클래식시절 애용했던 탱커 TPS 분석 사이트가 살아났네요.
https://voomlz.github.io/

TPS 측정에 좋은 대표 호구몹 그룰로그를 넣어서 보던 중, 재미있는 부분이 보여서 글을 작성하게 되었습니다.


아래는 이번 주, 저의 TPS 그래프와 스킬 당 위협 수치입니다. (킬타임 : 3분 37초)





[정심 > 정문 > 신성화 > 신방 > 회기 > 평타] 순으로 TPS를 얻었는데,

생각보다 회기로 먹은 위협수치가 상당함을 볼 수 있네요.


다음은 올스타 1위의 TPS 그래프 및 스킬 당 위협수치입니다. (킬타임 : 3분 44초)





마지막에 죽어서 떨어졌지만 결국 1700 이상의 TPS를 찍었고,

[정심 > 신성화 > 정문 > 평타 > 신방 > 회기] 순으로 얻은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아니 킬타임이 비슷한데 어떻게 TPS가 400 차이가 나지??? 하며 로그를 뜯어봤습니다..



답은 '복수' 특성이었습니다.

실제로 이 유저는 0/31/30 특성을 사용했고, 아래 처럼 복수 5포를 찍은 것으로 보입니다.




복수 특성은 치명타가 터질 시, 물리 및 신성 피해가 최대 15% 증가하기 때문에,

위에서 각 스킬마다 차이나는 TPS가 납득이 되네요.

그룰 평타가 느린편이기 때문에, 신방 연마가 굳이 필요가 없기도 하고요.


또, 평타 TPS의 경우 저와 2배 이상 차이가 나는데요. (175 > 72)

전 주문력 극대화를 위해 천벌토템을 받았지만, 올스타 1위의 경우 질풍토템을 받았네요.

질풍특성 4포 + 질풍의 토템으로 평타에 묻어나는 정문을 극대화한 것 같습니다.


다만, 체력 16%를 포기한 점과 무막의 위험으로 인해 결국 마지막에 죽고 말았네요.

아직 실용적인 특성은 아닌 것 같고... 킬타임이 2분대로 내려가게 된다면 고려해볼법한 특성인 것 같아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