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은사막 스프링 시즌의 종료가 코 앞으로 다가왔다. 공지사항에 따르면 스프링 시즌은 6월 3일 수요일 정기점검을 통해 종료되는데, 정기점검이 보통 새벽 5시 정도에 시작되므로 사실상 시즌 서버는 6월 2일까지인 셈이다.

그래서 시즌이 종료되기 전 반드시 알아둬야 할 것 몇가지를 정리해봤다. 시즌 보상은 특정한 의뢰 목표를 달성해야 하는 경우가 많기에 신규 유저의 경우 특히 헷갈리기 쉽다. 시즌 종료를 앞둔 지금 혹시나 잊어버린 것이 있는지 다시 한번 꼼꼼히 체크해보자.





■ 동(V) 투발라 장비는 최소 1종 이상 만들기

이번 시즌의 가장 중요하면서도 꼭 챙겨야 할 것 3가지다. 먼저 투발라 장비(액세서리 제외) 중 1종은 반드시 동(V)등급으로 만들어 놓는 것이 좋다. 시즌이 종료되면 가문당 한 장씩 졸업장 아이템이 지급되는데, 이것을 동(V)투발라 장비에 적용하면 유(IV)우두머리 장비로 교환해주기 때문이다. 단, 액세서리는 해당하지 않는다.

교환된 유(IV)우두머리 장비는 거래소 등록이 불가능하지만, 강화 및 카프라스 돌파가 가능하며 갑옷 부위의 경우 나중에 죽은신의 갑옷으로 만들 수도 있다. 그렇게 만들어진 죽은신의 갑옷은 거래소 등록이 가능하다.

다만 모든 투발라 장비를 동(V) 등급으로 만들 필요는 없다. 어차피 졸업장은 1개의 부위에만 적용되며, 특히나 신규 유저가 장비 강화에만 목을 맨다면 게임의 재미를 모두 느끼지 못할 수 있기 때문이다. 따라서 강화가 너무 힘들다면 유(IV) 우두머리 장비로 교환할 투발라 장비 한 부위만 동(V)으로 만든다는 목표로 임해보자.


▲ 투발라 장갑 한 부위만 동(V)으로 맞춰놓은 모습.

▲ 투발라 장비 - 우두머리 장비 교환 표



■ NPC 푸가르의 40일 의뢰, 적어도 첫번째 퀘스트는 반드시 완료해두기

꼭 챙겨야 할 것 두 번째는 NPC 푸가르의 40일 의뢰다. 해당 의뢰를 모두 완료하면 시즌 종료 후 발크스의 조언(+100)과 동(V) 카포티아 반지 또는 귀걸이를 받을 수 있기 때문이다.

다만 문제는 겨우 시즌이 7일 남은 시점에서, 이 게임을 처음 접한 사람은 어떻게 하느냐는 것이다. 걱정할 것 없다. 일단 지금 당장 1일차 푸가르 의뢰를 받아서 완료해두자. 푸가르 의뢰는 시즌이 끝난 뒤에도 계속 이어서 진행할 수 있고, 마찬가지로 40일치를 모두 완료하면 카포티아 액세서리를 받을 수 있다.

단, 첫번째 의뢰는 반드시 시즌 서버가 운용되고 있을 때 받아야 한다. 그러므로 아직 늦지 않았다. 서둘러 NPC 푸가르를 찾아가 보자.

(참고)
** 동 카포티아 귀걸이 : 공격력 13 / 적중력 12 / 방어력 4
** 동 카포티아 반지 : 공격력 17 / 적중력 10


▲ NPC 푸가르가 주는 일일 퀘스트를 반드시 수주해두자.

▲ 푸가르는 주요 마을 및 대도시에 위치한다. NPC 찾기를 이용하자.

▲ 관련 Q&A. 시즌 기간 내 일단 첫번째 의뢰만이라도 완료해두자. (클릭하여 확대 가능)



■ 남은 시즌 도전과제 확인하기

마지막 세번째는 시즌 도전과제다. 나도 모르게 빼먹은 것이 있는지 확인해보자. 흑정령 패스를 사용한 경우 거래관리 집사, 악동개 등 주요 아이템들을 모두 챙겼는지 확인해야 한다. 또한 도전과제 하단의 크리오 이모티콘은 플레이하는데 지장은 없으나 콜렉션을 중요하게 생각하는 유저라면 받아두면 좋다.

도전과제 하단에 주로 포진해있는 '목표 달성 보상 상자'의 경우 랜덤박스 형식이라 사실 크게 중요하지 않다. 좋은 게 나올 수도 있지만, 비약과 크론석만 나올 수도 있기 때문이다. 따라서 시간이 너무 부족하다면 나침반과 거래관리 집사 에이든을 받을 수 있는 '가하즈 도적단 무리 500마리 처치하기'까지만이라도 완료해두자. 물론 가장 좋은 것은 당연히 모두 완료하는 것이겠지만 말이다.


▲ 시즌 도전과제는 최소 가하즈 도적단 처치까지 완료하는게 좋다.



■ 투발라 장비는 부위 별로 하나씩, 무조건 높은 등급만 전환된다

시즌 종료 때까지 유념해야 할 것은 투발라 장비의 전환 방식이다. 보유하고 있던 투발라 장비는 가문 귀속으로 다른 부캐릭터도 사용할 수 있도록 전환된다. 그런데 문제는 여기서 가장 높은 등급의 장비 부위만 전환된다는 것이다. 예를 들어 동(V) 투발라 갑옷과 유(IV)투발라 갑옷을 모두 가지고 있으면 유(IV) 갑옷은 삭제되고 동(V)갑옷만 남는다.

그러므로 투발라 장비를 강화할 때 부위별로 여러 개를 가지고 있을 필요가 없다. 시간 낭비다. 다만 반지와 귀걸이는 한 쌍으로 적용되어 총 2개가 전환되니 참고하자.

무기류의 경우도 클래스와 상관없이 무조건 높은 등급의 아이템이 남는다. 만약 시즌 캐릭터를 키우다가 삭제하고 직업을 변경해서 유(IV) 란 주무기와 고(III) 무사 주무기가 가방에 있다고 가정해보자. 이 땐 설령 현재 시즌 캐릭터가 무사라 해도 유(IV) 란 주무기가 남는다.

그러므로 이때 무사 무기를 본 서버로 가져가고 싶다면 란 주무기를 삭제해야 한다. 아니면 무사 무기를 똑같이 유(IV)등급으로 만들면 된다. 같은 등급에서는 현재 시즌 캐릭터 직업을 따라가기 때문이다. 물론 그냥 란 무기를 가져간 뒤 란을 새로 키우는 것도 한 선택지가 될 수 있다.

한편 사용하지 않고 남은 시즌 강화재료들은 사용이 불가능해진다. 이는 다음 시즌에서도 사용할 수 없어 시즌이 끝나면 그냥 상점에 팔아야 한다. 그러므로 만약 사용하지 않고 남은 강화재료가 있다면 최대한 소모해주자.


▲ 같은 투발라 무기 3개가 있다. 시즌이 끝나면 등급이 가장 높은 장(I)템만 남고 사라진다.

▲ 남은 시즌 강화재료는 사용하지 못하게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