뭉환의 궁전 두 번째 던전 '몽환궁전 힐데브리뉴'는 권장 아이템 레벨 460 던전이다. 1T 마지막 어비스 던전 답게 지금까지의 어비스 던전들과는 다른 난이도의 보스 '아브렐슈드'가 있다. 아브렐슈드와의 2연전은 화려한 연출만큼이나 까다로운 협동 패턴이 존재한다.

공략을 미리 숙지하고 합을 맞춰 진행하지 않으면 공략이 어려워질 수 있는 강력한 패턴들이 기다리고 있다.


■ 보스별 바로 가기 (각 항목을 선택하시면 해당 정보로 빠르게 이동합니다.)

# 첫 번째 관문 : 몽환군단 퀸

# 두 번째 관문 : 아브렐슈드 1차전 
# 세 번째 관문 : 아브렐슈드 2차전 




■ 몽환의 해일 패턴을 주의하세요! 첫 번째 관문 : 몽환군단 퀸 공략 브리핑

첫 번째 관문의 보스 '몽환군단 퀸'은 지금까지 어비스 던전을 공략해온 모험가라면 어렵지 않게 대처할 수 있다. 주력 패턴은 대부분 광역기와 장판 공격이고, 근접 공격은 기본 공격과 돌진 정도기 때문에 보스 근처에서 무빙하면 공격 기회를 충분히 가질 수 있다.

주의할 패턴은 퀸의 특수 패턴 '몽환의 해일'이다. 스토리 던전 몽환의 궁전에서 사용하는 몽환의 해일과 동일하게 화면 전체를 덮는 해일이 캐릭터를 향해 천천히 날아오며, 거울의 순간 이동 포인트를 이용해 패턴을 피할 수 있다.

스토리 던전과 다른 점은 순간 이동 포인트인 거울이다. 거울은 총 5가지 색이 있으며, 같은 색의 거울이 한 쌍씩 존재한다. 자신이 상호작용한 거울과 같은 색으로 순간 이동이 되는 식이다. 해일이 오는 방향과 거울의 위치를 잘 확인하고 순간 이동을 해야 안전하게 패턴을 피할 수 있다.

해일의 속도가 느리기 때문에 침착하게 움직이면 된다. 주의할 점은 보라색 거울이다. 보라색 거울은 상호 작용 시 보스가 있는 맵 중앙으로 이동한다. 보라색 거울에 주의하며 움직이자.


▲ 즉사급 피해를 주는 몽환의 해일이 천천히 다가온다

▲ 해일이 덮치기 전에 거울과 상호작용하면 반대편 같은 색 거울로 이동한다


▲ 대략적인 거울 패턴의 예시


'몽환군단 퀸' 공략 요약

- 즉사급 피해를 주는 파도가 다가오는 특수 패턴 '몽환의 해일'
- 거울과 G키로 상호 작용, 같은 색 거울로 순간 이동해 패턴을 회피!
- 보라색 거울은 무조건 보스 인근으로 이동한다



■ 첫 번째 관문 : 몽환군단 퀸 주요 패턴

- 전방 구체 발사

몽환군단 퀸이 전방으로 구체 3개를 발사한다.




- 폭발 장판

보스가 양손을 모으며 무작위 지역에 캐릭터를 띄우는 장판을 소환한다.




- 3방향 부채꼴

몽환군단 퀸이 3방향 부채꼴 광역 공격을 시전한다. 보스 근처에서는 안전하게 패턴을 피할 수 있다.




- 4방향 부채꼴

몽환군단 퀸 근처에 4개의 구체가 생성되며 이어 4방향 표시된 범위에 브레스를 발사한다. 대각선 범위에 위치하면 회피하며 공격 기회를 가질 수 있다.




- 돌진 3회 후 나비

보스가 어그로 대상에게 3회까지 돌진하며, 이어 나비 장판 공격을 시전한다.




- 나비 2회

돌진 패턴과 유사한 나비 브레스를 방향을 바꿔 2번까지 사용한다. 1회 회피 후 첫 브레스가 나온 지점으로 피하면 안전하다.




- 폭발 공격

어그로 대상을 향해 직선으로 뻗어 나가는 폭발 공격을 하며 피격당한 캐릭터를 띄운다.




- 랜덤 몽환의 해일

특수 패턴 몽환의 해일 사용 후 일정 이상 체력이 감소했을 때 사용한다. 맵의 무작위 위치에 가로, 세로 방향으로 한 번씩 몽환의 해일이 덮쳐온다. 특수 패턴과 달리 해일의 사이로 회피가 가능하다.




- 피자

가디언 '벨가누스'의 피자 패턴과 완전히 동일하다. 몽환군단 퀸의 근처에 시계 또는 반시계방향으로 도는 2개의 구체가 빙글빙글 돌며, 보스는 나비 또는 부채꼴 브레스를 시전한다. 이후 구체가 돌아간 시계/반시계방향으로 피자 공격을 4회 시전한다.


▲ 보스의 몸 근처에 도는 구체의 회전 방향을 보고

▲ 피자 패턴을 회피 가능(사진은 회피 못함)


- 특수 패턴 : 몽환의 해일

일정 체력마다 보스는 '몽환의 해일' 패턴을 사용한다. 즉사급 피해를 주는 해일이 천천히 다가오며, 맵에 생성된 거울과 상호 작용해 반대편 지형으로 이동하는 식으로 패턴을 피할 수 있다. 같은 색 거울로만 이동할 수 있기 때문에 거울 위치를 잘 확인하고 해일이 지나간 이후에 거울로 이동해야 한다.


▲ 보라색 거울은 보스 인근으로 이동하는 함정이니 주의!

<



■ 돌 굴리기 패턴을 성공시키자! 두 번째 관문 : 아브렐슈드 1차전 공략 브리핑

두 번째 관문부터는 몽환군단장 아브렐슈드와의 전면전이 시작된다. 아브렐슈드는 광역 공격과 순간 이동 패턴을 가지고 있어 주의해야 한다. 1차전의 핵심 패턴은 '돌 굴리기'다. 이 패턴은 체력 14줄, 6줄에서 2회 등장한다.

화면이 45도 정도 기울어지며 오른쪽에서 몽환의 돌이 굴러오기 시작한다. 화면을 잘 보며 돌을 회피하다 보면 특정 캐릭터에게 표식이 생긴다. 표식이 생긴 캐릭터에게는 일정 시간 후 작은 운석이 떨어지는데, 이를 아브렐슈드에게 맞추면 패턴이 끝난다.

돌에 피격당할 경우 캐릭터가 높게 뜨며 왼쪽으로 밀려난다. 이동기(스페이스)의 피격 이상 면역으로 무시할 수 있지만, 돌이 많기 때문에 이동기와 기상기를 잘 아껴야 한다. 표식이 생기면 기상기, 이동기를 최대한 활용해 아브렐슈드에게 붙어 패턴을 끝내는 데 집중하자.

표식이 걸린 캐릭터가 운석을 맞추는 데 실패한다면, 돌 굴리기 패턴이 계속되며, 아브렐슈드에게 운석을 맞추기 전까지는 끝나지 않는다. 모험가들의 숙련도에 따라 패턴 공략이 무한정 길어질 수 있는 셈이다. 피격 이상 면역 스킬이 있거나, 워로드의 각성기, 캐릭터를 무적 상태로 만드는 배틀 아이템 시간 정지 물약 등을 이용하면 공략이 좀 더 쉬워진다.


▲ 굴러오는 돌을 피하며 아브렐슈드에게 운석을 맞추는 '돌 굴리기' 패턴




'아브렐슈드 1차전' 공략 요약

- 체력 약 14줄, 6줄에서 '돌 굴리기' 특수 패턴 사용
- 화면이 기울어지며 몽환의 돌이 계속 굴러온다
- 돌과 아브렐슈드의 패턴을 피하며, 표식이 생긴 유저가 아브렐슈드에게 운석을 맞추면 성공!
- 실패할 경우 돌 굴리기 패턴이 계속된다
- 기상기와 피격 이상 면역 스킬, 시간 정지 물약 등이 유용하다


■ 두 번째 관문 : 아브렐슈드 1차전 주요 패턴


- 순간 이동

아브렐슈드가 거품으로 몸을 감싸며 사라진 뒤 잠시 후에 다른 지역에서 나타난다. 보스의 체력바를 보고 위치를 대강 짐작할 수 있다. 등장 시 추가 피해를 주니 주의해야 한다.




- 부채꼴 브레스

보스가 손가락을 올리며 전방 넓은 범위에 브레스를 날린다.




- 폭발 장판

보스가 일정 시간 후 폭발해 캐릭터를 띄우는 장판을 설치한다.




- 십자 구체

아브렐슈드가 구체 4개를 십자 방향으로 흡수하며, 대각선 방향으로 다시 발사한다. 처음 구체가 지나간 방향으로 이동하면 안전하다.




- 거품 구체 발사

보스 머리 위에 모인 구체가 회전하며 무작위 지역으로 발사된다. 피격당한 경우 캐릭터가 경직되며 밀쳐진다.




- 어둠 가시 발사

직선 범위에 암흑 상태를 부여하는 장판을 설치하고, 일정 시간 후 가시를 추가 발사한다.




- 별사탕

아브렐슈드가 구체 하나를 발사한다. 구체는 직선으로 날아가 일정 시간 후 폭발, 4개로 분열되어 날아간다.




- 몽환의 감금

아브렐슈드가 인근 부채꼴 범위에 캐릭터를 감금 상태로 만드는 브레스를 발사한다. 감금은 3초 지속하며 다른 캐릭터가 피해를 줘서 파괴할 수 있다.





- 특수 패턴 : 돌 굴리기

체력 14줄, 6줄에서 2회 사용한다. 아브렐슈드가 중앙으로 순간 이동 후 화면을 기울이며 몽환의 돌을 굴리기 시작한다. 돌은 하나하나가 캐릭터를 띄우며 멀리 날려 버린다. 화면 끝에는 지속 피해를 주는 칼날이 대기하고 있어 돌에 연속 피격당할 경우 추가 공격으로 체력을 잃을 수 있다.

일정 시간이 지나면 캐릭터 한 명에게 표식이 부여되고, 해당 캐릭터에게 떨어지는 '작은 운석'을 아브렐슈드에게 맞춰 패턴을 종료시킬 수 있다. 실패할 경우 다시 표식이 생성될 때까지 패턴을 반복한다.


▲ 화면이 기울어지며 수많은 돌이 굴러온다

▲ 작은 운석을 보스에게 떨어뜨리면 공략 성공!



■ 세 번째 관문 : 아브렐슈드 2차전 공략 브리핑



아브렐슈드 2차전은 1차전과 기본적인 패턴은 동일하다. 하지만 전장을 제한하는 '몽환 감옥', '지옥의 불길' 패턴으로 인해 무빙이 좀 더 까다롭다. 여기에 35줄, 25줄마다 에페르니아의 공격을 돕는 무력화 저지 패턴과 누적 무력화가 존재해 무력화에 신경 써야 하는 보스전이다.

2차전의 특수 패턴은 '메테오' 공격이다. 아브렐슈드의 체력이 16줄, 8줄일 때 각각 등장하며, 무작위 파티원 1명에게 표식을 부여한다. 남은 3명의 파티원은 표식이 부여된 파티원 근처에 모여 빛의 궤적을 일치시키면 이후 등장할 몽환의 감금을 받지 않고 도망갈 수 있다.

빛의 궤적을 총 3회 중첩해야 감금이 걸리지 않으며, 1회라도 빗나간 경우 표식이 부여된 캐릭터 근처의 모든 파티원이 감금 상태에 빠지며 일정 시간 후 떨어지는 메테오에 큰 피해를 받게 된다.

캐릭터에게 생성되는 빛의 궤적이 생각보다 조작하기 어려운 편이기 때문에 처음 공략을 시도할 경우 빛의 궤적을 맞추지 못해 전멸하기 쉽다. 먼저 표식이 걸린 캐릭터는 최대한 화면 구석으로 이동해 피해를 최소화하고(맵 중앙에서 감금될 경우 다른 파티원이 도주하지 못할 수 있다), 나머지 파티원이 최대한 궤적을 맞춰 공략해야 한다.

이 공격은 디버프가 사라진 직후 감금이 들어오기 때문에 타이밍에 맞춰 각성기나 이동기, 상태 이상 면역 부여 스킬(수호의 연주 등)등을 이용해 회피할 수 있다.


▲ 캐릭터 1명에게 일정 시간 후 메테오가 떨어지는 '몽환의 기운' 이 생긴다

▲ 빛의 궤적을 총 3회 중첩하면 몽환의 기운을 해제 가능

▲ 실패하면 전원 감금 후 메테오 공격에 당하게 된다


'아브렐슈드 2차전' 공략 요약

- 체력 35, 25줄에서 무력화 채널링 시도
- 16줄, 8줄에서 특수 패턴 '메테오'를 사용한다
- 메테오의 표적이 된 캐릭터에게 빛의 궤적을 3회 중첩시키면 공략 성공!
- 실패 시 주변의 파티원이 모두 감금 상태에 빠지며 메테오에 큰 피해를 입는다
- 2차 메테오는 조금 더 어려운 빛의 궤적이 등장한다
- 정석 공략이 어렵다면 실드 스킬, 이동기/각성기의 상태 이상 면역 등으로 패턴을 회피할 수 있다


■ 세 번째 관문 : 아브렐슈드 2차전 주요 패턴

아브렐슈드 2차전의 기본 패턴은 1차전과 동일하다. 대신 일부 패턴이 강화된다.

- 몽환의 감옥

아브렐슈드가 주변 넓은 지역에 지속 피해를 주는 장판을 생성한다. 이 장판은 조금씩 범위를 좁히며 작은 범위까지 줄었다가 해제된다. 아브렐슈드가 감옥 안에 있다면 보스 인근에 붙어 공략하고, 순간 이동 등으로 이동한다면 감옥이 좁혀지기 전에 범위 바깥으로 나가 회피하면 된다.




- 몽환 조이기

가디언 '아카테스'의 성화 패턴과 유사하다. 캐릭터 4명에게 몽환 조이기라는 디버프와 함께 원형 장판이 생성되며, 일정 시간이 지나면 캐릭터를 밀치며 지속 피해를 주는 장판이 바닥에 깔린다. 보스에게서 멀리 떨어진 위치에 장판을 설치하고 돌아오면 된다.




- 암흑 도넛

아브렐슈드가 주변 넓은 범위에 암흑 상태 이상을 거는 장판을 설치한 뒤, 암흑 가시로 추가 공격을 한다. 장판을 밟은 순간 암흑이 걸리기 때문에 시야 확보에 주의해야 한다.




- 몽환의 악마 소환

차원문이 열리고 악마 투사체가 직선 방향으로 날아온다. 차원문이 열린 방향을 보고 회피하면 된다.




- 나비

1차전의 부채꼴 장판이 이중으로 시전된다.




- 강화 어둠 가시 발사

1차전의 가시 패턴이 강화되어 지그재그 방향으로 추가 발사된다.




- 어둠 부채꼴 브레스

전방 넓은 범위에 암흑 상태 이상을 거는 장판을 소환하고, 일정 시간 후 가시로 공격해온다.




- 지옥의 불길

화면 일정 주기로 폭발하는 지옥 불기를 생성한다. 지옥 불길은 피해를 주며, 피격 시 해제할 수 없는 '지옥 불길' 디버프를 준다. 일정 이상 피격당하면 주변 캐릭터에 피해를 주는 디버프가 생성된다.




- 특수 패턴 : 에페르니아의 도움

아브렐슈드의 남은 체력 35줄, 25줄에 각각 등장한다. 에페르니아가 나타나 아브렐슈드에게 강력한 공격을 날리며, 공격을 막는 아브렐슈드를 무력화 스킬로 저지해야 한다. 저지 성공 시 아브렐슈드가 쓰러지며 공격 기회를 가질 수 있다.





- 특수 패턴 : 메테오

아브렐슈드의 남은 체력 16줄, 8줄에 각각 등장한다. 3명의 캐릭터에게 '빛의 궤적'이, 남은 1명의 캐릭터에게 '몽환의 기운' 디버프가 생성된다.

3명의 캐릭터가 모여 빛의 궤적으로 몽환의 기운을 지워야 한다. 실패 시 몽환의 기운을 가진 캐릭터 근처의 모든 파티원이 감금 상태가 되며 강력한 메테오 공격을 맞게 된다.

몽환의 기운이 걸린 캐릭터는 최대한 맵 구석으로 이동하며 남은 캐릭터들이 빛의 궤적을 맞춰 디버프를 해제하고, 즉시 해당 지역을 벗어나는 식으로 공략하면 된다. 어렵다면 몽환의 기운 남은 시간이 1초일 때 상태 이상 면역 스킬(이동기, 각성기)을 이용하거나 서포터의 보호막 스킬 등을 이용해 생존할 수 있다.

2차 메테오 패턴은 조금 더 까다로운 빛의 궤적이 생긴다. 캐릭터를 기준으로 12시 / 6시 / 9시 / 3시 4방향 중 한 곳에 빛의 궤적이 생겨 방향을 맞추기 어려울 수 있다. 몽환의 기운을 가진 캐릭터는 최대한 제자리에 서 있으면서 남은 파티원이 캐릭터의 시선을 기준으로 방향을 맞추면 좀 더 쉽게 공략할 수 있다.



▲ 타이밍에 맞춰 스페이스(이동기)를 사용하면 감금을 피할수도 있다

▲ 성공 후에 도주하는 것도 중요하다

▲ 빛의 궤적을 일치시켜 몽환의 기운을 제거!


▲ 2차 메테오는 캐릭터의 시선을 기준으로 방향을 맞추면 좀 더 감을 잡기 쉽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