이 효율적입니다.


기존 징폭신기와는 다른점이라고 한다면, 시작과동시에 성전사의 문장 - 상대에게 성전사문장심판 -지휘의 문장

-평타 (징폭 4타+ 확률에 따른 지휘) 살아있다면 천벌의 망치나 심판의 망치 - 지휘의 심판 콤보등을 한번 더 사용하는

것이 핵심입니다.


최대한 맥뎀이 높은 양손무기를 이용하여 한콤 데미지를 높이는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6. 마치며

어찌어찌 하다가 보니 징벌기사 까지 마무리가 된것 같습니다.

제가 엄청난 고수도 아니고 그냥 클베부터 와우 오래한 성기사 유저일뿐인데, 그래도 커뮤니티에 초보자 가이드글

하나 있었음 하는 마음으로 적었습니다.

고수분들이 보시기에 부족한 부분도 많은것 알고있습니다. 댓글로 피드백및 수정요청은 언제나 환영이며,

이글을 보고 이런놈도 글을 쓰는데 내가 못쓸게 뭐람! 이라면서 더 고수분이 가이드글을 써주신다면 참 좋을거 같습니다.


육성도 힘들고 필드에서혼자 나가면 얻어맞는게 일상이지만, 그래도 꿋꿋히 성기사를 키워서 대영주의 길을 걸으시는

여러분을 존경하고 언제나 질문은 환영입니다


라그나로스 서버 얼라이언스 냥냥펀치 길드 + 공격대 공대장 루디엠 이었습니다.

친추및 지나가다가 마주치면 손인사라도 한번씩 해주세요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