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8일(오늘), 신규 군단장 레이드 '광기군단장 쿠크세이튼'이 추가됐다. 쿠크세이튼에서는 신규 장비는 추가되지 않았으며, 대신 고유 재료인 '광기의 나팔'로 기존 유물 세트의 세트 옵션을 강화할 수 있다.

또한, 쿠크세이튼은 노말, 하드로 나뉘는 대신 1,385레벨을 달성한 모험가도 참여할 수 있는 '리허설'이 추가됐다. '조화의 천칭'이 적용되는 보정 콘텐츠로 스킬 룬, 각인, 음식, 만찬, 펫을 제외한 캐릭터의 능력치가 콘텐츠의 수준에 맞게 변경된다.

예고되었던 캐릭터 밸런스 업데이트 후속 조치도 진행됐다. 창술사와 블레이드의 개편이 진행되었고 과도한 효율을 보이던 매혹 핸드거너가 한 차례 하향조정됐다.

☞ [패치노트 바로가기] 4월 28일(수) 업데이트 내역 안내

▲ 광기군단장 쿠크세이튼이 등장!



▣ 유물 세트 업그레이드와 신규 군단장 레이드 '쿠크세이튼' 추가

한 차례 연기되었던 '광기군단장 쿠크세이튼'이 업데이트됐다. 쿠크세이튼은 1,475레벨 군단장 레이드로 기존 군단장 콘텐츠와 다르게 노말 난이도 1개만 출시됐다. 대신 보상은 기존 '하드'와 동일한 수준이다. 던전도 4인 기준으로 진행되며 에스더 스킬은 비아키스와 동일하게 '니나브', '이난나', '웨이' 3인이 등장한다.

쿠크세이튼에서는 기존 군단장 레이드의 보상을 동일하게 얻을 수 있으며 여기에 '광기의 나팔'이 추가된다. 광기의 나팔은 기존 군단장들의 고유 재료처럼 장비를 만들 수는 없지만, 기존 유물 장비 세트를 1레벨에서 2레벨로 업그레이드 할 수 있다. 업그레이드는 장비의 능력치, 추가 효과를 제외한 '세트 효과'를 상향시켜준다. 세트 효과기 때문에 2개 장비를 업그레이드해 2레벨 장비 2개를 만들어야 옵션을 활성화할 수 있으며, 2/4/6세트 순으로 업그레이드가 된다.

각 세트효과별로 약 3~5% 내외의 강화가 가능하며, '지배의 송곳니' 세트(각성기 피해 감소 50%→30% 감소)처럼 특수한 옵션 변화가 있는 세트도 있다. 주의점은 세트 업그레이드를 진행한 장비를 계승 재료로 사용하면 업그레이드된 세트 효과는 계승되지 않는다.


▲ 골드와 군단장 재료를 내고 세트 옵션 강화가 가능하다

▲ 업그레이드 기준 유물 세트별 효과 정리


한편, 기존 군단장 레이드의 노말 난이도를 대신하는 '리허설' 콘텐츠가 추가됐다. 기존 군단장 레이드와 달리 별도의 입장 구조물에서 들어갈 수 있다. 리허설 모드는 시련 가디언 토벌, 군단장 레이드 헬 모드처럼 '조화의 천칭'이 적용된다. 내부에서 캐릭터의 능력치가 통일된다. 단, 기존 보정 모드와 다르게 '스킬룬'을 사용할 수 있다. 만찬, 음식, 펫 효과, 각인 효과 등도 적용된다.

따라서 보정에서 사용하기 어려웠던 일부 각인을 사용할 수 있다. 보상은 원정대당 주간 1회 입장이 가능하며, 아이템 레벨 1,385 이상인 캐릭터라면 누구나 도전할 수 있다. 보상은 도전 어비스 던전과 유사한 '광기의 표식'이라는 고유 재화를 주며, 이를 가지고 '전설 카드 팩 선택 상자', '쿠크세이튼 이모티콘 팩' 등으로 교환할 수 있다.


▲ 더 낮은 아이템 레벨의 모험가도 도전할 수 있는 군단장 리허설 모드

▲ 보정이지만 '스킬룬'이 적용되는 것이 특징

▲ 원정대 교환으로 보상은 제법 유용한 편이다




▣ 밸런스 업데이트 AS 패치...창술사, 블레이드 조정

지난 클래스 밸런스 업데이트 이후 공지를 통해 예고됐던 AS 패치가 진행됐다. 창술사는 자버프 '사두룡격'을 잃으며 아이덴티티 관리, 스킬 피해량 등이 대폭 감소했던 '창술사'는 기본 아이덴티티 듀얼 게이지 회복 증가 비율이 0.48에서 0.62로 조정되었으며, PVE 기준 난무 스킬의 피해량이 21%, 집중 스킬의 피해량이 4% 증가한다. '맹룡열파'의 피해량도 12% 증가하며 감소됐던 각성기 피해량은 10%가 돌아온다.

단, 상향된 난무 스킬의 피해량만큼 '절제' 각인의 피해량도 감소한다. 기존 30/40/50% 증가된 난무 피해를 줄 수 있었지만, 15/22/30%로 배율이 감소한다. 개발사는 창술사의 지난 패치에 대해 '의도치 않은 성능 하향'이 되었다며 창술사의 전반적인 스킬 피해량 상향을 설명했다.

블레이드는 기존 이동기 상향 등 미묘한 조정을 받아 모험가들의 불만이 컸던 클래스다. 이번 AS패치에서 기본 공격, 각성기를 포함한 전체 스킬의 피해량이 4.5% 증가했으며, 버그로 인해 잘 사용하지 않았던 주력 스킬 '블리츠러시'가 개편된다. '쉐도우러시' 트라이포드가 개선되고 '듀얼블리츠'의 효과가 변경됐다.

데빌헌터는 '핸드거너' 각인서 중심의 플레이가 햐향된다. 핸드건 스탠스만 사용가능한 대신 적에게 주는 피해가 최대 60% 증가하는 '핸드거너' 각인서는 비주류 취급받던 세팅이었지만 '매혹의 본능'의 번개/화염 피해를 극대화할 수 있어 최근 큰 주목을 받았다.

개발사는 '핸드거너' 각인과 특정 세트 효과를 함께 적용하였을 때 효율이 과도하다며 PVE 기준 '핸드건 스킬'의 피해를 10% 증가시키고 대신 '핸드거너' 각인의 피해 증가 효과를 40/50/60%에서 20/30/40%로 하향 조정했다.


▲ 블레이드, 창술사의 AS 패치가 진행됐다


한편, 누구나 사용할 수 있으며 강력한 효과를 가지게 됐던 유물 장비 '지배의 송곳니' 세트는 소폭 하향된다. 각성기 한 번에 최대 중첩을 얻을 수 있는 것은 동일하지만, 2세트의 재사용 대기시간이 18%로 감소하며 4세트의 스킬 피해 30% 증가 효과가 25%로 감소한다. 다른 유물 세트와 균형을 위한 하향 조정이다.

사멸의 대지 세트는 초기화 효과가 전면 교체된다. 초기화 효과의 조건은 완화되었지만, 여전히 백/헤드어택 클래스 기준으로는 '워로드', '버서커' 등 일부 클래스만 활용 가능했다. 이에 초기화 효과를 백어택 및 헤드어택으로 적에게 주는 피해 18% 증가로 교체, 심플하게 모든 백/헤드어택 클래스가 사용할 수 있는 효과로 변경된다.


▲ 과거 지배의 송곳니 세트(좌측)과 신규 세트 효과(우측)



▣ 비아키스, 아르고스 난도 하향, 1,475 이상 아르고스 보상 조정 등 변경점

새로운 군단장 레이드 등장과 함께, 기존 콘텐츠의 난도, 보상이 조정된다. 먼저 1,475레벨 이상을 달성한 모험가는 어비스 레이드 '아르고스'의 골드 보상을 받을 수 없도록 조정된다. 3개의 군단장 레이드를 뛰어야 하는 부담감과 골드 보상을 조절하기 위함으로 보인다.

'비아키스'의 난도도 하향 조정된다. 1관문의 차원 관문, 구체 흡수 패턴의 성공 조건이 소폭 완화된다. 차원 관문은 이제 3개만 집어넣어 성공으로 취급된다. 2 관문 비아키스의 '보라색 고리' 패턴도 소요 시간이 증가하며 이동 속도가 빠른 모험가들의 큰 문제였던 '갈망의 늪'의 이동 속도 감소 디버프 감소량이 증가했다.

▲ 공팟의 가장 큰 어려움이었던 1관문의 난도가 하향된다


적정 레벨 트라이 파티 기준 상당한 어려움을 자랑했던 '아르고스'의 2페이즈도 하향된다. 아르고스가 사용하는 마법진 패턴 1종이 삭제되며, 타르보스의 전멸기 안내 메시지가 새롭게 추가된다. 베오릭스의 기절 조건도 1회에서 2회로 조금 더 완화된다.

3 페이즈 에서는 '맑음', '흐림' 상태의 4/4 전멸기 조건이 쉬워지며 '흐림' 상태의 모코코 씨앗의 독 피해가 감소된다. 아르고스 클리어 기준 최초 보상이 추가되어 최초 클리어 보상이 없는 캐릭터 기준 1페이즈 이상 완료 시 최초 클리어 보상을 새롭게 얻을 수 있다.


▲ 베일에 쌓여 있던 타르보스의 즉사기 안내 문구가 추가된다