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르고스의 두 번째 페이즈는 1,385레벨 적정 레이드로 1페이즈처럼 두 파티가 각각 태양, 달 파티로 나뉘어 아르고스를 상대하게 된다. 공략에서는 편의상 1번 파티를 '태양 파티', 2번 파티를 '달 파티'로 칭했다.

보스전은 크게 4개의 단계로 구분되며 8명의 파티원이 아르고스를 상대하는 1, 4단계와 미니보스 '타르보스'와 '베오릭스'를 상대하는 2, 3단계로 나뉜다. '미스틱'처럼 두 파티가 서로 다른 방에서 보스를 상대하며 2단계에서는 독특한 즉사 기믹으로 인해 태양과 달 파티가 서로 패턴을 공유해야 한다.

적정 아이템 레벨 기준 20분의 시간을 전부 사용하는 장기전을 치르게 되며, 그만큼 체력, 회복약 관리가 공략의 핵심이다. 4단계 아르고스 최종전에서 브레이브 하트(부활 기회)와 회복약을 많이 남겨야 공략에 성공할 수 있다. 공격뿐 아니라 생존에도 신경 쓰며 장기전에 대비해야 한다.

☞ [1페이즈 공략] 태양 및 달 문양을 항상 염두에 둘 것! 로스트아크 아르고스 1페이즈 공략
☞ [3페이즈 공략] 날씨에 따라 변하는 환경에 적응하라! 로스트아크 아르고스 3페이즈 공략


■ 레이드 핵심 요소 - 태양 파티의 브리핑을 보고 즉사기를 회피하라! 즉사기 패턴

아르고스 2 페이즈를 어렵게 만드는 가장 큰 난관은 바로 2단계부터 시작되는 즉사기 패턴이다. 1단계 아르고스를 상대하고 나면 아르고스가 하늘 향해 빛을 쏘며 '달'파티가 아르고스를 상대하고 '태양'파티가 '하늘 정원'으로 이동해 '베오릭스'라는 미니 보스를 상대하게 된다.

두 개의 파티로 나뉜 순간부터 '베오릭스'가 쓰러지기 전까지 2~3회 즉사급 패턴을 보게 되며, 이 패턴에 대응하지 않으면 즉시 태양 파티 또는 달 파티 전원이 즉사급 피해를 입고 사망하게 된다. 브레이브 하트 관리가 핵심인 레이드인만큼 이 즉사기를 어떻게 피하느냐가 중요한 공략 요소다.


▲ "뭐야 왜 죽은거지?" 즉사기의 파훼법을 모르면 계속해서 의문사 하게 된다


- 즉사급 패턴 : 아르고스가 하늘을 향해 태양과 달의 마력을 쏘아보냅니다

2단계 즉사급 패턴은 태양 파티가 하늘 정원으로 이동하고 약 1분 30초가 지난 시점부터 시작된다. 아르고스가 하늘을 향해 빛을 쏘며 '아르고스가 하늘을 향해 태양과 달의 마력을 쏘아보냅니다'라는 시스템 메시지가 출력된다. 동시에 태양 파티에는 '전투공간의 우측 상단에서 아르고스 전투공간의 확인이 가능합니다. 아르고스가 쏘아올린 마법진을 확인하여 위험에서 벗어나세요'라는 메시지가 나온다.

달 파티가 아르고스의 마법진 발사 타이밍을 공유하면 태양 파티가 하늘 사원의 우측 상단(1시 방향)에서 달 파티가 위치한 '아로코트 사원'의 즉사기 문양을 체크, 달 파티가 행동할 패턴을 브리핑해 주면 된다.

아르고스가 쏘아 올리는 즉사기 문양은 총 6종류가 있으며, 각각의 파훼법이 다르다. 문양에 따른 모든 즉사기를 파악하고 있어야 안전하게 공략이 가능하다.

문양 확인이 끝나면 빛이 사라지며, 이후 약 30초 내외의 시간이 지나면 아르고스에게 다이얼이 생성된다. 이 다이얼이 끝나면 즉사급 패턴이 시작된다. 다이얼을 보며 아르고스를 상대하고, 다이얼이 끝날 시점에서 즉사기에 대응하면 된다.


▲ 조우 후 약 1분 30초가 지나면 아르고스가 빛을 쏜다

▲ 이 빛은 태양 파티가 있는 하늘 사원 1시 방향에서 확인 가능

▲ 아르고스의 다이얼이 끝나는 시점에 즉사기가 떨어진다


- 즉사기 문양 6종과 파훼 방법


▲ ① 달 파티가 화살표 방향으로 이동해 생존
② 태양 파티가 하늘 사원 중앙에서 대기하면 생존

▲ ③ 달 파티가 달의 구슬을 일정 수 이상 획득하면 생존
④ 달 파티가 마법진을 밟고 공격해 버프를 지우면 생존

▲ ⑤ 달 파티가 사원 외곽에 위치하면 생존
⑥ 달 파티가 사원 중앙에 위치하면 생존


- 즉사급 패턴 : 사원 어딘가 강력한 마력이 모이고 있습니다

한편, 3단계 타르보스 보스전에서도 즉사기가 존재한다. 보스전 진입 후 1분 30초 이내에 타르보스의 균열을 소환하지 않으면 '사원 어딘가 강력한 마력이 모이고 있습니다'라는 메시지와 함께 20초 후 태양 또는 달 파티가 즉사급 피해를 입는다.

타르보스가 위치한 월식의 사원 내에 석상과 관련 있는 기믹으로 추정되나, 현재는 정확한 파훼법이 나오지 않았다. 하지만 이 기믹은 1분 30초 내로 타르보스의 체력을 깎아 타르보스의 균열을 소환하면 나오지 않는다. 배틀 아이템을 최대한 사용해 공격 기회를 잡으면 즉사급 피해를 방지할 수 있다.


▲ 메시지가 출력된 후 20초 후 즉사급 피해를 입는다



■ 두 파티가 각각의 중간 보스를 상대! 아르고스 2페이즈 진행과정

아르고스 2 페이즈는 총 4개 단계로 구성된 장기전 레이드다. 적정 레벨 파티 기준 15분~20분 내외의 시간을 전투하게 되며 태양 파티는 '베오릭스'를, 달 파티는 '타르보스'라는 중간 보스를 각각 상대한다. 공략의 핵심은 중간 보스처리다.

중간 보스를 빠르게 처리하면 그만큼 아르고스의 까다로운 즉사급 패턴을 덜보기 때문이다. 각각의 파티는 중간 보스 상대 시에 모든 배틀 아이템을 활용하며, 중간 보스 파티가 떠난 후 아르고스를 상대하는 파티는 대미지보다는 생존에 신경 쓰며 회복약을 아끼는 것이 좋다. 이후 8명의 파티가 모인 시점에 대미지를 모으는 것이 더 유리하다.


- 1단계 : 아르고스 공통

아르고스 1페이즈와 동일하게 8명의 파티원이 아르고스를 상대한다. 아르고스는 일부 강화 패턴을 사용한다. 크게 어려운 점은 없으며 일정 피해를 주면 2단계로 바로 넘어간다.


▲ 3페이즈까지 사용하는 각종 강화 패턴이 등장하기 시작


- 2단계 : 태양 파티 '베오릭스' 상대 / 달 파티 '아르고스' 상대

베오릭스 보스전 선 요약

- '하늘 사원'에서는 2회 피격 시 기절 상태에 빠지는 '형광 가루'가 파티원을 추격한다
- 베오릭스를 부위 파괴해 '광폭화' 타이밍을 늦츨 수 있다
- 1명의 파티원이 주기적으로 1시 방향에서 아르고스의 문양을 체크, 즉사기 패턴을 공유한다
- 베오릭스를 빠르게 처치해 즉사기를 1회라도 줄이는 것이 중요하다


2단계에서는 태양 파티가 '하늘 사원'으로 이동, '베오릭스'라는 중간 보스를 상대하며 달 파티는 아르고스를 상대한다. 베오릭스는 야수족, 보스급 몬스터이며 화염 공격에 매우 취약한 속성 상성을 가지고 있다.

베오릭스가 위치한 하늘 사원은 형광 가루가 파티를 괴롭힌다. 전장에 위치한 환영 가루는 베오릭스가 패턴을 사용할 때마다 특정 파티원에게 다가가며 폭발, '형광 가루' 디버프를 1회 남긴다. 형광 가루가 2중첩되면 즉시 기절 상태에 빠진다.

베오릭스는 부위 파괴를 통해 광폭화 타이밍을 늦츨 수 있다. 머리, 꼬리, 머리 순으로 부위 파괴가 진행되며 3회 부위 파괴 성공 시 남은 체력 15% 근처에서 광폭화한다. 부위 파괴에 실패하면 더 빠른 타이밍에 광폭화한다. 광폭 베오릭스는 돌진의 카운터 패턴이 사라지고 공격 범위가 증가한다.

태양 파티는 아르고스가 문양을 쏠 때마다 1시 방향에서 달 파티가 위치한 아로코트 사원을 확인하고 문양을 브리핑해야 한다. 파티원 1명이 이 역할을 맡아 주기적으로 1시 방향으로 빠져 주는 것이 중요하다.


▲ 형광 가루가 어그로 대상에게 다가와 폭발

▲ 2중첩 시 기절에 빠지는 '형광 가루' 디버프를 부여

▲ 베오릭스는 부위 파괴를 통해 광폭화를 막을 수 있다


- 3단계 : 태양 파티 아르고스 상대 / 달 파티 타르보스 상대

타르보스 보스전 선 요약

- 이동 속도를 감소시키는 석상이 4방향에서 생성, 석상을 파괴해 디버프를 해제
- 감금 후 강력한 피해를 주는 회오리 펀치 패턴을 주의
- 주기적으로 운석을 마법진에 맞추는 낙석 패턴이 존재, 미리 위치를 정해두면 좋다
- 1분 30초 이내에 '타르보스의 균열 소환'을 유도하지 않으면 즉사기 패턴이 시작된다
- '타르보스의 균열'은 무력화 전까지는 피해를 크게 반감해 빠른 무력화가 중요하다


타르보스가 위치한 '월식의 사원'에서는 이동 속도를 감소시키는 석상이 주기적으로 생성된다. 또, 태양 파티가 위치한 아로코트 사원에도 같은 효과를 주는 석상이 생성된다. 석상을 파괴하면 이동 속도 감소 디버프를 해제할 수 있다. 이 디버프는 배틀 아이템이나 스킬의 정화 효과로도 해제할 수 있다.

타르보스 보스전은 반쯤 타임 어택으로 진행된다. 1분 30초내로 보스의 체력을 일정 체력까지 줄여 '타르보스의 균열'을 소환하게 하는 것이 중요하다. 실패하면 즉사급 피해를 주는 패턴이 시작되기 때문이다. 조우 직후 공격 기회를 잡고 최대한 피해를 주는 것이 필요하다.

보스에게 일정 체력을 주었을 때 나오는 또 다른 보스 '타르보스의 균열'은 처음에는 피해를 크게 반감해 대미지를 입지 않지만, 무력화 후에는 대미지를 줄 수 있다. 각종 무력화 스킬을 이용해 무력화를 유도하고 공략하면 된다.


▲ 이동 속도 감소 디버프가 중첩되는데, 석상을 파괴해 해제 가능

▲ 보스에게 빠르게 피해를 줘서 '타르보스의 균열 소환'을 유도하는 것이 핵심

▲ 4개 마법진에 낙석을 유도하는 '낙석' 패턴

▲ 감금 후 피해를 주는 '감금 후 회오리 펀치'를 주의

- 4단계 : 아르고스 공통

달 파티가 '타르보스'를 처치하면 모든 파티가 모여 아르고스를 상대한다. 4단계까지 8명의 파티원이 모두 생존했다면 공략은 거의 성공했다. 이 시점에서 남은 파티원이 6인 이하라면 공략이 힘들어질 수 있다. 4단계 시점까지 회복약, 브레이브 하트를 최대한 보존하는 것이 핵심이다.

공략 자체는 1단계와 거의 비슷하지만, 3페이즈에 등장하는 아르고스의 일부 패턴이 등장한다. '아우라' 등 1페이즈의 패턴도 다시 등장하니 주의해야 한다. 여기까지 왔다면 조금만 집중하면 충분히 공략 성공이 가능하다.


▲ 두 마리의 중간 보스를 처치하면 다시 8명의 모여 아르고스를 상대한다



■ 레이드 준비 단계 - 초 장기전, 생존이 중요한 레이드! 철저하게 준비하자!

아르고스 2페이즈는 적정 레벨 기준 15분 이상을 전투하며, 다른 상황에서 다양한 보스를 상대하게 된다. 그만큼 브레이브 하트와 회복약을 아끼며 끝까지 생존하는 것이 핵심이다. 4단계 시점에서 8명이 모두 생존한다면 쉽게 클리어가 가능하나 2~3명이 사망한 상태라면 대미지가 부족해질 수도 있다. 대미지를 주는 것만큼 생존도 중요하다.

아르고스 본체는 보스 정보와 남은 체력을 알 수 없는 '어비스 레이드' 등급 가디언으로 '오레하의 우물' 카드와 '혼돈의 가디언'으로 피해를 낮출 수 있다. 6장 풀세트 기준 15% 피해 감소를 얻을 수 있어 가장 유용한 세트다. 만약 해당 세트를 모두 모으지 못했다면 '사령술의 대가' 세트를 활용해 중간 보스전에서 피해를 줄일 수 있다. 중간 보스는 모두 보스 등급 몬스터다.

이런 특징으로 인해 2페이즈 기준 선택 세트나 '냉혹/예정' 세트를 사용하면 아르고스 보스전에서는 2세트 효과인 '아르고스의 힘'을, 타르보스와 베오릭스 보스전에서는 5세트 효과를 사용할 수 있다.


▲ 오레하의 우물 세트에 사령술의 대가를 쓰는 것이 무난하다


중간 보스인 '베오릭스'는 야수, 보스 등급, 화속성에 취약한 보스다. 베오릭스를 상대하는 태양 파티는 화염 수류탄, 아드로핀 물약, 파괴 폭탄으로 배틀 아이템을 챙기면 무난하다. 달 파티가 상대하는 '타르보스'는 성속성에 취약하며 '타르보스의 균열'은 무력화 피해가 중요한 보스다.

성속성 피해를 주는 '섬광 수류탄', 무력화 피해가 높은 '회오리 폭탄' 등이 유용하며, 대미지가 부족하다면 화염 수류탄도 쓸 수 있다. 남은 자리에는 '루테란의 나팔' 등을 활용하면 된다. 타르보스의 균열이 쓰러진 시점에서 활용하면 그로기 상태의 타르보스에게 큰 피해를 줄 수 있다.


▲ 태양 파티의 파괴 폭탄은 필수, 달 파티는 남은 자리에 루테란의 나팔을 쓸 수 있다

▲ 대미지가 부족하다면, 아드로핀과 화염 수류탄이 빠질 수 없다


딜러 클래스라면 보스전 세팅을 꾸리면 무난하다. 각인 선택이 자유로운 편인 서포터는 아르고스에 대비해 회복 각인서를 챙기면 더 좋다. 홀리나이트의 '축복의 오라' 각인서와 바드의 '절실한 구원' 각인서는 아르고스 2, 3페이즈에서 모두 환영받는 각인서다.

장기전에서 체력 손실을 복구할 수 있고, 공략 시간이 길어 여러 번 활용이 가능하기 때문이다. 반지 각인으로 최소 레벨을 달성하더라도 쏠쏠하게 활용할 수 있는 각인이다.


▲ 아르고스에 대비해 회복 각인서를 준비하면 좋다


■ 아르고스 공통 패턴 공략 및 패턴 정리

아르고스는 전체 단계에 걸쳐서 상대하게 되는 보스전이다. 1단계, 4단계에 8인 전투, 2~3단계의 4인전투에 더해 2단계에서 중간 보스를 처치하고 돌아온 뒤에도 잠시 8인 보스전을 진행하게 된다. 2단계가 지난 후부터는 아르고스가 일부 강화 패턴을 추가로 사용한다. 8인 보스전에서는 최대한 대미지를 넣고, 4인 보스전에서는 대미지보다는 생존에 신경 쓰는 식으로 운영하면 편하다.

아르고스의 기본 격투 패턴은 1~3페이즈가 동일하다. 단, 일부 패턴은 2, 3페이즈에서 조금 더 강화된 상태로 등장한다.

☞ [1페이즈 공략] 아르고스 1페이즈 공략 다시보기

- 연속 느린 돌진

느린 돌진으로 정면으로 돌진한 뒤, 뒤돌아 2, 3회 더 사용한다. 1회만 사용 시에는 반대 방향으로 1페이즈의 '머리 올려치기'를 사용한다.




- 연속 빠른 돌진

아르고스가 사라진 뒤 어그로 대상을 향해 3~4회 빠른 돌진을 시전한다. 범위가 넓고 속도가 빠르기 때문에 좌우 무빙으로는 회피가 어렵다. 아르고스의 돌진 방향으로 쭉 물러나면 안전하다.




- 대점프 후 충격파

아르고스가 표시된 범위로 점프하고 외곽에 충격파를 날린다. '이그렉시온'의 점프와 동일하다. 착지 범위의 외곽 지점에는 '지진' 상태를 부여한다.




- 레이저

아르고스가 여러 차례 지면을 강타하며 주변에 대지 균열을 소환하고, 잠시 후에 폭파한다. 대미지가 큰 패턴이기 때문에 바닥을 잘 보고 회피에 집중하는 것이 좋다.




- 대지 균열 회수 후 폭발

아르고스가 가로세로 범위로 대지 균열을 날린 뒤 터뜨린다. 2 단계 이후부터는 강화 패턴을 함께 사용한다. 발사한 대지 균열을 회수하고 외곽 반경을 추가 폭발시킨다.


▲ 대지 균열이 정방향으로 퍼진 후 터진다

▲ 대지 균열이 직선으로 발사된 뒤 돌아오고 폭발한다


- 뿔 돌진 후 대지 균열

'베오릭스'를 처치한 2단계 이후부터 사용한다. 바르게 전방으로 돌진하고, 주변에 대지 균열 충격파를 날린다. 돌진 후 시간 두고 쫓아가면 안전하다.




- 서클

'베오릭스'를 처치한 2단계 이후부터 사용한다. 아르고스가 바닥에 충격파를 날리는 모션 후 약 2~3초 뒤 주변 모든 파티원에 강력한 서클 공격을 날린다. 서클을 일정 시간 후 폭발하여 대미지를 준다. 바깥으로 물러나면 안전하지만, 여러 서클에 맞을 경우 큰 피해를 입는다.


▲ 바닥을 쿵 치는 선모션 후에

▲ 주변 파티원에 서클을 소환한다


- 낙석

'베오릭스'를 쓰러뜨린 2단계 이후부터 사용한다. 주변 파티원 머리 위에 긴 선이 표시되며, 낙석이 3회 떨어지고 시간을 두고 1회 더 떨어진다. 낙석 한 개의 피해는 크지 않지만, 연속으로 피격당할 수 있고 주변 파티원의 낙석도 맞기 때문에 산개하여 낙석을 떨어뜨리고 돌아오는 것이 안전하다.




- 지면 강타

아르고스의 일반 패턴 중 가장 주의해야 하는 패턴이다. 아르고스가 몸을 일으켜 세우며 몸 안쪽 / 바깥쪽에 피해를 준다. 아르고스가 가진 색에 따라 범위가 달라진다. 태양의 힘을 가진 아르고스는 안쪽부터 폭발하며, 달의 힘을 가진 경우 바깥쪽이 폭발한다.

이후부터는 최초 터진 순서의 반대로 폭발한다. 태양의 힘을 가진 아르고스의 공격이 안쪽에서 터졌다면 2회부터는 바깥쪽, 3회는 안쪽이 터지는 식이다. 이 공격은 무력화 후 기상 시에도 사용하는데, 무력화 시에는 순서가 초기화되어 태양의 경우 안쪽, 달은 바깥쪽부터 터진다. 이후부터는 다시 초기화된 순서대로 폭발이 일어난다.

2단계에서 아르고스를 상대하는 달 파티라면 안쪽부터, 3단계에서 아르고스를 상대하는 태양 파티라면 바깥쪽 폭발이 확정적으로 일어난다. 하지만 1~4단계, 2단계 베오릭스 처치 후 8명이 아르고스를 상대하는 경우 태양/달 지면 강타가 무작위로 나오니 아르고스의 색상과 순서에 주의하며 회피해야 한다.


▲ 태양이라면 안쪽부터 폭발이 일어난다

▲ 두 번째부터는 바깥쪽에서 폭발이 일어난다

▲ 반대로 달은 바깥쪽부터 폭발이 터진다

▲ 무력화 후에는 순서가 초기화되어 태양(안쪽), 달(외곽)으로 돌아온다


- 즉사기 패턴 : 태양과 달의 마력 발사

아르고스 2단계 진입 후 1분 30초 정도가 지나면 사용한다. 최초 발사 시에는 패턴 진입을 알리는 시스템 메시지가 나와 구분할 수 있지만, 이후 즉사기부터는 아르고스가 마력을 발사하는 모션만 등장한다. 이 모션을 주의해서 보고 베오릭스를 상대하는 태양 파티에게 빠르게 브리핑해야 한다.

문양은 아르고스가 빛을 발사한 후 2~3초 뒤에 생성되며, 일정 시간 후 사라진다. 브리핑을 제때 해주지 않으면 타이밍을 놓칠 수 있으니 주의해야 한다. 또, 아르고스가 빛을 쏘고 장판을 소환하는 패턴과 착각할 수 있으니 잘 구분하자.


▲ 태양과 달의 마력은 우산 모양으로 빛이 펼쳐진다

▲ 1페에도 나오는 장판 패턴과 헷깔릴 수 있으니 주의


- 즉사기 패턴 ① : 구슬 획득

태양 파티 기준 푸른 원이 떠다니는 문양이 나오면 구슬 획득 패턴이다. 달 파티는 아르고스의 다이얼이 끝날 때까지 사원에 생성되는 달 구슬을 획득해야 한다. 약 8~10개 정도의 구슬을 획득해야 즉사기를 넘기는 것으로 추정된다.

일정 구슬 획득에 실패한다면 다이얼이 종료된 후 아르고스가 높게 점프하여 주변 모든 파티원에 즉사급 피해를 준다. 다른 즉사기와 달리 주변에만 피해를 주기 때문에 구슬 획득이 어렵게 느껴진다면 편법으로 아르고스를 구석으로 몰아넣은 뒤 다이얼이 끝난 후 바로 도주하는 식으로 즉사기를 회피할 수 있다.


▲ 태양 파티에서 본 구슬 즉사기 패턴 문양

▲ 다이얼이 도는 동안 달의 구슬이 생성된다

▲ 구슬을 일정 수 이상 놓치면 아르고스가 뛰어오르며 즉사급 피해를 준다


- 즉사기 패턴 ② : 달의 전이

달의 전이 패턴은 1페이즈의 '전이' 패턴과 동일하다. 아로코트 사원 기준 11시, 1시, 5시, 7시 4개 방향에 태양 마법진이 생성된다. 일정 시간이 지나면 이 마법진 중 일부가 달의 마법진으로 변경되는데, 이 마법진을 밟으면 1페이즈의 전이 패턴과 같은 10중첩 버프를 얻을 수 있다.

한 개의 달 마법진을 여러 파티원이 밟을 수 있기 때문에 방향을 공유하면 좋다. 아르고스의 다이얼이 끝나기 전까지 아르고스를 공격해 얻은 버프를 전부 소모하면 즉사기를 피할 수 있다.


▲ 하늘 사원에서 본 달의 전이 문양

▲ 다이얼에 태양 모양 장판이 나타난다

▲ 11시, 1시, 5시, 7시에 있는 태양 장판이 달로 변하면 버프를 얻는다


- 즉사기 패턴 ③ : 화살표

태양 파티 기준 '아로코트 사원'의 무작위 4개 방향 중 한 곳이 화살표로 지정된다. 아르고스의 다이얼이 끝나기 전에 이 구역에 모여 있으면 즉사기를 피할 수 있다. 1개 방향을 제외한 다른 지역에서는 즉사급 피해를 주는 비가 내린다.

태양 파티에서는 'X 시 방향 화살표' 등으로 빠르게 방향을 지정해 주는 편이 좋으며 달 파티는 다이얼이 끝나갈 때쯤 해당 지역으로 이동하면 된다.


▲ 하늘 사원에서 본 화살표 문양

▲ 화살표가 가리키는 방향외에 모든 곳에 즉사급 피해를 주는 비가 내린다


- 즉사기 패턴 ④⑤ : 중앙, 외곽 생존

태양 파티 기준으로 붉은 마법진이 외곽, 또는 중앙에 표시된다. 아르고스의 다이얼이 끝나기 전에 마법진이 없는 지역에 모이면 안전하다.


▲ 하늘 사원에서 본 중앙, 외곽 문양

▲ 지면에 균열이 생기며 중앙외 모든 곳에 즉사급 피해가 터진다

▲ 외곽은 중앙에만 즉사급 피해가 떨어진다



■ 2단계 : 베오릭스 패턴 공략 및 패턴 정리

베오릭스는 패턴 자체는 단순하지만, 필드 기믹인 형광 가루가 어려운 보스다. 형광 가루가 터지는 이펙트를 구분하기 어렵고 패턴 사이사이 끊임없이 등장하기 때문에 형광 가루를 항상 주의하며 공략을 진행해야 한다. 바드의 '수호의 연주(수호의 바람)'을 활용하면 형광 가루 기절을 1회 방어할 수 있기 때문에 파티에 바드가 있다면 태양 파티로 보내 공략을 쉽게 풀어갈 수 있다.


- 필드 기믹 : 형광 가루

베오릭스가 패턴을 사용할 때마다 무작위 파티원 주변에 '형광 가루'가 폭발을 일으킨다. 이 폭발에 닿으면 1회 '형광 가루' 디버프가 쌓이며, 2회 중첩 시 기절 상태에 빠진다. 이펙트를 구분하기 어렵다면 화면 밝기를 조절하거나 그래픽 설정을 낮추면 더 쉽게 이펙트를 확인할 수 있다.


▲ 이 이펙트를 전투마다 잘 보고 회피해야 한다


- 돌진

베오릭스가 자세를 취하고 돌진한다. 이후 방향을 돌려 1회 더 돌진한다. 몸 주변에 판정이 있어 피격에 조심해야 한다. 이 공격은 광폭 이전에는 카운터가 가능하다.





- 꼬리치기

베오릭스가 몸을 웅크리며 꼬리 근처 구슬이 밝게 빛나는 전조 후에, 몸을 돌려 정면을 꼬리로 내려친다. 광폭 이후에는 정면 넓은 범위 전체를 타격하는 광역 공격으로 변한다.






- 할퀴기

베오릭스가 정면으로 이동하며 2회 할퀸다.




- 꼬리 쿵

꼬리에 구슬이 생성되며 꼬리로 1회 후방을 내려치고 뒤로 고개를 돌린다.




- 머리 쿵

머리를 치켜세우고 정면을 1회 타격한다. 광폭 이후에는 주변 전체를 타격하는 광역 공격으로 변한다.





- 중요 패턴 : 부위 파괴, 무력화

베오릭스에게 일정 피해를 주면 베오릭스가 그로기 상태에 빠지며 부위 파괴가 활성화된다. 이후 해당 지점에 부위 파괴 스킬, 부위 파괴 배틀 아이템을 이용해 부위를 파괴시키면 광폭화가 미뤄진다.

부위 파괴는 요구 레벨도 낮고 스킬로도 쉽게 파괴할 수 있지만, 그로기 후 베오릭스 근처 파티원에게 형광 가루 폭발이 일어난다. 부위 파괴를 해보기도 전에 기절에 빠져 타이밍을 놓칠 수 있다. 부위 파괴가 확인되면 빠르게 파괴 폭탄을 사용하고 이동기나 스페이스 면역을 이용해 지점을 빠져나가는 것이 안전하다.

이외에 베오릭스는 무력화를 통해서도 그로기 상태를 유도할 수 있다. 무력화, 카운터 무력화, 부위 파괴 총 3종류의 그로기 상태가 있으니 부위 파괴 타이밍과 착각하는 것을 주의해야 한다.


▲ 일정 피해를 주면 베오릭스가 넘어져 부위 파괴가 활성화

▲ 부위 파괴와 동시에 형광 가루 폭발이 생기니 주의!

▲ 일반 무력화 그로기도 있으니 착각하는 것을 조심해야 한다


- 광폭화

베오릭스 부위 파괴에 실패하거나, 남은 체력 약 10~ 15%가 되면 보스가 광폭화한다. 주변에 형광 가루를 흡수하며 포효하고, 패턴이 강화된다.




- 즉사기 패턴 ⑥ : 태양 파티 생존

1시에서 확인한 문양이 빛나는 별 모양이면 태양 파티의 즉사기 패턴이다. 아르고스의 다이얼이 끝나기 전(무력화 후)에 하늘의 사원 중앙 문양 지점에 모여 있으면 생존할 수 있다. 주의할 점은 일부 파티원이 생존에 실패하는 조건으로 등장하는 추가 즉사기다.

태양 파티에서 해당 즉사기를 피하지 못한 경우 베오릭스가 추가 즉사기를 빔 형태로 발사하며 달 파티에 피해를 준다. 또, 즉사기를 1회 발사한 아르고스가 추가 구슬을 발사해 남은 태양 파티를 공격하기도 한다. 이 경우는 무력화가 늦은 것이 조건으로 추측된다.


▲ 하늘 사원에서 보이는 태양 파티 생존 문양

▲ 중앙 부근에 모여 생존할 수 있다


■ 3단계 : 타르보스 패턴 공략 및 패턴 정리

베오릭스 처치 후 8명의 파티원이 모여 아르고스에 일정 피해를 주면 다시 두 파티가 갈라져 이번에는 달 파티가 중간 보스 '타르보스'를 상대한다. 3단계 타르보스전은 이동 속도가 지속해 감소하며 감금과 낙석 특수 패턴을 사용한다.

특히, 추가 보스인 '타르보스의 균열'에 피해를 주기 위해서는 무력화가 요구된다. 미리 무력화 스킬과 무력화 배틀 아이템을 챙겨가면 타르보스의 균열 단계를 빠르게 넘길 수 있다.


- 밀치고 덩크

전방을 주먹으로 1회 가격해 밀치고 추가로 점프해 맞은 캐릭터를 공중에 띄운다.




- 순간 이동

타르보스 몸 근처 마법진이 생기고 사라져 잠시 후 나타난다. 지속 피해 스킬이나 출혈 이펙트를 보고 위치를 짐작할 수 있다.




- 돌진

타르보스가 지면으로 숨은 뒤 바위 쐐기로 돌진하여 공격한다.





- 바위 쐐기

타르보스가 손을 뻗으며 정면에 원형 범위를 표시한다. 잠시 후 해당 지역에 바위 쐐기를 소환한다.




- 암석 배리어 / 백스텝 후 암석 배리어

타르보스 등의 암석을 회전시키며 피해를 준다. 백스텝 후에도 사용한다.




- 부채꼴 공격

타르보스의 손이 차원문을 열고 나타나 주변 부채꼴 범위에 피해를 주고 캐릭터를 띄운다.




- 특수 패턴 : 감금 후 회오리 펀치

일정 주기로 사용한다. 타르보스가 에너지를 모으며 주변에 마법진에 기둥 두 개가 함께 소환된다. 이후 주변에 충격파를 내며 충격파에 닿은 캐릭터를 감금 상태로 만든다. 이후 타르보스가 감금 상태에 빠진 캐릭터 2명에 큰 피해를 주는 회오리 펀치를 날린다.

아르카디아의 감금 패턴과 유사하며 감금에 빠진 아군 캐릭터를 구해주면 무작위 2명에게 회오리 펀치를 날린다.


▲ 타르보스 주변 기둥이 생성되면 감금 패턴이다

▲ 감금된 캐릭터에게 2회 회오리 펀치를 날린다

▲ 감금이 없는 일반 패턴은 마법진이 몸에 생성되는 것으로 구분 가능


- 특수 패턴 : 낙석

아르고스가 마법진을 여는 모션과 함께 주변 4개 방향에 마법진이 생성된다. 4명의 캐릭터에게는 아르고스의 낙석 패턴과 유사한 낙석이 떨어지는데, 이 낙석을 마법진에 맞추면 된다. 1개 맞출 때마다 충격파의 대미지가 감소하며, 4개를 다 맞추면 대미지가 없다.

4명의 파티원이 미리 방향을 정하고 낙석을 마법진에 맞춰야 하며, 실패 시에는 마법진 근처에서 물러나면 피해를 최소화할 수 있다.


▲ 맞춘 낙석 하나당 대미지가 감소하는 타르보스의 '낙석' 패턴


- 특수 패턴 : 타르보스의 균열 소환

타르보스에 일정 피해를 주면 보스가 '투명화' 상태를 얻으며 사라지고, 대신 '타르보스의 균열'이라는 보스 몬스터가 등장한다. 타르보스의 균열은 일반 상태에서는 피해를 받지 않으며 무력화 피해를 통해 그로기 상태를 유도하면 최대 피해를 줄 수 있다.

타르보스 균열의 패턴은 단순하지만, 투명화 상태인 타르보스가 중간중간 회오리 펀치 공격을 해온다. 타르보스의 균열 공격보다 회오리 펀치가 강력하니 주의해야 한다.

회오리 수류탄 등 배틀 아이템을 이용하면 타르보스의 균열을 빠르게 처치할 수 있다. 타르보스의 균열이 쓰러지면 타르보스 본체가 그로기 상태로 등장해 추가 공격 기회를 가질 수 있다.


▲ 일정 피해를 주면 타르보스 본체는 투명화하며

▲ 타르보스의 균열이 대신 소환된다

▲ 투명화한 타르보스는 회오리 펀치 공격을 해온다

▲ 무력화로 보스를 쓰러뜨리면 타르보스 본체 공격 기회도 가질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